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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교육 부문 현황 7
1. 제3차 삶의 질 기본계획 교육 부문 정책목표 달성도 7
2. 교육부문 농어촌 주민 삶의 질 현황 8
제2장 교육 부문 정책군별 평가 결과 19
1. 교육복지 19
1.1. 정책군 개요 19
1.2. 추진 실태 평가 22
1.3. 제4차 계획 제언 29
2. 평생교육 34
2.1. 정책군 개요 34
2.2. 추진실태 평가 37
2.3. 제4차 계획 제언 42
3. 교육공동체 43
3.1. 정책군 개요 43
3.2. 추진 실태 평가 44
3.3. 제4차 계획 제언 45
4. 지역교육 거버넌스·지원체계 47
4.1. 정책군 개요 47
4.2. 추진 실태 평가 48
4.3. 제4차 계획 제언 51
5. 제4차 계획을 위한 시사점 종합 52
제3장 교육 부문 개선 방향 및 과제 55
1. 4차 삶의 질 기본계획 방향 55
2. 신규 정책 아젠다 56
2-1. 농어촌 주민의 기본 역량 56
2-2. 보편적 농어촌 교육 복지 59
2-3. 농어촌 교육 공동체 62
2-4. 지역사회 교육협치 65
참고문헌 69
〈표 1-1〉 교육 부문 성과지표 및 성과 목표 8
〈표 1-2〉 도시·농촌 주민의 삶의 질 (교육부문) 만족도 차이 9
〈표 1-3〉 농어촌 주민의 이주 희망이유 11
〈표 1-4〉 도시와 농촌의 취약계층 규모 12
〈표 1-5〉 도시와 농어촌의 조손가구 현황 13
〈표 1-6〉 다문화가족 청소년자녀의 사교육 경험 15
〈표 1-7〉 교육 부문 정책 과제 중요성·우수성 평가 15
〈표 1-8〉 지자체 교육 협력 여건의 활성화 정도 16
〈표 1-9〉 농촌 아이들(초·중·고)에게 시급한 교육 분야 16
〈표 1-10〉 지역유형별 문해교육 잠재수요 노인 17
〈표 1-11〉 지역별 문해 수준 18
〈표 2-1〉 농어촌 거점별 우수중학교 육성 총 사업비 20
〈표 2-2〉 농어촌 거점별 우수중학교 사업추진체계 20
〈표 2-3〉 ICT를 활용한 농산어촌 학생 학습 여건 개선 총사업비 21
〈표 2-4〉 전체학교 및 전원학교 감소폭(2009-2011) 24
〈표 2-5〉 2009년 대비 전원학교 학생규모 증감 현황 24
〈표 2-6〉 거점별 우수중학교 성과지표 25
〈표 2-7〉 농어촌 시·도 초·중학교 통학수단 제공 이행 실태 27
〈표 2-9〉 원격영상 진로 멘토링 현황 29
〈표 2-10〉 읍면동행복학습센터 사업규모 35
〈표 2-11〉 연도별 행복학습센터 참여 시군구 및 행복학습센터 36
〈표 2-12〉 행복학습센터 운영 지자체(129개 시군구(2017년 12월 기준)) 37
〈표 2-13〉 행복학습센터 운영 실적 38
〈표 2-14〉 충북 증평군 행복학습센터 주소 및 연락처 39
〈표 2-15〉 2015~2017 도교육청 교사 1인당 학생수 50
〈표 3-1〉 농촌유학 연도별 지원 현황 64
〈그림 1-1〉 3차 삶의 질 계획 교육부문 목표와 주요 과제 7
〈그림 1-2〉 농촌 읍·면 지역간 교육만족도 차이 10
〈그림 2-1〉 기초학력 미달학생 비율 24
〈그림 2-2〉 교육 수요자 및 영역별 만족도 25
〈그림 2-3〉 행복학습센터 사업추진체계 35
〈그림 2-4〉 충북 증평군 행복학습센터 사례 40
〈그림 3-1〉 4차 삶의 질 계획 교육부문 목표와 주요과제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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