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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남해안권 관광활성화를 위한) 대중교통 이용체계 개선방안 연구 : 관광교통을 중심으로 / 국토교통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교통부, 2018
청구기호
338.4791 -19-10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251 p. : 삽화, 서식, 지도 ; 30 cm
제어번호
MONO1201953237
주기사항
[연구기관]: 국토연구원
연구책임자: 김호정
부록: 1. 일본 광역관광 주유루트 형성 촉진사업 실시요강 ; 2. SKT 모바일 통신 빅데이터의 개요 ; 3. 광역시티투어버스 시범운행 참가자 설문조사지 외
참고문헌: p. 227-229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 연구의 배경 15

2) 연구의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16

1) 공간적 범위 16

2) 시간적 범위 17

3) 내용적 범위 17

제2장 현황분석 및 문제점 도출 19

1. 일반현황 19

1) 입지 및 자연환경 19

2) 인구 및 GRDP 20

2. 관광 현황 22

1) 관광지 현황 22

2) 관광지 방문 현황 39

3. 교통관련 현황 41

1) 통행량 및 통행패턴 41

2) 접근성 45

4. 도로 현황 47

1) 일반현황 47

2) 도로사업 현황 48

5. 대중교통 현황 50

1) 대중교통 인프라 현황 50

2) 광역대중교통시설 및 운행 현황 51

6. 시티투어버스 운영현황 55

1) 여수시 55

2) 순천시 57

3) 광양시 58

4) 고흥군 59

5) 거제시 60

6) 종합 62

7. 남해안 관광객 주 교통수단 및 지자체 의견 64

1) 남해안 관광 수요계층 설문조사 64

2) 지자체 교통 및 담당자 의견 조사 65

8. 조사결과 종합 및 문제점 67

제3장 국내외 사례조사 71

1. 광역시티투어버스 사례 71

1) 국내 사례 71

2) 국외 유사사례 80

2. 휴게소 사례 85

1) 국내 유사사례 85

2) 국외 유사사례 (일본) 94

제4장 대중교통 연계환승체계 추진전략 111

1. 관련 법·제도 검토 111

1) 광역시티투어버스 111

2) 복합형 휴게소 116

2. 목표 및 추진 전략 수립 120

제5장 남해안 광역시티투어버스 운영 방안 123

1. 광역시티투어버스의 개념 및 노선개발 영향요인 123

1) 시티투어의 개념 123

2) 광역시티투어버스의 개념 124

3) 광역시티투어버스 노선 개발 영향요인 124

2. 빅데이터 기반 통행행태 분석 126

1) 분석개요 126

2) 시·군별 관광객 통행패턴 분석 128

3) 시·군간 연계방문 실태 분석 176

4) 세부 시·군별 연계 관광 행태 분석 179

3. 광역시티투어버스 노선 개발 181

1) 영향요인 분석 결과 181

2) 광역시티투어버스 노선 182

3) 기존 광역시티투어버스와 차별화 189

4. 광역시티투어버스 시범운행 191

1) 운행 개요 191

2) 시범운행 결과 194

5. 권역별 광역시티투어버스 이용수요 전망 197

1) 기존 시티투어버스의 분담율 추정 197

2) 광역시티투어버스의 이용객수 전망 198

제6장 복합형 휴게소 조성 방안 203

1. 복합형 휴게소 개념 및 시설 203

1) 개념 203

2) 기능별 시설 204

2. 복합형 휴게소 후보지 검토 205

1) 평가 대상 205

2) 평가 지표 설정 205

3) 평가 결과 206

3. 섬진강 복합형 휴게소 조성 211

1) 기존 섬진강 휴게소 여건 검토 211

2) 섬진강 복합형 휴게소 조성방안 216

3) 섬진강 복합형 휴게소 홍보컨텐츠 조성 224

제7장 사업 추진 및 연계협력 방안 227

1. 사업 추진방안 227

1) 남해안 광역시티투어버스 227

2) 복합형 휴게소 228

2. 실무 운영협의회 구성 및 운영방안 231

3. 단계별 사업추진 계획 233

1) 사업추진 계획 233

2) 사업비 234

참고문헌 241

부록 245

부록1. 일본 광역관광 주유루트 형성 촉진사업 실시요강 245

부록2. SKT 모바일 통신 빅데이터의 개요 251

부록3. 광역시티투어버스 시범운행 참가자 설문조사지 256

부록4. 광역시티투어버스 정류장별 교통량 조사지점 262

〈표 2-1〉 남해안권 8개·시·군 인구 추이 20

〈표 2-2〉 여수시 관광자원 현황 23

〈표 2-3〉 순천시 관광자원 현황 25

〈표 2-4〉 광양시 관광자원 현황 27

〈표 2-5〉 고흥군 관광자원 현황 29

〈표 2-6〉 통영시 관광자원 현황 31

〈표 2-7〉 거제시 관광자원 현황 33

〈표 2-8〉 남해군 관광자원 현황 35

〈표 2-9〉 하동군 관광자원 현황 37

〈표 2-10〉 남해안권 8개·시·군 관광객 39

〈표 2-11〉 주요 집객지 및 관광지 방문 현황 40

〈표 2-12〉 전국 권역별 대상 시·군 통행량(유입량) 41

〈표 2-13〉 대상 시·군간 통행량(유출·유입량) 43

〈표 2-14〉 전국 권역별 대상 시·군 도로교통량(유입량) 44

〈표 2-15〉 대상 시·군간 도로교통량(유출·유입량) 45

〈표 2-16〉 시·군별 도로연장 47

〈표 2-17〉 도로등급별 연장 및 비율 48

〈표 2-18〉 국도·국지도 도로사업 현황 49

〈표 2-19〉 광역 대중교통 시설 51

〈표 2-20〉 주요 관광지 연계 시내버스 운행현황 53

〈표 2-21〉 주요 관광지 통과 노선버스 운행현황(계속) 54

〈표 2-22〉 여수 시티투어버스 이용객 현황(2015년~2017년) 55

〈표 2-23〉 여수 시티투어버스 운행현황 56

〈표 2-24〉 순천 시티투어버스 이용객 현황(2017년) 57

〈표 2-25〉 순천 시티투어버스 운행현황 58

〈표 2-26〉 광양 시티투어버스 운행현황 59

〈표 2-27〉 고흥 시티투어버스 운행현황 60

〈표 2-28〉 거제 시티투어버스 이용객 현황(2013년~2017년) 60

〈표 2-29〉 거제 시티투어버스 운행현황 61

〈표 2-30〉 교통수단별 관광행태 64

〈표 2-31〉 8개 시·군간 고속·시외버스 운영 현황 67

〈표 2-32〉 8개 시·군 시티투어버스 운행 현황 69

〈표 3-1〉 남중권 시티투어버스 운영현황 71

〈표 3-2〉 남중권 시티투어버스 운행노선 72

〈표 3-3〉 남도바닷길 광역시티투어버스 운행노선 74

〈표 3-4〉 남도한바퀴 운영현황 75

〈표 3-5〉 남도한바퀴 운행노선(남해안권) 76

〈표 3-6〉 대전광역시티투어 현황 78

〈표 3-7〉 대구 가족사랑 테마 여행 79

〈표 3-8〉 광역관광주유루트 선정 현황 84

〈표 3-9〉 휴게소 주차장 표준모델 구축 및 적용 92

〈표 3-10〉 휴게소내 모빌리티 허브구축 구상 93

〈표 3-11〉 일본 하이웨이 오아시스 개요 95

〈표 3-12〉 하이웨이 오아시스의 기대효과 96

〈표 3-13〉 미치노에키 개요 99

〈표 3-14〉 미치노에키 주요기능 100

〈표 3-15〉 미치노에키 주요시설별 재정지원제도 102

〈표 3-16〉 미치노에키 유형별 기능 103

〈표 3-17〉 미치노에키 사업에 대한 정부지원 및 제도 104

〈표 3-18〉 우치코 프레시파크 카라리 개요 105

〈표 3-19〉 하기 씨마트 개요 106

〈표 3-20〉 미치노에키 구축효과(2012년 기준) 109

〈표 3-21〉 미치노에키 관광객 비율과 판매상품 권역내 조달 현황 109

〈표 4-1〉 관광사업과 관광사업자의 정의 111

〈표 4-2〉 관광 사업의 종류 111

〈표 4-3〉 관광순환버스업의 등록(한정면허) 113

〈표 4-4〉 경상남도, 전라남도 한정면허에 관한 조례 114

〈표 4-5〉 재정지원에 관한 규정 114

〈표 4-6〉 한정면허 선정기준 115

〈표 4-7〉 휴게소 정의 116

〈표 4-8〉 휴게소 종류 116

〈표 4-9〉 시설배치방법에 따라 형식분류 118

〈표 4-10〉 ex-HUB 유형별 개념도 119

〈표 5-1〉 광역시티투어버스 노선 개발 영향요인 125

〈표 5-2〉 통신기반 빅데이터 분석 대상 관광지표 126

〈표 5-3〉 2개 시·군 방문 동선 178

〈표 5-4〉 3개 시·군 방문 동선 179

〈표 5-5〉 광역시티투어버스 A 노선 운행 시간표(1회차) 184

〈표 5-6〉 광역시티투어버스 B 노선 운행 시간표 185

〈표 5-7〉 광역시티투어버스 C 노선 운행 시간표 187

〈표 5-8〉 1조 세부일정 192

〈표 5-9〉 2조 세부일정 193

〈표 5-10〉 여수시, 순천시, 거제시 시티투어 이용객수(2017년) 197

〈표 5-11〉 여수시, 순천시, 거제시 시티투어버스의 최대 수단분담률 197

〈표 5-12〉 권역별 관광객수(2017년) 198

〈표 5-13〉 각 노선별 수단분담률에 따른 광역시티투어 이용객수 198

〈표 5-14〉 각 노선별 운행계획 199

〈표 5-15〉 남도한바퀴 광역시티투어버스 이용 실적(2017년) 199

〈표 5-16〉 대안별 이용객수와 수단분담율 200

〈표 5-17〉 현재 운영중인 광역시티투어버스의 임차료 및 이용요금 200

〈표 5-18〉 운영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이용객수와 수단분담율 201

〈표 5-19〉 광역시티투어버스의 최대 수단분담율 201

〈표 5-20〉 남해안권 광역시티투어버스 이용객수 이용수요 전망 202

〈표 6-1〉 복합형 휴게소 후보지 평가결과 206

〈표 6-2〉 복합형 휴게소 후보지 평가점수 표준화 결과 207

〈표 6-3〉 복합형 휴게소 후보지 평가 결과 208

〈표 6-4〉 섬진강 휴게소 시설 현황 211

〈표 6-5〉 섬진강 휴게소(순천방향) ex-HUB 버스 시간표 212

〈표 6-6〉 섬진강 휴게소(부산방향) ex-HUB 버스 시간표 213

〈표 6-7〉 연도별 투자계획 215

〈표 7-1〉 논공휴게소 추진사례 229

〈표 7-2〉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232

〈표 7-3〉 단계별 사업추진 계획 233

〈표 7-4〉 기존 광역시티투어버스 위탁운영비 235

〈표 7-5〉 중기 년도 광역시티투어버스 사업비 235

〈표 7-6〉 휴게소 조성 비용 사례 236

〈표 7-7〉 섬진강 복합형 휴게소 조성비용 237

〈표 7-8〉 장기 년도 광역시티투어버스 사업비 238

〈표 7-9〉 휴게소 면적 사례 238

〈표 7-10〉 복합형 휴게소 조성비용(1개소) 239

〈표 7-11〉 대중교통 연계환승체계 개선 사업비 세부내역 239

〈그림 1-1〉 공간적 범위 16

〈그림 1-2〉 연구수행 절차와 수행체계 17

〈그림 2-1〉 자연·수계·경사·표고 분석도 19

〈그림 2-2〉 남해안 8개 시·군의 지역내 총생산(GRDP) 21

〈그림 2-3〉 남해안 관광지 분포 22

〈그림 2-4〉 여수 10경 24

〈그림 2-5〉 순천 11경 26

〈그림 2-6〉 광양 9경 28

〈그림 2-7〉 고흥 10경 30

〈그림 2-8〉 통영 8경 32

〈그림 2-9〉 거제 8경 34

〈그림 2-10〉 남해 12경 36

〈그림 2-11〉 하동 10경 38

〈그림 2-12〉 전국 권역별 대상 시·군 통행량(유입량) 42

〈그림 2-13〉 대상 시·군간 통행량(유출·유입량) 43

〈그림 2-14〉 고속도로 접근성 분석결과 46

〈그림 2-15〉 국도·국지도 도로사업 현황 48

〈그림 2-16〉 대중교통 인프라 현황 50

〈그림 2-17〉 동서간 연계교통 운행현황 52

〈그림 2-18〉 남해안권 시티투어버스 운행노선 63

〈그림 2-19〉 남해안 지역간 연계관광 이동(예) 68

〈그림 2-20〉 대중교통을 이용한 관광지 연계사례(통영) 68

〈그림 3-1〉 남중권 시티투어 운행노선 73

〈그림 3-2〉 K-셔틀버스 및 K-트래블 버스 안내 78

〈그림 3-3〉 세종-공주시티투어 코스 80

〈그림 3-4〉 일본의 SIC 루트 82

〈그림 3-5〉 재팬 코스트라인 얼라언스의 큐슈내 관광버스 82

〈그림 3-6〉 태안 도로역 위치 85

〈그림 3-7〉 태안 도로역 시설물 배치계획 86

〈그림 3-8〉 모악산 해피스테이션 전경(上)과 농수산물 직판매장(下) 87

〈그림 3-9〉 덕평휴게소 전경 88

〈그림 3-10〉 덕평휴게소 별빛정원과 우주타워 89

〈그림 3-11〉 마장프리미엄 휴게소 전경 89

〈그림 3-12〉 행담도 휴게소 위치와 전경 90

〈그림 3-13〉 매송휴게소 전경과 어린이놀이터 90

〈그림 3-14〉 시흥하늘휴게소 전경 91

〈그림 3-15〉 휴게시설의 미래상 92

〈그림 3-16〉 일본 휴게소의 구분 94

〈그림 3-17〉 하이웨이 오아시스 유형 96

〈그림 3-18〉 일본 아와지 하이웨이 오아시스 위치도(좌)와 전경(우) 97

〈그림 3-19〉 카리야 하이웨이 오아시스 공공시설 셔틀버스 노선도와(左) 전경(右) 98

〈그림 3-20〉 미치노에키 위치도(2017년) 100

〈그림 3-21〉 미치노에키 시설별 정비주체 101

〈그림 3-22〉 미치노에키 사업절차 101

〈그림 3-23〉 우치코 프레시파크 카라리의 지역특산물 판매 105

〈그림 3-24〉 하기 씨마트 전경과 지역특산품 판매 106

〈그림 3-25〉 연계환승체계 구축 107

〈그림 3-26〉 액티비티 연계 107

〈그림 3-27〉 지역자원 연계 108

〈그림 4-1〉 주차면수 산정 117

〈그림 4-2〉 대중교통 연계환승체계 추진전략 121

〈그림 5-1〉 시티투어버스와 광역시티투어버스 개념 124

〈그림 5-2〉 여수시 방문객 월별 추이 분석 129

〈그림 5-3〉 여수시 방문객 성/연령별 인구 분석 129

〈그림 5-4〉 시도별 여수시 유입인구-전국 기준 130

〈그림 5-5〉 여수시 유입지별 방문 인구-주변지역 및 수도권 기준 131

〈그림 5-6〉 여수시 연계관광 분석 132

〈그림 5-7〉 여수시 관광지 이동 동선(전체) 132

〈그림 5-8〉 여수시 관광지 이동 동선(대중교통) 133

〈그림 5-9〉 여수시 외 연계 관광지 133

〈그림 5-10〉 여수시 심야시간 수도권 인구 연령대별 방문지역 134

〈그림 5-11〉 여수시 심야시간 수도권과 수도권 외 유입인구 밀집도 분석 134

〈그림 5-12〉 순천시 방문객 월별 추이 분석 135

〈그림 5-13〉 순천시 방문객 성/연령별 인구 분석 135

〈그림 5-14〉 시도별 순천시 유입인구-전국 기준 136

〈그림 5-15〉 순천시 유입지별 방문 인구-주변지역 및 수도권 기준 137

〈그림 5-16〉 순천시 연계관광 분석 137

〈그림 5-17〉 순천시 관광지 이동 동선(전체) 138

〈그림 5-18〉 순천시 관광지 이동 동선(대중교통) 139

〈그림 5-19〉 순천시 외 연계 관광지 139

〈그림 5-20〉 순천시 심야시간 수도권 인구 연령대별 방문지역 140

〈그림 5-21〉 순천시 심야시간 수도권과 수도권 외 유입인구 밀집도 분석 140

〈그림 5-22〉 광양시 방문객 월별 추이 분석 141

〈그림 5-23〉 광양시 방문객 성/연령별 인구 분석 141

〈그림 5-24〉 시도별 광양시 유입인구-전국 기준 142

〈그림 5-25〉 광양시 유입지별 방문 인구-주변지역 및 수도권 기준 143

〈그림 5-26〉 광양시 연계관광 분석 143

〈그림 5-27〉 광양시 관광지 이동 동선(전체) 144

〈그림 5-28〉 광양시 관광지 이동 동선(대중교통) 144

〈그림 5-29〉 광양시 외 연계 관광지 145

〈그림 5-30〉 광양시 심야시간 수도권 인구 연령대별 방문지역 145

〈그림 5-31〉 광양시 심야시간 수도권과 수도권 외 유입인구 밀집도 분석 146

〈그림 5-32〉 고흥군 방문객 월별 추이 분석 146

〈그림 5-33〉 고흥군 방문객 성/연령별 인구 분석 147

〈그림 5-34〉 시도별 고흥군 유입인구-전국 기준 147

〈그림 5-35〉 고흥군 유입지별 방문 인구-주변지역 및 수도권 기준 148

〈그림 5-36〉 고흥군 연계관광 분석 149

〈그림 5-37〉 고흥군 관광지 이동 동선(전체) 149

〈그림 5-38〉 고흥군 관광지 이동 동선(대중교통) 150

〈그림 5-39〉 고흥군 외 연계 관광지 150

〈그림 5-40〉 고흥군 심야시간 수도권 인구 연령대별 방문지역 151

〈그림 5-41〉 고흥군 심야시간 수도권과 수도권 외 유입인구 밀집도 분석 151

〈그림 5-42〉 통영시 방문객 월별 추이 분석 152

〈그림 5-43〉 통영시 방문객 성/연령별 인구 분석 152

〈그림 5-44〉 시도별 통영시 유입인구-전국 기준 153

〈그림 5-45〉 통영시 유입지별 방문 인구-주변지역 및 수도권 기준 154

〈그림 5-46〉 통영시 연계관광 분석 154

〈그림 5-47〉 통영시 관광지 이동 동선(전체) 155

〈그림 5-48〉 통영시 관광지 이동 동선(대중교통) 156

〈그림 5-49〉 통영시 외 연계 관광지 156

〈그림 5-50〉 통영시 심야시간 수도권 인구 연령대별 방문지역 157

〈그림 5-51〉 통영시 심야시간 수도권과 수도권 외 유입인구 밀집도 분석 157

〈그림 5-52〉 거제시 방문객 월별 추이 분석 158

〈그림 5-53〉 거제시 방문객 성/연령별 인구 분석 158

〈그림 5-54〉 시도별 거제시 유입인구-전국 기준 159

〈그림 5-55〉 거제시 유입지별 방문 인구-주변지역 및 수도권 기준 160

〈그림 5-56〉 거제시 연계관광 분석 160

〈그림 5-57〉 거제시 관광지 이동 동선(전체) 161

〈그림 5-58〉 거제시 관광지 이동 동선(대중교통) 162

〈그림 5-59〉 거제시 외 연계 관광지 162

〈그림 5-60〉 거제시 심야시간 수도권 인구 연령대별 방문지역 163

〈그림 5-61〉 거제시 심야시간 수도권과 수도권 외 유입인구 밀집도 분석 163

〈그림 5-62〉 남해군 방문객 월별 추이 분석 164

〈그림 5-63〉 남해군 방문객 성/연령별 인구 분석 164

〈그림 5-64〉 시도별 남해군 유입인구-전국 기준 165

〈그림 5-65〉 남해군 유입지별 방문 인구-주변지역 및 수도권 기준 166

〈그림 5-66〉 남해군 연계관광 분석 166

〈그림 5-67〉 남해군 관광지 이동 동선(전체) 167

〈그림 5-68〉 남해군 관광지 이동 동선(대중교통) 168

〈그림 5-69〉 남해군 외 연계 관광지 168

〈그림 5-70〉 남해군 심야시간 수도권 인구 연령대별 방문지역 169

〈그림 5-71〉 남해군 심야시간 수도권과 수도권 외 유입인구 밀집도 분석 169

〈그림 5-72〉 하동군 방문객 월별 추이 분석 170

〈그림 5-73〉 하동군 방문객 성/연령별 인구 분석 170

〈그림 5-74〉 시도별 하동군 유입인구-전국 기준 171

〈그림 5-75〉 하동군 유입지별 방문 인구-주변지역 및 수도권 기준 172

〈그림 5-76〉 하동군 연계관광 분석 172

〈그림 5-77〉 하동군 관광지 이동 동선(전체) 173

〈그림 5-78〉 하동군 관광지 이동 동선(대중교통) 174

〈그림 5-79〉 하동군 외 연계 관광지 174

〈그림 5-80〉 하동군 심야시간 수도권 인구 연령대별 방문지역 175

〈그림 5-81〉 하동군 심야시간 수도권과 수도권 외 유입인구 밀집도 분석 175

〈그림 5-82〉 시·군간 연계 방문 바율(전국) 176

〈그림 5-83〉 시·군간 연계 방문 바율(수도권) 177

〈그림 5-84〉 지역간 연계 관광 비율 180

〈그림 5-85〉 관광 통행패턴 분석 181

〈그림 5-86〉 남해안권 교통인프라 현황 182

〈그림 5-87〉 광역시티투어버스 A 노선도 183

〈그림 5-88〉 광역시티투어버스 B 노선도 184

〈그림 5-89〉 광역시티투어버스 C 노선도 186

〈그림 5-90〉 광역시티투어버스 노선도 188

〈그림 5-91〉 광역시티투어버스 시범운행 현장 사진 191

〈그림 5-92〉 광역시티투어버스 시범운행 만족도 194

〈그림 5-93〉 광역시티투어버스 운행 불만족 이유 195

〈그림 5-94〉 홍보 결과물 196

〈그림 6-1〉 기존 휴게소와 복합형 휴게소 개념 203

〈그림 6-2〉 섬진강 휴게소 위치도 211

〈그림 6-3〉 섬진강 ex-HUB(좌)와 휴게소 외부 불법주차(우) 214

〈그림 6-4〉 섬진강 휴게소 관광자원 214

〈그림 6-5〉 섬진강 뱃길 복원 및 수상레저 기본조성사업 215

〈그림 6-6〉 섬진강 복합형 휴게소 조성 개념도 217

〈그림 6-7〉 섬진강 휴게소 주변 활용가능 지역 현황 218

〈그림 6-8〉 고속도로 휴게소 하이패스IC 개념도 220

〈그림 6-9〉 섬진강 복합형 휴게소 조성(안)-배치도 222

〈그림 6-10〉 섬진강 복합형 휴게소 배치도(안) 223

〈그림 6-11〉 미치노에키 표지 224

〈그림 6-12〉 시흥하늘휴게소 팜플렛 225

〈그림 7-1〉 광역시티투어버스 운행대행업체 신청 및 승인절차-남해안남중권 시티투어버스 227

〈그림 7-2〉 사업 추진절차-테마여행 10선 227

〈그림 7-3〉 재정 휴게소 사업추진 체계 228

〈그림 7-4〉 민간자본 휴게소 사업추진 체계 229

〈그림 7-5〉 사업 추진 조직 구성 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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