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연구요약 3
Ⅰ. 서론 18
1. 연구 필요성 18
2. 연구목적 19
3.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9
4. 기대효과 20
Ⅱ. 유통의 이해 및 신유통 동향 21
1. 유통시장과 유통의 이해 21
1) 유통시장 변화 21
2) 유통의 개념 및 유형 23
3) 온라인 유통채널 유형 25
2. 신유통의 특성 37
1) 신유통의 정의 및 특성 37
2)/3) 신유통 관련 향후 전망 42
3. 국내외 신유통 플랫폼 44
1) 해외 신유통 사례 45
2) 미국 신유통 사례 51
3) 유럽 신유통 사례 55
4) 일본 신유통 사례 59
5) 우리나라 신유통 사례 62
4. 신유통 플랫폼 입점 사례 84
1) 허마셴셩 입점 84
2) 온라인 플랫폼 티몰 입점 85
5. 국내외 신유통 사례의 시사점 87
Ⅲ. 제주특산품 유통 실태 및 유통 인식조사 89
1. 제주특산품의 개념과 특성 89
2. 제주특산품 유통 실태 및 정책 동향 91
1) 제주특산품 유통 관련 현황 91
2) 제주기업 자사제품 유통 사례 95
3) 제주특산품 유통 플랫폼 사례 99
4) 제주특산품 유통 실태 종합 104
5) 제주특산품 유통 정책동향 107
6)/7) 시사점 111
3. 제주특산품 유통 인식조사 114
1) 조사 개요 114
2) 인구통계적 특성 114
3) 경영체 개요 조사 115
4) 경영체 유통부문 조사 119
5) 제주특산품 유통정책 관련 조사 125
6) 요약 및 시사점 128
Ⅳ. 제주특산품 신유통 구축 전략 모색 130
1. 제주특산품 신유통 SWOT 분석 130
2. 제주특산품 신유통채널 구축 필요성 131
1) 유통채널 변화 측면 131
2) 마케팅 변화 측면 131
3) 고객 구매방식 변화 측면 132
4) 유통업계의 변화 측면 133
3. 제주특산품 신유통 채널 구축 전략 133
1) 신유통을 위한 마케팅전략 134
2) 신유통을 위한 마케팅 4P 전략 139
3) 4차 산업혁명기술을 활용한 농식품 유통 140
4) O2O 플랫폼 구축 141
Ⅴ. 신유통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144
1. 신유통시대의 정책 기조 144
2. 정책적 제언 146
1) 신유통 채널 인식 제고 및 구축사업 추진 147
2) 신유통 채널 지원 정책 필요 150
3) 홍보 마케팅 강화 153
참고문헌 155
[부록 1] 인식조사 설문지 157
[부록 2] 아이디어스 플랫폼 서비스 이용약관 162
Abstract 175
판권기 176
〈표 Ⅱ-1〉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감 추이 23
〈표 Ⅱ-2〉 국내 O2O 분야별 주요 업체 32
〈표 Ⅱ-3〉 오프라인 유통과 온라인 비즈니스 용어 및 구분과 온라인 비즈니스 대표기업들 36
〈표 Ⅱ-4〉 중국의 신유통 사례 45
〈표 Ⅱ-5〉 미국의 신유통 사례 51
〈표 Ⅱ-6〉 유럽의 신유통 사례 56
〈표 Ⅱ-7〉 일본의 신유통 사례 59
〈표 Ⅱ-8〉 국내 빅데이터 배송사례 62
〈표 Ⅱ-9〉 국내 신선제품 신유통 사례 65
〈표 Ⅱ-10〉 국내 신선제품 배송서비스 70
〈표 Ⅱ-11〉 국내의 O4O 배송 사례 72
〈표 Ⅱ-12〉 국내의 무인 편의점 사례 73
〈표 Ⅱ-13〉 국내의 무인서비스 기기 사례 77
〈표 Ⅱ-14〉 국내외 신유통 사례 종합 81
〈표 Ⅲ-1〉 제주특별자치도경제통상진흥원 판매장 현황 92
〈표 Ⅲ-2〉 제주특별자치도 보세판매장 및 지정면세점 현황 92
〈표 Ⅲ-3〉 제주특별자치도 관광상품점 현황 94
〈표 Ⅲ-4〉 인구통계적 특성 114
〈표 Ⅲ-5〉 경영체 업종 115
〈표 Ⅲ-6〉 경영체 기업단계 115
〈표 Ⅲ-7〉 전문 생산인력의 안정적 확보 116
〈표 Ⅲ-8〉 자본 조달 116
〈표 Ⅲ-9〉 기술개발 역량 117
〈표 Ⅲ-10〉 가격 경쟁력 117
〈표 Ⅲ-11〉 마케팅 역량 118
〈표 Ⅲ-12〉 정보 수집 및 활용 118
〈표 Ⅲ-13〉 유통망 구축 119
〈표 Ⅲ-14〉 유통업체와의 거래관계 119
〈표 Ⅲ-15〉 온라인 제품 유통비중 120
〈표 Ⅲ-16〉 오프라인 제품 유통비중 121
〈표 Ⅲ-17〉 오프라인 선호 채널(복수응답) 121
〈표 Ⅲ-18〉 온라인 선호 채널(다중응답) 122
〈표 Ⅲ-19〉 유통 판매처 확대 관련 문제점 122
〈표 Ⅲ-20〉 마케팅 활동 애로사항 123
〈표 Ⅲ-21〉 유통ㆍ판매 계약 체결시 우선 고려사항(복수응답) 124
〈표 Ⅲ-22〉 신규 유통경로 선호도(복수응답) 124
〈표 Ⅲ-23〉 제주특산품 마케팅 지원 최우선 전략 125
〈표 Ⅲ-24〉 제주특산품 판매망 확대를 위한 중앙ㆍ지방정부의 지원방안 126
〈표 Ⅲ-25〉 제주특산품 수출시 애로사항 127
〈표 Ⅲ-26〉 제주특산품 수출 확대를 위한 중앙ㆍ지방정부의 효과적 방안 127
〈표 Ⅳ-1〉 제주특산품 신유통 SWOT 분석 130
〈표 Ⅳ-2〉 제주특산품 신유통 전략 도출 130
〈표 Ⅳ-3〉 제주특산품 신유통 구축전략 모색 134
[그림 Ⅰ-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Ⅱ-1] 온라인 쇼핑 거래액 추이 22
[그림 Ⅱ-2] 유통경로의 유형 24
[그림 Ⅱ-3] O2O 서비스시장 규모 31
[그림 Ⅱ-4] 2015~2016 온라인 & 모바일 쇼핑 현황 35
[그림 Ⅱ-5] 산업간 융복합 통한 물류 스타트업 사례 41
[그림 Ⅱ-6] 허마셴셩의 구매 프로세스 46
[그림 Ⅱ-7] 허마셴셩의 특징 47
[그림 Ⅱ-8] 무인 편의점 빙고박스 49
[그림 Ⅱ-9] 아마존 고의 쇼핑 모습 53
[그림 Ⅱ-10] 일본 무지호텔과 편의점 자동계산대 62
[그림 Ⅱ-11] 인천공항 제2터미널에서 해피오더서비스를 통해 사전 주문할 수 있는 제품 63
[그림 Ⅱ-12]/[그림 Ⅱ-11] 스타트업 아침배송 업체별 대표적 제품 유형 68
[그림 Ⅱ-13]/[그림 Ⅱ-12] 국내 무인편의점 사례 76
[그림 Ⅱ-14]/[그림 Ⅱ-13] 허마셴셩 입점한 국내 기업 제품 85
[그림 Ⅱ-15]/[그림 Ⅱ-14] 온라인 플랫폼 티몰 86
[그림 Ⅱ-16]/[그림 Ⅱ-15] T-mall 사이트에 입점한 보해양조 브랜드들 86
[그림 Ⅲ-1] 제주특산품 품목 중 일부 90
[그림 Ⅲ-2] 카카오파머 플랫폼 체제도 100
[그림 Ⅲ-3] 카카오파머 입점 진행과정 101
[그림 Ⅲ-4] 제주6차산업화지원센터 안테나숍 플랫폼 102
[그림 Ⅲ-5] 제주지역 농식품제조업체 판매처별 매출액 10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