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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서울시 퍼스널모빌리티 시범지구 기본 및 실시설계 종합보고서 / 서울특별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특별시, 2018
청구기호
711.5 -19-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i, 383 p. (일부접지) : 삽화, 도표, 지도 ; 30 cm
제어번호
MONO1201952620
주기사항
[연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주)한국종합기술
분야책임: 이승재(학술), 김영일(기술)
부록: 1. 착수보고(2018.02.13.) ; 2. 퍼스널 모빌리티 체험존 및 현장실험 자문회의(2018.05.17) ; 3. 서울시 체험존 본부장 보고 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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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1.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2

1.1.1. 과업의 배경 12

1.1.2. 과업의 목적 12

1.2. 과업의 개요 13

1.2.1. 과업의 내용 13

1.2.2. 과업의 범위 13

제2장 기초조사 및 관련계획 검토 16

2.1. 기초조사 16

2.1.1. 토지이용 실태 16

2.1.2. 사회경제지표 18

2.2. 관련계획 및 연구 검토 25

2.2.1. 서울시 지능형교통체계(ITS) 기본계획, 2018.11, 서울특별시 25

2.2.2. 개인교통수단 보급 확대에 따른 대응방향, 2017, 서울연구원 27

2.2.3. 개인형 교통수단 보급에 따른 제도개선 방향, 2016, 한국교통연구원 33

2.2.4. 개인형 이동수단(퍼스널 모빌리티)의 소비자 보호방안 연구, 2017, 한국소비자원 46

2.2.5.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증가에 따른 자전거도로 개선방안, 2018, 경기연구원 51

제3장 개인형 이동수단 시범지구 도입방향 설정 64

3.1. 수립방향 64

3.2 .도입방향 설정 및 해외사례 분석 64

3.2.1. 개인형 이동수단 시범지구 도입방향 설정 64

3.2.2. 해외 사례분석 68

3.3. 개인형 이동수단 시범지구 조성계획(안) 수립 78

3.3.1. 관련 법령 검토 78

3.3.2. 개인형 이동수단 시범지구 조성계획(안) 수립 80

3.4. 개인형 이동수단 시범지구의 안전·부대시설 설치 및 운영·관리방안 97

3.4.1. 개인형 이동수단 시범지구의 교통안전시설 설치방안 97

3.4.2. 개인형 이동수단 시범지구의 부대시설 설치방안 105

3.4.3. 개인형 이동수단 시범지구의 운영 및 유지관리방안 110

제4장 도입 대상지역 기본계획 수립 120

4.1. 시범지구 대상지 선정 120

4.1.1. 대상지역 평가기준 120

4.1.2. 대상지역 선정 사유 121

4.2. 시범지구 구상(안) 122

4.2.1. 서울대공원 122

4.2.2. 뚝섬공원 126

4.2.3. 여의도공원 130

4.2.4. 마포석유비축기지 134

4.3. 도입 대상지역 기본계획 수립 138

4.3.1. 시범지구 구상(안) 138

4.3.2. 구간별 설치계획 140

4.4. 시범지구 운영방안 144

4.4.1. 시범지구 운영 기간 및 시간 144

4.4.2. 개인형 이동수단 교육 프로그램 운영 145

4.4.3. 시범지구 내 개인형 이동수단 대여소 운영 145

4.4.4. 시범지구 모니터링 및 평가방안 147

4.4.5.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 활성화 방안 147

제5장 시범지구 기본 및 실시설계 152

5.1. 기본방향 152

5.1.1. 조성목적 152

5.1.2. 추진방향 152

5.1.3. 조성절차 152

5.2. 현황 및 문제점 분석 153

5.2.1. 현황 153

5.2.2. 문제점 분석 158

5.3. 조성계획 수립 165

5.3.1. 기본구상 165

5.3.2. 안전시설 계획 167

5.3.3. 부대시설 계획 170

5.4. 실시설계 173

5.4.1. 설계개요 173

5.4.2. 토공 174

5.4.3. 포장계획 175

5.4.4. 교통 및 기타 부대시설 176

제6장 부록 184

6.1. 착수보고(2018.02.13.) 184

6.2. 퍼스널 모빌리티 체험존 및 현장실험 자문회의(2018.05.17) 203

6.3. 서울시 체험존 본부장 보고 220

6.4. 서울시 체험존 후보지 선정보고(2018.07.16.) 232

6.5. 개인형 이동수단 표지-자문회의-(2018.08.) 242

6.6. 개인형 이동수단 시범지구 조성 사업비 검토(2018.08.) 253

6.7. 중간보고(2018.10.16.) 260

6.8. 2차 중간보고(2018.12.10.) 311

6.9. 최종보고(2018.12.14.) 362

〈표 2-1〉 서울시 지목별 토지이용현황(2017년) 16

〈표 2-2〉 서울시 용도지역 지정현황(2011년) 17

〈표 2-3〉 서울특별시 인구 및 세대수 추이 18

〈표 2-4〉 서울특별시 자치구별 인구 및 세대수 현황(2017년) 19

〈표 2-5〉 서울특별시 종사자수 추이 20

〈표 2-6〉 서울특별시 자치구별 종사자수 현황(2016년 기준) 21

〈표 2-7〉 서울특별시 학생수 추이 22

〈표 2-8〉 서울특별시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23

〈표 2-9〉 서울특별시 자치구별 자동차등록대수 현황(2017년) 24

〈표 2-10〉 차의 종류별 정의 27

〈표 2-11〉 「도로교통법」 개정안 중 개인교통수단의 정의 28

〈표 2-12〉 「도로교통법」 개정안 중 개인교통수단의 운행자격 및 통행방법 28

〈표 2-13〉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개정안 중 자전거도로 통행제한 사항 29

〈표 2-14〉 국가별 개인교통수단 통행허용 여부 30

〈표 2-15〉 국가별 개인교통수단 성능 규제 및 안전요구사항 31

〈표 2-16〉 일반인 설문 응답자 특성 33

〈표 2-17〉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자 설문 응답자 특성 37

〈표 2-18〉 보도 통행이 가능한 퍼스널 모빌리티 무게 및 속도 40

〈표 2-19〉 자전거도로 통행이 가능한 퍼스널 모빌리티 무게 및 속도 41

〈표 2-20〉 차도 통행이 가능한 퍼스널 모빌리티 무게 및 속도 41

〈표 2-21〉 2016년 퍼스널 모빌리티 판매대수 46

〈표 2-22〉 연도별 발생현황 46

〈표 2-23〉 「도로교통법」 정의규정 개정안 48

〈표 2-24〉 「도로교통법」 통행방법 개정안 49

〈표 2-25〉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개정안 50

〈표 2-26〉 스웨덴 규제기준 51

〈표 2-27〉 네덜란드 규제기준 52

〈표 2-28〉 싱가포르 규제기준 53

〈표 2-29〉 경기도 자전거도로 현황('16.12월말 기준) 54

〈표 2-30〉 자전거 사고 현황('16.12월말 기준) 54

〈표 2-31〉 경기도 교통수단 분담률('15.12월말 기준) 54

〈표 2-32〉 심층인터뷰 대상자 현황(직장인 12인) 55

〈표 2-33〉 개인형 이동수단 관련 보험 상품 57

〈표 2-34〉 장소별 보험 필요성에 대한 설문결과 58

〈표 2-35〉 그룹별 보험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결과 58

〈표 3-1〉 실험 PMD 제원 71

〈표 3-2〉 PMD 이용자 흥미도 조사 72

〈표 3-3〉 PMD 기기 이용 시 제한사항 72

〈표 3-4〉 PMD 기기를 예상보다 적게 사용한 이유 73

〈표 3-5〉 PMD 기기 이용 시 보행 상충에 대한 의견 73

〈표 3-6〉 싱가포르 전동스쿠터 서비스 76

〈표 3-7〉 도로교통법 제2조(정의) 78

〈표 3-8〉 도로교통법 제13조(차마의 통행) 79

〈표 3-9〉 공원녹지법 시행령 제50조(도시공원 등에서의 금지행위) 79

〈표 3-10〉 검토 대상지구 선정기준 80

〈표 3-11〉 검토대상 지구 현황(536개소) 81

〈표 3-12〉 도입가능 지구 선정기준 96

〈표 3-13〉 도입가능 지구 현황(4개소) 96

〈표 3-14〉 해외 교통안전표지 사례 99

〈표 3-15〉 국내 교통안전표지 사례 100

〈표 3-16〉 안전표지의 종류 및 설치기준 101

〈표 3-17〉 안전표지의 종류 및 설치기준(계속) 102

〈표 3-18〉 노면표시의 종류 및 설치기준 103

〈표 3-19〉 안전표지 및 노면표시 설치간격 103

〈표 3-20〉 개인형 이동수단별 주차면 제원 107

〈표 4-1〉 시범지구 대상지 현황 120

〈표 4-2〉 서울대공원 현황 122

〈표 4-3〉 서울대공원 위치도 및 현장사진 123

〈표 4-4〉 뚝섬공원 현황 126

〈표 4-5〉 뚝섬공원 위치도 및 현장사진 127

〈표 4-6〉 여의도공원 현황 130

〈표 4-7〉 여의도공원 위치도 및 현장사진 131

〈표 4-8〉 마포석유비축기지 현황 134

〈표 4-9〉 마포석유비축기지 위치도 및 현장사진 135

〈표 4-10〉 서울대공원 시범지구 기본구상(안) 138

〈표 4-11〉 구간선정 검토내용(1구간) 140

〈표 4-12〉 구간선정 검토내용(2구간) 142

〈표 4-13〉 시범지구 운영 기간 및 시간(안) 144

〈표 4-14〉 개인형 이동수단 주행 및 안전교육 예시 145

〈표 4-15〉 개인형 이동수단 대여소 운영방안 146

〈표 4-16〉 모니터링 항목 및 방법 147

〈표 4-17〉 체험 컨텐츠 운영방안 148

〈표 5-1〉 서울대공원 일반현황 153

〈표 5-2〉 대공원역 삼거리 분석결과 154

〈표 5-3〉 서울대공원 도로현황 156

〈표 5-4〉 진입교차로 위치도 158

〈표 5-5〉 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 158

〈표 5-6〉 교차로 설치 대안 비교 159

〈표 5-7〉 관리차량 진입로 위치도 160

〈표 5-8〉 주차요금소 위치도 161

〈표 5-9〉 교차로 운영방안 검토결과 161

〈표 5-10〉 내부주차장 위치도 163

〈표 5-11〉 내부주차장 대안 검토 163

〈표 5-12〉 코끼리열차 정차구간 164

〈표 5-13〉 내부주차장 대안 검토 164

〈표 5-14〉 서울대공원 시범지구 기본구상(안) 165

〈표 5-15〉 안전표지의 종류 및 설치기준 167

〈표 5-16〉 노면표시의 종류 및 설치기준 168

〈표 5-17〉 안전표지 및 노면표시 설치간격 169

〈표 5-18〉 안전표지 및 노면표시 설치예시 169

〈표 5-19〉 주차시설 중점 고려사항 170

〈표 5-20〉 개인형 이동수단별 주차면 제원 170

〈표 5-21〉 공유시설 고려사항 171

〈표 5-22〉 과업 시범지구 PM도로 계획구간 173

〈표 5-23〉 설계속도에 따른 정지시거 174

〈표 5-24〉 설계속도별 권장 최소 곡선 반지름 174

〈표 5-25〉 차도 포장 비교 175

〈표 5-26〉 보차도 경계석 비교 175

〈표 5-27〉 도로표지판 설치기준 176

〈표 5-28〉 교통표지판 종류별 설치기준 176

〈표 5-29〉 도료의 종류 및 품질기준 177

〈표 5-30〉 노면표시 제거방법 비교 177

[그림 1-1] 과업의 공간적 범위 13

[그림 2-1] 서울특별시 인구 및 세대수 추이 18

[그림 2-2] 서울특별시 종사자수 추이 20

[그림 2-3] 서울특별시 학생수 추이 22

[그림 2-4] 서울특별시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23

[그림 2-5] 서울시 지능형교통체계(ITS) 기본계획의 비전 및 목표 25

[그림 2-6] 환경 분야 전략 추진 기대효과 26

[그림 2-7] NewSeoul ITS 미래상 26

[그림 2-8] 현행법 개정안의 개인교통수단 운행환경(요약) 29

[그림 2-9] 연령별 퍼스널모빌리티에 대한 인식 34

[그림 2-10] 지역별 퍼스널모빌리티에 대한 인식 34

[그림 2-11] 연령별 퍼스널모빌리티의 적정 통행 위치 35

[그림 2-12] 연령별 퍼스널 모빌리티의 교통수단으로써의 유용성 35

[그림 2-13] 도시규모별 퍼스널 모빌리티의 교통수단으로써의 유용성 36

[그림 2-14] 도시규모별 퍼스널 모빌리티의 자전거도로 통행여부 36

[그림 2-15]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위치 37

[그림 2-16]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 시 우려사항 38

[그림 2-17]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자가 생각하는 적정 통행 위치 38

[그림 2-18]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자의 자전거도로 이용 의견 39

[그림 2-19] 자전거도로 통행 가능여부 설문에 사용된 퍼스널 모빌리티의 종류 39

[그림 2-20] 보도 통행가능 퍼스널 모빌리티 39

[그림 2-21] 통행 위치별 적정 통행가능 퍼스널 모빌리티 40

[그림 2-22] 자전거도로 주행 시 예상 문제점 42

[그림 2-23]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 시 보험 필요성 42

[그림 2-24]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 시 면허 필요성 43

[그림 3-1] 개인형 이동수단의 공유기반 "First&Last Mile"통행 개념도 64

[그림 3-2] 개인형 이동수단의 생활권역 내 통행 개념도 65

[그림 3-3] 개인형 이동수단의 공원 내 레저 통행 개념도 65

[그림 3-4] 개인형 이동수단의 "관광투어 연계통행" 개념도 65

[그림 3-5] PMD 금지 구간 69

[그림 3-6] 츠쿠바 모빌리티 로봇 실험 특구 영역 74

[그림 3-7] 서울시 대중교통전용지구 후보지구 선정과정 80

[그림 3-8] 개인형 이동수단 시범지구 도입 검토대상 위치도(536개소) 95

[그림 3-9] 서울시 개인형 이동수단 시범지구 도입가능 지구 선정(4개소) 96

[그림 3-10] 개인형 이동수단 도로 안전표지 및 노면표시 설치 예시도 104

[그림 3-11] 개인형 이동수단 부대시설 사업추진과정 105

[그림 3-12] 해외 개인형 이동수단 공유시설 사례 108

[그림 3-13] 개인형 이동수단 공유시설 표지판 예시 109

[그림 3-14] 개인형 이동수단 충전시설 사례 109

[그림 3-15] 유지관리의 구분 110

[그림 3-16] 개인형 이동수단 도로의 서비스수준별 포장상태 112

[그림 4-1] 서울대공원 조성안 124

[그림 4-2] 뚝섬공원 조성안 128

[그림 4-3] 여의도공원 조성안 132

[그림 4-4] 마포석유비축기지 조성안 136

[그림 4-5] 시범지구 노선계획안 139

[그림 4-6] 1구간 노선도 140

[그림 4-7] 주요 검토사항(1구간) 141

[그림 4-8] 1구간 노선도 142

[그림 4-9] 주요 검토사항(2구간) 143

[그림 4-10] 개인형 이동수단 체험장 구성 개념 148

[그림 5-1] 시범지구 조성절차 152

[그림 5-2] 서울대공원 주변가로망 154

[그림 5-3] 서울대공원 주변 대중교통시설 155

[그림 5-4] 서울대공원 주변 주차시설 155

[그림 5-5] 내부도로 현황 156

[그림 5-6] 코끼리 열차 노선도 157

[그림 5-7] 전기 셔틀버스 노선도 157

[그림 5-8] 진입교차로 차로현황 158

[그림 5-9] 진입교차로 차로현황 160

[그림 5-10] 주차요금소 구간 조성계획 162

[그림 5-11] 시범지구 노선계획안 166

[그림 5-12] 해외 개인형 이동수단 공유시설 사례 171

[그림 5-13] 개인형 이동수단 공유시설 표지판 예시 171

[그림 5-14] 개인형 이동수단 충전시설 사례 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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