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메이커 교육 발전 방안 연구 : 결과 보고서 / 연구책임자: 이병욱 ; 공동연구자: 김신명, 연정아, 김승현, 이승원, 강철민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충남대학교 직업진로교육정책연구실, 2018
청구기호
371.334 -19-3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 163 p. : 삽화, 서식 ; 30 cm
총서사항
대전교육 ; 2018-105
제어번호
MONO1201970404
주기사항
연구기관: 충남대학교
부록: 설문지
참고문헌: p. 155-157
공동발행: 대전광역시교육청 과학직업정보과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연구 개요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사업 추진 목표 및 주요 내용 11

II.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의 필요성 및 방향 분석 12

1. 메이커 교육의 현황 및 특성 분석 12

가. 메이커 교육의 개요 12

나. 국내 메이커 운동과 메이커 교육의 선행 사례 분석 및 시사점 15

2.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의 요구 및 필요성 분석 23

가. 대전광역시 지역 여건 및 메이커 교육의 요구 및 필요성 분석 23

나. 대전광역시 교육청의 교육 방향 및 메이커 교육의 요구 및 필요성 분석 27

3.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의 방향 설정 33

III. 대전광역시 교육 인프라와의 연계·운영 방안 도출 36

1.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 인프라 분석 36

2. 메이커 교육과 대전광역시 교육 인프라와의 연계·운영 방안 도출 54

IV. 대전광역시교육청 메이커 교육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조사 결과 분석 56

1. 조사 개요 56

2. 메이커 교육에 대한 인식 및 현황 58

3. 메이커 교육의 지원 방안 조사 60

4. 대전광역시교육청 메이커 교육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시사점 68

V. 메이커 교수·학습 방법 적용 사례 71

1. 메이커 교육 교수·학습모형 71

가. 메이커 교육 교수·학습모형별 특징 비교 71

나. TMI 모형 72

다. uTEC 모형 73

라. TMSI 모형 74

마.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활용 모형(Maker Education process based on design thinking) 76

2. TMSI 메이커 교수·학습 방법 적용 사례 79

가. TMSI 모델을 적용한 "아두이노를 활용한 스마트 하우스 제작" 79

나. TMSI 모델을 적용한 "별의 거리와 등급을 적용한 아크릴액자 제작" 89

3. TMI 메이커 교수·학습 방법 적용 사례 96

가. TMI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운동물체" 96

나. TMI 모델을 적용한 "LED램프 만들기" 106

4. uTEC 모델을 적용한 메이커 교수·학습 방법 적용 사례 115

가. uTEC 모델을 적용한 "카트 만들기" 115

5.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활용 모형(Maker Education process based on design thinking)을 적용한 메이커 교수·학습 방법 적용 사례 127

가. 다자인 씽킹 프로세스 활용 모형을 적용한 "핸드폰 거치대 만들기" 127

VI.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 추진전략 및 발전 방안 설정 135

1.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 추진전략 도출 135

가. SWOT 분석 135

나. SWOT 분석을 통한 전략 도출 137

2.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 추진전략 개요 137

가. 추진 목적 137

나. 추진 방향 138

다. 추진 개요 139

라. 추진 전략 140

3.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 추진전략 세부 추진 방안 141

가. 메이커 교육생태계 구축 142

나. 교원역량 강화 149

다.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153

라. 소통과 공유 문화 확산 158

참고 문헌 164

부록 : 설문지 167

판권기 173

〈표 II-1〉 대전광역시교육청의 정책 방향과 핵심 과제 29

〈표 III-1〉 메이커 선도학교 지정 현황 36

〈표 III-2〉 메이커 선도학교별 운영 주제 36

〈표 III-3〉 메이커 선도학교 운영 목표 37

〈표 III-4〉 선도학교 교과교육과정편성 37

〈표 III-5〉 메이커 선도학교 교육인력 38

〈표 III-6〉 메이커 선도학교 교육시설 38

〈표 III-7〉 메이커 선도학교 교육 예산 40

〈표 III-8〉 대전버드내중학교 무한 상상실 운영 현황 41

〈표 III-9〉 대전과학고등학교 무한 상상실 운영 현황 42

〈표 III-10〉 동신중학교 발명교육센터 운영 현황 43

〈표 III-11〉 대전버드내중학교 발명교육센터 운영 현황 44

〈표 III-12〉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 발명교육센터 운영 현황 45

〈표 III-13〉 대전교육정보원의 메이커 교육 관련 연수 운영 현황 46

〈표 III-14〉 대전글꽃중학교의 메이커스페이스 운영 현황 46

〈표 III-15〉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의 메이커 교육센터 운영 현황 47

〈표 III-16〉 메이커 교육과 유사한 지역교육기관 운영 현황 47

〈표 III-17〉 메이커 교육과 유사한 지역 관련 기관 운영 현황 48

〈표 III-18〉 메이커 교육과 유사한 민간 업체 운영 현황 50

〈표 III-19〉 타지역 메이커 관련기관 현황 50

〈표 III-20〉 대전광역시 메이커 관련 기관의 지역별 분포 52

〈표 III-21〉 메이커 관련 기관의 지역별 분포 53

〈표 IV-1〉 "2018년 메이커 교육 담당교사 심화연수" 개요 56

〈표 IV-2〉 자료 수집 결과 57

〈표 IV-3〉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분석 결과(N=80) 57

〈표 IV-4〉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교원의 필요 정도 분석 결과 58

〈표 IV-5〉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교원의 이해 정도 분석 결과 58

〈표 IV-6〉 메이커 교육 연수에 참여한 동기(중복응답) 59

〈표 IV-7〉 메이커 교육을 알게 된 경로(중복응답) 59

〈표 IV-8〉 메이커 교육을 반영한 교육과정 또는 프로그램 적용 가능 영역 60

〈표 IV-9〉 메이커 교육을 운영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기대 효과에 대한 동의... 61

〈표 IV-10〉 메이커 교육을 운영하였을 때 함양시킬 수 있는 2020년 미래 인재의 핵심... 64

〈표 IV-11〉 대전광역시교육청이 메이커 교육을 확산 및 정착시키기 위하여 지원하여야... 65

〈표 V-1〉 메이커 교육 교수·학습모형별 비교·분석 71

〈표 V-2〉 TMSI 모델을 적용한 "아두이노를 활용한 스마트 하우스 제작" 수업설계서 80

〈표 V-3〉 TMSI 모델을 적용한 "아두이노를 활용한 smart house 제작" 평가 계획서 88

〈표 V-4〉 TMSI 모델을 적용한 "별의 거리와 등급을 적용한 아크릴액자 제작" 수업설계서 89

〈표 V-5〉 TMSI 모델을 적용한 "별의 거리와 등급을 적용한 아크릴액자 제작" 평가 계획서 95

〈표 V-6〉 TMI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운동물체" 수업설계서 96

〈표 V-7〉 TMI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운동물체" 평가 계획서 105

〈표 V-8〉 TMI 모델을 적용한 "LED램프 만들기" 수업설계서 106

〈표 V-9〉 TMI 모델을 적용한 "LED램프 만들기" 평가 계획서 114

〈표 V-10〉 uTEC 모델을 적용한 "카트 만들기" 수업설계서 116

〈표 V-11〉 uTEC 모델을 적용한 "카트 만들기" 평가 체크리스트 125

〈표 V-12〉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활용 "핸드폰 거치대 만들기" 수업설계서 128

〈표 VI-1〉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 추진 전략(안) 140

〈표 VI-2〉 '메이커 교육생태계 구축' 세부 추진 방안(안) 142

〈표 VI-3〉 '교원 역량 강화' 세부 추진 방안(안) 149

〈표 IV-4〉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세부 추진 방안(안) 153

〈표 VI-5〉 '소통과 공유 문화 확산' 세부 추진 방안(안) 158

[그림 II-1] 2015 개정교육과정 핵심역량에 따른 메이커 교육의 실현 13

[그림 II-2] 대전교육 기본방향 28

[그림 II-3] 대전광역시교육청 주요 업무 계획 상 "메이커 교육 기반 조성" 계획 30

[그림 II-4] 창의·융합 메이커 교육 정책 과제 및 방향 32

[그림 II-5] 창의·융합 메이커 교육 정책의 중장기 계획 32

[그림 V-1] TMSI 모델 74

[그림 V-2] 디자인 씽킹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세스 77

[그림 V-3] TMSI 모델을 적용한 "아두이노를 활용한 스마트 하우스 제작" 수업... 87

[그림 V-4] TMSI 모델을 적용한 "별의 거리와 등급을 적용한 아크릴액자 제작"... 92

[그림 V-5] TMSI 모델을 적용한 "별의 거리와 등급을 적용한 아크릴액자 제작"... 93

[그림 V-6] TMSI 모델을 적용한 "별의 거리와 등급을 적용한 아크릴액자 제작"... 94

[그림 V-7] TMI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운동물체" 수업 자료1 99

[그림 V-8] TMI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운동물체" 수업 자료2 100

[그림 V-9] TMI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운동물체" 수업 자료3 101

[그림 V-10] TMI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운동물체" 수업 자료4 102

[그림 V-11] TMI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운동물체" 수업 자료5 103

[그림 V-12] TMI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운동물체" 수업 자료6 104

[그림 V-13] TMI 모델을 적용한 "LED램프 만들기" 수업 자료1 109

[그림 V-14] TMI 모델을 적용한 "LED램프 만들기" 수업 자료2 110

[그림 V-15] TMI 모델을 적용한 "LED램프 만들기" 수업 자료3 111

[그림 V-16] TMI 모델을 적용한 "LED램프 만들기" 수업 자료4 112

[그림 V-17] TMI 모델을 적용한 "LED램프 만들기" 수업 자료5 113

[그림 V-18] uTEC 모델을 적용한 "카트 만들기" 수업 자료1 119

[그림 V-19] uTEC 모델을 적용한 "카트 만들기" 수업 자료2 120

[그림 V-20] uTEC 모델을 적용한 "카트 만들기" 수업 자료3 121

[그림 V-21] uTEC 모델을 적용한 "카트 만들기" 수업 자료4 122

[그림 V-22] uTEC 모델을 적용한 "카트 만들기" 수업 자료5 123

[그림 V-23] uTEC 모델을 적용한 "카트 만들기" 수업 자료6 124

[그림 V-24] 디자인싱킹 프로세스를 활용한 "핸드폰 거치대 만들기" 수업자료1 131

[그림 V-25] 디자인싱킹 프로세스를 활용한 "핸드폰 거치대 만들기" 수업자료2 132

[그림 V-26] 디자인싱킹 프로세스를 활용한 "핸드폰 거치대 만들기" 수업자료3 133

[그림 V-27] 디자인싱킹 프로세스를 활용한 "핸드폰 거치대 만들기" 수업자료4 134

[그림 VI-1] SWOT분석(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 135

[그림 VI-2] SWOT 분석을 통한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 전략 도출 137

[그림 VI-3] 메이커 교육의 추진 개요 139

[그림 VI-4] 학교급별 성장형 메이커 육성 단계(안) 15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59271 371.334 -19-3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59272 371.334 -19-3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