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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 내용 12
3. 연구 방법 13
가. 연구 방법 13
나. 연구 일정 14
Ⅱ.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개요 15
1. 미술영재교육의 의미 15
가. 미술영재의 개념 15
나. 미술영재성과 창의성 17
다. 미술영재의 특성 19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23
가. 미술영재교육의 방향 23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개념적 배경 26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성격 30
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내용 34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체계 34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영역별 내용 36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세부 내용 42
라. 미술영재기준의 활용상의 유의점 45
Ⅲ. 미술프로그램 기준의 현장 적합성 49
1. 현장 적합성 조사 방법 49
가. 연구 대상 49
나. 자료 수집 50
다. 자료 분석 52
2. 현장 적합성 조사 결과 54
가. 교육청 산하 S미술영재교육원 사례 54
나. B예술고등학교 미술영재학급 사례 60
Ⅳ.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적용 68
1. '창작과 감상' 중심 프로그램 69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69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및 목표 69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71
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펀성 및 내용 72
마. 체험 학습 운영 계획 86
바. 전시회 운영 계획 88
사. 개별화 교육 및 평가 계획 89
2. '통합적 탐구' 중심 프로그램 90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90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및 목표 91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92
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편성 및 내용 93
마. 전시회 운영 계획 106
바. 개별화 교육 및 평가 계획 107
3. '정체성과 전문성' 중심 프로그램 108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108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및 목표 108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109
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편성 및 내용 111
마. 영재 캠프 운영 계획 124
바. 개별화 교육(분임별 과제연구) 125
사. 평가 계획 127
Ⅴ.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가이드 개발 130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가이드의 구성 130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가이드의 특징 130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가이드의 세부 내용 132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활용 방안 134
Ⅵ. 결론 137
1. 연구 요약 137
2. 제언 140
참고문헌 143
판권기 146
[그림 Ⅰ-1] 연구 내용 및 방법 14
[그림 Ⅱ-1] 미술영재성과 창의성의 관계 16
[그림 Ⅱ-2] 미술영재의 특성 21
[그림 Ⅱ-3] Gagné의 영재성과 특수재능간의 차별화 모델 23
[그림 Ⅱ-4] 미술영재 교육과정의 단계 24
[그림 Ⅱ-5]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 방향 33
[그림 Ⅱ-6]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구성 요소 35
[그림 Ⅳ-1] '창작과 감상' 중심 교육과정 72
[그림 Ⅳ-2] '통합적 탐구' 중심 교육과정 92
[그림 Ⅳ-3] '정체성과 전문성' 중심 교육과정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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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541387 | 371.9535 -19-2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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