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내용 및 방법 11

가.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의 특성 분석 11

나. 대학생 멘토링 체제 설계 11

다. 멘토 역량 진단도구 개발 12

라. 예비 멘토 역량 분석 14

Ⅱ.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의 특성 16

1. 사회적 배려대상 영재 16

2. 예술영재의 의미 및 특성 17

가. 음악영재 17

나. 미술영재 21

3.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교육 24

4. 종합 및 결론 26

Ⅲ. 대학생 멘토링 체제 설계 28

1. 멘토링 개념 28

가. 멘토링의 정의 28

나. 멘토링의 기능 30

2.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34

가.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효과 35

나. 대학생 멘토의 성장 36

다. 대학생 멘토링 지원체제 38

3. 멘토링 체제 39

가. 멘토링 체제에 관한 선행연구 39

나. 멘토링 체제에 관한 전문가 자문 44

4. 종합 및 결론 46

Ⅳ. 멘토 역량 진단도구 개발 49

1. 역량모델링 49

가. 역량 개념 49

나. 멘토 역량 50

2. 전문가 자문을 통한 멘토 역량 도출 52

가. 긍정적 정서 52

나. 자기효능감 53

다. 조직시민행동 55

라. 사회지능 57

3. 멘토 역량 진단도구 기초문항 62

가. 전문가 면담올 통한 기초문항 구성 62

나.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중 63

4. 타당도 검증 65

가. 탐색적 요인분석 65

나. 신뢰도 분석 67

다. 최종 역량 68

Ⅴ. 예비 멘토 역량 분석 71

1. 멘토 역량 평균 71

2. 차이검증 73

Ⅵ. 요약 및 결론 76

1. 요약 76

가.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특성 76

나. 대학생 멘토링 체제 설계 77

다. 멘토 역량 진단도구 개발 79

라. 예비 멘토 역량 분석 81

2. 결론 81

가. 멘토 양성 프로그램 설계 방향 82

나. 멘토 양성 프로그램 예시 83

다. 후속연구 및 정책에 대한 제언 85

참고문헌 86

판권기 90

표목차

〈표 Ⅰ-1〉 설문조사 응답자 정보 14

〈표 Ⅱ-1〉 과제집착력을 포함한 동기 평가 준거 20

〈표 Ⅱ-2〉 음악 잠재능력 및 성취능력 평가를 위한 행동 특성 21

〈표 Ⅱ-3〉 미술영재의 특성 22

〈표 Ⅱ-4〉 공간적 영역에서 재능이 있는 아동의 특성 22

〈표 Ⅱ-5〉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교육의 어려움 및 문제점 26

〈표 Ⅲ-1〉 멘토링 프로그램의 심리·사회적 효과 연구 동향 32

〈표 Ⅲ-2〉 실무자 및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에 기초한 효과성 측정영역 및 지표 구성안 34

〈표 Ⅲ-3〉 인터뷰 결과 45

〈표 Ⅳ-1〉 역량도출방법 비교 50

〈표 Ⅳ-2〉 멘토 역량 51

〈표 Ⅳ-3〉 사회지능의 정의 59

〈표 Ⅳ-4〉 핵심역량 61

〈표 Ⅳ-5〉 멘토 역량 진단도구 기초문항 구성 63

〈표 Ⅳ-6〉 전문가 자문내용 64

〈표 Ⅳ-7〉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6

〈표 Ⅳ-8〉 역량별 신뢰도 68

〈표 Ⅳ-9〉 최종역량 68

〈표 Ⅳ-10〉 최종문항 69

〈표 Ⅴ-1〉 응답자 역량 평균 71

〈표 Ⅴ-2〉 학교별 역량 평균 72

〈표 Ⅴ-3〉 학교 간 역량 차이검증 73

〈표 Ⅴ-4〉 성별 역량 차이검증 74

〈표 Ⅴ-5〉 등분산 검증 결과 74

〈표 Ⅴ-6〉 소속간 역량 차이검증 75

〈표 Ⅵ-1〉 멘토 핵심 역량 79

〈표 Ⅵ-2〉 멘토 역량 진단도구 최종 문항 80

그림목차

[그림 Ⅰ-1] 연구절차 15

[그림 Ⅲ-1] e-멘토링 모형 39

[그림 Ⅲ-2] 원격대학 성인학습자 멘토링 프로그램 모형 40

[그림 Ⅲ-3] 학습공동체 멘토링 모형 41

[그림 Ⅲ-4] 멘토링 시스템 개발 과정 42

[그림 Ⅲ-5] 진로지도형 멘토링 모형 43

[그림 Ⅲ-6]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의 멘토링 체제 47

[그림 Ⅴ-1] 역량별 평균 비교 72

[그림 Ⅵ-1]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를 위한 대학생 멘토링 체제 78

[그림 Ⅵ-2] 멘토 양성 교육 설계 방향 82

[그림 Ⅵ-3] 멘토 양성 프로그램의 교육 Part 84

[그림 Ⅵ-4] 멘토 양성 프로그램의 지원 Part 84

이용현황보기

예술꿈나무 교육인력 소외계층 선발역량 강화 기반 구축 : 심리·정서 멘토링 체제 개발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41389 371.95 -19-1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41390 371.95 -19-1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