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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에 따른 예술영재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연구 / 연구책임자: 최나영, 김성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KRIGA), 2018
청구기호
371.95 -19-1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i, 169 p. : 서식 ; 26 cm
총서사항
예술영재교육 ; 18-2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119540
제어번호
MONO1201952424
주기사항
부록: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예술분야 성과 평가 및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에 따른 예술영재교육 발전 방안 전문가 의견 조사지
참고문헌: p. 155-15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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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9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6

2. 연구의 목적 19

Ⅱ.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21

1. 연구 내용 21

2. 연구 방법 24

Ⅲ.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의 예술분야 성과 평가 35

1. 분야 1. 꿈·끼를 키우는 영재교육 기회 확대 35

가. 과제 1. 영재교육 다양화 및 연계 활성화 35

나. 과제 2. 영재교육 수혜 사각지대 해소 41

다. 과제 3. 영재선발 방법의 타당성 제고 49

2. 분야 2. 영재교육기관 운영 내실화 56

가. 과제 4. 고교-대학 간 영재교육 연계체제 강화 56

나. 과제 5. 영재교육기관 다양화·효율화 59

다. 과제 6. 영재교육기관 지원환경 개선 65

3. 분야 3. 수요자 중심의 영재교육과정 제공 68

가. 과제 7. 학생 맞춤식 영재교육과정 제공 68

나. 과제 8. 창의·융합형 영재교육 콘텐츠 개발 72

다. 과제 9. 영재교육 프로그램 구성·운영 방식 개선 75

라. 과제 10. 영재교육 프로그램 질 관리 체제 강화 83

4. 분야 4. 우수교원 확보·지원 강화 86

가. 과제 11. 영재교육 교수인력 다양화 86

나. 과제 12.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역량 개발 89

다. 과제 13. 영재교육 교원 지원환경 개선 93

5. 분야 5. 안정적인 발전기반 구축 95

가. 과제 14. 행정 지원체계 효율화 95

나. 과제 15. 영재교육정보·교류지원 강화 96

다. 과제 16. 영재교육재원 확대 및 다양화 99

라. 과제 17. 영재교육 국제화 100

Ⅳ.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에 따른 예술영재교육 발전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분석 101

1. 분야 1. 학생 수요 중심의 영재교육을 통한 재능 계발 101

가. 희망하는 모든 학생에게 영재교육 기회 제공 101

나. 맞춤형 영재교육 프로그햄 운영·지원 106

다. 영재교육 프로그램 질적 고도화 112

2. 분야 2. 영재 선발의 다양성 제고 117

가. 다양한 선발 체계 정립 117

나. 영재교육 진입의 유연성 확보 122

3. 분야 3. 영재교육의 연계성 확보 127

가. 영재교육기관 및 교육과정의 연계성 강화 127

나. 영재교육 성과 관리 연계체계 구축 132

4. 분야 4. 영재교육 담당교원 전문성 강화 136

가.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확보 방안 모색 136

나. 영재교육 담당교원 지원 환경 개선 141

5. 분야 5. 영재교육 지원체계 구축 145

가. 부처 간 협력 체제 구축 및 역할 분담 145

나. 영재교육 지원 체제 강화 148

Ⅴ.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에 따른 예술영재교육 발전 방안 및 중장기 정책 방향 152

1. 추진과제별 발전 방안 및 중장기 방향 152

가. 분야 1. 학생 수요 중심의 영재교육을 통한 재능 계발 152

나. 분야 2. 영재 선발의 다양성 제고 155

다. 분야 3. 영재교육의 연계성 확보 157

라. 분야 4. 영재교육 담당교원 전문성 강화 159

마. 분야 5. 영재교육 지원체계 구축 161

2. 기관 수준별 발전 방안 및 중장기 방향 162

가. 관계 부처 및 국가기관 -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 교육청 등 162

나. 예술영재교육기관 165

다. 국가영재교육연구원 166

참고문헌 170

부록 : 1.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예술분야 성과 평가 및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에 따른 예술영재교육 발전 방안 전문가 의견 조사지 172

판권기 185

〈표 Ⅱ-1〉 전문가 의견 조사를 위한 전문가 구성 요건 27

〈표 Ⅱ-2〉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예술분야 성과평가를 위한 전문가 의견 조사 도구 문항 구성 27

〈표 Ⅱ-3〉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예술영재교육 발전 방안 전문가 의견 조사 도구 문항 구성 28

〈표 Ⅱ-4〉 전문가 의견 조사지 발송 및 수집 기간과 방법 29

〈표 Ⅱ-5〉 현장전문가 초점집단면담을 위한 전문가 구성 요건 31

〈표 Ⅱ-6〉 현장전문가 초점집단면담 자료의 수집 방법 33

〈표 Ⅲ-1〉 2017년도 영재교육 분야별 학급 및 학생 수 36

〈표 Ⅲ-2〉 2013-2017년 미술·음악분야 영재학급 및 영재학생 수 36

〈표 Ⅲ-3〉 예술영재교육 융합교육과정(STEAM) 실시 현황 38

〈표 Ⅲ-4〉 과제 1 영재교육 다양화 및 연계 활성화에 대한 인식 39

〈표 Ⅲ-5〉 2014-2017년 음악·미술분야 소외계층 영재교육 대상자 44

〈표 Ⅲ-6〉 2014-2017년 전체 영재교육 소외계층 대상자 44

〈표 Ⅲ-7〉 예술영재교육 소외자 및 부모교육 관련 기초연구 성과 45

〈표 Ⅲ-8〉 2013-2017년 음악·미술분야 초등 저학년 영재교육 대상자 46

〈표 Ⅲ-9〉 과제 2 영재교육 수혜 사각지대 해소에 대한 인식 47

〈표 Ⅲ-10〉 예술영재 선발 방식의 다양화를 위한 선발 도구 개발 연구 성과 50

〈표 Ⅲ-11〉 예술영재 선발 방식의 다양화를 위한 현장지원 성과 50

〈표 Ⅲ-12〉 교사·부모 관찰도구 및 자기진단 평가도구 활용 사례 - 대구예술영재교육원 51

〈표 Ⅲ-13〉 예술영재교육 소외자 맞춤형 선발도구 개발 및 보급 성과 52

〈표 Ⅲ-14〉 맞춤형 선발도구 보완·적용 사례 - 충청남도 학생교육문화원 영재교육원 53

〈표 Ⅲ-15〉 과제 3 영재선발방법의 타당성 제고에 대한 인식 54

〈표 Ⅲ-16〉 2017년 분야별 영재학급 개설 지역별 현황 60

〈표 Ⅲ-17〉 예술분야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의 사이버교육 운영 현황 61

〈표 Ⅲ-18〉 2016년 음악·미술분야 학교급별 영재교육 기관·학급·학생 수 62

〈표 Ⅲ-19〉 과제 5 영재교육기관 다양화, 효율화에 대한 인식 63

〈표 Ⅲ-20〉 예술영재교육기관 평가·컨설팅 지원을 위한 연구 성과 65

〈표 Ⅲ-21〉 과제 6 영재교육기관 지원환경 개선에 대한 인식 66

〈표 Ⅲ-22〉 예술영재교육 대학·지역 연계 프로그램 사례 69

〈표 Ⅲ-23〉 예술영재교육 학생 자율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69

〈표 Ⅲ-24〉 과제 7 학생 맞춤식 영재교육과정 제공에 대한 인식 70

〈표 Ⅲ-25〉 융합형 예술영재교육 콘텐츠 개발·운영 사례 72

〈표 Ⅲ-26〉 과제 8 창의·융합형 영재교육 콘텐츠 개발에 대한 인식 73

〈표 Ⅲ-27〉 체험형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사례 76

〈표 Ⅲ-28〉 예술영재 진로교육 및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운영 사례 - 제주학생문화원 예술영재교육원 78

〈표 Ⅲ-29〉 예술영재교육 교사협업 관련 연구 및 지원 성과 79

〈표 Ⅲ-30〉 과제 9 영재교육 프로그램 구성·운영 방식 개선에 대한 인식 81

〈표 Ⅲ-31〉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 및 시범적용 일정 83

〈표 Ⅲ-32〉 과제 10 영재교육 프로그램 질 관리 체제 강화에 대한 인식 84

〈표 Ⅲ-33〉 과제 11 영재교육 교수인력 다양화에 대한 인식 87

〈표 Ⅲ-34〉 예술영재교육 전문교원 연수 성과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89

〈표 Ⅲ-35〉 외부 전문기관 인프라 활용 연수 운영 사례 90

〈표 Ⅲ-36〉 과제 12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역량 개발에 대한 인식 91

〈표 Ⅲ-37〉 과제 13 영재교육 교원 지원환경 개선에 대한 인식 94

〈표 Ⅲ-38〉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예술영재교육관련 연구·개발 성과 96

〈표 Ⅲ-39〉 추진과제 15에 따른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GED) 운영 현황 97

〈표 Ⅲ-40〉 한국예술영재교육원 예술영재교육 지역 거점센터 지원 성과 98

〈표 Ⅲ-41〉 부처별 영재교육관련 예산 현황 99

[그림 Ⅰ-1]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비전과 추진 방향 17

[그림 Ⅱ-1]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의 기본 방향 22

[그림 Ⅱ-2]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의 기본 방향 23

[그림 Ⅱ-3] 연구의 절차 24

[그림 Ⅱ-4] 예술영재교육 현장전문가 초점집단면담 진행 흐름도 32

[그림 Ⅲ-1] 맞춤형 선발도구 보완·적용 사례 - 서울신용산초등학교 음악영재학급 53

[그림 Ⅲ-2] 예술영재교사 학습공동체 구축 방향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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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37793 371.95 -19-1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37794 371.95 -19-1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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