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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제주특산품 신유통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전자자료] / 연구책임: 한승철 인기도
발행사항
제주 : 제주연구원(JRI),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8-15
면수
176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106482
제어번호
MONO1201954008
주기사항
영어 초록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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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연구요약 3

Ⅰ. 서론 18

1. 연구 필요성 18

2. 연구목적 19

3.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9

4. 기대효과 20

Ⅱ. 유통의 이해 및 신유통 동향 21

1. 유통시장과 유통의 이해 21

1) 유통시장 변화 21

2) 유통의 개념 및 유형 23

3) 온라인 유통채널 유형 25

2. 신유통의 특성 37

1) 신유통의 정의 및 특성 37

2)/3) 신유통 관련 향후 전망 42

3. 국내외 신유통 플랫폼 44

1) 해외 신유통 사례 45

2) 미국 신유통 사례 51

3) 유럽 신유통 사례 55

4) 일본 신유통 사례 59

5) 우리나라 신유통 사례 62

4. 신유통 플랫폼 입점 사례 84

1) 허마셴셩 입점 84

2) 온라인 플랫폼 티몰 입점 85

5. 국내외 신유통 사례의 시사점 87

Ⅲ. 제주특산품 유통 실태 및 유통 인식조사 89

1. 제주특산품의 개념과 특성 89

2. 제주특산품 유통 실태 및 정책 동향 91

1) 제주특산품 유통 관련 현황 91

2) 제주기업 자사제품 유통 사례 95

3) 제주특산품 유통 플랫폼 사례 99

4) 제주특산품 유통 실태 종합 104

5) 제주특산품 유통 정책동향 107

6)/7) 시사점 111

3. 제주특산품 유통 인식조사 114

1) 조사 개요 114

2) 인구통계적 특성 114

3) 경영체 개요 조사 115

4) 경영체 유통부문 조사 119

5) 제주특산품 유통정책 관련 조사 125

6) 요약 및 시사점 128

Ⅳ. 제주특산품 신유통 구축 전략 모색 130

1. 제주특산품 신유통 SWOT 분석 130

2. 제주특산품 신유통채널 구축 필요성 131

1) 유통채널 변화 측면 131

2) 마케팅 변화 측면 131

3) 고객 구매방식 변화 측면 132

4) 유통업계의 변화 측면 133

3. 제주특산품 신유통 채널 구축 전략 133

1) 신유통을 위한 마케팅전략 134

2) 신유통을 위한 마케팅 4P 전략 139

3) 4차 산업혁명기술을 활용한 농식품 유통 140

4) O2O 플랫폼 구축 141

Ⅴ. 신유통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144

1. 신유통시대의 정책 기조 144

2. 정책적 제언 146

1) 신유통 채널 인식 제고 및 구축사업 추진 147

2) 신유통 채널 지원 정책 필요 150

3) 홍보 마케팅 강화 153

참고문헌 155

[부록 1] 인식조사 설문지 157

[부록 2] 아이디어스 플랫폼 서비스 이용약관 162

Abstract 175

판권기 176

〈표 Ⅱ-1〉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감 추이 23

〈표 Ⅱ-2〉 국내 O2O 분야별 주요 업체 32

〈표 Ⅱ-3〉 오프라인 유통과 온라인 비즈니스 용어 및 구분과 온라인 비즈니스 대표기업들 36

〈표 Ⅱ-4〉 중국의 신유통 사례 45

〈표 Ⅱ-5〉 미국의 신유통 사례 51

〈표 Ⅱ-6〉 유럽의 신유통 사례 56

〈표 Ⅱ-7〉 일본의 신유통 사례 59

〈표 Ⅱ-8〉 국내 빅데이터 배송사례 62

〈표 Ⅱ-9〉 국내 신선제품 신유통 사례 65

〈표 Ⅱ-10〉 국내 신선제품 배송서비스 70

〈표 Ⅱ-11〉 국내의 O4O 배송 사례 72

〈표 Ⅱ-12〉 국내의 무인 편의점 사례 73

〈표 Ⅱ-13〉 국내의 무인서비스 기기 사례 77

〈표 Ⅱ-14〉 국내외 신유통 사례 종합 81

〈표 Ⅲ-1〉 제주특별자치도경제통상진흥원 판매장 현황 92

〈표 Ⅲ-2〉 제주특별자치도 보세판매장 및 지정면세점 현황 92

〈표 Ⅲ-3〉 제주특별자치도 관광상품점 현황 94

〈표 Ⅲ-4〉 인구통계적 특성 114

〈표 Ⅲ-5〉 경영체 업종 115

〈표 Ⅲ-6〉 경영체 기업단계 115

〈표 Ⅲ-7〉 전문 생산인력의 안정적 확보 116

〈표 Ⅲ-8〉 자본 조달 116

〈표 Ⅲ-9〉 기술개발 역량 117

〈표 Ⅲ-10〉 가격 경쟁력 117

〈표 Ⅲ-11〉 마케팅 역량 118

〈표 Ⅲ-12〉 정보 수집 및 활용 118

〈표 Ⅲ-13〉 유통망 구축 119

〈표 Ⅲ-14〉 유통업체와의 거래관계 119

〈표 Ⅲ-15〉 온라인 제품 유통비중 120

〈표 Ⅲ-16〉 오프라인 제품 유통비중 121

〈표 Ⅲ-17〉 오프라인 선호 채널(복수응답) 121

〈표 Ⅲ-18〉 온라인 선호 채널(다중응답) 122

〈표 Ⅲ-19〉 유통 판매처 확대 관련 문제점 122

〈표 Ⅲ-20〉 마케팅 활동 애로사항 123

〈표 Ⅲ-21〉 유통ㆍ판매 계약 체결시 우선 고려사항(복수응답) 124

〈표 Ⅲ-22〉 신규 유통경로 선호도(복수응답) 124

〈표 Ⅲ-23〉 제주특산품 마케팅 지원 최우선 전략 125

〈표 Ⅲ-24〉 제주특산품 판매망 확대를 위한 중앙ㆍ지방정부의 지원방안 126

〈표 Ⅲ-25〉 제주특산품 수출시 애로사항 127

〈표 Ⅲ-26〉 제주특산품 수출 확대를 위한 중앙ㆍ지방정부의 효과적 방안 127

〈표 Ⅳ-1〉 제주특산품 신유통 SWOT 분석 130

〈표 Ⅳ-2〉 제주특산품 신유통 전략 도출 130

〈표 Ⅳ-3〉 제주특산품 신유통 구축전략 모색 134

[그림 Ⅰ-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Ⅱ-1] 온라인 쇼핑 거래액 추이 22

[그림 Ⅱ-2] 유통경로의 유형 24

[그림 Ⅱ-3] O2O 서비스시장 규모 31

[그림 Ⅱ-4] 2015~2016 온라인 & 모바일 쇼핑 현황 35

[그림 Ⅱ-5] 산업간 융복합 통한 물류 스타트업 사례 41

[그림 Ⅱ-6] 허마셴셩의 구매 프로세스 46

[그림 Ⅱ-7] 허마셴셩의 특징 47

[그림 Ⅱ-8] 무인 편의점 빙고박스 49

[그림 Ⅱ-9] 아마존 고의 쇼핑 모습 53

[그림 Ⅱ-10] 일본 무지호텔과 편의점 자동계산대 62

[그림 Ⅱ-11] 인천공항 제2터미널에서 해피오더서비스를 통해 사전 주문할 수 있는 제품 63

[그림 Ⅱ-12]/[그림 Ⅱ-11] 스타트업 아침배송 업체별 대표적 제품 유형 68

[그림 Ⅱ-13]/[그림 Ⅱ-12] 국내 무인편의점 사례 76

[그림 Ⅱ-14]/[그림 Ⅱ-13] 허마셴셩 입점한 국내 기업 제품 85

[그림 Ⅱ-15]/[그림 Ⅱ-14] 온라인 플랫폼 티몰 86

[그림 Ⅱ-16]/[그림 Ⅱ-15] T-mall 사이트에 입점한 보해양조 브랜드들 86

[그림 Ⅲ-1] 제주특산품 품목 중 일부 90

[그림 Ⅲ-2] 카카오파머 플랫폼 체제도 100

[그림 Ⅲ-3] 카카오파머 입점 진행과정 101

[그림 Ⅲ-4] 제주6차산업화지원센터 안테나숍 플랫폼 102

[그림 Ⅲ-5] 제주지역 농식품제조업체 판매처별 매출액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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