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 임연기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12
가. 기숙형 고등학교 프로그램 운영 모형의 개발 12
나. 기숙형 고등학교 운영 요구 및 기대 분석 12
다. 외국의 기숙형 학교 운영 프로그랩 분석: 독일을 중심으로 13
라. 기숙형 고등학교 운영 프로그램 모형 개발 13
마. 기숙사 연계 교육과정 운영 모델 개발 13
바. 리더십 및 인성함양 프로그랩 개발 13
사. 기숙사 생활 프로그램 개발 13
3. 연구 방법 13
가. 관련문헌 및 자료의 분석 13
나. 국내·외 학교운영 사례 분석 13
다. 면담 및 설문조사 14
II. 기숙형 고등학교 프로그램 운영 모형 15
1. 기숙형 고등학교 정책 추진 과정 및 내용 15
2. 기숙형 고등학교 프로그램 운영 모형의 성격 16
3. 기숙형 고등학교 프로그램 개발 절차 21
가. ISD모델: ADDIE 모형 21
나. Dick과 Carey의 교수개발 모형 23
III. 기숙형 고등학교 운영 요구 및 기대 27
1. 선정된 기숙형 고등학교의 특징 27
2. 기숙사 운영 실태 28
가. 기숙사의 학생 수용 실태 28
나. 기숙사 실별 수용인원 30
다. 기숙사 관리 실태 31
3. 기숙형 고등학교 운영 인프라 구축 32
가. 교직원 지식기반 구축노력 32
나. 우수교사 확보노력 33
다. 도교육청의 행·재정적 지원 34
4. 기숙형 고등학교 운영을 통해 예상되는 변화 35
5. 기숙형 고등학교 경영의 중점 38
가. 경영적 관점에서의 다양한 인식과 기대 38
나. 기숙형 고등학교 운영을 통한 기대 39
6. 향후 주요 프로그램 운영 계획 42
가. 기숙형 고등학교 운영 프로그램 영역 42
나. 기숙사 연계 교육과정 운영 영역 43
다. 인생 및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 운영 45
7. 시사점 46
가. 기숙사 운영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강화 47
나.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원 강화 47
다. 지나친 학력 위주의 명문고등학교 지향성 경계 48
라. 자율학교 지정 및 학교장 공모제 확대 48
IV. 외국의 기숙형 학교 운영 프로그램 - 독일을 중심으로 49
1. 독일의 기숙형 학교 49
가. 기숙형 학교의 개념과 발달 역사 49
나. 독일 기숙형 학교 유형 51
다. 기숙형 학교 발전 동향 52
2. 기숙형 학교 운영 프로그램 분석 53
가. 국가 또는 비영리 공공 단체가 운영하는 기숙형 학교 53
3. 사립 재단이 운영하는 기숙형 학교 78
가. 카톨릭 재단 운영 학교 78
나. 기독교 청소년 마을 재단 운영 학교 85
다. 사립재단이 운영하는 사립기숙형 학교(Privatinternat) 90
4. 기타 97
가. 루돌프 스타이너 재단 운영 97
나. 베르너 폰 지맨스 김나지움(Werner-von-Siemens Gymnasium) 98
V. 기숙형 고등학교의 수준별 교육프로그램 운영 101
1.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의 의미와 특성 101
가.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의 의미와 유형 101
나.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와 문제점 104
2.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과정 105
3.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집단 구성 방법 107
4. 미국과 영국의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108
5.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 사례 109
가. 신입생 입학 전 프로그램 109
나. 학년 통합형 무학년 프로그램 111
라. 수준별 맞춤형 방과 후 프로그램 117
마. 기타: 학급 내 능력을 고려한 집단 편성 프로그램 119
VI. 기숙사 연계 교육과정 운영 모델 120
1. 자기 주도적 학습프로그램 120
가.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의미 120
나. 자기 주도적 학습모형 122
다. 자기 주도적 학습의 사례 129
라. 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설문결과 132
마. 자기 주도적 학습 종합화 모형 133
2. 야간 협동학습 134
가. 협동학습의 의미 135
나. 협동학습의 효과 136
다. 협동학습의 유형 137
라. 야간 협동 학습프로그램 사례 140
마. 야간 학력관리 설문에 대한 응답 결과 140
3. 기숙사 상주 교사 도움프로그램 142
가. 기숙사 사감 도움프로그램 142
나. 원어민 보조교사 상주 도움프로그램 142
다. 원어민 보조교사 상주 도움프로그램의 사례 147
VII. 리더십 및 인성함양 등 전인교육 프로그램 150
1. 독일의 전원학교 운동과 그 시사점 150
2. 리더십 및 인성함양 프로그램 모델 152
3. 고등학교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155
4. 명사초청특강 등 행사활동을 통한 인성함양 교육 프로그램 170
VI. 기숙사 생활 및 운영 프로그램 180
1. 기숙형 고등학교와 기숙사 180
2. 기숙사 생활지도 프로그램 181
가. 멘토링의 개념과 특성 182
나. Maslow의 욕구이론과 멘토링 183
다. 기숙사 멘토링을 통한 생활지도 사례 186
3. 기숙사 운영 프로그램 188
가. 기숙사 운영의 목적 설정 188
나. 기숙사 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 189
다. 기숙사 사감의 역할 190
라. 기숙사생 자치위원회 구성 및 운영 191
마. 기숙사 생활 규칙 193
바. 기숙사 보건 위생 조치 196
4. 기숙사 생활 및 운영 프로그램 사례 196
가. 거창고 196
나. 호주 Newington college 197
IX. 요약 및 제언 200
1. 요약 200
2. 제언 209
참고문헌 211
부록 215
〈부록 1〉 기숙형 공립고 선정 대상 학교 현장점검 내용 및 방법 215
가. 기숙사 신축의 타당성 215
나. 기숙사 수용계획의 적절성 215
다. 기숙사 시설계획의 적절성 216
라. 소요예산 책정의 적정성 217
〈부록 2〉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에 관한 규정 218
〈부록 3〉 대구시 포산고등학교의 기숙사 운영 규정 219
제1장 총칙 219
제2장 조직 219
제3장 입사 221
제4장 사생의 임무 222
제5장 기숙사 생활 수칙 222
제6장 징계 및 퇴사 227
제7장 부칙 229
〈부록 4〉 기숙사 입사 지원서 230
〈부록 5〉 서약서 231
〈부록 6〉 기숙형 고등학교에 대한 인식 및 운영 실태 조사지 232
판권기 242
〈표 I-1〉 조사내용 및 문항 수 14
〈표 II-1〉 농산어촌우수고와 기숙형 공립고 비교 17
〈표 II-2〉 농·산어촌 기숙사 보유학교 정·현원 현황 17
〈표 II-3〉 기숙형 공립고 교육프로그램 모형 20
〈표 III-1〉 기숙형 고등학교의 특징 27
〈표 III-2〉 기숙사의 학생 수용 실태 29
〈표 III-3〉 기숙사 실별 수용 실태 30
〈표 III-4〉 기숙사 운영규정 및 기숙사 생활지침 실태 31
〈표 III-5〉 기숙사 관리자 유형 32
〈표 III-6〉 기숙형 고등학교 운영을 위한 교직원의 지식기반 구축노력 33
〈표 III-7〉 우수교사 확보노력 34
〈표 III-8〉 기숙형 고등학교 운영을 위한 도교육청의 행·재정적 지원 실태(복수응답) 34
〈표 III-9〉 기숙형 고등학교 선정·운영을 통한 학교발전 기대가 가장 큰 집단 35
〈표 III-10〉 교육과정 운영의 변화 36
〈표 III-11〉 학생들에게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변화 36
〈표 III-12〉 교사에게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변화 37
〈표 III-13〉 학부모에게서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변화 38
〈표 III-14〉 학교장의 기숙형 고등학교 경영 중점 39
〈표 III-15〉 학부모의 교육 및 사교육비 부담의 경감에 대한 기대 40
〈표 III-16〉 중학교 졸업생의 외지유출과 관내유입에 대한 변화 기대 41
〈표 III-17〉 기숙형 고등학교 운영을 통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학교 상 41
〈표 III-18〉 기숙형 고등학교 운영 프로그램 영역의 계획 42
〈표 III-19〉 기숙사 연계 교육과정 운영 영역의 계획 44
〈표 III-20〉 인성 및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 운영 계획 45
〈표 III-21〉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점 46
〈표 V-1〉 수준별 수업과 수준별 교육과정 비교 102
〈표 V-2〉 능력별 학생 집단 구성 프로그램 유형 및 특징 108
〈표 VI-1〉 Zimmermann & Martinez-Pons가 분류한 자기 주도적 학습 유형 122
〈표 VI-2〉 자기조절학습모형의 효과 123
〈표 VI-3〉 인지모형을 활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 125
〈표 VI-4〉 동기모형을 활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 127
〈표 VI-5〉 행동모형을 활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 129
〈표 VI-6〉 협동학습과 소집단 학습의 차이점 136
〈표 VI-7〉 협동학습의 모형 137
〈표 VI-8〉 원어민 보조교사의 자격기준(한국교원대학교) 145
〈표 VI-9〉 Interview Evaluation Form 146
[그림 II-1] ISD 모형 21
[그림 II-2] ISD 선형 모델 21
[그림 II-3] Dick과 Carey의 교수개발 모형 24
[그림 V-1]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절차 105
[그림 VI-1] 자기 주도적 학습 종합화 모형 134
[그림 VII-1] 리더십 및 인성 함양 프로그램 모델 154
[그림 VII-2] Leadership 함양 모형 155
[그림 VII-3] 체험학습 프로그램 모형 162
[그림 VII-4] 인성함양 모형 17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