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음악꿈나무 교육인력 프로그램 개발 기반 구축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KRIGA), 2019
청구기호
371.95387 -19-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v, 191 p. : 삽화, 악보 ; 26 cm
총서사항
예술영재교육 ; 18-5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119601
제어번호
MONO1201953831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사업주관: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신지혜
참고문헌: p. 190-191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Ⅰ. 연구개요 9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9

가. 연구의 필요성 9

나. 연구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가. 연구 내용 11

나. 연구방법 13

3. 연구 의의 및 활용방안 15

Ⅱ.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의미와 특징 17

1.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의미 17

2.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18

Ⅲ.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사례 22

1. 국내 사례 22

가. 건국대학교 음악영재교육원 22

나. 서울시교육청 24

다. 예술의전당 음악영재 아카데미 24

2. 국외 사례 25

가. 피바디 음악원 예비학교(Peabody Preparatory, The Peabody Conservatory of Music-Johns Hopkins University) 25

나. 캐나다 왕립음악원(The Royal Conservatory of Music) 27

Ⅳ.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28

Ⅴ. 음악영재교육 표준 프로그램 개발 34

1. 개발방향 34

가.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반영 34

나.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과 연계 35

다. 음악영재의 특성 및 성장 지원 35

라. 음악영재교육의 질 제고 36

2. 프로그램 구성 36

3. 프로그램 전체 개요 37

가. 음악문해력 영역 37

나. 표현 영역 38

다. 연결 영역 40

Ⅵ. 음악영재교육 표준 프로그램의 개발 실제 42

1. 음악문해력 1: 다양한 리듬의 세계 42

2. 음악문해력 2: 여러 가지 음계 59

3. 음악문해력 3: 소리의 어울림 69

4. 음악문해력 4: 같은 가락, 다른 소리 81

5. 음악문해력 5: 음악의 구조 85

6. 음악문해력 6: 역사문화와 음악 94

7. 음악문해력 7: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 98

8. 표현 1: 우리 모둠 변주곡 창작하여 연주하기 110

9. 표현 2: 나만의 악보 만들기 115

10. 표현 3: 다양한 장르의 무용에 어울리는 배경 음악 창작하기 123

11. 표현 4: 디지털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예술작품 표현하기 132

12. 연결 1: 재활용품으로 나만의 악보와 악기 만들기 147

13. 연결 2: 소리로 음악 개념 확장하기 161

14. 연결 3: 음악으로 소통하기 171

Ⅶ. 음악영재교육 표준 프로그램의 특징 182

1. 교수·학습 방향 및 방법 182

가. 다양한 교수 방법의 활용 182

나. 가창, 기악, 창작, 감상 등의 활동 영역 182

다. 타교과와의 연계를 강조한 활동 183

라. 테크놀로지의 활용 183

2. 평가 183

가. 학습목표에 부합하는 평가의 내용 선정 183

나. 실음 연계 평가 184

다. 다양한 평가방법의 활용 184

3. 프로그램 지도시 유의사항 184

가. 대상에 따른 방법의 차별화 필요 184

나. 수업시간에 따른 내용의 확대 및 축소 184

다. 음악영재의 수준에 따른 난이도의 조절 185

라. 유연성 있는 수업의 재구성 필요 185

Ⅷ. 전문가 검토 186

1. 프로그램의 구성 187

2. 프로그램의 활용가능성 191

Ⅸ. 제언 194

1. 음악영재 개념 194

2. 참여 학생의 수준과 연령대의 구체적 제시 195

3. 다양한 장르의 제재곡 195

4. 교사연수와 교육 196

참고문헌 198

판권기 200

〈표 Ⅰ-1〉 음악영재교육 표준 프로그램 예시 12

〈표 Ⅰ-2〉 전문가 의견조사 기간 및 대상 14

〈표 Ⅲ-1〉 건국대학교 음악영재교육원 일반영재 프로그램 개요 22

〈표 Ⅲ-2〉 건국대학교 음악영재교육원 미래영재 창의성 프로그램 과정 및 단계 23

〈표 Ⅲ-3〉 서울시 교육청 중부음악영재교육원(용강중학교) 교육 내용 예시 24

〈표 Ⅲ-4〉 음악영재아카데미 프로그램 개요 25

〈표 Ⅲ-5〉 피바디 음악원 예비학교 프로그램 내용 26

〈표 Ⅲ-6〉 캐나다 왕립음악원의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내용 27

〈표 Ⅳ-1〉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29

〈표 Ⅳ-2〉 '음악문해력' 영역 프로그램 기준 29

〈표 Ⅳ-3〉 '표현' 영역 프로그램 기준 31

〈표 Ⅳ-4〉 '연결' 영역 프로그램 기준 32

〈표 Ⅴ-1〉 '음악문해력' 영역 프로그램 주제 및 내용 38

〈표 Ⅴ-2〉 '표현' 영역 프로그램 주제 및 내용 39

〈표 Ⅴ-3〉 '연결' 영역 프로그램 주제 및 내용 40

〈표 Ⅷ-1〉 전문가 기본 정보 186

〈표 Ⅷ-2〉 '음악문해력' 영역 프로그램 구성의 전문가 의견 결과 187

〈표 Ⅷ-3〉 '표현' 영역 프로그램 구성의 전문가 의견 결과 189

〈표 Ⅷ-4〉 '연결' 영역 프로그램 구성의 전문가 의견 결과 190

〈표 Ⅷ-5〉 프로그램의 활용가능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 결과 191

[그림 Ⅰ-1] 연구 절차 및 방법 14

[그림 Ⅲ-1] 피바디 음악원 예비학교의 학습자 연령에 적합한 학습 내용 안내 2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41385 371.95387 -1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41386 371.95387 -1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