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0
1. 연구 배경 20
2. 연구 목적 21
제2절 연구 범위 및 체계 23
1. 연구 범위 23
2. 연구 체계 24
제2장 사례 분석 27
제1절 사례분석 방법 28
제2절 국내ㆍ외 주요 문화시설의 관람객 현황 30
1. 국내 주요 박물관ㆍ미술관 관람객 현황 30
2. 국외 주요 박물관ㆍ미술관 관람객 현황 32
제3절 국내ㆍ외 문화시설의 이용자 측정 34
1. 국내 주요 시설 이용자 측정 34
2. 국외 주요 시설 이용자 측정 39
제4절 소결 44
제3장 이용객에 대한 정의 및 측정기기 분석 46
제1절 이용객에 대한 정의 47
1. 방문객 49
2. 입장객과 관람객 51
제2절 이용자 측정기기에 대한 이해 54
1. 인원 계측 방식에 따른 분류 54
2. 측정 방법에 따른 분류 61
제3절 소결 63
제4장 이용객 현황 측정 65
제1절 이용객 측정 방안 66
1. 이용객 현황 측정 및 추정 방안 66
2. 특성별 이용자 현황 측정 방안 72
제2절 실제 적용한 이용객 측정 76
1. 측정 설계 76
2. 산출 결과 81
3. 추정 83
4. 인구통계학적 분석 87
5. 이용객 행태 분석 88
제3절 소결 95
제5장 결론 및 제언 97
제1절 결론 98
제2절 제언 101
참고문헌 106
ABSTRACT 108
판권기 110
〈표 2-1〉 박물관 운영주체별 연 관람인원 31
〈표 2-2〉 미술관 운영주체별 연 관람인원 32
〈표 2-3〉 2018년도 해외 주요 박물관ㆍ미술관 관람객 수 32
〈표 2-4〉 국내 주요 공공문화기반시설 5년간 입장객 현황 및 측정방법 39
〈표 2-5〉 국외 주요 공공문화기반시설 5년간 입장객 현황 40
〈표 2-6〉 인구특성별 관람객 비율 41
〈표 3-1〉 전자카운터 기술방식에 따른 비교 60
〈표 4-1〉 무선신호기반 기기의 측정지점 78
〈표 4-2〉 시간대별 조사장소 79
〈표 4-3〉 무선신호기반 측정 현황 81
〈표 4-4〉 수기계수 및 무선신호기반 측정 현황 82
〈표 4-5〉 성별, 연령대별 현황 83
〈표 4-6〉 추정을 위한 구분별 변수 처리 84
〈표 4-7〉 모형의 적합도 및 검정결과 86
〈표 4-8〉 추정식 86
〈표 4-9〉 추정식에 의한 이용객 현황 87
〈표 4-10〉 중복 비중을 통한 중복제거 이용객 수 87
〈표 4-11〉 성, 연령별 추정된 비중값 88
〈표 4-12〉 성, 연령별 이용자 수 추정 88
〈표 4-13〉 방문시설 개수별 이용객 비중 93
〈표 4-14〉 방문시설 개수별 이용객 수 94
[그림 1-1] 연구 수행 체계 26
[그림 2-1] 전국 문화기반시설 연도별 현황 30
[그림 2-2] 영국박물관 카메라 41
[그림 3-1] 티켓 발권 검수 방법 56
[그림 3-2] IR방식 피플카운터 57
[그림 3-3] 열 측정방식 피플카운터 58
[그림 3-4] 열 측정방식에 필요한 장비 58
[그림 3-5] 게이트 방식의 종류 62
[그림 4-1] 지하 출입구 80
[그림 4-2] A문화시설 전체 방문객 트렌드 및 체류시간(일별/요일별) 90
[그림 4-3] A문화시설 시설별 관람객 트렌드 및 체류시간(일별) 90
[그림 4-4] A문화시설 시설별 관람객 트렌드 및 체류시간(요일별) 91
[그림 4-5] 내부C 이동경로(예시) 92
[그림 4-6] A문화시설 재방문율과 체류시간 9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