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발간사 4
Chapter 01. 2018 기관현황 6
설립목적 7
연혁 7
경영목표 8
조직 11
Chapter 02. 2018 연구 및 교류활동 13
연구사업 14
국제교류 22
국내교류 26
주요행사 28
Chapter 03. 2018 주요연구 32
01. 기본연구과제 33
기본-1. 교육 자치 강화에 따른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변화 방향 탐색 36
기본-2. 글로벌역량 교육 정책 및 실태 분석을 위한 국제 협동연구(Ⅱ) : 교사 요인을 중심으로 39
기본-3. 학점제 도입을 위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연구 41
기본-4. 초ㆍ중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 국어, 사회, 수학, 체육, 음악 교과를 중심으로 43
기본-5. 교과교육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45
기본-6.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연구(Ⅰ) : 모니터링 체제 설계 49
기본-7. 미래사회 대비 교과용도서 편찬ㆍ발행ㆍ질 관리 체제 연구 52
기본-8. 표집평가 전환에 따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 방안 연구 54
기본-9.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연구 : 2018년 본시행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출제 방안 탐색 57
기본-10.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 PISA 2018 본검사 시행 및 PISA 2015 상위국 성취 특성 비교 60
기본-11. 수학ㆍ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 TIMSS 2019 예비검사 시행 및 결과 분석 63
기본-12. 국제 컴퓨터ㆍ정보 소양 연구 : ICILS 2018 본검사 시행 및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 방안 탐색 67
기본-13. 학생평가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체제 구축 방안 연구 70
기본-14. 과정 중심 평가 내실화를 위한 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 방안 연구 73
기본-15.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조성 방안(Ⅰ) : 교실 문화 구성요소 도출 76
기본-16. 초ㆍ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연구(Ⅱ) 79
기본-17.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연구 : 중학교 국어, 역사, 수학, 기술ㆍ가정, 음악 교과를 중심으로 82
기본-18.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Ⅰ : 교수학습 역량 모델링 85
기본-19. 학생 역량 강화를 위한 초학문적 융합 수업 현장 실행 연구 90
일반-1. 교과용도서의 교과별 어휘 표준 구축 방안(Ⅲ) : 어휘 표준 DB 및 검색 시스템 개발 94
일반-2. 국가단위 평가의 수요자 중심 정보 활용 서비스 시스템 구축 및 운영 : 단위학교 적용 활성화 및 시스템 안정화 97
일반-3. 미래사회 대비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 비전 연구(Ⅲ) : 초ㆍ중등학교의 교육평가 방향을 중심으로 99
일반-4. 한국 초ㆍ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 : 종단조사 체제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 102
02. 수시연구과제 105
수시-1. 일본 대입제도 변화 분석 및 수능 출제 개선의 시사점 탐색 108
수시-2. 세계 각국의 대학 입시제도 연구 110
수시-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기반 정의적 영역 설문 문항 개선 113
수시-4. 국가수준 교육과정 문서 체제 분석 및 개선 방향 탐색 연구 116
수시-5.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통합과목 운영 현황 조사 118
수시-6. 교과 연계 진로교육 현황 분석 및 발전 방안 탐색 121
수시-7. 통일ㆍ평화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연구 123
수시-8. KICE 연구성과 분석 및 연구 결과 확산을 통한 향후 교육 연구 전망 126
수시-9. 고교학점제 실행 기반 구축 연구 : 수업시수, 학교 밖 학습경험, 조기졸업 및 재이수제 129
수시-10. 고교학점제 실행을 위한 교육평가 개선 방안 연구 132
수시-11. OECD Education 2030 교육과정 내용 맵핑 참여 연구 135
수시-12. 학교 영어교육의 중장기 발전 방향과 과제 137
수시-13. 미래 유ㆍ초ㆍ중등교육의 방향과 국가 교육정책 과제 139
수시-14. 미래사회 대비 교육제도 개선 방향 탐색을 위한 기초 연구 142
수시-15. 대학-직업 준비도 측면에서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수학과를 중심으로 144
수시-16. 컴퓨터 기반 평가와 지필평가 간의 문항 특성 비교-수학ㆍ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147
수시-17. 기초학력 향상 지원 사업 내실화 방안 탐색 151
수시-18. KICE 종단연구와 시ㆍ도 교육종단연구의 결과 공유 및 확산 방안 탐색 154
수시-19. 초등학교 1학년 한글 해득 교육 개선 방안 탐색 연구-한글 해득 웹 진단도구 활용 결과 분석을 중심으로 156
03. 수탁연구과제 158
04. 발간물 목록 163
Chapter 04. 2018 부서별 주요활동 183
01. 기획조정본부 184
02.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 194
03. 교육과정ㆍ교과서본부 199
04. 교수학습본부 204
05. 교육평가본부 211
06. 국가고사본부 232
07. 경영지원본부 237
08. 정보관리본부 246
09. 감사실 256
10. 홍보출판실 262
11. 국제교육협력실 270
Chapter 05. 2018 운영현황 273
01. 위원회 조직 및 활동 274
1. 연구사업심의위원회 274
2. 연구자문위원회 276
3. 연구윤리위원회 277
4. 규정심의위원회 278
5. 제안심사위원회 279
6. 공무국외여행심사위원회 280
7. 교육과정ㆍ교육평가국제동향연구위원회 282
8. 인사위원회 283
9. 물품관리위원회 285
10. 출판심의위원회 286
11. 학술지편집위원회 287
12. 포지션페이퍼검토위원회 289
13. 홈페이지관리위원회 290
14. 정보자료운영위원회 291
15. 지식재산관리위원회 292
16. 정보공개심의회 293
17. 자금관리위원회 294
02. 국내외 MOU 체결 및 협력 실적 295
1. 국내 협력 실적 295
2. 국외 협력 실적 299
03. 홈페이지 운영현황 303
04. 자료실 운영현황 306
05. 규정 제ㆍ개정 내역 307
판권기 2
기본-11. 수학ㆍ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 TIMSS 2019 예비검사 시행 및 결과 분석 64
〈표 1〉 TIMSS 2019 예비검사 문항 중 본검사 문항으로 채택된 문항 수 64
기본-13. 학생평가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체제 구축 방안 연구 71
〈표 1〉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의 주요 기능 71
기본-18.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Ⅰ : 교수학습 역량 모델링 86
〈표 1〉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모델링 과정 86
〈표 2〉 역량별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요구 기능 88
기본-19. 학생 역량 강화를 위한 초학문적 융합 수업 현장 실행 연구 92
〈표 1〉 초학문적 융합 수업 현장 확산을 위한 제언 92
01. 기본연구과제 77
기본-15.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조성 방안(Ⅰ) : 교실 문화 구성요소 도출 77
[그림 1]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구성요소 77
[그림 2]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조성 방안별 전략 78
기본-17.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연구 : 중학교 국어, 역사, 수학, 기술ㆍ가정, 음악 교과를 중심으로 84
[그림 1] 교과 역량 함양에 적합한 교수학습-평가 연계 교육 강화를 위한 정책 제언 84
[그림 1]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86
[그림 2] 데이터 기반 맞춤형 수업 역량 강화 연수 체계도 87
[그림 3] 초ㆍ중등교육에서 LMS 도입을 위한 단계별 구체적 실행 계획 예시(안) 88
[그림 1] 초학문적 융합 모형 개념도 92
04. 교수학습본부 205
[그림 1]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의 이론적 모형 20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