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0
1. 연구 배경 20
2. 연구 목적 22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3
1. 연구 범위 23
2. 연구 방법 24
제2장 전통공연예술과 창작거점 정책 현황 및 흐름 26
제1절 전통공연예술 창작정책 현황 및 배경 27
1. 전통공연예술 및 창작의 개념 정리 27
2. 전통공연예술 창작 관련 정책 검토 31
3. 예술 창작공간 관련 기존 정책 검토 36
제2절 전통공연예술 분야 창작거점 정책의 필요성 및 방향성 43
1. 전통공연예술 분야 지원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 43
2. 전통공연예술 창작거점의 정책적 필요성 44
제3장 국내ㆍ외 공연예술 분야 창작공간 조성 및 운영정책 현황 47
제1절 정부 소속 거점형 공연예술 창작공간 48
1. 음악창작소 48
2. 대만 Taipei Artist Village 67
제2절 전문기관 소속 거점형 공연예술 창작공간 71
1.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연습공간 71
2. 서울문화재단 서울무용센터 77
3. 싱가포르 Stamford Arts Centre 81
제3절 민간 분야 공연예술 창작공간 88
1. KT&G 상상마당 88
2. CJ아지트 광흥창 94
제4절 사례 종합비교 및 시사점 101
제4장 전통예술 창작거점 조성 관련 전문가 조사 106
제1절 전통예술 창작거점 관련 전문가 설문조사 107
1. 조사 개요 107
2. 조사 결과 분석 110
제2절 전통공연예술 분야 장르별 예술인 FGI 조사 120
1. FGI 개요 120
2. FGI 결과 121
3. 전통공연예술 창작거점의 필요성 및 방향성 종합 122
제5장 전통공연예술 창작공간 모형 구상 124
제1절 전통공연예술 창작거점 기본구상 125
1. 전통공연예술 창작거점의 기능 125
2. 전통공연예술 창작거점 활용 대상 129
3. 전통공연예술 창작거점의 운영 프로그램 130
제2절 전통공연예술 창작거점 공간 모형 구상 133
1. 전통공연예술 창작공간 다이어그램 133
2. 전통공연예술 창작거점 공간배치 평면도 137
제6장 결론 139
제1절 결론 140
1. 창작거점의 가치 및 향후 과제 140
2. 창작거점의 확대를 위한 제안 142
참고문헌 144
ABSTRACT 146
[부록] 전통공연예술 창작거점 조성방안 연구에 대한 전문가 설문조사 149
판권기 157
〈표 1-1〉 전통예술인 요구사항 21
〈표 1-2〉 음악창작소 연도별 개소 현황 21
〈표 2-1〉 문화체육관광부 전통공연예술 관련 사업 및 예산 32
〈표 2-2〉 대한민국 민간과 공공의 창작공간 연표(1997~2009) 36
〈표 2-3〉 공공주도 창작공간 38
〈표 2-4〉 진행 중인 문화도시 조성사업 39
〈표 2-5〉 국내 주요 유휴공간 창작공간 조성 사업 개요 41
〈표 3-1〉 음악창작소 연도별 개소 현황 49
〈표 3-2〉 뮤지스땅스 공간 개요 52
〈표 3-3〉 뮤지스땅스 2018년도 사업 결과 53
〈표 3-4〉 대구 음악창작소 공간 개요 57
〈표 3-5〉 대구 음악창작소 2018년도 사업 결과 58
〈표 3-6〉 충남 음악창작소 공간 개요 63
〈표 3-7〉 충남 음악창작소 2018년 사업 결과 64
〈표 3-8〉 Taipei Artist Village 사업 결과 68
〈표 3-9〉 아르코 공연예술 연습공간 72
〈표 3-10〉 운영 연차별 지원예산액 비율 72
〈표 3-11〉 아르코 공연연습센터 공간 개요 74
〈표 3-12〉 아르코 공연연습센터 가동률 75
〈표 3-13〉 서울무용센터 공간 개요 78
〈표 3-14〉 서울무용센터 2018년 사업 결과 79
〈표 3-15〉 Stamford Arts Centre 공간 개요 84
〈표 3-16〉 Stamford Arts Centre 2018년 사업 결과 85
〈표 3-17〉 상상마당 춘천 공간 개요 90
〈표 3-18〉 CJ아지트 광흥창 공간 개요 96
〈표 3-19〉 창작공간별 구성 105
〈표 4-1〉 전문가 설문조사 문항의 구성 107
〈표 4-2〉 응답자의 일반적 특징 109
〈표 4-3〉 공연예술 창작거점 공간에 대한 인식 여부 110
〈표 4-4〉 공연예술 종사자를 위한 창작거점 조성이 잘 되어 있는지 여부 111
〈표 4-5〉 창작거점의 기능 111
〈표 4-6〉 전통공연예술 분야 예술인을 위한 공공 공간이 있는지 여부 112
〈표 4-7〉 민간 창작공간 활용 경험 여부 112
〈표 4-8〉 민간 창작공간에 요구되는 개선사항 113
〈표 4-9〉 음악창작소 인식 여부 113
〈표 4-10〉 전통공연예술 분야 종사자에게 별도의 창작공간이 필요한지 여부 114
〈표 4-11〉 전통공연예술 분야 창작 예술인에게 창작거점이 필요한 이유 114
〈표 4-12〉 전통공연예술 분야 창작거점 조성 시 필요한 시설 115
〈표 4-13〉 연습공간의 최소 면적 116
〈표 4-14〉 블랙박스 극장의 적정 규모 116
〈표 4-15〉 극장 구성 시 필요한 시설 117
〈표 4-16〉 연습공간 구상 시 필요한 시설 118
〈표 4-17〉 전통공연예술 창작거점 조성에 관한 FGI 조사 대상자 120
〈표 5-1〉 창작거점 프로그램 요약 132
[그림 2-1] 전통공연예술의 분류 28
[그림 2-2] 전통공연예술의 구분 29
[그림 2-3] 창작공간의 변화 40
[그림 2-4]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무대미술스튜디오 44
[그림 3-1] 뮤지스땅스 입구 51
[그림 3-2] 뮤지스땅스 평면도 51
[그림 3-3] 대구 음악창작소 건물 56
[그림 3-4] 충남 음악창작소 공간 개요 62
[그림 3-5] 포항 아르코 공연연습센터 평면도 74
[그림 3-6] Stamford Arts Centre 공간 구성 83
[그림 3-7] 상상마당 춘천 평면도 89
[그림 3-8] CJ아지트 광흥창 공간 개요 96
[그림 5-1] 창작거점의 기능 128
[그림 5-2] 전통공연예술 창작거점 공간 다이어그램 133
[그림 5-3] 전통공연예술 창작거점 예상 평면도 13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