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Ⅰ. 연구개요 9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9
가. 연구의 필요성 9
나. 연구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가. 연구 내용 11
나. 연구방법 13
3. 연구 의의 및 활용방안 15
Ⅱ.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의미와 특징 17
1.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의미 17
2.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18
Ⅲ.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사례 22
1. 국내 사례 22
가. 건국대학교 음악영재교육원 22
나. 서울시교육청 24
다. 예술의전당 음악영재 아카데미 24
2. 국외 사례 25
가. 피바디 음악원 예비학교(Peabody Preparatory, The Peabody Conservatory of Music-Johns Hopkins University) 25
나. 캐나다 왕립음악원(The Royal Conservatory of Music) 27
Ⅳ.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28
Ⅴ. 음악영재교육 표준 프로그램 개발 34
1. 개발방향 34
가.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반영 34
나.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과 연계 35
다. 음악영재의 특성 및 성장 지원 35
라. 음악영재교육의 질 제고 36
2. 프로그램 구성 36
3. 프로그램 전체 개요 37
가. 음악문해력 영역 37
나. 표현 영역 38
다. 연결 영역 40
Ⅵ. 음악영재교육 표준 프로그램의 개발 실제 42
1. 음악문해력 1: 다양한 리듬의 세계 42
2. 음악문해력 2: 여러 가지 음계 59
3. 음악문해력 3: 소리의 어울림 69
4. 음악문해력 4: 같은 가락, 다른 소리 81
5. 음악문해력 5: 음악의 구조 85
6. 음악문해력 6: 역사문화와 음악 94
7. 음악문해력 7: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 98
8. 표현 1: 우리 모둠 변주곡 창작하여 연주하기 110
9. 표현 2: 나만의 악보 만들기 115
10. 표현 3: 다양한 장르의 무용에 어울리는 배경 음악 창작하기 123
11. 표현 4: 디지털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예술작품 표현하기 132
12. 연결 1: 재활용품으로 나만의 악보와 악기 만들기 147
13. 연결 2: 소리로 음악 개념 확장하기 161
14. 연결 3: 음악으로 소통하기 171
Ⅶ. 음악영재교육 표준 프로그램의 특징 182
1. 교수·학습 방향 및 방법 182
가. 다양한 교수 방법의 활용 182
나. 가창, 기악, 창작, 감상 등의 활동 영역 182
다. 타교과와의 연계를 강조한 활동 183
라. 테크놀로지의 활용 183
2. 평가 183
가. 학습목표에 부합하는 평가의 내용 선정 183
나. 실음 연계 평가 184
다. 다양한 평가방법의 활용 184
3. 프로그램 지도시 유의사항 184
가. 대상에 따른 방법의 차별화 필요 184
나. 수업시간에 따른 내용의 확대 및 축소 184
다. 음악영재의 수준에 따른 난이도의 조절 185
라. 유연성 있는 수업의 재구성 필요 185
Ⅷ. 전문가 검토 186
1. 프로그램의 구성 187
2. 프로그램의 활용가능성 191
Ⅸ. 제언 194
1. 음악영재 개념 194
2. 참여 학생의 수준과 연령대의 구체적 제시 195
3. 다양한 장르의 제재곡 195
4. 교사연수와 교육 196
참고문헌 198
판권기 200
〈표 Ⅰ-1〉 음악영재교육 표준 프로그램 예시 12
〈표 Ⅰ-2〉 전문가 의견조사 기간 및 대상 14
〈표 Ⅲ-1〉 건국대학교 음악영재교육원 일반영재 프로그램 개요 22
〈표 Ⅲ-2〉 건국대학교 음악영재교육원 미래영재 창의성 프로그램 과정 및 단계 23
〈표 Ⅲ-3〉 서울시 교육청 중부음악영재교육원(용강중학교) 교육 내용 예시 24
〈표 Ⅲ-4〉 음악영재아카데미 프로그램 개요 25
〈표 Ⅲ-5〉 피바디 음악원 예비학교 프로그램 내용 26
〈표 Ⅲ-6〉 캐나다 왕립음악원의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내용 27
〈표 Ⅳ-1〉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29
〈표 Ⅳ-2〉 '음악문해력' 영역 프로그램 기준 29
〈표 Ⅳ-3〉 '표현' 영역 프로그램 기준 31
〈표 Ⅳ-4〉 '연결' 영역 프로그램 기준 32
〈표 Ⅴ-1〉 '음악문해력' 영역 프로그램 주제 및 내용 38
〈표 Ⅴ-2〉 '표현' 영역 프로그램 주제 및 내용 39
〈표 Ⅴ-3〉 '연결' 영역 프로그램 주제 및 내용 40
〈표 Ⅷ-1〉 전문가 기본 정보 186
〈표 Ⅷ-2〉 '음악문해력' 영역 프로그램 구성의 전문가 의견 결과 187
〈표 Ⅷ-3〉 '표현' 영역 프로그램 구성의 전문가 의견 결과 189
〈표 Ⅷ-4〉 '연결' 영역 프로그램 구성의 전문가 의견 결과 190
〈표 Ⅷ-5〉 프로그램의 활용가능성에 대한 전문가 의견 결과 191
[그림 Ⅰ-1] 연구 절차 및 방법 14
[그림 Ⅲ-1] 피바디 음악원 예비학교의 학습자 연령에 적합한 학습 내용 안내 2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