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미술영재교육의 쟁점과 개선방안 연구 / 연구책임자: 강주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KRIGA), 2018
청구기호
371.9535 -19-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142 p. :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예술영재교육 ; 18-4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119564
제어번호
MONO1201952432
주기사항
부록: 1. 미술영재교육 학술 논문 목록 ; 2. 미술영재교육 운영 기관 목록 ; 3. FGI 사전 질문지
참고문헌: p. 113-115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가. 연구의 필요성 8

나. 연구의 목적 9

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가. 연구 내용 10

나. 연구 방법 10

다. 연구 일정 11

3. 연구 내용의 활용 및 기대 효과 12

Ⅱ. 이론적 배경 14

1. 미술영재의 의미 고찰 14

가. 미술영재의 개념적 특성 14

나. 미술영재의 특성 16

2. 미술영재교육의 이해 21

가. 미술영재교육의 목적 21

나. 미술영재교육의 내용 및 방법 23

3. 미술영재교육의 전망과 과제 27

Ⅲ. 미술영재교육 연구 동향 및 실태 파악 29

1. 미술영재교육 연구 동향 분석 29

가. 연구 주제 30

나. 연구 유형 49

다. 연구 방법 51

라. 연구 대상 52

2. 미술영재교육 현장의 이해 53

가. 미술영재교육의 역사 53

나. 미술영재교육의 체계 58

다. 미술영재교육 실태 분석 59

3. 시사점 71

1) 연구 동향 분석 결과 71

2) 미술영재교육 실태 분석 결과 72

Ⅳ. 미술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74

1. 조사 대상 및 방법 74

가. 조사 대상 74

나. 조사 방법 75

다. 분석 방법 76

2. FGI 및 전문가협의회 결과 분석 77

가. 미술영재에 대한 인식 77

나. 미술영재 선발과 교육 81

다. 미술영재교육 기관 운영 102

3. 미술영재교육의 쟁점 및 개선 방안 109

Ⅴ. 결론 및 제언 115

참고문헌 120

부록 124

1. 미술영재교육 학술 논문 목록 126

2. 미술영재교육 운영 기관 목록 136

3. FGI 사전 질문지 146

판권기 150

〈표 Ⅰ-1〉 연구 추진 일정 12

〈표 Ⅱ-1〉 연주자와 생산자의 차이 17

〈표 Ⅱ-2〉 미술영재의 특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18

〈표 Ⅱ-3〉 미술영재교육과정의 목표 22

〈표 Ⅱ-4〉 미술영재성 발달 교육과정 23

〈표 Ⅱ-5〉 미술영재교육과정의 구성 요소와 내용 24

〈표 Ⅱ-6〉 미술영재를 위한 교수 전략의 예 26

〈표 Ⅲ-1〉 연구 동향 분석 지표 30

〈표 Ⅲ-2〉 연구 주제별 분류 결과 31

〈표 Ⅲ-3〉 연구 유형 별 분류 50

〈표 Ⅲ-4〉 연구 방법 별 분류 51

〈표 Ⅲ-5〉 연구 대상별 분류 52

〈표 Ⅲ-6〉 연도별 미술영재교육대상자 수 54

〈표 Ⅲ-7〉 미술영재교육기관 전국 분포 60

〈표 Ⅲ-8〉 기관 유형 61

〈표 Ⅲ-9〉 학급 구성 61

〈표 Ⅲ-10〉 2018 강동송파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미술영재 선발 절차 63

〈표 Ⅲ-11〉 K초등학교 지역공동 미술영재학급 전형요소 및 배점 65

〈표 Ⅲ-12〉 H중학교 지역공동 미술영재학급 전형요소 및 배점 65

〈표 Ⅲ-13〉 2018 강동송파교육지원청 사회통합전형 대상 및 선발 절차 66

〈표 Ⅲ-14〉 SK 프로그램 내용 68

〈표 Ⅳ-1〉 FGI조사 대상 75

[그림 Ⅰ-1] 연구 절차 11

[그림 Ⅱ-1] 미술영재 개념의 복합성 15

[그림 Ⅱ-2] 미술영재성 개념 모형 20

[그림 Ⅱ-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내용 선정 25

[그림 Ⅲ-1] 미술영재교육 논문 발표 추이 29

[그림 Ⅲ-2] 연구주제별 빈도수 32

[그림 Ⅲ-3] 연구 유형별 분류 50

[그림 Ⅲ-4] 연구 방법별 분류 52

[그림 Ⅲ-5] 연구 대상별 분류 53

[그림 Ⅲ-6] 연도별 미술영재교육대상자 수 55

[그림 Ⅲ-7] 국내 영재교육 정책 흐름 55

[그림 Ⅲ-8] 국내 영재교육 정책 흐름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추진 방향 56

[그림 Ⅲ-9] 영재교육체계 58

[그림 Ⅲ-10] 지역별 미술영재교육 기관 수 60

[그림 Ⅲ-11] 기관 유형 61

[그림 Ⅲ-12] 학교급별 미술영재 학급의 수 62

[그림 Ⅲ-13] SK 미술영재교육원 67

[그림 Ⅲ-14] GS 미술영재교육원 프로그램 편성 및 운영 시간 7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37797 371.9535 -1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37798 371.9535 -1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