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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G밸리 가로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전자자료] : 공공환경 유니버설디자인 평가 및 콘텐츠 개발 / 서울특별시, 서울디자인재단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디자인재단, 2019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88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8219322
제어번호
MONO1201962461
주기사항
연구진: 신윤재, 박삼철, 서혜영, 김아현, 김민정, 정종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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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개요 9

1. 필요성 및 목적 11

2. 기본방향 및 원칙 12

제2장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13

1. 범위 15

2. 보도 18

2.1. 보행안전구역 19

2.2. 시설물구역 23

2.3. 차량진출입구역 25

2.4. 대지 안의 공지 26

2.5. 체크리스트 27

3. 차도 30

3.1. 국지도로 31

3.2. 횡단보도 32

3.3. 속도저감 방안 34

3.4. 볼라드 36

3.5. 체크리스트 37

4. 자전거도로 40

4.1. 자전거 전용도로 41

4.2. 자전거ㆍ보행자 겸용도로 43

4.3. 자전거 전용차로 44

4.4. 교차 및 상충구간 45

4.5. 자전거도로 안전시설 49

4.6. 체크리스트 53

5. 안내사인 56

5.1. 안내사인 종류 57

5.2. 안내사인 설치 59

5.3. 안내사인 정보표시 61

5.4. 정보 및 이동약자 배려 66

5.5. 체크리스트 69

6. 편의시설 72

6.1. 대중교통 편의시설 73

6.2. 휴게 편의시설 76

6.3. 체크리스트 79

참고문헌 81

판권기 87

[표 1] 가이드라인 범위별 유니버설디자인 원칙 적용현황 16

[표 2] 보도 체크리스트 28

[표 3] 차도 체크리스트 38

[표 4] 자전거도로 체크리스트 54

[표 5] 가시거리별 그림/문자 높이의 기준 62

[표 6] 안내사인 체크리스트 70

[표 7]/[표 8] 편의시설 체크리스트 80

[그림 1] 기본방향 및 원칙 12

[그림 2] 보행자별 통행 유효폭 20

[그림 3] 점자블록 표준형(상 : 점형, 하 : 선형)과 설치방법 22

[그림 4] 안내사인, 가로수, 버스정류소 등 시 설 물 을 시설물구역에 배치 적용한 예시(G밸리) 23

[그림 5] 차량진출입구간을 보도높이와 같이하여 보행 연속성 확보한 예시(G밸리) 25

[그림 6] 보도 체크리스트 적용 27

[그림 7] 고원식 스크램블 교차로 적용예시(G밸리) 31

[그림 8] 고원식 횡단보도, 점자블록 적용예시 (G밸리) 32

[그림 9] 에스코트 존 33

[그림 10] 차도 체크리스트 적용 37

[그림 11] 자전거 전용도로의 횡단구성 42

[그림 12] 자전거ㆍ보행자 겸용 도로의 횡단구성 43

[그림 13] 자전거전용차로의 횡단구성 44

[그림 14] 자전거횡단도 설치 예시 45

[그림 15] 자전거ㆍ보행자 겸용 도로의 횡단구성 47

[그림 16] 자전거박스의 적용예시 (G밸리) 47

[그림 17] 자전거우회전 방법예시 48

[그림 18] 자전거경사로 설계예시 48

[그림 19] 교통안전표지 50

[그림 20] 자전거 지시표시 51

[그림 21] 자전거도로 노면색상 51

[그림 22] 자전거신호등의 종류 및 설치기준 52

[그림 23] 자전거도로 체크리스트 적용 53

[그림 24] 안내 사인 설치위치 및 표시내용 57

[그림 25] 디지털 안내사인과 화면 UI 배치높이 58

[그림 26] 사인의 설치 위치 59

[그림 27] 사인의 설치 방향 60

[그림 28] 가시거리에 따른 안내사인의 설치 높이 60

[그림 29] 이용자별 안내사인 설치 여유 공간 61

[그림 30] 흐리게 보이는 상태에서 문자의 시인성 61

[그림 31] 전용서체 62

[그림 32] 한국산업표준(KS) 지정 표준 픽토그램 63

[그림 33] 픽토그램과 문자 크기의 조합 비율 예시 63

[그림 34] 방향표시를 위한 사용 가능한 화살표 64

[그림 35] 유도 방향표시와 픽토그램, 문자의 조합 예시 64

[그림 36] 글자색과 배경색의 명도 대비차이 65

[그림 37] 색상조합에 의한 시인성의 예시 65

[그림 38] 약시자 및 고령자를 위한 지도 표현 66

[그림 39] 안내사인 체크리스트 적용 69

[그림 40]/[그림 41] 버스정류소의 경계석과 버스 정차위치에 주변과 다른 색상을 적용한 예시(G밸리) 74

[그림 41]/[그림 43] 지하철 출입구의 유도사인 적용예시(G밸리) 76

[그림 42] 휠체어 사용자 등 모두가 접근ㆍ이용할 수 있는 휴게공간 조성예시(G밸리) 76

[그림 43]/[그림 44] 편의시설 체크리스트 적용 79

[사진 1] 보도 사례사진 17

[사진 2] 미끄러지지 않고 걷기 쉬운 바닥 마감 21

[사진 3] 보행에 방해되지 않게 벤치등을 배치(미국우드랜드) 23

[사진 4] 보행에 방해가 되지 않는 시설물배치(일본 도쿄) 23

[사진 5] 단차 없이 조성하여 누구나 쾌적하게 이용이 가능 26

[사진 6] 보행자가 잠시 쉬어갈 수 있게 조성한 휴게공간 26

[사진 7] 차도 사례사진 29

[사진 8] 점자블록과 연결된 에스코트 존(일본 도쿄) 33

[사진 9] 이동약자를 배려한 횡단시간 연장카드 33

[사진 10] 차도 폭을 좁혀 보행자의 안전한 보행을 확보 35

[사진 11] 어린이 보호구역에 연속 설치된 과속방지턱 35

[사진 12] 자전거도로 사례사진 39

[사진 13] 자전거 전용도로의 유형 42

[사진 14] 자전거ㆍ보행자 겸용 도로의 유형 43

[사진 15] 자전거전용차로의 유형 44

[사진 16] 자전거 박스의 개념도 47

[사진 17] 안전주행을 위해 난간 및 화단 설치(인천 청라) 49

[사진 18] 야간 안전주행을 위한 바닥표시물 설치(충북 진천군) 49

[사진 19] 안내사인 사례 사진 55

[사진 20] 휠체어 접근 가능 경로 66

[사진 21] 종합 안내사인에 촉지도가 결합된 예(일본 사이타마시 역구내) 67

[사진 22] 디지털 안내사인과 스마트폰 연계 68

[사진 23]/[사진 24] 편의시설 사례사진 71

[사진 24]/[사진 28] 벤치가 설치된 버스정류소(파리) 74

[사진 25]/[사진 29] 역상형으로 보행자의 통행에 장애를 주지 않는 버스정류소(도쿄) 74

[사진 26]/[사진 30] 지하 안내지도가 설치된 지하철 출입구 엘리베이터(도쿄) 76

[사진 27]/[사진 25] 높이가 다르게 설치된 벤치 (일본 도쿄) / 손잡이와 지팡이 거치대가 설치된 벤치(도쿄) 77

[사진 28]/[사진 26] 개방형 흡연부스(일본 카리야시) / 경사로가 설치된 흡연부스(중앙대 캠퍼스 내) 77

[사진 29]/[사진 27] 와이파이 등과 같은 공공 스마트 스트럭처 네트워크 구축 /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 기기 활용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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