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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평생교육으로서) 메이커교육 운영 매뉴얼 [전자자료] / 책임개발: 김미영 ; 공동개발: 김은경, 윤혜진, 최유현, 박종민, 윤여울, 김진희, 한호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36
제어번호
MONO1201952566
주기사항
공동발행: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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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메이커교육의 기본 이해 6

1. 매뉴얼 개발의 배경 7

가. 필요성 7

나. 개발의 방법 및 절차 12

2. 메이커교육의 이해 13

가. 메이커교육의 개념과 흐름 13

나. 메이커교육의 학습방법론 27

Ⅱ. 메이커교육의 동향 분석 45

1. 평생교육과 메이커교육의 접점 46

가. 개념 및 특성 중심의 접점 탐색 46

나. 정책 및 사업 내용 중심의 접점 탐색 51

다. 평생교육 영역에서 메이커교육 실행을 위한 고려 사항 54

라. 메이커 문화에서의 평생교육프로그램 57

2. 메이커교육의 사례 58

가. 국내 부처별 사업 58

나. 국내외 메이커스페이스 프로그램 사례 61

다/나. 메이커 커뮤니티와 장비 67

라. 메이커스페이스 장비 68

3. 시사점 71

Ⅲ. 메이커교육 추진 모형 77

1. 메이커교육의 비전 및 목표 78

2. 메이커교육의 추진 체계 83

가. 평생교육 전달체계를 활용한 시스템 구축 83

나. 지역사회-주민-교육 기관 간 역할분담 모형 85

다. 인프라 구축 86

라. 인력 활용 방안 89

3. 메이커교육 운영 모형 90

가. 방향 및 원칙 90

나. 운영 모형 91

4. 메이커교육의 설계 개념 모형 95

가. 메이커교육 설계 원칙 95

나. 메이커교육을 위한 설계 원칙 제시 100

다. 메이커교육 설계모형 제안 102

Ⅳ. 메이커교육 운영 매뉴얼 109

1. 메이커교육 운영 진단 단계 110

2. 메이커교육 계획 및 개발 단계 114

3. 메이커교육 운영 및 평가 단계 119

참고문헌 122

[부록 1] 5 ON's 루브릭 132

판권기 136

〈표 Ⅰ-1〉 개발의 방법 및 절차 12

〈표 Ⅰ-2〉 메이커에 대한 정의 15

〈표 Ⅰ-3〉 메이킹에 대한 정의 16

〈표 Ⅰ-4〉 메이킹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연구 18

〈표 Ⅰ-5〉 메이커스페이스의 필요성 20

〈표 Ⅰ-6〉 전통적인 교수ㆍ학습 환경과 구성주의 교수ㆍ학습 환경의 비교 32

〈표 Ⅰ-7〉 전통주의적 교육과정과 구성주의적 교육과정의 비교 33

〈표 Ⅰ-8〉 다차원 모델의 예시 42

〈표 Ⅱ-1〉 평생교육과 메이커교육의 접점 50

〈표 Ⅱ-2〉 부처별 사업의 주요 특징 60

〈표 Ⅱ-3〉 메이커스페이스 프로그램(국내) 61

〈표 Ⅱ-4〉 국외 메이커 프로그램 사례 63

〈표 Ⅱ-5〉 메이커스페이스 운영 65

〈표 Ⅱ-6〉 메이커 장비별 교육내용 69

〈표 Ⅲ-1〉 평생교육기관에서 메이커교육 교수-학습 원칙에 따른 교수 설계 요소 101

[그림 Ⅰ-1] 인류의 산업혁명사 7

[그림 Ⅰ-2] 메이커 및 메이킹의 특징 17

[그림 Ⅰ-3] 12년간 메이커 페어의 성장 21

[그림 Ⅰ-4] 메이커교육 23

[그림 Ⅰ-5] 메이커교육과 메이킹 기반 활동의 차이점 제시 24

[그림 Ⅰ-6] PBL과 메이커교육의 차이점 25

[그림 Ⅰ-7] 메이커 정신 26

[그림 Ⅰ-8] 구성주의(constructionism)의 정립 37

[그림 Ⅰ-9] uTEC 모형 40

[그림 Ⅰ-10] TMSI 모형 41

[그림 Ⅰ-11] Stanford d.school의 디자인사고 프로세스 41

[그림 Ⅰ-12] 학습 클러스터: TDMS 예시 43

[그림 Ⅰ-13] 학습 절차: EIMSI 예시 43

[그림 Ⅱ-1] 국가평생교육진흥종합계획에 반영된 메이커교육 성격의 정책 구조화 53

[그림 Ⅱ-2] 부처별 기관별 메이커 관련 사업 현황 59

[그림 Ⅱ-3] 메이커 생태계 속에서 3단계 제시 75

[그림 Ⅲ-1] 메이커교육의 비전 및 목표 78

[그림 Ⅲ-2] 메이커교육 추진체계 83

[그림 Ⅲ-3] 메이커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역사회, 주민, 교육기관 간 역할 분담 85

[그림 Ⅲ-4] 인프라 구축 유형 87

[그림 Ⅲ-5] 전달체계별 전담 인력 배치 구조 89

[그림 Ⅲ-6] 메이커교육 운영 모형 91

[그림 Ⅲ-7]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메이커교육 설계 95

[그림 Ⅲ-8]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원리 95

[그림 Ⅲ-9] 실천공동체의 구성요소와 메이커스페이스 내 활동 비교 97

[그림 Ⅲ-10] 페퍼트의 학습원칙 99

[그림 Ⅲ-11] 메이커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 103

[그림 Ⅲ-12] 학습자 수준에 따른 학습전략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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