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안동시 마이스산업 중·장기 육성방안 연구용역 [전자자료] : 최종보고서 / 안동시 인기도
발행사항
안동 : 안동시청,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11
제어번호
MONO1201967142
주기사항
수행기관: 와이즈포스트
주관연구책임자: 박상우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프로젝트 개요 12

1. 프로젝트 목적 13

1.1. 목적 13

1.2. 과업범위 13

2. 프로젝트 추진배경 15

2.1. 프로젝트 수행배경 15

2.2. 프로젝트 목적 15

2.3. 프로젝트 범위 15

3. 프로젝트 수행절차 16

Ⅱ. 대내외적 환경분석 17

1. 거시환경분석 18

1.1. 분석프레임 18

1.2. 정치, 정책 환경분석 19

1.3. 경제, 산업 환경분석 21

1.4. 사회, 문화 환경분석 25

1.5. 과학, 기술 환경분석 30

1.6. 거시환경분석 시사점 31

2. 미시환경분석 32

2.1. 분석프레임 32

2.2. 정치, 정책 환경분석 33

2.3. 국내 마이스산업 현황 분석 35

2.4. 해외 마이스산업 동향분석 42

2.5. 지자체 마이스산업 동향분석 49

2.6. 마이스산업 지원체계 분석 56

2.7. 미시환경분석 시사점 66

Ⅲ. 현상 / 조사분석 67

1. 안동시 현상분석 68

1.1. 안동시 현황분석 68

1.2. 안동시 마이스산업 분석 70

1.3. 경북 마이스산업 분석 76

1.4. 안동국제컨벤션센터 현상 79

1.5. 현황분석 시사점 84

2. 설문조사 분석 85

2.1. 설문조사 개요 85

2.2. 설문조사 결과개요 91

2.3. 전문가 의견 제시 99

2.4. 설문조사 시사점 100

Ⅳ. 안동마이스 전략도출 101

1. SWOT 분석 102

1.1. OT 요인 도출 102

1.2. ST 요인 도출 102

1.3. SWOT 요인 종합 103

1.4. SWOT 전략방향 도출 103

1.5. SWOT 분석 종합 105

2. 전략방향성 도출 106

Ⅴ 안동 마이스산업 육성 중장기계획 109

1. 안동시 마이스산업 Vision 110

2. 안동시 마이스산업 중장기 전략 112

3. 안동 마이스산업 중장기 전략과제 115

4. 안동 마이스산업 중장기 목표 119

5. 재원확보방안 122

6. 지속적 부가가치 창출방안 124

6.1. 비수기의 센터 활용 124

6.2. 안동 마이스앰배서더, 스포츠/문화활동 초청 126

6.3. 기존 마이스 인프라, 행사와의 동반/상생성장 주도 128

6.4. 기존 안동마이스산업 관련 동반성장 방안 130

7. 전략적 제언 133

Ⅵ. 안동시 MICE산업 전담기구 설립 및 운영방안 135

1. 비전 및 목표설정 136

1.1. 마이스산업 전담조직의 역할 - 정성적 목표 136

1.2. 마이스 전담조직의 역할 구도 137

2. 세부 추진전략 139

2.1. 안동 마이스 전담조직 구축 전략 139

2.2. 안동 마이스 전담조직 기구 구축 전략 140

2.3. 안동 마이스 전담조직 단계적 운영방안 142

2.4. CVB 설립 세부 계획 143

2.5. 추가제안 - 안동축제관광재단 내 CVB 기능 설치 안 145

3. 조례제정 및 예산계획 148

Ⅶ.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중장기 운영방안 160

1. 컨벤션센터 운영전략 수립 161

1.1. 안동국제컨벤션센터 현상의 문제점 및 개선점 제시 161

1.2. 안동국제컨벤션센터 SWOT 분석 및 추진전략 164

1.3.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사업전략 및 운영전략 도출 166

1.4. 안동국제컨벤션센터 비전 및 중장기 전략 168

1.5.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세부 사업전략 및 운영전략 169

2. 컨벤션센터 운영방식 도출 170

2.1.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운영방식 별 장단점, 대안도출 170

2.2.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운영방식 별 최종판단과 보완점 172

2.3.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조직구성 방안 174

3. 컨벤션센터 운영활성화 방안 175

3.1. 안동국제컨벤션센터 만의 차별화된 상품구성 방안 175

3.2. 안동만의 특화된 문화/관광 컨텐츠의 마이스 형태 상품화 필요성 177

3.3. 센터중심의 마이스상품 경쟁력제고를 위해 지역공동의 노력이 필요 179

3.4. 안동시 및 이해관계자가 모두 참여하는 지역특화 컨벤션 생태계 조성 180

3.5. 안동국제컨벤션센터 경쟁력 강화 위한 현상의 파악과 벤치마킹 182

3.6. 안동국제컨벤션센터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가변적 전시공간 및 활용공간의 확보 184

3.7. 식음 및 각종 부대사업을 적극 도입하여 활성화 및 부대수입 창출유도 186

3.8. 컨벤션센터 활성화 위한 다양한 노력 필요 187

3.9. 접근성 강화를 위한 도선활용 교통편 확충 190

3.10. 컨벤션센터 조기활성화 위한 틈새시장 공략 192

Ⅷ. 국내/국제 회의유치 및 홍보 마케팅 방안 강구 194

1. 홍보마케팅 전략수립 195

2. 타겟 선별 및 유치활동 방안 201

2.1. 마이스, 타겟유치대상 DB구축 및 유치가능 학회, 회의 선별 201

2.2. 안동 국제회의 지원프로그램 구축 203

2.3. 안동 마이스 스타어메니티 발굴 및 육성 추진 205

3. 세부 추진활동 계획 208

판권기 210

표 Ⅱ-1. 국적별 입국 현황 23

표 Ⅱ-2. 해외 출국 현황 23

표 Ⅱ-3. 한국의 관광수지 24

표 Ⅱ-4. 국가별 관광경쟁력 순위 24

표 Ⅱ-5. 최근 소비자 트렌드 26

표 Ⅱ-6. 전세게 관광산업 변화의 공통적 특징 27

표 Ⅱ-7. 주요 국가별 한류 콘텐츠의 관광에의 영향력 29

표 Ⅱ-8. 관광사업에 도입되는 4차산업 30

표 Ⅱ-9. 거시환경분석 시사점 31

표 Ⅱ-10. 마이스산업 현황 34

표 Ⅱ-11. 정부의 마이스산업 육성 및 발전전략 35

표 Ⅱ-12. 타 국가 정부 중심의 마이스산업 지원 현황 42

표 Ⅱ-13. 동남아국가 정부 중심의 마이스산업 지원 현황 43

표 Ⅱ-14. 주요 마이스중심 도시의 마이스복합지구화 현황 46

표 Ⅱ-15. 서울 마이스 시설 현황 49

표 Ⅱ-16. 서울 미팅, 전시회 컨벤션 개최현황 (2014~2016) 49

표 Ⅱ-17. 부산 마이스 시설 현황 51

표 Ⅱ-18. 부산 미팅, 전시회 컨벤션 개최현황 (2014~2016) 51

표 Ⅱ-19. 대전 마이스 시설 현황 52

표 Ⅱ-20. 대전 미팅, 전시회 컨벤션 개최현황 (2014~2016) 52

표 Ⅱ-21. 경기도 마이스 시설 현황 52

표 Ⅱ-22. 경기도 미팅, 전시회 컨벤션 개최현황 (2014~2016) 53

표 Ⅱ-23. 제주도 마이스 시설 현황 53

표 Ⅱ-24. 제주도 마이스 육성전략 및 추진과제 53

표 Ⅱ-25. 기타 도시의 전시/컨벤션 시설 현황 54

표 Ⅱ-26. 국내 지역별 마이스 전담조직 및 인원 57

표 Ⅱ-27. CVB의 주요 역할 및 기능 58

표 Ⅱ-28. 국내 CVB 현황 59

표 Ⅱ-29. 서울 MICE뷰로 지원 현황 61

표 Ⅱ-30. 인천컨벤션뷰로 지원 현황 62

표 Ⅱ-31. 부산MICE 뷰로 지원 현황 62

표 Ⅱ-32. 광주컨벤션뷰로 지원 현황 63

표 Ⅱ-33. 대구컨벤션뷰로 지원 현황 64

표 Ⅱ-34. 대구컨벤션뷰로 MICE 개최지원 서비스 패키지 64

표 Ⅱ-35. 거시환경분석 시사점 66

표 Ⅲ-1. 안동시 일반현황 68

표 Ⅲ-2. 안동시 교통 접근성 현황 69

표 Ⅲ-3. 안동시 주요 관광자원 현황 71

표 Ⅲ-4. 관광숙박업 및 국제회의업 현황 72

표 Ⅲ-5. 안동시 마이스관련 숙박 및 회의시설 72

표 Ⅲ-6. 안동시 회의시설 현황 73

표 Ⅲ-7. 안동시 전시 가능 시설 74

표 Ⅲ-8. 안동시 마이스관련 행사 개최 현황 75

표 Ⅲ-9. 2016년 기준 전체 미팅 참가자 수 76

표 Ⅲ-10. 2016년 기준 경북 미팅 참가자 수 76

표 Ⅲ-11. 2016년 기준 전체 컨벤션 참가자 수 77

표 Ⅲ-12. 2016년 기준 경북 컨벤션 참가자 수 77

표 Ⅲ-13. 안동시 컨벤션 인프라 현황 78

표 Ⅲ-14. 경북지역 마이스 인프라 수준 (2016년 기준 전국대비) 78

표 Ⅲ-15. 안동시 컨벤션 인프라 현황 79

표 Ⅲ-16.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시설 개요 80

표 Ⅲ-17. 현황분석 시사점 84

표 Ⅲ-18/표 Ⅲ-17. 인터뷰 및 설문조사 85

표 Ⅲ-19/표 Ⅲ-18. 인터뷰 설문조사 대상 90

표 Ⅲ-20/표 Ⅲ-19. 인터뷰 설문조사 주요내용 90

표 Ⅲ-21/표 Ⅲ-20. 마이스전문가 (지역대학 교수 포함) 자유의견 정리Ⅰ 98

표 Ⅲ-22/표 Ⅲ-21. 마이스전문가 (지역대학 교수 포함) 자유의견 정리Ⅱ 99

표 Ⅲ-23/표 Ⅲ-22. 설문조사 시사점 100

표 Ⅴ-1. 전략과제 1. 마이스 전담조직 구성 및 안동관광 콘트롤타워 역할 부여 115

표 Ⅴ-2. 전략과제 2. 컨벤션센터 경쟁력강화 및 주변 어메니티 활성화 116

표 Ⅴ-3. 전략과제 3. 안동만의 컨텐츠 통한 마이스중심 관광경쟁력 강화 117

표 Ⅴ-4. 전략과제 4. 안동시 마이스산업 중장기 육성/지원체계 마련 118

표 Ⅴ-5. 마이스산업 정량적 목표와 안동시 경제적 파급효과 121

표 Ⅴ-6. 단계에 따른 추가 재원확보 가능성 122

표 Ⅴ-7. 재원조달 사례 123

표 Ⅴ-8. 기존 마이스 인프라, 행사와의 동반/상생성장 주도 129

표 Ⅵ-1. 주요 CVB 조직구성, 인력 및 예산 현황 (2017년 각 뷰로 자료기준) 146

표 Ⅵ-2. 회원가입 가능 국제기관 (예시) - 국제기관 리스트 147

표 Ⅵ-3. 마이스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제정 (제시안) 148

표 Ⅵ-4. 마이스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과 지원양식 150

표 Ⅵ-5. CVB 관련 초기 예산 (안) 157

표 Ⅵ-6. CVB 관련 5개년간 예산 안 (CVB 운영예산과 마이스 지원예산 포함) 159

표 Ⅶ-1. CVB 관련 초기 예산 (안) 162

표 Ⅶ-2.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사업전략 및 운영전략 도출 167

표 Ⅶ-3.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세부 사업전략 및 운영전략 169

표 Ⅶ-4. 컨벤션센터 운영방식 고려 요소 170

표 Ⅶ-5. 컨벤션센터 운영방식 별 장점 및 단점 요인 171

표 Ⅶ-6. 운영방식 별 장단점 173

표 Ⅶ-7. 2022년 기준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인력구성계획 (안) 174

표 Ⅶ-8. 센터시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새롭고 특이한 안동어메니티에 맞춤 175

표 Ⅶ-9. 안동국제컨벤션센터 경쟁력 강화 위한 현상의 파악과 벤치마킹 182

표 Ⅷ-1. 안동 컨벤션/마이스 홍보, 마케팅방안 전략방향성Ⅰ 195

표 Ⅷ-2. 안동 컨벤션/마이스 홍보, 마케팅방안 전략방향성Ⅱ 195

표 Ⅷ-3. 안동 컨벤션/마이스 홍보, 마케팅방안 전략방향성Ⅲ 196

표 Ⅷ-4. 안동 컨벤션/마이스 홍보, 마케팅방안 전략방향성Ⅳ 196

표 Ⅷ-5. 브랜드가 담아내야하는 컨셉 200

표 Ⅷ-6. 안동 마이스 DB/타겟유치수요 DB 구축 201

표 Ⅷ-7. 안동 국제회의 지원프로그램 (안) 204

표 Ⅷ-8. 홍보/마케팅 활동 세부 추진활동 208

그림 Ⅰ-1. 프로젝트 수행절차 16

그림 Ⅱ-1. 거시환경 분석을 위한 Framework 18

그림 Ⅱ-2. 新정부 국정 비전체게와 관광 관련 전략과제 19

그림 Ⅱ-3. 관광분야 신 정부 국정운영 전략과제 20

그림 Ⅱ-4. 관광진흥기본계획 ('18년~'22년) 20

그림 Ⅱ-5. 업종별 국내총생산 (GDP) 기여도 21

그림 Ⅱ-6. 관광산업의 GDP기여도 22

그림 Ⅱ-7. 장래 인구추이와 노령화 전망 25

그림 Ⅱ-8. 핵가족화와 1인 가구화 26

그림 Ⅱ-9. 국가별 한류 성장도와 인기도 28

그림 Ⅱ-10/그림 Ⅱ-9. SNS 플랫폼 30

그림 Ⅱ-11/그림 Ⅱ-10. 거시환경 분석을 위한 Framework 32

그림 Ⅱ-12. 마이스산업의 생산유발효과 33

그림 Ⅱ-13. 마이스산업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33

그림 Ⅱ-14. MICE 외래객 지속증가 추세 36

그림 Ⅱ-15. 1인당 소비지출액 증가 추세 37

그림 Ⅱ-16. UIA 세계랭킹 1위 달성 ('16, '17) 37

그림 Ⅱ-17. 국내 전시/컨벤션 환경 변화와 한계Ⅰ 38

그림 Ⅱ-18. 국내 전시/컨벤션 환경 변화와 한계Ⅱ 38

그림 Ⅱ-19. 국내 전시/컨벤션 환경 변화와 한계Ⅲ 39

그림 Ⅱ-20. 2016년 항목별 외국인 참가자 1인당 평균소비액 40

그림 Ⅱ-21. 2016년 (한국) 참가자 체류일 분석 41

그림 Ⅱ-22. 최근 마이스 산업발전의 트렌트 44

그림 Ⅱ-23. 마이스복합지구 조성사례 :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 45

그림 Ⅱ-24. 마이스복합지구 조성사례 : 코엑스 국제교류 복합지구 조성중 45

그림 Ⅱ-25. 2000년대 이후 마이스산업 집중 (라스베가스) 47

그림 Ⅱ-26. 2010년 이후 3차 확장 중 (리조트월드 센토사) 47

그림 Ⅱ-27. 세계 전시장 규모 순위 48

그림 Ⅱ-28.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를 글로벌 마이스단지로 조성 50

그림 Ⅱ-29. 중앙전담기구로서 한국관광공사 KOREA MICE 뷰로 운영 56

그림 Ⅱ-30. 마이스산업 육성의 지원조직 57

그림 Ⅲ-1. 안동시 교통 접근선 현황 69

그림 Ⅲ-2. 안동국제컨벤션센터 횡단면도 80

그림 Ⅲ-3.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지하1층 공간배치 계획 81

그림 Ⅲ-4.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지상1층 공간배치 계획 81

그림 Ⅲ-5.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위치와 지리적 접근성 문제Ⅰ 82

그림 Ⅲ-6.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위치와 지리적 접근성 문제Ⅱ 83

그림 Ⅲ-7. 마이스산업에 대한 이해 및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조성에 대한 인지Ⅰ 91

그림 Ⅲ-8. 마이스산업에 대한 이해 및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조성에 대한 인지Ⅱ 91

그림 Ⅲ-9. 안동시 마이스산업 적극육성 의견 및 안동컨벤션센터 조성 의견Ⅰ 92

그림 Ⅲ-10. 안동시 마이스산업 적극육성 의견 및 안동컨벤션센터 조성 의견Ⅱ 92

그림 Ⅲ-11. 안동시의 마이스산업 육성을 위한 최대 걸림돌은 무엇인가 93

그림 Ⅲ-12. 안동컨벤션센터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무엇이 가장 시급한가 94

그림 Ⅲ-13.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수익성확보 방안 및 CVB 설치 방안Ⅰ 95

그림 Ⅲ-14.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수익성확보 방안 및 CVB 설치 방안Ⅱ 95

그림 Ⅲ-15. 민간기업의 참여위한 필요조건 및 안동을 대표할 핵심컨텐츠 의견Ⅰ 96

그림 Ⅲ-16. 민간기업의 참여위한 필요조건 및 안동을 대표할 핵심컨텐츠 의견Ⅱ 96

그림 Ⅲ-17. 안동시 마이스산업 인프라를 위한 숙박 및 식음부문의 의견Ⅰ 97

그림 Ⅲ-18. 안동시 마이스산업 인프라를 위한 숙박 및 식음부문의 의견Ⅱ 97

그림 Ⅳ-1. 외부환경 분석 결과 102

그림 Ⅳ-2. 내부역량 분석 결과 102

그림 Ⅳ-3. SWOT 종합 결과 103

그림 Ⅳ-4. SO전략 : 공격적 우선수행전략 103

그림 Ⅳ-5. ST전략 : 적극적 보완 개선전략 104

그림 Ⅳ-6. WO전략 : 역량강화 혁신전략 104

그림 Ⅳ-7. WT전략 : 장기적 보완 개선전략 105

그림 Ⅳ-8. SWOT 분석 종합 105

그림 Ⅳ-9. SWOT 도출 통해 도출된 전략방향 107

그림 Ⅳ-10. 전략방향성에 다른 세부 실행전략 108

그림 Ⅴ-1. 안동시 마이스산업 Vision 구조 110

그림 Ⅴ-2. 안동시 마이스산업 Vision 111

그림 Ⅴ-3. 안동 Mice 중장기 비전 로드맵 112

그림 Ⅴ-4. 4대 전략과제에 따른 세부실행과제 114

그림 Ⅴ-5. MICE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2016) 119

그림 Ⅴ-6. 마이스산업 정량적 비전 및 목표 설정 120

그림 Ⅴ-7. 다양한 강연회, 교류/커뮤니티 행사 기획 추진 125

그림 Ⅴ-8. 축제/공연 형 프로그램 및 가족단위 체험행사 등 기획 추진 125

그림 Ⅴ-9. 안동 마이스앰배서더 선정 및 활동 독려/추진 127

그림 Ⅴ-10. 스포츠 (당구, E-Sports 등 실내 형) 및 각종 문화예술 행사초청/후원 127

그림 Ⅴ-11. 안동시 마이스 얼라이언스 사 적극육성Ⅰ 130

그림 Ⅴ-12. 안동시 마이스 얼라이언스 사 적극육성Ⅱ 130

그림 Ⅴ-13. 구 도심 권역 중심기관과 협업유지Ⅰ 131

그림 Ⅴ-14. 구 도심 권역 중심기관과 협업유지Ⅱ 131

그림 Ⅴ-15. 문화관광단지 / 유니크베뉴 적극 활용Ⅰ 132

그림 Ⅴ-16. 문화관광단지 / 유니크베뉴 적극 활용Ⅱ 132

그림 Ⅴ-17/그림 Ⅴ-12. 전략적 제언Ⅰ 133

그림 Ⅴ-18/그림 Ⅴ-12. 전략적 제언Ⅱ 134

그림 Ⅵ-1. CVB의 역할 증대 137

그림 Ⅵ-2. 마이스산업의 구도 변화 138

그림 Ⅵ-3. 경상북도 삼각 컨벤션벨트 구상에 따른 안동CVB 역할 139

그림 Ⅵ-4. 컨벤션센터/경주화백컨벤션뷰로 조직 140

그림 Ⅵ-5. 청송문화관광재단/청송마이스관광뷰로 조직 140

그림 Ⅵ-6. 초기 안동컨벤션마이스뷰로 조직구성 방안 141

그림 Ⅵ-7. 안동 마이스 전담조직 단계적 운영방안 142

그림 Ⅵ-8. 안동 마이스비전 2025에 걸맞는 조직의 발전모습 143

그림 Ⅵ-9. CVB 설립 초기 인원 계획 (세부) 144

그림 Ⅵ-10. 안동축제관광재단 내 CVB 기능 설치 안 145

그림 Ⅵ-11/그림 Ⅵ-12. 마이스 통계조사 사업 추진 156

그림 Ⅵ-12/그림 Ⅵ-15. 마이스 생태계 구축사업 추진 157

그림 Ⅵ-13/그림 Ⅵ-14. 마이스산업 육성을 위한 CVB의 초기 예산내역 158

그림 Ⅶ-1. 전시장이 부족한 회의중심 컨벤션시설 161

그림 Ⅶ-2. 지리적 접근성 취약한 센터입지 162

그림 Ⅶ-3. 민자유치가 절실한 센터주변 어메니티 163

그림 Ⅶ-4. 안동국제컨벤션센터 SWOT 분석 및 추진전략 165

그림 Ⅶ-5. 안동국제컨벤션센터 포지셔닝 전략 166

그림 Ⅶ-6. 안동국제컨벤션센터 비전 및 중장기 전략 168

그림 Ⅶ-7.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조직구성 방안 174

그림 Ⅶ-8. 안동국제컨벤션센터 만의 차별화된 상품구성 방안Ⅰ 175

그림 Ⅶ-9. 안동국제컨벤션센터 만의 차별화된 상품구성 방안Ⅱ 176

그림 Ⅶ-10. 풍부하고 다양한 문화/관광 컨텐츠, 대표적인 것은? 177

그림 Ⅶ-11. 마이스전문가/이해관계자 언급한 안동관광 문제점 178

그림 Ⅶ-12. 지역특화 컨벤션의 개념과 특징 180

그림 Ⅶ-13. 안동만의 지역특화 컨벤션 생태계 181

그림 Ⅶ-14. 전시보다 컨벤션 위주로 설계된 안동국제컨벤션센터 183

그림 Ⅶ-15. 노블레스 홀 및 기타 시설 등을 활용 전시공간 가변적 활용 184

그림 Ⅶ-16. 박물관 유입인구를 적극 활용한 부대사업 (식음, 기타) 검토Ⅰ 185

그림 Ⅶ-17. 박물관 유입인구를 적극 활용한 부대사업 (식음, 기타) 검토Ⅱ 185

그림 Ⅶ-18. 식음 및 각종 부대사업을 적극 도입하여 활성화 및 부대수입 창출유도 186

그림 Ⅶ-19. 마이스산업, 컨벤션센터 브랜드化Ⅰ 187

그림 Ⅶ-20. 마이스산업, 컨벤션센터 브랜드化Ⅱ 187

그림 Ⅶ-21. 셔틀버스 등 접근성 극대화 추진 188

그림 Ⅶ-22. 센터주변 어메니티 시설 강화전략 189

그림 Ⅶ-23. 부지주변 노선 및 선착장 현황 190

그림 Ⅶ-24. 현재 노선 운영중인 관공선 191

그림 Ⅶ-25. 첨단 중소형 쾌속선 활용/도입 191

그림 Ⅶ-26. 센터 조기활성화 위해 SMERF 시장을 틈새시장으로 공략 192

그림 Ⅶ-27. INCENTIVE TOUR 시장을 틈새시장으로 집중공략 192

그림 Ⅷ-1. 안동 컨벤션/마이스 홍보, 마케팅방안 중장기 전략 198

그림 Ⅷ-2. 안동컨벤션/마이스 브랜드 개발 199

그림 Ⅷ-3. 최근 10년간 설립/등록된 중소규모 학회 List 202

그림 Ⅷ-4. 안동 마이스 스타어메니티 추진 205

그림 Ⅷ-5. 안동 마이스 스타어메니티 발굴 및 육성 추진 : 예움터마을 206

그림 Ⅷ-6. 안동 마이스 스타어메니티 발굴 및 육성 추진 : 선성현객사 206

그림 Ⅷ-7. 안동 마이스 스타어메니티 발굴 및 육성 추진 : 도산서원 207

그림 Ⅷ-8. 안동 마이스 스타어메니티 발굴 및 육성 추진 : 하회마을 20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