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예술꿈나무 교육인력 소외계층 선발역량 강화 기반 구축 : 심리·정서 멘토링 체제 개발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KRIGA), 2019
청구기호
371.95 -19-1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ii, 82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예술영재교육 ; 18-7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119618
제어번호
MONO1201953842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사업주관: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승진
참고문헌: p. 79-8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내용 및 방법 11

가.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의 특성 분석 11

나. 대학생 멘토링 체제 설계 11

다. 멘토 역량 진단도구 개발 12

라. 예비 멘토 역량 분석 14

Ⅱ.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의 특성 16

1. 사회적 배려대상 영재 16

2. 예술영재의 의미 및 특성 17

가. 음악영재 17

나. 미술영재 21

3.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교육 24

4. 종합 및 결론 26

Ⅲ. 대학생 멘토링 체제 설계 28

1. 멘토링 개념 28

가. 멘토링의 정의 28

나. 멘토링의 기능 30

2.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34

가.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효과 35

나. 대학생 멘토의 성장 36

다. 대학생 멘토링 지원체제 38

3. 멘토링 체제 39

가. 멘토링 체제에 관한 선행연구 39

나. 멘토링 체제에 관한 전문가 자문 44

4. 종합 및 결론 46

Ⅳ. 멘토 역량 진단도구 개발 49

1. 역량모델링 49

가. 역량 개념 49

나. 멘토 역량 50

2. 전문가 자문을 통한 멘토 역량 도출 52

가. 긍정적 정서 52

나. 자기효능감 53

다. 조직시민행동 55

라. 사회지능 57

3. 멘토 역량 진단도구 기초문항 62

가. 전문가 면담올 통한 기초문항 구성 62

나.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중 63

4. 타당도 검증 65

가. 탐색적 요인분석 65

나. 신뢰도 분석 67

다. 최종 역량 68

Ⅴ. 예비 멘토 역량 분석 71

1. 멘토 역량 평균 71

2. 차이검증 73

Ⅵ. 요약 및 결론 76

1. 요약 76

가.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특성 76

나. 대학생 멘토링 체제 설계 77

다. 멘토 역량 진단도구 개발 79

라. 예비 멘토 역량 분석 81

2. 결론 81

가. 멘토 양성 프로그램 설계 방향 82

나. 멘토 양성 프로그램 예시 83

다. 후속연구 및 정책에 대한 제언 85

참고문헌 86

판권기 90

〈표 Ⅰ-1〉 설문조사 응답자 정보 14

〈표 Ⅱ-1〉 과제집착력을 포함한 동기 평가 준거 20

〈표 Ⅱ-2〉 음악 잠재능력 및 성취능력 평가를 위한 행동 특성 21

〈표 Ⅱ-3〉 미술영재의 특성 22

〈표 Ⅱ-4〉 공간적 영역에서 재능이 있는 아동의 특성 22

〈표 Ⅱ-5〉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교육의 어려움 및 문제점 26

〈표 Ⅲ-1〉 멘토링 프로그램의 심리·사회적 효과 연구 동향 32

〈표 Ⅲ-2〉 실무자 및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에 기초한 효과성 측정영역 및 지표 구성안 34

〈표 Ⅲ-3〉 인터뷰 결과 45

〈표 Ⅳ-1〉 역량도출방법 비교 50

〈표 Ⅳ-2〉 멘토 역량 51

〈표 Ⅳ-3〉 사회지능의 정의 59

〈표 Ⅳ-4〉 핵심역량 61

〈표 Ⅳ-5〉 멘토 역량 진단도구 기초문항 구성 63

〈표 Ⅳ-6〉 전문가 자문내용 64

〈표 Ⅳ-7〉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6

〈표 Ⅳ-8〉 역량별 신뢰도 68

〈표 Ⅳ-9〉 최종역량 68

〈표 Ⅳ-10〉 최종문항 69

〈표 Ⅴ-1〉 응답자 역량 평균 71

〈표 Ⅴ-2〉 학교별 역량 평균 72

〈표 Ⅴ-3〉 학교 간 역량 차이검증 73

〈표 Ⅴ-4〉 성별 역량 차이검증 74

〈표 Ⅴ-5〉 등분산 검증 결과 74

〈표 Ⅴ-6〉 소속간 역량 차이검증 75

〈표 Ⅵ-1〉 멘토 핵심 역량 79

〈표 Ⅵ-2〉 멘토 역량 진단도구 최종 문항 80

[그림 Ⅰ-1] 연구절차 15

[그림 Ⅲ-1] e-멘토링 모형 39

[그림 Ⅲ-2] 원격대학 성인학습자 멘토링 프로그램 모형 40

[그림 Ⅲ-3] 학습공동체 멘토링 모형 41

[그림 Ⅲ-4] 멘토링 시스템 개발 과정 42

[그림 Ⅲ-5] 진로지도형 멘토링 모형 43

[그림 Ⅲ-6]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의 멘토링 체제 47

[그림 Ⅴ-1] 역량별 평균 비교 72

[그림 Ⅵ-1]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를 위한 대학생 멘토링 체제 78

[그림 Ⅵ-2] 멘토 양성 교육 설계 방향 82

[그림 Ⅵ-3] 멘토 양성 프로그램의 교육 Part 84

[그림 Ⅵ-4] 멘토 양성 프로그램의 지원 Part 8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41389 371.95 -19-1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41390 371.95 -19-1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