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 내용 12
3. 연구 방법 13
가. 연구 방법 13
나. 연구 일정 14
Ⅱ.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개요 15
1. 미술영재교육의 의미 15
가. 미술영재의 개념 15
나. 미술영재성과 창의성 17
다. 미술영재의 특성 19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23
가. 미술영재교육의 방향 23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개념적 배경 26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성격 30
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내용 34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체계 34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영역별 내용 36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세부 내용 42
라. 미술영재기준의 활용상의 유의점 45
Ⅲ. 미술프로그램 기준의 현장 적합성 49
1. 현장 적합성 조사 방법 49
가. 연구 대상 49
나. 자료 수집 50
다. 자료 분석 52
2. 현장 적합성 조사 결과 54
가. 교육청 산하 S미술영재교육원 사례 54
나. B예술고등학교 미술영재학급 사례 60
Ⅳ.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적용 68
1. '창작과 감상' 중심 프로그램 69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69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및 목표 69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71
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펀성 및 내용 72
마. 체험 학습 운영 계획 86
바. 전시회 운영 계획 88
사. 개별화 교육 및 평가 계획 89
2. '통합적 탐구' 중심 프로그램 90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90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및 목표 91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92
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편성 및 내용 93
마. 전시회 운영 계획 106
바. 개별화 교육 및 평가 계획 107
3. '정체성과 전문성' 중심 프로그램 108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108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및 목표 108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109
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편성 및 내용 111
마. 영재 캠프 운영 계획 124
바. 개별화 교육(분임별 과제연구) 125
사. 평가 계획 127
Ⅴ.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가이드 개발 130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가이드의 구성 130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가이드의 특징 130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가이드의 세부 내용 132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활용 방안 134
Ⅵ. 결론 137
1. 연구 요약 137
2. 제언 140
참고문헌 143
판권기 146
〈표 Ⅰ-1〉 연구 일정 14
〈표 Ⅱ-1〉 미술영재의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19
〈표 Ⅱ-2〉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 '창작과 감상' 비교표 45
〈표 Ⅱ-3〉 미술과 교육과정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연계 48
〈표 Ⅲ-1〉 연구 대상 50
〈표 Ⅲ-2〉 자료 수집 방법 및 절차 50
〈표 Ⅲ-3〉 자료의 종류 51
〈표 Ⅲ-4〉 인터뷰의 내용 52
〈표 Ⅲ-5〉 주제와 범주 53
〈표 Ⅲ-6〉 S미술영재교육원 교육과정 구성 시 고려 사항 55
〈표 Ⅲ-7〉 2018년 ○○예고 미술영재학급 수업 일정 계획표 62
〈표 Ⅳ-1〉 '창작과 감상' 중심 프로그램의 편성 73
〈표 Ⅳ-2〉 '창작과 감상' 중심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75
〈표 Ⅳ-3〉 '통합적 탐구' 중심 프로그램의 편성 93
〈표 Ⅳ-4〉 '통합적 탐구' 중심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95
〈표 Ⅳ-5〉 '정체성과 전문성' 중심 프로그램의 편성 112
〈표 Ⅳ-6〉 '정체성과 전문성' 중심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114
〈표 Ⅳ-7〉 영재캠프 프로그램의 세부 일정 125
〈표 Ⅳ-8〉 미술영재학급 과목별 배점 128
[그림 Ⅰ-1] 연구 내용 및 방법 14
[그림 Ⅱ-1] 미술영재성과 창의성의 관계 16
[그림 Ⅱ-2] 미술영재의 특성 21
[그림 Ⅱ-3] Gagné의 영재성과 특수재능간의 차별화 모델 23
[그림 Ⅱ-4] 미술영재 교육과정의 단계 24
[그림 Ⅱ-5]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 방향 33
[그림 Ⅱ-6]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구성 요소 35
[그림 Ⅳ-1] '창작과 감상' 중심 교육과정 72
[그림 Ⅳ-2] '통합적 탐구' 중심 교육과정 92
[그림 Ⅳ-3] '정체성과 전문성' 중심 교육과정 11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