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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9
제2절 연구 목적 22
제3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3
1. 연구 범위 및 주요 내용 23
2. 연구 방법 23
제4절 선행연구 검토 24
제2장 국내외 해양치유정책 동향 분석 26
제1절 웰니스 시장 동향 및 전망 26
1. 세계 웰니스 시장 동향 및 전망 26
2. 국내 웰니스 시장 동향 및 전망 30
제2절 국외 해양치유정책과 이용사례 분석 35
1. 프랑스 해양치유정책 35
2. 독일 해양치유정책 40
3. 일본 해양치유정책 45
제3절 국내 치유 및 복지정책 동향 48
1. 산림치유ㆍ복지정책 48
2. 해양치유ㆍ복지정책 55
제4절 시사점 66
제3장 국내 해양치유 및 해양휴양ㆍ복지 인식조사 68
제1절 조사 개요 68
1. 조사 목적 68
2. 조사 방법 69
3. 응답자 특성 70
제2절 조사 결과 71
1. 해양치유에 관한 인식 71
2. 해양휴양ㆍ복지서비스에 관한 인식 84
제3절 시사점 91
1. 해양치유에 관한 인식 91
2. 해양휴양ㆍ복지서비스에 대한 인식 93
제4장 정책 방향 설정 및 제언 96
제1절 기본방향 96
제2절 주요 추진과제 97
1. 정책 과제의 설정 97
2. 정책 추진과제 98
3. 제도적 지원 방안의 마련 105
제3절 결론 및 정책제언 108
1. 결론 108
2. 정책적 제언 110
참고문헌 112
[부록] 해양치유ㆍ휴양복지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117
판권기 133
〈표 1-1〉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이점 비교 25
〈표 2-1〉 지역별 치유-웰니스 산업 규모 28
〈표 2-2〉 지역별 웰니스 관광시장 이용 및 지불 규모 29
〈표 2-3〉 나라별 웰니스 관광시장 규모 30
〈표 2-4〉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웰니스 관광 25선 + 2018년 신규 선정 8선 32
〈표 2-5〉 탈라소테라피의 역사 36
〈표 2-6〉 프랑스 해양요법 센터 대표 프로그램 및 요법 39
〈표 2-7〉 독일 쿠어오르트 이용자 현황(2007~2016년) 41
〈표 2-8〉 독일 쿠어오르트 유형별 인증 요건 43
〈표 2-9〉 독일 해양치유 시설 인증 요건 45
〈표 2-10〉 산림복지 종합계획(2013~2017)의 세부 내용 51
〈표 2-11〉 산림복지 진흥계획(2015~2022)의 세부 내용 52
〈표 2-12〉 전통적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서비스의 차이점 54
〈표 2-13〉 「농어업인 삶의 질 법」 중 농어업인 복지 관련 조문 57
〈표 2-14〉 제3차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 지역개발 기본계획(2015~2019)의 세부 내용(일부) 60
〈표 2-15〉 해양수산부 제3차 삶의 질 향상 추진과제 현황 63
〈표 3-1〉 해양치유 및 해양휴양ㆍ복지 국민인식조사 방법 69
〈표 3-2〉 해양치유 및 해양휴양ㆍ복지 국민인식조사 응답자 특성 70
〈표 3-3〉 해양치유를 통해 기대하는 치유효과(연령별) 79
〈표 3-4〉 해양치유 도입방식(연령별) 81
〈표 3-5〉 해양치유 도입 시 필요 프로그램(연령별) 82
〈표 4-1〉 해양치유 및 해양휴양ㆍ복지서비스 인식 제고 101
〈표 4-2〉 해양치유자원의 발굴 및 프로그램 마련 103
〈표 4-3〉 해양치유서비스 공급 체계 마련 105
〈표 4-4〉 해양치유법(가칭) 구성 및 주요 내용 107
〈표 4-5〉 해양치유정책 추진 과제 및 추진 방안 110
〈그림 2-1〉 세계 웰니스 산업 규모 27
〈그림 2-2〉 국내 웰니스 산업 구분 31
〈그림 2-3〉 서귀포 치유의 숲 33
〈그림 2-4〉 진안 홍삼스파 34
〈그림 2-5〉 프랑스 탈라소 인증 해양요법 센터 분포도 37
〈그림 2-6〉 탈라주르 센터 분포도 및 시설 사례 38
〈그림 2-7〉 독일 쿠어오르트 분포 현황 42
〈그림 2-8〉 독일 해양치유 시설 사례 45
〈그림 2-9〉 일본 해양치유 시설 분포 현황 및 시설 전경 46
〈그림 2-10〉 국내 관광여행 주요 활동과 만성질환자 증가 추이 49
〈그림 2-11〉 산림복지 관련 법률 구축과정 50
〈그림 2-12〉 해양치유 연구협력 지자체 선정 지역 65
〈그림 3-1〉 해양치유 및 해양휴양ㆍ복지 국민인식조사 목적 69
〈그림 3-2〉 향후 바다 이용방법 중 주목 받을 부분 71
〈그림 3-3〉 바닷가 방문에 대한 전망 72
〈그림 3-4〉 해양치유 체험 의향 73
〈그림 3-5〉 해양치유 경험 희망 이유 74
〈그림 3-6〉 해양치유 비경험 희망 이유 74
〈그림 3-7〉 해양치유 참여 시 중요 고려 요소(1) 75
〈그림 3-8〉 해양치유 참여 시 중요 고려 요소(2) 76
〈그림 3-9〉 해양치유 공간 조성 희망 지역 76
〈그림 3-10〉 해양치유 자원의 효능 기대 정도(1) 77
〈그림 3-11〉 해양치유 자원의 효능 기대 정도(2) 77
〈그림 3-12〉 해양치유를 통해 기대하는 치유효과(1) 78
〈그림 3-13〉 해양치유를 통해 기대하는 치유효과(2) 78
〈그림 3-14〉 해양자원 활용 치유인증 제품 구매 의향 80
〈그림 3-15〉 해양치유 도입 방식 81
〈그림 3-16〉 해양치유 도입 시 필요 프로그램 82
〈그림 3-17〉 해양치유가 자리 잡기 위해 필요한 사업(1) 83
〈그림 3-18〉 해양치유가 자리 잡기 위해 필요한 사업(2) 83
〈그림 3-19〉 해양치유 서비스 제공 전문 직업에 대한 의견 84
〈그림 3-20〉 평소 바닷가 방문 빈도 85
〈그림 3-21〉 바닷가 방문 이유 85
〈그림 3-22〉 바닷가 방문의 제약 요인 86
〈그림 3-23〉 바닷가 방문 시 참여하는 휴양 활동 87
〈그림 3-24〉 향후 희망 휴양 활동 87
〈그림 3-25〉 바다 휴양활동 만족도(1) 88
〈그림 3-26〉 바다 휴양활동 만족도(2) 88
〈그림 3-27〉 해양수산부의 해양휴양ㆍ복지서비스 제공 필요도 89
〈그림 3-28〉 향후 해양휴양ㆍ복지서비스 이용 의향 89
〈그림 3-29〉 해양휴양ㆍ복지서비스 필요 대상 90
〈그림 3-30〉 국민 행복 증진을 위한 해양수산부 우선 시행 정책 91
〈그림 4-1〉 해양치유정책 과제 도출 98
〈그림 4-2〉 산림치유ㆍ복지정책 및 관련 서비스 홍보 사례 101
〈그림 4-3〉 해양치유 프로그램의 공급 유형 103
〈그림 4-4〉 해양치유자원의 관리 및 서비스 공급체계 104
〈그림 4-5〉 「산림휴양법」과 「산림복지법」 도입 배경 분석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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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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