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3
영문요약 6
Ⅰ. 연구개요 14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1.1. 연구의 목적 15
1.2.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2.1. 연구의 범위 16
2.2. 연구 방법 17
3. 연구 참여자 및 추진 일정 20
3.1. 연구 참여자 20
3.2. 연구 추진 일정 21
Ⅱ. 『한국수어』 시범 운영 31
1. 시범 운영 분석 32
1.1. 개요 32
1.2. 학습자 의견 분석 34
2. 현장 적합성 검토 분석 38
2.1. 개요 38
2.2. 검토 분석 결과 39
Ⅲ. 『한국수어』 교재 개발 45
1. 교재의 개발 방향 46
1.1. 농인 학습자의 수어 능력과 수준을 고려한 교육 강화 47
1.2. 수어 기능의 강조 47
1.3. 농인의 문화를 반영한 교재 48
1.4. 스스로 학습과 교재의 활용도 강화 48
2. 교재의 구성 체계 49
3. 교재 내용의 선정과 조직 49
3.1. 내용 선정의 범위 49
3.2. 내용의 조직 50
4. 『한국수어』 수정ㆍ보완 51
4.1. 교재 편집 51
4.2. 수어 영상 텍스트 정비 59
Ⅳ. 『한국수어』 강사용 지침서 개발 61
1. 강사용 지침서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62
1.1. 조사 대상 62
1.2. 조사 방법 63
1.3. 조사 결과 64
2. 강사용 지침서 개발 개요 71
2.1. 강사용 지침서의 개발 방향 71
2.2. 강사용 지침서의 구성 체계 71
2.3. 강사용 지침서 내용의 선정과 조직 72
3. 강사용 지침서 활용 73
Ⅴ. 결론 75
1. 연구 결과 요약 76
1.1. 시범 운영 분석 결과 요약 76
1.2. 한국수어 교재 수정ㆍ보완 내용 요약 76
1.3. 강사용 지침서 개발 요약 77
2. 기대 효과 78
참고문헌 80
[부록 1] 『한국수어』 교재 7~50쪽 82
[부록 2] 『한국수어』 강사용 지침서 11~34쪽 126
판권기 186
〈표 Ⅰ-1〉 연구 참여자 정보 20
〈표 Ⅰ-2〉 연구 추진 일정 22
〈표 Ⅱ-1〉 『한국수어』 검토기준 39
〈표 Ⅱ-2〉 1차 시범 운영 검토 및 분석 의견 41
〈표 Ⅱ-3〉 2차 시범 운영 검토 및 분석 의견 42
〈표 Ⅱ-4〉 3차 시범 운영 검토 및 분석 의견 43
〈표 Ⅱ-5〉 4차 시범 운영 검토 및 분석 의견 44
〈표 Ⅲ-1〉 2017년 교재의 제재 및 구성 52
〈표 Ⅲ-2〉 2018년 수정 『한국수어』 53
〈표 Ⅲ-3〉 수어 영상 수정 과정 60
〈표 Ⅳ-1〉/〈표 Ⅵ-1〉 초점집단인터뷰 참여자 62
〈표 Ⅳ-2〉/〈표 Ⅵ-2〉 수어 강사 FGI 분석 결과 64
〈그림 Ⅰ-1〉 연구의 범위 17
〈그림 Ⅰ-2〉 연구자별 업무 분장 21
〈그림 Ⅱ-1〉 『한국수어』 시범 운영 참여자 모집 공고와 『한국수어』 시범 운영 현장 33
〈그림 Ⅱ-2〉 교재 구성 평가 분석 결과 35
〈그림 Ⅱ-3〉 제시문으로 사용된 수어뉴스 예시 36
〈그림 Ⅱ-4〉 수업 구성 평가 분석 결과 37
〈그림 Ⅲ-1〉 들어가기 수정 내용 57
〈그림 Ⅲ-2〉 생각해보기 수정 내용 57
〈그림 Ⅲ-3〉 제시문 수정 내용 58
〈그림 Ⅲ-4〉 영상 추가 내용 58
〈그림 Ⅲ-5〉 수어 영상 수정 과정 5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