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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연구목적 : 해외 교육정보화 정책 검토의 의미 6
2. 연구방법 : 문헌연구와 선행연구 검토 8
Ⅱ. 본론 13
1. 일본 문부과학성의 교육정보화 정책 문서 검토 13
가. 문부과학성의 2019년 교육정보화 관련 예산자료 검토 13
나. 문부과학성의 2017년 문부과학백서 내 교육정보화 정책 검토 19
1)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 보강 및 의무화 20
2) 교과지도에서의 ICT 활용 추진 23
3) 교무정보화 추진 23
4) 학교의 ICT 환경 정비 23
다. 문부과학성 홈페이지 내 교육정보화 정책 자료 검토 24
2. 일본 교육정보화 정책 최근 동향 26
가. 디지털교과서 관련 법 개정 27
나. 일본의 100Gb 교육망 'SINET'과 원격교육 32
다. '학습요소 리스트'를 통한 교육과정의 디지털화 33
Ⅲ. 결론 35
참고문헌 39
[붙임 1] 일본 교육정보화 관련 국내 선행연구 개요(목차) 41
[붙임 2] 일본 문부과학성의 문부과학백서의 11장(ICT활용 추진) 50
[붙임 3] 동북대학교 호리타 교수의 신학습지도요령과 정보교육 61
[붙임 4] 일본문부과학성의 '디지털교과서' 위상에 관한 검토회 최종정리(안) 번역 66
판권기 91
〈표 1〉 일본의 교육정보화 정책에 대한 국내 선행연구와 시사점 10
〈표 2〉 Toyofuku(2015)의 서구와 일본의 학교교육정보화 특징 비교 12
〈표 3〉 Toyofuku(2015)의 일본의 교육정보화를 거부하는 학교 내 방어기제 12
〈표 4〉 2019년도 우리나라 교육부의 교육정보화 관련 예산(안) 14
〈표 5〉 2019년 일본 문부과학성 예산 15
〈표 6〉 2019년 일본 문부과학성의 교육정보화 관련 예산 16
〈표 7〉 2019년 일본 문부과학성의 교육정보화 정책 개요 17
〈표 8〉 일본중앙교육연구소의 교사 대상 디지털교과서 인식 조사 결과 31
〈표 9〉 학습요소리스트의 단원ID와 교재 연동 이미지 33
[그림 1] 일본 문부과학성의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 포털 26
[그림 2] 교육용PC1대당 학생수(동경도내 지자체 비교) 30
[그림 3] 일반교실의 무선LAN정비율(동경도내 지자체 비교) 30
[그림 4] SINET을 통한 학교-교육청-대학-연구기관 연계 구상(문부과학성 2019) 32
[그림 5] 학습요소리스트 단원ID와 교재 연동 이미지(문부과학성 2018) 34
[그림 6] 일본과 우리나라 교사의 ICT연수 필요성 36
[그림 7] 일본과 우리나라 교사의 ICT활용 관련 인식 36
붙임표목차
표-1. 고등학교 공통 교과 '정보'의 새로운 학습 내용 64
표-2. 문부과학성의 '프로그래밍 교육'과 '프로그래밍적 사고'의 정의 65
붙임도표목차
도표 2-11-1. 통합 교무 지원 시스템 정비 비율 54
도표 2-11-2. 통합 교무 지원 시스템 정비 비율 55
도표 2-11-3. 초고속 인터넷 접속률(100Mbps이상) 56
도표 2-11-4. 2018년 이후 학교 ICT환경 정비 방향 56
도표 2-11-5. 잠깐! 스마트폰 시대의 여러분들에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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