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미술꿈나무 교육인력 프로그램 개발 기반 구축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KRIGA), 2019
청구기호
371.9535 -19-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ii, 138 p. : 삽화 ; 26 cm
총서사항
예술영재교육 ; 18-6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119595
제어번호
MONO1201953837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사업주관: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선아
참고문헌: p. 136-13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 내용 12

3. 연구 방법 13

가. 연구 방법 13

나. 연구 일정 14

Ⅱ.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개요 15

1. 미술영재교육의 의미 15

가. 미술영재의 개념 15

나. 미술영재성과 창의성 17

다. 미술영재의 특성 19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23

가. 미술영재교육의 방향 23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개념적 배경 26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성격 30

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내용 34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체계 34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영역별 내용 36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세부 내용 42

라. 미술영재기준의 활용상의 유의점 45

Ⅲ. 미술프로그램 기준의 현장 적합성 49

1. 현장 적합성 조사 방법 49

가. 연구 대상 49

나. 자료 수집 50

다. 자료 분석 52

2. 현장 적합성 조사 결과 54

가. 교육청 산하 S미술영재교육원 사례 54

나. B예술고등학교 미술영재학급 사례 60

Ⅳ.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적용 68

1. '창작과 감상' 중심 프로그램 69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69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및 목표 69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71

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펀성 및 내용 72

마. 체험 학습 운영 계획 86

바. 전시회 운영 계획 88

사. 개별화 교육 및 평가 계획 89

2. '통합적 탐구' 중심 프로그램 90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90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및 목표 91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92

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편성 및 내용 93

마. 전시회 운영 계획 106

바. 개별화 교육 및 평가 계획 107

3. '정체성과 전문성' 중심 프로그램 108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108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및 목표 108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109

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편성 및 내용 111

마. 영재 캠프 운영 계획 124

바. 개별화 교육(분임별 과제연구) 125

사. 평가 계획 127

Ⅴ.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가이드 개발 130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가이드의 구성 130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가이드의 특징 130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가이드의 세부 내용 132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활용 방안 134

Ⅵ. 결론 137

1. 연구 요약 137

2. 제언 140

참고문헌 143

판권기 146

〈표 Ⅰ-1〉 연구 일정 14

〈표 Ⅱ-1〉 미술영재의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19

〈표 Ⅱ-2〉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 '창작과 감상' 비교표 45

〈표 Ⅱ-3〉 미술과 교육과정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연계 48

〈표 Ⅲ-1〉 연구 대상 50

〈표 Ⅲ-2〉 자료 수집 방법 및 절차 50

〈표 Ⅲ-3〉 자료의 종류 51

〈표 Ⅲ-4〉 인터뷰의 내용 52

〈표 Ⅲ-5〉 주제와 범주 53

〈표 Ⅲ-6〉 S미술영재교육원 교육과정 구성 시 고려 사항 55

〈표 Ⅲ-7〉 2018년 ○○예고 미술영재학급 수업 일정 계획표 62

〈표 Ⅳ-1〉 '창작과 감상' 중심 프로그램의 편성 73

〈표 Ⅳ-2〉 '창작과 감상' 중심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75

〈표 Ⅳ-3〉 '통합적 탐구' 중심 프로그램의 편성 93

〈표 Ⅳ-4〉 '통합적 탐구' 중심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95

〈표 Ⅳ-5〉 '정체성과 전문성' 중심 프로그램의 편성 112

〈표 Ⅳ-6〉 '정체성과 전문성' 중심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114

〈표 Ⅳ-7〉 영재캠프 프로그램의 세부 일정 125

〈표 Ⅳ-8〉 미술영재학급 과목별 배점 128

[그림 Ⅰ-1] 연구 내용 및 방법 14

[그림 Ⅱ-1] 미술영재성과 창의성의 관계 16

[그림 Ⅱ-2] 미술영재의 특성 21

[그림 Ⅱ-3] Gagné의 영재성과 특수재능간의 차별화 모델 23

[그림 Ⅱ-4] 미술영재 교육과정의 단계 24

[그림 Ⅱ-5]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 방향 33

[그림 Ⅱ-6]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구성 요소 35

[그림 Ⅳ-1] '창작과 감상' 중심 교육과정 72

[그림 Ⅳ-2] '통합적 탐구' 중심 교육과정 92

[그림 Ⅳ-3] '정체성과 전문성' 중심 교육과정 11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41387 371.9535 -19-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41388 371.9535 -19-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