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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16

1.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6

1.1.1. 과업의 배경 16

1.1.2. 과업의 목적 16

1.2. 과업의 범위 17

1.2.1. 공간적 범위 17

1.2.2. 시간적 범위 17

1.2.3. 내용적 범위 17

1.3. 과업의 수행절차 18

제2장 대구광역시 택시의 현황 22

2.1. 대구광역시 일반 현황 22

2.1.1. 도시 인구 및 세대수 22

2.1.2. 자동차 등록대수 25

2.2. 택시 운영 현황 26

2.2.1. 택시 면허대수 및 운수종사자수 26

2.2.2. 택시 가동률 및 실차율 30

2.2.3. 택시 요금체계 31

2.2.4. 택시 운송수입과 비용 32

2.2.5. 택시 운수종사자 연령 34

2.2.6. 택시 경영 및 서비스평가 35

2.2.7. 친절택시 선정 37

2.2.8. 택시 운수종사자 근속연수 39

2.3. 택시 이용 현황 40

2.3.1. 택시 분담률 40

2.3.2. 택시 사고현황 41

2.4. 택시 수요 예측 42

2.4.1. 장래 인구변화 42

2.4.2. 장래 자동차보유대수 43

2.4.3. 장래 산업구조 변화 44

2.4.4. 장래 교통 수요 예측 46

2.4.5. 장래 택시 수요 예측 49

제3장 상위계획 및 국내외 택시 정책 검토 52

3.1. 상위계획 52

3.1.1. 제1차 택시운송사업 발전 기본계획(국토교통부, 2016.11) 52

3.1.2. 대구광역시 택시공급 중기 기본계획(대구광역시, 2014.5) 53

3.2. 국내외 택시 정책 사례 검토 54

3.2.1. 경기도 택시운송사업 발전 종합계획 및 시행계획 54

3.2.2. 부산광역시 택시운송사업 발전 계획(안) 55

3.2.3. 인천광역시 택시운송사업 종합발전계획 및 시행계획(안) 56

3.2.4. 국외 택시 정책 사례 검토 57

3.2.5. 모빌리티 산업 사례 검토 59

3.2.6. 택시/플랫폼 상생발전을 위한 택시 제도 개편 63

제4장 택시운송사업 발전 목표 및 추진과제 66

4.1. 택시운송사업 발전 비전 및 목표 66

4.1.1. 상위계획 검토 66

4.1.2. 택시운송사업 발전 비전 및 목표 68

4.2. 택시운송사업 발전 추진방향 및 과제 69

4.2.1. 대구시 택시분야 지원사업 69

4.2.2. 대구시 택시운송사업 발전 추진과제 70

4.2.3. 택시 운수종사자 설문조사 72

제5장 택시운송사업 발전 부문별 추진계획 80

5.1. 택시운송사업의 수급조절 개선 80

5.1.1. 택시 감차사업 추진 80

5.1.2. 사내 택시 임대제 도입 84

5.2. 택시운송사업의 경쟁력 향상 91

5.2.1. 택시요금체계 개선 91

5.2.2. 택시 요금조정 정례화 97

5.2.3. 택시 공영 및 공동차고지 건설 지원 100

5.2.4. 우수업체 육성 103

5.2.5. 업무용 택시 활성화 106

5.2.6. 전기택시 등 친환경택시 도입 확대 108

5.2.7. 대중교통과 택시 환승체계 도입 111

5.2.8. 택시 카드결제 통신비 및 수수료 지원 114

5.3. 택시 운행 안전 강화 116

5.3.1. 택시 격벽 설치 지원 116

5.3.2. 고령운전자 안전교육 실시 118

5.3.3. 택시 안전운전시스템 설치 지원 121

5.3.4. 불법운행 관리감독 강화 122

5.4. 택시운수종사자의 근로여건 개선 124

5.4.1. 운송수입금 전액관리제 시행 124

5.4.2. 택시 쉼터 건립 확대 128

5.4.3. 장기근속자 인센티브 제공 131

5.4.4. 택시운수종사자 신규 채용 지원 135

5.4.5. 부제제도 개선 137

5.5. 택시 서비스 고급화 및 다양화 139

5.5.1. 택시승차대 정비 및 이설 139

5.5.2. 생활권 중심 택시 사업구역 광역화 142

5.5.3. 택시 유실물 관리체계 도입 144

5.5.4. 택시유형 고급화 및 다양화 147

5.5.5. 대구시 통합 택시 앱 운영 149

제6장 부문별 사업비 산출 및 재원조달방안 154

6.1. 부문별 사업비 산출 154

6.1.1. 택시운송사업의 수급조절 개선 연차별 사업비 154

6.1.2. 택시운송사업의 경쟁력 향상 연차별 사업비 154

6.1.3. 택시 운행 안전 강화 연차별 사업비 158

6.1.4. 택시운수종사자의 근로여건 개선 연차별 사업비 159

6.1.5. 택시 서비스 고급화 및 다양화 연차별 사업비 161

6.2. 재원 조달방안 162

6.2.1. 부문별 사업비 산출 종합 162

6.2.2. 재원 조달방안 165

표목차

〈표 2-1〉 대구시 인구 및 세대수 현황 22

〈표 2-2〉 대구시 연령별 인구 현황 23

〈표 2-3〉 대구시 구·군별 인구 현황 24

〈표 2-4〉 대구시 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25

〈표 2-5〉 택시 면허대수 및 운수종사자 현황 26

〈표 2-6〉 일반택시 보유대수 규모별 현황 27

〈표 2-7〉 일반택시 종사원 규모별 현황 28

〈표 2-8〉 대구시 법인택시 운수회사 현황 29

〈표 2-9〉 대구시 법인택시 가동률 및 실차율 30

〈표 2-10〉 전국 택시요금(중형택시) 현황 31

〈표 2-11〉 대구시 월별 법인택시 평균수입금 32

〈표 2-12〉 대구시 요일별 법인택시 평균수입금 33

〈표 2-13〉 대구시 연령대별 택시운수종사자 분포 34

〈표 2-14〉 대구시 법인택시 경영 서비스평가 점수 35

〈표 2-15〉 택시운수회사 자기자본비율 현황 36

〈표 2-16〉 택시운수회사 부채비율 현황 36

〈표 2-17〉 택시 이용객 만족도 점수 38

〈표 2-18〉 대구시 운수종사자 근속연수 분포 39

〈표 2-19〉 대구시 교통수단별 분담률 40

〈표 2-20〉 대구시 법인택시 사고현황 41

〈표 2-21〉 대구광역시 법인택시 사고내역 41

〈표 2-22〉 장래 인구 예측 42

〈표 2-23〉 대구시 자동차보유대수 추세 43

〈표 2-24〉 대구시 장래 자동차등록대수 예측 43

〈표 2-25〉 장래 취업자 수 예측 44

〈표 2-26〉 장래 종사자 수 예측 45

〈표 2-27〉 대구시 장래 목적통행량 47

〈표 2-28〉 대구시 장래 수단통행량 48

〈표 2-29〉 대구시 장래 택시통행량 49

〈표 3-1〉 기본계획 추진방향 및 추진과제 52

〈표 3-2〉 부산시 택시운송사업 발전 계획 추진목표 및 주요사업 55

〈표 3-3〉 인천시 택시운송사업 종합발전계획 및 시행계획 추진전략 56

〈표 3-4〉 세계 각국 우버(Uber)에 대한 정부 대응 59

〈표 4-1〉 제1차 택시운송사업 발전 기본계획 반영 방안 66

〈표 4-2〉 대구광역시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수립 및 기본계획 변경 반영 방안 67

〈표 4-3〉 대구시 택시분야 지원사업 예산 현황 69

〈표 4-4〉 대구시 택시운송사업 발전 추진과제 70

〈표 4-5〉 택시운송사업 수급조절 개선분야 설문결과 73

〈표 4-6〉 택시 경쟁력 향상분야 설문결과 73

〈표 4-7〉 택시 운행 안전 강화분야 설문결과 75

〈표 4-8〉 종사자 근로여건 개선분야 설문결과 75

〈표 4-9〉 서비스 고급화 및 다양화분야 설문결과 76

〈표 5-1〉 택시 총량제 추진 경위 80

〈표 5-2〉 대구시 택시 총량 및 적정 공급대수(2014년 기준) 80

〈표 5-3〉 대구시 택시 감차사업 추진 현황 81

〈표 5-4〉 대구시 법인택시 감차보상금 현황 81

〈표 5-5〉 부산시 택시 감차계획(2016~2020년) 82

〈표 5-6〉 법인택시 감차 방안 83

〈표 5-7〉 택시 감차사업 추진 연차별 계획 83

〈표 5-8〉 택시노사 소위원회 택시 리스제 합의 사항 85

〈표 5-9〉 사내 택시 임대제, 택시 지입제, 택시 도급제 차이점 86

〈표 5-10〉 현행관련법에 위법한 내용 87

〈표 5-11〉 국가별 택시 임대제 시행내용 88

〈표 5-12〉 사내 택시 임대제 도입을 위한 관련법 개정방안 89

〈표 5-13〉 사내 택시 임대제 도입 연차별 계획 90

〈표 5-14〉 거리요금과 시간요금 산정기준 91

〈표 5-15〉 추가할증요금 산정기준 91

〈표 5-16〉 대구시 택시요금체계 91

〈표 5-17〉 전국 시도별 택시요금 산정기준 92

〈표 5-18〉 전국 시도별 할증률 92

〈표 5-19〉 뉴욕의 택시요금체계 93

〈표 5-20〉 런던의 택시요금체계 93

〈표 5-21〉 런던의 서비스별 추가요금체계 94

〈표 5-22〉 도쿄의 택시요금체계 94

〈표 5-23〉 도쿄의 할인 및 할증제도 94

〈표 5-24〉 시간·구간정액요금제 도입 시 가능한 요금제도 95

〈표 5-25〉 택시운송가맹사업을 통한 새로운 택시서비스 사례 95

〈표 5-26〉 다양한 택시 할증제 및 할인제 도입 방안 96

〈표 5-27〉 택시 요금체계 개선 연차별 계획 96

〈표 5-28〉 대구시 택시요금 조정추이 97

〈표 5-29〉 대구시 택시요금 인상률 97

〈표 5-30〉 택시 요금조정 정례화 연차별 계획 99

〈표 5-31〉 전국 7대 도시 차고지 임대업체 비율 100

〈표 5-32〉 대구시 공영차고지 후보지와 사업비 102

〈표 5-33〉 공영차고지 타당성 평가 항목 102

〈표 5-34〉 택시 공영 및 공동차고지 건설지원 연차별 계획 102

〈표 5-35〉 택시 경영 및 서비스 평가 105

〈표 5-36〉 우수업체 육성 연차별 계획 105

〈표 5-37〉 업무용 택시 활성화 연차별 계획 107

〈표 5-38〉 전국 전기택시 보급현황 108

〈표 5-39〉 자치단체별 전기택시 지원내용 108

〈표 5-40〉 서울시 연도별 전기택시 도입계획(누적대수) 109

〈표 5-41〉 서울시 개인 전기택시 사업자 모집 109

〈표 5-42〉 서울시 선정 전기택시 가격과 특징 109

〈표 5-43〉 전기택시 도입 확대 연차별 계획 110

〈표 5-44〉 부산시 '공공교통(택시) 환승 할인제' 111

〈표 5-45〉 제주도 '환승 행복택시' 112

〈표 5-46〉 택시 환승 할인제 도입 연차별 계획 113

〈표 5-47〉 타 지자체 연도별 카드결제 수수료 지원현황 및 기준 114

〈표 5-48〉 대구시 택시 통신비 및 카드수수료 지원 현황 115

〈표 5-49〉 택시 카드결제 통신비 및 수수료 지원 연차별 계획 115

〈표 5-50〉 해외 격벽설치 의무화 사례 116

〈표 5-51〉 택시 보호격벽 설치 지원 연차별 계획 117

〈표 5-52〉 개인택시 운수종사자 연령현황 118

〈표 5-53〉 일본의 연령별 운전면허 유효기간 119

〈표 5-54〉 택시 고령운수종사자 특별 교통안전교육 내용 120

〈표 5-55〉 택시 고령운전자 안전교육 실시 연차별 계획 120

〈표 5-56〉 천안시 택시업체 ADAS 설치 후 1대당 사고 처리비용 변화 사례 121

〈표 5-57〉 택시 안전운전시스템 설치 연차별 계획 121

〈표 5-58〉 택시 불법행위 유형 122

〈표 5-59〉 대구시 택시 불법행위 행정처분 결과(2017.8~2018.7) 122

〈표 5-60〉 택시 불법운행 관리감독 강화 연차별 계획 123

〈표 5-61〉 서울시 임금협정서 사례 126

〈표 5-62〉 운송수입금 전액관리제 시행 연차별 계획 127

〈표 5-63〉 대구시 택시 쉼터 운영 현황 128

〈표 5-64〉 택시 쉼터 건립 확대 연차별 계획 130

〈표 5-65〉 타도시 택시근로자 지원사업 사례 132

〈표 5-66〉 장기근속수당 산출(안) 사례 133

〈표 5-67〉 장기근속자 인센티브 제공 연차별 계획 134

〈표 5-68〉 여성운전자 근속 년수 136

〈표 5-69〉 택시운수종사자 신규 채용 지원 연차별 계획 136

〈표 5-70〉 서울시 및 6대광역시 택시부제 현황 137

〈표 5-71〉 부제제도 개선 연차별 계획 138

〈표 5-72〉 택시승차대 설치 현황 139

〈표 5-73〉 구군별 택시승차대 설치 현황 139

〈표 5-74〉 택시승차대 정비 및 이설 연차별 계획 141

〈표 5-75〉 택시 사업구역 광역화 연차별 계획 143

〈표 5-76〉 택시 유실물 관리체계 도입 연차별 계획 146

〈표 5-77〉 고급 및 대형택시 도입 현황 147

〈표 5-78〉 택시유형의 다양화 및 고급화 연차별 계획 148

〈표 5-79〉 앱 미터기 도입 연차별 계획 150

〈표 6-1〉 택시 감차사업 연차별 사업비 154

〈표 6-2〉 택시 요금조정 정례화 연차별 사업비 155

〈표 6-3〉 택시 공영 및 공동차고지 건설 지원 연차별 사업비 155

〈표 6-4〉 우수업체 육성 연차별 사업비 156

〈표 6-5〉 전기택시 등 친환경택시 도입 확대 연차별 사업비 156

〈표 6-6〉 대중교통과 택시 환승체계 도입 연차별 사업비 157

〈표 6-7〉 택시 카드결제 통신비 및 수수료 지원 연차별 사업비 157

〈표 6-8〉 택시 격벽 설치 지원 연차별 사업비 158

〈표 6-9〉 택시 안전운전시스템 설치 지원 연차별 사업비 158

〈표 6-10〉 불법운행 관리감독 강화 연차별 사업비 158

〈표 6-11〉 운송수입금 전액관리제 시행 연차별 사업비 159

〈표 6-12〉 택시 쉼터 건립 연차별 사업비 159

〈표 6-13〉 장기근속자 인센티브 제공 연차별 사업비 160

〈표 6-14〉 택시승차대 정비 및 이설 연차별 사업비 161

〈표 6-15〉 택시운송사업의 수급조절 개선 연차별 사업비 종합 162

〈표 6-16〉 택시운송사업의 경쟁력 향상 연차별 사업비 종합 162

〈표 6-17〉 택시 운행 안전 강화 연차별 사업비 163

〈표 6-18〉 택시운수종사자의 근로여건 개선 연차별 사업비 164

〈표 6-19〉 택시 서비스 고급화 및 다양화 연차별 사업비 164

〈표 6-20〉 국비 지원 사업 165

〈표 6-21〉 부문별 사업 재원 조달 방안 165

그림목차

〈그림 1-1〉 과업의 범위 17

〈그림 1-2〉 과업의 수행과정 18

〈그림 2-1〉 대구시 인구 및 세대수 변화 추이 22

〈그림 2-2〉 대구시 연령별 인구 변화 추이 23

〈그림 2-3〉 대구시 구·군별 인구 변화 추이 24

〈그림 2-4〉 대구시 자동차 등록대수 변화 추이 25

〈그림 2-5〉 일반택시 차량보유 규모별 업체비율 27

〈그림 2-6〉 일반택시 종사원 규모별 업체비율 28

〈그림 2-7〉 대구시 법인택시 가동률 및 실차율 30

〈그림 2-8〉 대구시 월별 법인택시 평균수입금 변화 32

〈그림 2-9〉 대구시 월별 법인택시 평균 거리실차율 변화 32

〈그림 2-10〉 대구시 요일별 법인택시 평균수입금 변화 33

〈그림 2-11〉 대구시 요일별 법인택시 평균 거리실차율 변화 33

〈그림 2-12〉 대구시 연령대별 택시운수종사자 분포 34

〈그림 2-13〉 대구시 택시 경영 및 서비스평가 점수(100점 기준) 35

〈그림 2-14〉 친절도 항목 점수(100점 기준) 36

〈그림 2-15〉 친절기사 평가방법 37

〈그림 2-16〉 친절기사 평가항목 및 가이드북 37

〈그림 2-17〉 택시 이용객 만족도 38

〈그림 2-18〉 대구시 운수종사자 근속연수 분포 39

〈그림 2-19〉 대구시 교통수단별 분담률(2017년) 40

〈그림 2-20〉 대구시 법인택시 사상자수 현황 41

〈그림 2-21〉 대구시 장래 인구 전망 비교 42

〈그림 2-22〉 대구시 자동차보유대수 추세 43

〈그림 2-23〉 대구시 장래 자동차보유대수 예측 43

〈그림 2-24〉 장래 취업자 수 예측 44

〈그림 2-25〉 장래 종사자 수 예측 45

〈그림 2-26〉 장래 수요예측 과정 46

〈그림 2-27〉 목적별 통행비율 47

〈그림 2-28〉 수단별 통행비율 48

〈그림 2-29〉 장래 연도별 구군별 통행량 49

〈그림 3-1〉 기본계획 비전 및 추진목표 52

〈그림 3-2〉 경기도 택시운송사업 비전 및 정책목표 54

〈그림 3-3〉 경기도 택시운송사업 세부 추진전략 54

〈그림 3-4〉 인천시 택시운송사업 목표 및 전략 56

〈그림 3-5〉 카카오 T 카풀 앱 60

〈그림 3-6〉 타다(TADA) 서비스 이용 방법 60

〈그림 3-7〉 B2C형 카쉐어링 서비스 특징 61

〈그림 3-8〉 P2P형 카쉐어링 서비스 61

〈그림 3-9〉 MaaS 개념도 62

〈그림 3-10〉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 합의 진행사항 63

〈그림 4-1〉 대구광역시 택시운송사업 비전 및 추진목표 68

〈그림 4-2〉 대구시 택시운송사업 발전 추진과제 71

〈그림 4-3〉 택시운수종사자 설문조사 항목 72

〈그림 4-3〉 택시 수급조절 개선 정책별 필요성에 대한 운수종사자 의견 73

〈그림 4-4〉 택시 경쟁력 향상 정책별 필요성에 대한 운수종사자 의견 74

〈그림 4-5〉 택시 운행 안전 강화 정책별 필요성에 대한 운수종사자 의견 75

〈그림 4-6〉 종사자 근로여건 개선 정책별 필요성에 대한 운수종사자 의견 76

〈그림 4-7〉 서비스 고급화 및 다양화 정책별 필요성에 대한 운수종사자 의견 76

〈그림 5-1〉 시내버스 서비스평가에 의한 선순환체계 103

〈그림 5-2〉 택시 경영 및 서비스 종합평가 점수 추이 104

〈그림 5-3〉 카카오T와 티머니 업무택시 사용방법 106

〈그림 5-4〉 한마음콜 업무택시 사용방법 107

〈그림 5-5〉 대구시 택시쉼터 현황 129

〈그림 5-6〉 택시승차대 설치 현황 139

〈그림 5-7〉 택시승차대 설치 문제점 사례 140

〈그림 5-8〉 TIMS 택시승차 밀집도 분석 사례 141

〈그림 5-9〉 위례신도시 행정구역 변경 142

〈그림 5-10〉 서울시 대중교통 통합분실물센터 144

〈그림 5-11〉 경찰청 유실물 통합포털 145

〈그림 5-12〉 웨이고 택시 사례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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