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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미장센 : 영화 창작 논리의 해부 / 이종승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아모르문디, 2019
청구기호
791.43 -19-1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160 p. : 삽화 ; 21 cm
총서사항
아모르문디 영화 총서 = Amormundi film books ; 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2448802
ISBN: 9788992448376(세트)
제어번호
MONO1201954126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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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글

1. 미장센이란 무엇인가?
1) 미장센의 개념
2) 미장센의 중요성

2. 미장센 분석의 실제
1) 촬영 코드
(1) 롱 테이크
(2) 딥 포커스

2) 색채, 조명, 프로덕션 디자인 코드
(1) 색채와 질감
(2) 조명과 톤

3) 셔레이드 코드

나오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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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543082 791.43 -19-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43083 791.43 -19-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B000013452 791.43 -19-12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미장센을 통해 들여다본 영화 창작의 논리
    영화 창작의 설계도라 할 수 있는 미장센 입문서. 먼저 미장센의 의미와 중요성을 살펴본 다음, 고전 영화와 최신 영화에서 뽑아낸 다양한 예시를 통해 롱 테이크와 딥 포커스, 색채/조명/프로덕션 디자인 코드, 셔레이드 코드 등 실제 미장센 분석을 시도한다.
    “영화를 제작할 때 감독은 무엇을 어떻게 촬영하여, 어떤 방식으로 보여줄지 고민합니다. 앞의 둘이 미장센의 영역이라면, 나머지는 몽타주, 곧 편집의 영역입니다. 미장센은 감독의 머릿속에 있는 것들을 실제로 볼 수 있도록 스크린 위에 형상화하는 표현 도구입니다. 미장센 분석의 최종 목적은 감독이 의식적으로 구성한 화면을 보면서 어떤 감정과 의미가 도출되는지를 명확히 알아보는 것입니다.”

    영화에서 미장센이란 무엇인가?
    영화에서 미장센이란 쇼트(shot)의 구성(framing)과 관련된다. 연극 연출자가 무대 위에 무엇을 배치할까를 고민한다면 영화감독은 프레임(frame)에 무엇을, 어떻게 찍을 것인가를 기준으로 모든 생각을 풀어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영화에서 사용되는 미장센이란 용어는 화면 속에 담길 모든 조형적 요소들, 예를 들어 카메라의 각도와 움직임, 조명, 세트, 배우의 연기, 의상, 분장 등 카메라에 찍힐 수 있도록 영상을 구성하고 움직임을 만드는 감독의 연출 작업 전반을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미장센은 영화를 사랑하는 방법을 실천하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마중물입니다. 영화를 두 번 이상 볼 때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는 것들이 무엇이지, 영화에 대한 생각을 글로 정리할 때 어떻게 영화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영화를 만드는 창작자가 어떻게 창조성과 상상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많은 단서들을 제공해 주리라 믿습니다.”


    아모르문디 영화 총서는 디지털 세대를 위한 새로운 영화학 시리즈입니다.
    01 영화 스토리텔링 | 김윤아 지음
    02 미장센: 영화 창작 논리의 해부 | 이종승 지음
    03 영화 사운드의 이해 | 목혜정 지음
    04 디지털 영상 제작 이야기: 촬영 편 | 현승훈 지음
    05 단편영화 제작 가이드 | 김병정 지음
    06 영화 비평: 이론과 실제 | 강성률 지음
    07 영화 장르의 이해 | 정영권 지음
    08 영화 언어 | 박우성 지음
    09 스타 페르소나 | 김시무 지음
    10 영화 편집: 역사, 개념, 용어 | 김형석 지음
    11 코미디영화의 이해 | 서곡숙 지음
    12 디지털 시각효과의 짧은 역사 | 정찬철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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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P.14~15] 영화를 연출하는 감독은 프레임 안의 특별한 위치에 사람과 사물을 효과적으로 배치함으로써 관객에게 어떤 상징적 의미를 전달하려고 합니다. 감독은 이런 결정을 내릴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할까요? 그날그날 기분에 따라서 즉흥적으로 선택할까요? 아닙니다. 감독은 철저하게 프레임이 가지고 있는 상징적 의미를 토대로 결정하게 됩니다. 똑같은 사물과 사람이라도 프레임의 어느 위치에 배열하느냐에 따라 관객에게 주는 의미는 엄청나게 달라지기 때문이죠.
    [P. 95~96] 일반적인 색채이론이 영화에 그대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색의 상징성은 영화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색이 유발하는 감정과 연상은 등장인물의 성격이나 감정 상태를 표현하고 전반적인 분위기나 상황 전개를 암시하는 등 영화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화 창작자는 색채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감정을 잘 이용해야만 관객에게 영화의 의도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겠죠. … 영화에서 사용된 색채의 상징성을 분석해봄으로써 ① 색채가 어떻게 시·공간을 표현할 수 있는지, ② 색채가 어떻게 캐릭터의 특성과 심리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지, ③ 색채가 영화의 주제와 느낌을 전달하는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④ 색채가 어떻게 이야기를 만들어 내서 관객과 교감하는지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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