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 내용 12

3. 연구 방법 13

가. 연구 방법 13

나. 연구 일정 14

Ⅱ.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개요 15

1. 미술영재교육의 의미 15

가. 미술영재의 개념 15

나. 미술영재성과 창의성 17

다. 미술영재의 특성 19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23

가. 미술영재교육의 방향 23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개념적 배경 26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성격 30

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내용 34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체계 34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영역별 내용 36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세부 내용 42

라. 미술영재기준의 활용상의 유의점 45

Ⅲ. 미술프로그램 기준의 현장 적합성 49

1. 현장 적합성 조사 방법 49

가. 연구 대상 49

나. 자료 수집 50

다. 자료 분석 52

2. 현장 적합성 조사 결과 54

가. 교육청 산하 S미술영재교육원 사례 54

나. B예술고등학교 미술영재학급 사례 60

Ⅳ.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적용 68

1. '창작과 감상' 중심 프로그램 69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69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및 목표 69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71

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펀성 및 내용 72

마. 체험 학습 운영 계획 86

바. 전시회 운영 계획 88

사. 개별화 교육 및 평가 계획 89

2. '통합적 탐구' 중심 프로그램 90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90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및 목표 91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92

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편성 및 내용 93

마. 전시회 운영 계획 106

바. 개별화 교육 및 평가 계획 107

3. '정체성과 전문성' 중심 프로그램 108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108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및 목표 108

다.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109

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편성 및 내용 111

마. 영재 캠프 운영 계획 124

바. 개별화 교육(분임별 과제연구) 125

사. 평가 계획 127

Ⅴ.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가이드 개발 130

1.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가이드의 구성 130

가.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가이드의 특징 130

나.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가이드의 세부 내용 132

2.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활용 방안 134

Ⅵ. 결론 137

1. 연구 요약 137

2. 제언 140

참고문헌 143

판권기 146

표목차

〈표 Ⅰ-1〉 연구 일정 14

〈표 Ⅱ-1〉 미술영재의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19

〈표 Ⅱ-2〉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 '창작과 감상' 비교표 45

〈표 Ⅱ-3〉 미술과 교육과정과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연계 48

〈표 Ⅲ-1〉 연구 대상 50

〈표 Ⅲ-2〉 자료 수집 방법 및 절차 50

〈표 Ⅲ-3〉 자료의 종류 51

〈표 Ⅲ-4〉 인터뷰의 내용 52

〈표 Ⅲ-5〉 주제와 범주 53

〈표 Ⅲ-6〉 S미술영재교육원 교육과정 구성 시 고려 사항 55

〈표 Ⅲ-7〉 2018년 ○○예고 미술영재학급 수업 일정 계획표 62

〈표 Ⅳ-1〉 '창작과 감상' 중심 프로그램의 편성 73

〈표 Ⅳ-2〉 '창작과 감상' 중심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75

〈표 Ⅳ-3〉 '통합적 탐구' 중심 프로그램의 편성 93

〈표 Ⅳ-4〉 '통합적 탐구' 중심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95

〈표 Ⅳ-5〉 '정체성과 전문성' 중심 프로그램의 편성 112

〈표 Ⅳ-6〉 '정체성과 전문성' 중심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114

〈표 Ⅳ-7〉 영재캠프 프로그램의 세부 일정 125

〈표 Ⅳ-8〉 미술영재학급 과목별 배점 128

그림목차

[그림 Ⅰ-1] 연구 내용 및 방법 14

[그림 Ⅱ-1] 미술영재성과 창의성의 관계 16

[그림 Ⅱ-2] 미술영재의 특성 21

[그림 Ⅱ-3] Gagné의 영재성과 특수재능간의 차별화 모델 23

[그림 Ⅱ-4] 미술영재 교육과정의 단계 24

[그림 Ⅱ-5]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 방향 33

[그림 Ⅱ-6]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의 구성 요소 35

[그림 Ⅳ-1] '창작과 감상' 중심 교육과정 72

[그림 Ⅳ-2] '통합적 탐구' 중심 교육과정 92

[그림 Ⅳ-3] '정체성과 전문성' 중심 교육과정 111

이용현황보기

미술꿈나무 교육인력 프로그램 개발 기반 구축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41387 371.9535 -19-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41388 371.9535 -19-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