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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8년) 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전자자료] / 여성가족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과, 2019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보고 ; 2018-60
면수
427
제어번호
MONO1201956539
주기사항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여성가족부의 연구용역 의뢰를 받아 수행한 연구보고서임
연구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김이선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23

Ⅰ. 연구개요 57

1. 연구배경 및 목적 58

가. 한국사회의 다문화화 추이 58

나. 다문화수용성 관련 정책의 전개와 추진 현황 63

다. 연구 목적 73

2. 연구내용 및 방법 73

가. 연구내용 73

나. 연구방법 76

Ⅱ. 선행 연구 및 다문화수용성 지수의 의의와 구성 78

1. 선행 연구 79

가. 국내 관련 연구 79

나. 이주민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80

2. 다문화수용성 지수 개발 경과 92

가. 다문화수용성 진단도구 개발을 위한 초기 연구 92

나. 다문화수용성 지수와 진단도구의 구성 94

3. 2012, 2015 다문화수용성 조사와의 관계 99

Ⅲ.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결과 101

1. 조사개요 102

가. 조사의 개요 102

나.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의 방법 103

다. 일반국민의 다문화수용성 지수 109

2. 다문화수용성 현황 및 추이 112

가.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현황 및 추이 112

나. 세부집단별 다문화수용성 현황 및 추이 116

3. 이주민, 다문화사회에 대한 태도 135

4. 이주민과의 관계, 다문화 관련 교육ㆍ활동 경험과 다문화수용성 142

가. 해외여행 및 대중매체를 통한 접촉 경험 142

나. 이주민과의 관계 경험 153

다. 다문화교육 및 활동 경험 158

Ⅳ.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조사 결과 168

1. 조사개요 169

가. 조사의 개요 169

나.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조사의 방법 171

다.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 지수 176

2. 다문화수용성 현황 및 추이 177

가.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현황 및 추이 177

나. 세부집단별 다문화수용성 현황 및 추이 180

3. 청소년의 이주민과의 관계, 다문화 관련 교육ㆍ활동 경험과 다문화수용성 191

가. 해외체류 및 대중매체를 통한 접촉 경험 191

나. 외국인ㆍ이주민과의 관계 경험 203

다. 다문화교육 및 활동 경험 212

Ⅴ. 다문화 관련 지표의 국제비교 231

1. 국제지표 비교의 개요 232

2. 국제지표 비교의 분석 결과 235

가. 국민정체성 235

나.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인식 238

다. 일자리가 귀할 때 자국민 우선 고용 247

라. 이민자 규모 250

마. 외국이주민에 대한 기타 의견 252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258

1. 결론 259

가. 사회 구성에 대한 신념의 과도기 259

나. 세대간 다문화수용성 전개 방향의 차이 260

다. 집단 간 관계 위축 우려 261

라. 다문화교육ㆍ활동의 현실 262

2. 정책 제언 263

가. 다문화수용성에 관한 정부의 명확한 방향 제시 263

나. 청년층의 다문화수용성 전개에 대한 정책 대응 263

다. 이주민 집중거주지역의 이웃관계 개선을 위한 정책 추진 264

라. 다문화교육활동에 대한 시민의 관심 제고 265

마. 다문화교육활동의 효과 확보를 위한 체계적 접근 강화 266

바. 다문화수용성 증진을 위한 다문화교육 및 홍보 개선방안 마련 267

참고문헌 269

[부록 1]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설문지 275

[부록 2]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조사 설문지 286

[부록 3]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결과표 293

[부록 4]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조사 결과표 374

[부록 5] 국제비교문항 결과표 412

판권기 427

〈표 Ⅰ-1〉 부처별 다문화수용성 제고를 위한 교육 추진 현황 68

〈표 Ⅰ-2〉 부처별 다문화수용성 제고를 위한 홍보 추진 현황 70

〈표 Ⅰ-3〉 부처별 다문화수용성 제고를 위한 교류사업 추진 현황 71

〈표 Ⅰ-4〉 제3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2018-2022)의 다문화수용성 관련 정책과제 72

〈표 Ⅱ-1〉 다문화수용성에 관한 국내 주요 연구와 측정 개념 79

〈표 Ⅱ-2〉 이주민에 대한 태도에 관한 국제비교연구 81

〈표 Ⅲ-1〉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항목 102

〈표 Ⅲ-2〉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표본설계 내용 104

〈표 Ⅲ-3〉 일반국민 조사 대상자의 특성 106

〈표 Ⅲ-4〉 일반인용 다문화수용성 진단도구(KMCI)의 전체 및 하위 구성요소별 내적 합치도(Cronbach's α) 109

〈표 Ⅲ-5〉 일반인용 다문화수용성 진단도구 원점수의 채점 : 수정된 문항배열과 역부호화 문항(2018년도 조사표 기준) 110

〈표 Ⅲ-6〉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2, 2015, 2018 112

〈표 Ⅲ-7〉 [일반국민] 성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2, 2015, 2018 117

〈표 Ⅲ-8〉 [일반국민] 연령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2, 2015, 2018 121

〈표 Ⅲ-9〉 [일반국민] 학력수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2, 2015, 2018 125

〈표 Ⅲ-10〉 [일반국민] 소득수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2, 2015, 2018 129

〈표 Ⅲ-11〉 [일반국민] 지역규모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2, 2015, 2018 133

〈표 Ⅲ-12〉 [일반국민] 인구학적 특성별 다문화지향성 : 2015, 2018 139

〈표 Ⅲ-13〉 [일반국민] 인구학적 특성별 단일민족지향성 : 2015, 2018 141

〈표 Ⅲ-14〉 [일반국민] 해외여행ㆍ거주 경험 여부별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5, 2018 145

〈표 Ⅲ-15〉 [일반국민] 해외여행빈도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5, 2018 147

〈표 Ⅲ-16〉 [일반국민] 인구학적 특성별 이주민 단순목격빈도 : 2018 148

〈표 Ⅲ-17〉 [일반국민] 대중매체를 통한 이주민 이미지 접촉 정도와 다문화수용성 간 상관관계 152

〈표 Ⅲ-18〉 [일반국민] 인구학적 특성별 이주민과의 관계 : 2018 153

〈표 Ⅲ-19〉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8 156

〈표 Ⅲ-20〉 [일반국민] 성별ㆍ연령대별 이주민 친구수 : 2018 157

〈표 Ⅲ-21〉 [일반국민] 성별ㆍ연령대별 이주민 친구와의 만남ㆍ대화 빈도 : 2018 157

〈표 Ⅲ-22〉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참여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5, 2018 161

〈표 Ⅲ-23〉 [일반국민] 인구학적 특성별 다문화활동 참여율 : 2018 163

〈표 Ⅲ-24〉 [일반국민] 학력별, 소득수준별 다문화교육 및 활동에 대한 필요성 인식 : 2018 167

〈표 Ⅳ-1〉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조사 항목 169

〈표 Ⅳ-2〉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조사 표본설계 내용 171

〈표 Ⅳ-3〉 청소년 조사 대상자 특성 174

〈표 Ⅳ-4〉 청소년용 다문화수용성 진단도구(KMCI-A)의 전체 및 하위 구성요소별 내적 합치도(Cronbach's α) 175

〈표 Ⅳ-5〉 청소년용 다문화수용성 진단도구(KMCI-A) 원점수의 채점 : 문항배열과 역부호화 문항(2018년 조사표 기준) 176

〈표 Ⅳ-6〉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5, 2018 178

〈표 Ⅳ-7〉 [청소년] 성별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5, 2018 181

〈표 Ⅳ-8〉 [청소년] 학교급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5, 2018 184

〈표 Ⅳ-9〉 [청소년] 경제수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5, 2018 186

〈표 Ⅳ-10〉 [청소년] 지역규모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5, 2018 189

〈표 Ⅳ-11〉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해외여행 및 거주 경험 유무 : 2018 192

〈표 Ⅳ-12〉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해외여행빈도 : 2018 194

〈표 Ⅳ-13〉 [청소년] 해외여행빈도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5, 2018 196

〈표 Ⅳ-14〉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길거리 등에서 외국인ㆍ이주민 목격빈도 : 2018 197

〈표 Ⅳ-15〉 [청소년] 단순목격빈도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5, 2018 199

〈표 Ⅳ-16〉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최근 1개월 간 대중매체를 통한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 유무 : 2018 200

〈표 Ⅳ-17〉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대중매체를 통해 접한 이주민 이미지 : 2018 202

〈표 Ⅳ-18〉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대중매체를 통해 외국인ㆍ이주민 접한 후의 느낌 : 2018 203

〈표 Ⅳ-19〉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외국인ㆍ다문화가정 자녀와의 관계 유형 : 2018 205

〈표 Ⅳ-20〉 [청소년] 외국인ㆍ다문화가정 자녀와의 관계 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5, 2018 206

〈표 Ⅳ-21〉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외국인ㆍ다문화가정 자녀 친구수 : 2018 208

〈표 Ⅳ-22〉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외국인ㆍ다문화가정 자녀 친구와의 만남ㆍ대화 빈도 : 2018 209

〈표 Ⅳ-23〉 [청소년] 외국인ㆍ다문화가정 자녀와의 접촉 빈도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8 210

〈표 Ⅳ-24〉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다문화 학생ㆍ이주민 이웃과의 갈등 경험 여부 : 2018 211

〈표 Ⅳ-25〉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최근 1년간 다문화교육 참여 여부 : 2018 213

〈표 Ⅳ-26〉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다문화교육 장소 : 2018 215

〈표 Ⅳ-27〉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다문화교육 내용 : 2018 217

〈표 Ⅳ-28〉 [청소년] 다문화교육 참여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5, 2018 218

〈표 Ⅳ-29〉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최근 1년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참여 여부 : 2018 219

〈표 Ⅳ-30〉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장소 : 2018 221

〈표 Ⅳ-31〉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내용 : 2018 223

〈표 Ⅳ-32〉 [청소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참여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 2015, 2018 224

〈표 Ⅳ-33〉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다문화교육 및 활동 후 인식 변화 : 2018 225

〈표 Ⅳ-34〉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향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참여 의사 : 2018 226

〈표 Ⅳ-35〉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향후 참여하고 싶은 다문화학생의 활동 프로그램 : 2018 228

〈표 Ⅳ-36〉 [청소년] 인구학적 특성별 다문화가족ㆍ이주민 증가에 대한 주변 인물의 인식 : 2018 230

〈표 Ⅴ-1〉 국민정체성 기준별 중요성 국제비교 238

〈표 Ⅴ-2〉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험인식(찬성 비율) 국제비교 240

〈표 Ⅴ-3〉 외국인 근로자 또는 외국이주민의 증가에 따른 위험 평가 : 2015, 2018 242

〈표 Ⅴ-4〉 외국이주민의 증가에 따른 '일자리 변화'에 대한 유럽 각국의 태도 243

〈표 Ⅴ-5〉 외국이주민의 증가에 따른 '범죄 문제 변화'에 대한 유럽 각국의 태도 245

〈표 Ⅴ-6〉 외국이주민의 증가에 따른 '세금과 사회복지 변화'에 대한 유럽 각국의 태도 246

〈표 Ⅴ-7〉 '일자리가 귀할 때 자국민 우선 고용'에 대한 태도 국제비교 247

〈표 Ⅴ-8〉 이민자 규모에 대한 G20 국가의 태도 251

〈표 Ⅴ-9〉 'EU 국가로부터의 이민'에 대한 유럽 각국의 태도 253

〈표 Ⅴ-10〉 '비EU 국가로부터의 이민'에 대한 유럽 각국의 태도 254

〈표 Ⅴ-11〉 외국이주민에 대한 기타 의견 : 2015, 2018 256

[그림 Ⅰ-1] 국내 장기체류 외국인 수와 인구대비 비중 추이 58

[그림 Ⅰ-2] OECD 회원국의 전체 인구 대비 외국 태생 인구 비중 : 2016/2010-2015평균 59

[그림 Ⅰ-3] 연도별 귀화자 추이 60

[그림 Ⅰ-4] 외국인 주민 18세 이하 자녀 수 추이 61

[그림 Ⅰ-5] 연도별 다문화 학생수 및 전년대비 증가율 62

[그림 Ⅰ-6] 연도별 전체 학생수와 다문화학생수 62

[그림 Ⅰ-7] 학교급별, 유형별 다문화학생 현황 63

[그림 Ⅰ-8] 지난 1년간 결혼이민자ㆍ귀화자 등의 공간별 차별 경험 66

[그림 Ⅰ-9] 지난 1년간 다문화가족 자녀를 차별한 사람 67

[그림 Ⅱ-1] 민무숙 외(2010)의 다문화 수용성 구성 개념 93

[그림 Ⅱ-2] 다문화수용성 구성 개념 95

[그림 Ⅲ-1]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 2012, 2015, 2018 113

[그림 Ⅲ-2]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차원별 점수 : 2012, 2015, 2018 114

[그림 Ⅲ-3]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하위 구성요소별 점수 : 2012, 2015, 2018 116

[그림 Ⅲ-4] [일반국민] 성별 다문화수용성 : 2012, 2015, 2018 117

[그림 Ⅲ-5] [일반국민] 성별 다문화수용성 하위 구성요소별 점수 : 2018 118

[그림 Ⅲ-6] [일반국민] 남성의 다문화수용성 하위 구성요소별 점수 : 2012, 2015, 2018 119

[그림 Ⅲ-7] [일반국민] 여성의 다문화수용성 하위 구성요소별 점수 : 2012, 2015, 2018 120

[그림 Ⅲ-8] [일반국민] 연령대별 다문화수용성 : 2012, 2015, 2018 122

[그림 Ⅲ-9] [일반국민] 연령대별 다문화수용성 하위 구성요소별 2015-2018 점수 차이 124

[그림 Ⅲ-10] [일반국민] 학력수준별 다문화수용성 : 2012, 2015, 2018 126

[그림 Ⅲ-11] [일반국민] 학력수준별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차원별 2015-2018 점수 차이 127

[그림 Ⅲ-12] [일반국민] 학력수준별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하위 구성요소별 2015-2018 점수 차이 128

[그림 Ⅲ-13] [일반국민] 소득수준별 다문화수용성 : 2018 129

[그림 Ⅲ-14] [일반국민] 소득수준별 다문화수용성 차원별 2015-2018 점수 차이 131

[그림 Ⅲ-15] [일반국민] 소득수준별 다문화수용성 하위 구성요소별 2015-2018 점수 차이 132

[그림 Ⅲ-16] [일반국민] 지역규모별 다문화수용성 : 2018 133

[그림 Ⅲ-17] [일반국민] 지역규모별 다문화수용성 차원별 2015-2018 점수 차이 134

[그림 Ⅲ-18] [일반국민] 지역규모별 다문화수용성 하위 구성요소별 2015-2018 점수 차이 135

[그림 Ⅲ-19] [일반국민] 성별ㆍ연령대별ㆍ학력수준별 난민 수용 및 지원에 대한 동의 비율 : 2015, 2018 136

[그림 Ⅲ-20] [일반국민] 세계적 문제에 대한 지원, 해결책임 동의 비율 : 2015, 2018 137

[그림 Ⅲ-21] [일반국민] 다문화지향성 : 2012, 2015, 2018 138

[그림 Ⅲ-22] [일반국민] 단일민족지향성 : 2012, 2015, 2018 140

[그림 Ⅲ-23] [일반국민] 성별ㆍ연령대별 해외여행ㆍ거주 경험자 비율 : 2015, 2018 143

[그림 Ⅲ-24] [일반국민] 해외여행ㆍ거주경험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 2015, 2018 144

[그림 Ⅲ-25] [일반국민] 해외여행빈도 : 2015, 2018 146

[그림 Ⅲ-26] [일반국민] 해외여행빈도별 다문화수용성 : 2015, 2018 146

[그림 Ⅲ-27] [일반국민] 단순목격빈도별 다문화수용성 : 2015, 2018 149

[그림 Ⅲ-28] [일반국민] 대중매체를 통해 접한 이주민 이미지 : 2015, 2018 150

[그림 Ⅲ-29]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별 다문화수용성 : 2018 155

[그림 Ⅲ-30] [일반국민] 이주민 친구수별 다문화수용성 : 2018 158

[그림 Ⅲ-31] [일반국민] 성별ㆍ연령대별 다문화교육 참여율 : 2015, 2018 159

[그림 Ⅲ-32]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내용 : 2015, 2018 160

[그림 Ⅲ-33]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참여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 2015, 2018 161

[그림 Ⅲ-34]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참여 빈도별 다문화수용성 : 2018 162

[그림 Ⅲ-35] [일반국민] 다문화활동 참여율 : 2015, 2018 163

[그림 Ⅲ-36] [일반국민] 다문화활동 참여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 2015, 2018 165

[그림 Ⅲ-37]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및 활동에 대한 필요성 인식 : 2015, 2018 166

[그림 Ⅳ-1]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차원별 점수 : 2015, 2018 178

[그림 Ⅳ-2]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하위 구성요소별 점수 : 2015, 2018 180

[그림 Ⅳ-3] [청소년] 성별 다문화수용성 : 2015, 2018 181

[그림 Ⅳ-4] [청소년] 성별 다문화수용성 차원별 점수 : 2018 182

[그림 Ⅳ-5] [청소년] 성별 다문화수용성 하위 구성요소별 점수 : 2018 183

[그림 Ⅳ-6] [청소년] 학교급별 다문화수용성 : 2015, 2018 184

[그림 Ⅳ-7] [청소년] 학교급별 다문화수용성 하위 구성요소별 점수 : 2018 185

[그림 Ⅳ-8] [청소년] 경제수준별 다문화수용성 : 2015, 2018 186

[그림 Ⅳ-9] [청소년] 경제수준별 다문화수용성 하위구성요소별 점수 : 2015, 2018 188

[그림 Ⅳ-10] [청소년] 지역규모별 다문화수용성 : 2015, 2018 190

[그림 Ⅳ-11] [청소년] 지역규모별 다문화수용성 하위 구성요소별 2015-2018 점수 차이 191

[그림 Ⅳ-12] [청소년] 해외여행 및 거주 경험 유무 : 2015, 2018 192

[그림 Ⅳ-13] [청소년] 해외여행빈도 : 2015, 2018 193

[그림 Ⅳ-14] [청소년] 해외여행빈도별 다문화수용성 : 2015, 2018 195

[그림 Ⅳ-15] [청소년] 길거리 등에서 외국인ㆍ이주민 목격빈도 : 2015, 2018 197

[그림 Ⅳ-16] [청소년] 단순목격빈도별 다문화수용성 : 2015, 2018 198

[그림 Ⅳ-17] [청소년] 최근 1개월 간 대중매체를 통한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 유무 : 2015, 2018 200

[그림 Ⅳ-18] [청소년] 대중매체를 통해 접한 이주민 이미지 : 2015, 2018 201

[그림 Ⅳ-19] [청소년] 외국인ㆍ다문화가정 자녀와의 관계 : 2015, 2018 204

[그림 Ⅳ-20] [청소년] 외국인ㆍ다문화가정 자녀와의 관계별 다문화수용성 : 2015, 2018 206

[그림 Ⅳ-21] [청소년] 다문화 학생ㆍ이주민 이웃과의 갈등 경험 여부 : 2015, 2018 211

[그림 Ⅳ-22] [청소년] 최근 1년간 다문화교육 참여 여부 : 2015, 2018 213

[그림 Ⅳ-23] [청소년] 다문화교육 장소 : 2015, 2018 214

[그림 Ⅳ-24] [청소년] 다문화교육 내용 : 2015, 2018 216

[그림 Ⅳ-25] [청소년] 최근 1년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참여 여부 : 2015, 2018 219

[그림 Ⅳ-26] [청소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장소 : 2015, 2018 220

[그림 Ⅳ-27] [청소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내용 : 2015, 2018 222

[그림 Ⅳ-28] [청소년] 향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참여 의사 : 2015, 2018 226

[그림 Ⅳ-29] [청소년] 다문화가족ㆍ이주민 증가에 대한 주변 인물의 인식 : 2015, 2018 229

[그림 Ⅴ-1] 국민정체성에 있어서 중요 기준에 대한 찬성 비율 국제비교 236

[그림 Ⅴ-2] 자국민 우선 고용 찬성 비율 추이 국제비교 249

[그림 Ⅴ-3] 이웃으로서 이민자 혹은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거부 비율 추이 국제비교 250

〈부표-1〉 [일반국민] 조사 대상자 특성 293

〈부표-2〉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지수 294

〈부표-3〉 [일반국민] 대중매체 접촉 경험-봉사활동을 하는 외국 이주민 297

〈부표-4〉 [일반국민] 대중매체 접촉 경험-폭력피해를 입은 결혼이주여성 298

〈부표-5〉 [일반국민] 대중매체 접촉 경험-한국인과 서로 화합하여 일하는 외국인근로자 299

〈부표-6〉 [일반국민] 대중매체 접촉 경험-강제 추방되는 불법체류 외국인근로자 300

〈부표-7〉 [일반국민] 대중매체 접촉 경험-한국인에게 자신의 언어나 문화를 가르치는 외국 이주민 301

〈부표-8〉 [일반국민] 대중매체 접촉 경험-직장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는 외국인근로자 302

〈부표-9〉 [일반국민] 대중매체 접촉 경험-한국말을 잘하는 외국인 303

〈부표-10〉 [일반국민] 대중매체 접촉 경험-다문화 이해 공익광고 및 홍보영상 304

〈부표-11〉 [일반국민] 대중매체 접촉 경험-외국인 범죄자 305

〈부표-12〉 [일반국민] 대중매체 접촉 경험-연예 오락프로그램에 출연한 외국인 306

〈부표-13〉 [일반국민] 대중매체 접촉 경험-한국으로 귀화한 국가대표 운동선수 307

〈부표-14〉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참여 여부 308

〈부표-15〉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참여 빈도 309

〈부표-16〉 다문화교육 내용(복수응답) 310

〈부표-17〉 [일반국민] 다문화활동 참여 빈도-외국인 및 외국 이주민이 함께하는 축제, 체육대회 등의 다문화 행사 311

〈부표-18〉 [일반국민] 다문화활동 참여 빈도-외국인 및 외국 이주민을 도와주는 자원봉사 활동 312

〈부표-19〉 [일반국민] 다문화활동 참여 빈도-외국인 및 외국 이주민과 함께 하는 취미, 문화, 스포츠 등의 동호회 활동 313

〈부표-20〉 [일반국민] 다문화활동 참여 빈도-기타 국내 거주 외국인 및 외국 이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활동 314

〈부표-21〉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활동의 필요성-다문화교육 315

〈부표-22〉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활동의 필요성-외국인 및 외국 이주민이 함께하는 축제, 체육대회 등의 다문화 행사 316

〈부표-23〉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활동의 필요성-외국인 및 외국 이주민을 도와주는 자원봉사 활동 317

〈부표-24〉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활동의 필요성-외국인 및 외국 이주민과 함께 참여하는 동호회 활동 318

〈부표-25〉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한국에서 태어나는 것 319

〈부표-26〉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한국인 조상을 가지는 것 320

〈부표-27〉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아버지가 한국인인 것 321

〈부표-28〉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어머니가 한국인인 것 322

〈부표-29〉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생애의 대부분을 한국에서 사는 것 323

〈부표-30〉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한국의 문화적 전통을 이어가는 것 324

〈부표-31〉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한국어를 할 수 있는 것 325

〈부표-32〉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한국의 정치제도와 법을 존중하는 것 326

〈부표-33〉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한국인임을 느끼는 것 327

〈부표-34〉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한국 국적을 갖는 것 328

〈부표-35〉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한국의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것 329

〈부표-36〉 [일반국민] 한국인인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정도 330

〈부표-37〉 [일반국민] 일자리가 부족할 때 자국민 우선 고용에 대한 의견 331

〈부표-38〉 [일반국민]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마약 상습 복용자 332

〈부표-39〉 [일반국민]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다른 인종인 사람 333

〈부표-40〉 [일반국민]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에이즈 환자 334

〈부표-41〉 [일반국민]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외국인 노동자/이민자 335

〈부표-42〉 [일반국민]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동성애자 336

〈부표-43〉 [일반국민]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종교가 다른 사람 337

〈부표-44〉 [일반국민]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 338

〈부표-45〉 [일반국민]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결혼을 하지 않고 동거하는 사람 339

〈부표-46〉 [일반국민]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국제 난민으로 입국한 사람 340

〈부표-47〉 [일반국민] 한국사회에 대한 외국 이주민의 영향에 대한 태도 341

〈부표-48〉 [일반국민] 외국 이주민 적정 규모에 대한 태도 342

〈부표-49〉 [일반국민] 외국 이주민 수용 태도-외국 이주민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사는 것 343

〈부표-50〉 [일반국민] 외국 이주민 수용 태도-외국 이주민이 나의 이웃이 되는 것 344

〈부표-51〉 [일반국민] 외국 이주민 수용 태도-외국 이주민이 나의 친척과 결혼하는 것 345

〈부표-52〉 [일반국민] 난민 등 세계적인 문제에 대한 의견-우리 정부는 난민 인정 기준을 완화하여 더 많은 국제 난민을 수용해 주어야 한다 346

〈부표-53〉 [일반국민] 난민 등 세계적인 문제에 대한 의견-우리나라는 난민으로 인정된 사람뿐만 아니라 난민 자격을 신청 중인 사람까지도 인도적 차원에서 의료보험 및 사회보장 등의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 347

〈부표-54〉 [일반국민] 난민 등 세계적인 문제에 대한 의견-기아, 재해, 재난으로 고통 받는 다른 나라 사람들을 돕는데 한국사회가 더 많은 기여를 해야 한다 348

〈부표-55〉 [일반국민] 난민 등 세계적인 문제에 대한 의견-세계시민의 한사람으로서 우리 모두에게 지구 공동의 문제를 해결해야 할 책임이 있다 349

〈부표-56〉 [일반국민] 해외여행 및 거주 경험 여부 350

〈부표-57〉 [일반국민] 해외여행 빈도 351

〈부표-58〉 [일반국민] 개월 이상 해외거주 경험 여부 352

〈부표-59〉 [일반국민] 해외거주 기간 353

〈부표-60〉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복수응답) 354

〈부표-61〉 [일반국민] 이주민 친구 수 355

〈부표-62〉 [일반국민] 외국 이주민 친구와의 만남ㆍ대화 빈도 356

〈부표-63〉 [일반국민] 이주민 동료, 이웃과의 갈등 경험 여부 357

〈부표-64〉 [일반국민] 길거리 등에서의 외국인, 외국 이주민 접촉 빈도 358

〈부표-65〉 [일반국민] 다문화지향성-인종, 종교, 문화적 다양성이 확대되면 국가 경쟁력에 도움이 된다 359

〈부표-66〉 [일반국민] 다문화지향성-어느 국가든 다양한 인종, 종교, 문화가 공존하는 것이 좋다 360

〈부표-67〉 [일반국민] 다문화지향성-외국 이주민들이 늘어나면 우리나라 문화는 더욱 풍부해진다 361

〈부표-68〉 [일반국민] 단일민족지향성-여러 민족을 국민으로 받아들이면 국가의 결속력을 해치게 된다 362

〈부표-69〉 [일반국민] 단일민족지향성-한국이 오랫동안 단일민족 혈통을 유지해 온 것은 매우 자랑스러운 일이다 363

〈부표-70〉 [일반국민] 단일민족지향성-한국이 단일민족 국가라는 사실은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364

〈부표-71〉 [일반국민] 다문화의 한계에 대한 태도-우리나라와 다른 인종, 종교, 문화를 가진 사람들을 받아들이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365

〈부표-72〉 [일반국민] 다양성 저항에 대한 태도-외국 이주민들은 우리나라에 체류하는 동안 한국과는 다른 자신들의 전통이나 생활습관을 버려야 한다 366

〈부표-73〉 [일반국민] 이주자 송환정책에 대한 태도-미등록(불법체류) 외국인근로자들은 즉각 본국으로 돌려보내야 한다 367

〈부표-74〉 [일반국민] 이주자 노동법적 권리에 대한 태도-합법적 외국인근로자에게는 우리나라 근로자와 같은 노동법적 권리가 주어져야 한다 368

〈부표-75〉 [일반국민] 이주자 시민권 부여에 대한 태도-합법적 외국인근로자가 영주권이나 국적을 쉽게 취득할 수 있도록 해 줘야 한다 369

〈부표-76〉 [일반국민]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외국인근로자가 늘어나면 그들이 한국인의 일자리를 빼앗아 간다 370

〈부표-77〉 [일반국민]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외국인근로자들은 우리나라 경제에 기여하는 것보다 가져가는 것이 더 많다 371

〈부표-78〉 [일반국민]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외국인근로자가 늘어나면 범죄율이 올라간다 372

〈부표-79〉 [일반국민]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우리나라에 외국 이주민과 외국인이 증가하면 그들을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국가재정 부담이 커질 것이다 373

〈부표-80〉 [청소년] 조사 대상자 특성 374

〈부표-81〉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지수 375

〈부표-82〉 [청소년] 대중매체 접촉 빈도-봉사활동을 하는 외국 이주민 377

〈부표-83〉 [청소년] 대중매체 접촉 빈도-직장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는 외국인근로자 377

〈부표-84〉 [청소년] 대중매체 접촉 빈도-외국인 범죄자 378

〈부표-85〉 [청소년] 대중매체 접촉 빈도-연예 오락프로그램에 출연한 외국인 378

〈부표-86〉 [청소년] 대중매체 접촉 빈도-한국으로 귀화한 국가대표 운동선수 379

〈부표-87〉 [청소년] 대중매체 접촉 빈도-다문화 이해 공익광고 및 홍보영상 379

〈부표-88〉 [청소년] 최근 1개월간 대중매체를 통한 외국 이주민 접촉 경험 유무 380

〈부표-89〉 [청소년] 대중매체를 통해 접한 외국 이주민의 출신국가 380

〈부표-90〉 [청소년] 대중매체를 통해 자주 접한 외국 이주민(1순위) 381

〈부표-91〉 [청소년] 대중매체를 통해 자주 접한 외국 이주민(1+2순위) 381

〈부표-92〉 [청소년] 대중매체를 통해 외국 이주민 접한 후의 느낌-외국 이주민의 풍습과 문화를 존중하는 마음이 생겼다 382

〈부표-93〉 [청소년] 대중매체를 통해 외국 이주민 접한 후의 느낌-외국 이주민과 그 자녀들이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게 되었다 382

〈부표-94〉 [청소년] 대중매체를 통해 외국 이주민 접한 후의 느낌-외국 이주민과 그 자녀들에 대한 거부감이나 차별적인 생각이 줄었다 383

〈부표-95〉 [청소년] 대중매체를 통해 외국 이주민 접한 후의 느낌-외국 이주민이나 그 자녀에게 우리의 문화와 전통을 따르라고 요구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383

〈부표-96〉 [청소년] 대중매체를 통해 외국 이주민 접한 후의 느낌-경제수준에 따라 그 나라의 언어나 문화를 차별하지 않게 되었다 384

〈부표-97〉 [청소년] 최근 1년간 다문화교육 참여 여부 384

〈부표-98〉 [청소년] 다문화교육 장소(복수응답) 385

〈부표-99〉 [청소년] 다문화교육 내용(복수응답) 385

〈부표-100〉 [청소년] 최근 1년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참여 여부 386

〈부표-101〉 [청소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내용(복수응답) 386

〈부표-102〉 [청소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장소(복수응답) 387

〈부표-103〉 [청소년] 다문화교육 및 활동 후 인식 변화-외국 이주민의 풍습과 문화를 존중하는 마음이 생겼다 387

〈부표-104〉 [청소년] 다문화교육 및 활동 후 인식 변화-외국 이주민과 그 자녀들이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게 되었다 388

〈부표-105〉 [청소년] 다문화교육 및 활동 후 인식 변화-외국 이주민과 그 자녀들에 대한 거부감이나 차별적인 생각이 줄었다 388

〈부표-106〉 [청소년] 다문화교육 및 활동 후 인식 변화-외국 이주민이나 그 자녀에게 우리의 문화와 전통을 따르라고 요구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389

〈부표-107〉 [청소년] 다문화교육 및 활동 후 인식 변화-경제수준에 따라 그 나라의 언어나 문화를 차별하지 않게 되었다 389

〈부표-108〉 [청소년] 향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참여 의사 390

〈부표-109〉 [청소년] 향후 참여하고 싶은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프로그램(1순위) 390

〈부표-110〉 [청소년] 향후 참여하고 싶은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프로그램(1+2순위) 391

〈부표-111〉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한국에서 태어나는 것 391

〈부표-112〉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한국인 조상을 가지는 것 392

〈부표-113〉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아버지가 한국인인 것 392

〈부표-114〉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어머니가 한국인인 것 393

〈부표-115〉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생애의 대부분을 한국에서 사는 것 393

〈부표-116〉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한국의 문화적 전통을 이어가는 것 394

〈부표-117〉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한국어를 할 수 있는 것 394

〈부표-118〉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한국의 정치제도와 법을 존중하는 것 395

〈부표-119〉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한국인임을 느끼는 것 395

〈부표-120〉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한국 국적을 갖는 것 396

〈부표-121〉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요건-한국의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것 396

〈부표-122〉 [청소년] 한국인인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정도 397

〈부표-123〉 [청소년] 한국사회에 대한 외국 이주민의 영향에 대한 태도 397

〈부표-124〉 [청소년] 외국 이주민 적정 규모에 대한 태도 398

〈부표-125〉 [청소년] 외국 이주민 수용 태도-외국 이주민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사는 것 398

〈부표-126〉 [청소년] 외국 이주민 수용 태도-외국 이주민이 나의 이웃이 되는 것 399

〈부표-127〉 [청소년] 외국 이주민 수용 태도-외국 이주민이 나의 친척과 결혼하는 것 399

〈부표-128〉 [청소년] 난민 등 세계적 문제에 대한 태도-우리 정부는 난민 인정 기준을 완화하여 더 많은 국제 난민을 수용해 주어야 한다 400

〈부표-129〉 [청소년] 난민 등 세계적 문제에 대한 태도-우리나라는 난민으로 인정된 사람뿐만 아니라 난민 자격을 신청 중인 사람까지도 인도적 차원에서 의료보험 및 사회보장 등의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 400

〈부표-130〉 [청소년] 난민 등 세계적 문제에 대한 태도-기아, 재해, 재난으로 고통 받는 다른 나라 사람들을 돕는데 한국사회가 더 많은 기여를 해야 한다 401

〈부표-131〉 [청소년] 난민 등 세계적 문제에 대한 태도-세계시민의 한사람으로서 우리 모두에게 지구 공동의 문제(전쟁, 기아, 재난, 환경오염 등)를 해결해야 할 책임이 있다 401

〈부표-132〉 [청소년] 해외여행 및 거주 경험 여부 402

〈부표-133〉 [청소년] 해외여행 빈도 402

〈부표-134〉 [청소년] 3개월 이상 해외거주 경험 여부 403

〈부표-135〉 [청소년] 해외거주 기간 403

〈부표-136〉 [청소년] 해외 학교 경험 여부 404

〈부표-137〉 [청소년] 외국인ㆍ다문화가정 자녀와의 관계(복수응답) 404

〈부표-138〉 [청소년] 외국인ㆍ다문화가정 자녀 친구 수 405

〈부표-139〉 [청소년] 이주민ㆍ다문화가정 자녀 친구와의 만남ㆍ대화 빈도 405

〈부표-140〉 [청소년] 다문화학생, 이주민 이웃과의 갈등 경험 여부 406

〈부표-141〉 [청소년] 길거리 등에서 외국인ㆍ이주민 목격빈도 406

〈부표-142〉 [청소년] 단일민족지향성-여러 민족을 국민으로 받아들이면 국가의 단결력을 해치게 된다 407

〈부표-143〉 [청소년] 단일민족지향성-한국이 오랫동안 단일민족 혈통을 유지해 온 것은 매우 자랑스러운 일이다 407

〈부표-144〉 [청소년] 단일민족지향성-한국이 단일민족 국가라는 사실은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408

〈부표-145〉 [청소년]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외국인 근로자가 늘어나면 그들이 한국인의 일자리를 빼앗아 간다 408

〈부표-146〉 [청소년]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외국인 근로자들은 우리나라 경제에 기여하는 것보다 가져가는 것이 더 많다 409

〈부표-147〉 [청소년]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외국인 근로자가 늘어나면 범죄율이 올라간다 409

〈부표-148〉 [청소년] 다문화가족, 이주민 증가에 대한 주변인물의 인식-부모님 410

〈부표-149〉 [청소년] 다문화가족, 이주민 증가에 대한 주변인물의 인식-학교선생님들 410

〈부표-150〉 [청소년] 다문화가족, 이주민 증가에 대한 주변인물의 인식-가까운 친척이나 이웃들 411

〈부표-151〉 [청소년] 다문화가족, 이주민 증가에 대한 주변인물의 인식-친한 친구들 411

〈부표-152〉 [국제비교] 국민정체성에 관한 태도-출생 412

〈부표-153〉 [국제비교] 국민정체성에 관한 태도-거주 413

〈부표-154〉 [국제비교] 국민정체성에 관한 태도-조상 414

〈부표-155〉 [국제비교] 국민정체성에 관한 태도 언어-사용 415

〈부표-156〉 [국제비교] 국민정체성에 관한 태도-정치제도 법 존중 416

〈부표-157〉 [국제비교] 국민정체성에 관한 태도-해당 나라 사람임을 느낌 417

〈부표-158〉 [국제비교] 국민정체성에 관한 태도 국적-소유 418

〈부표-159〉 [국제비교]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마약 상습 복용자 419

〈부표-160〉 [국제비교]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다른 인종인 사람 420

〈부표-161〉 [국제비교]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에이즈 환자 421

〈부표-162〉 [국제비교]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외국인 422

〈부표-163〉 [국제비교]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동성애자 423

〈부표-164〉 [국제비교]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종교가 다른 사람 424

〈부표-165〉 [국제비교]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 425

〈부표-166〉 [국제비교]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결혼을 하지 않고 동거하는 사람 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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