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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연구 개요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사업 추진 목표 및 주요 내용 11
II.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의 필요성 및 방향 분석 12
1. 메이커 교육의 현황 및 특성 분석 12
가. 메이커 교육의 개요 12
나. 국내 메이커 운동과 메이커 교육의 선행 사례 분석 및 시사점 15
2.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의 요구 및 필요성 분석 23
가. 대전광역시 지역 여건 및 메이커 교육의 요구 및 필요성 분석 23
나. 대전광역시 교육청의 교육 방향 및 메이커 교육의 요구 및 필요성 분석 27
3.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의 방향 설정 33
III. 대전광역시 교육 인프라와의 연계·운영 방안 도출 36
1.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 인프라 분석 36
2. 메이커 교육과 대전광역시 교육 인프라와의 연계·운영 방안 도출 54
IV. 대전광역시교육청 메이커 교육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조사 결과 분석 56
1. 조사 개요 56
2. 메이커 교육에 대한 인식 및 현황 58
3. 메이커 교육의 지원 방안 조사 60
4. 대전광역시교육청 메이커 교육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시사점 68
V. 메이커 교수·학습 방법 적용 사례 71
1. 메이커 교육 교수·학습모형 71
가. 메이커 교육 교수·학습모형별 특징 비교 71
나. TMI 모형 72
다. uTEC 모형 73
라. TMSI 모형 74
마.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활용 모형(Maker Education process based on design thinking) 76
2. TMSI 메이커 교수·학습 방법 적용 사례 79
가. TMSI 모델을 적용한 "아두이노를 활용한 스마트 하우스 제작" 79
나. TMSI 모델을 적용한 "별의 거리와 등급을 적용한 아크릴액자 제작" 89
3. TMI 메이커 교수·학습 방법 적용 사례 96
가. TMI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운동물체" 96
나. TMI 모델을 적용한 "LED램프 만들기" 106
4. uTEC 모델을 적용한 메이커 교수·학습 방법 적용 사례 115
가. uTEC 모델을 적용한 "카트 만들기" 115
5.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활용 모형(Maker Education process based on design thinking)을 적용한 메이커 교수·학습 방법 적용 사례 127
가. 다자인 씽킹 프로세스 활용 모형을 적용한 "핸드폰 거치대 만들기" 127
VI.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 추진전략 및 발전 방안 설정 135
1.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 추진전략 도출 135
가. SWOT 분석 135
나. SWOT 분석을 통한 전략 도출 137
2.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 추진전략 개요 137
가. 추진 목적 137
나. 추진 방향 138
다. 추진 개요 139
라. 추진 전략 140
3.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 추진전략 세부 추진 방안 141
가. 메이커 교육생태계 구축 142
나. 교원역량 강화 149
다.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153
라. 소통과 공유 문화 확산 158
참고 문헌 164
부록 : 설문지 167
판권기 173
〈표 II-1〉 대전광역시교육청의 정책 방향과 핵심 과제 29
〈표 III-1〉 메이커 선도학교 지정 현황 36
〈표 III-2〉 메이커 선도학교별 운영 주제 36
〈표 III-3〉 메이커 선도학교 운영 목표 37
〈표 III-4〉 선도학교 교과교육과정편성 37
〈표 III-5〉 메이커 선도학교 교육인력 38
〈표 III-6〉 메이커 선도학교 교육시설 38
〈표 III-7〉 메이커 선도학교 교육 예산 40
〈표 III-8〉 대전버드내중학교 무한 상상실 운영 현황 41
〈표 III-9〉 대전과학고등학교 무한 상상실 운영 현황 42
〈표 III-10〉 동신중학교 발명교육센터 운영 현황 43
〈표 III-11〉 대전버드내중학교 발명교육센터 운영 현황 44
〈표 III-12〉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 발명교육센터 운영 현황 45
〈표 III-13〉 대전교육정보원의 메이커 교육 관련 연수 운영 현황 46
〈표 III-14〉 대전글꽃중학교의 메이커스페이스 운영 현황 46
〈표 III-15〉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의 메이커 교육센터 운영 현황 47
〈표 III-16〉 메이커 교육과 유사한 지역교육기관 운영 현황 47
〈표 III-17〉 메이커 교육과 유사한 지역 관련 기관 운영 현황 48
〈표 III-18〉 메이커 교육과 유사한 민간 업체 운영 현황 50
〈표 III-19〉 타지역 메이커 관련기관 현황 50
〈표 III-20〉 대전광역시 메이커 관련 기관의 지역별 분포 52
〈표 III-21〉 메이커 관련 기관의 지역별 분포 53
〈표 IV-1〉 "2018년 메이커 교육 담당교사 심화연수" 개요 56
〈표 IV-2〉 자료 수집 결과 57
〈표 IV-3〉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분석 결과(N=80) 57
〈표 IV-4〉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교원의 필요 정도 분석 결과 58
〈표 IV-5〉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교원의 이해 정도 분석 결과 58
〈표 IV-6〉 메이커 교육 연수에 참여한 동기(중복응답) 59
〈표 IV-7〉 메이커 교육을 알게 된 경로(중복응답) 59
〈표 IV-8〉 메이커 교육을 반영한 교육과정 또는 프로그램 적용 가능 영역 60
〈표 IV-9〉 메이커 교육을 운영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기대 효과에 대한 동의... 61
〈표 IV-10〉 메이커 교육을 운영하였을 때 함양시킬 수 있는 2020년 미래 인재의 핵심... 64
〈표 IV-11〉 대전광역시교육청이 메이커 교육을 확산 및 정착시키기 위하여 지원하여야... 65
〈표 V-1〉 메이커 교육 교수·학습모형별 비교·분석 71
〈표 V-2〉 TMSI 모델을 적용한 "아두이노를 활용한 스마트 하우스 제작" 수업설계서 80
〈표 V-3〉 TMSI 모델을 적용한 "아두이노를 활용한 smart house 제작" 평가 계획서 88
〈표 V-4〉 TMSI 모델을 적용한 "별의 거리와 등급을 적용한 아크릴액자 제작" 수업설계서 89
〈표 V-5〉 TMSI 모델을 적용한 "별의 거리와 등급을 적용한 아크릴액자 제작" 평가 계획서 95
〈표 V-6〉 TMI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운동물체" 수업설계서 96
〈표 V-7〉 TMI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운동물체" 평가 계획서 105
〈표 V-8〉 TMI 모델을 적용한 "LED램프 만들기" 수업설계서 106
〈표 V-9〉 TMI 모델을 적용한 "LED램프 만들기" 평가 계획서 114
〈표 V-10〉 uTEC 모델을 적용한 "카트 만들기" 수업설계서 116
〈표 V-11〉 uTEC 모델을 적용한 "카트 만들기" 평가 체크리스트 125
〈표 V-12〉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활용 "핸드폰 거치대 만들기" 수업설계서 128
〈표 VI-1〉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 추진 전략(안) 140
〈표 VI-2〉 '메이커 교육생태계 구축' 세부 추진 방안(안) 142
〈표 VI-3〉 '교원 역량 강화' 세부 추진 방안(안) 149
〈표 IV-4〉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세부 추진 방안(안) 153
〈표 VI-5〉 '소통과 공유 문화 확산' 세부 추진 방안(안) 158
[그림 II-1] 2015 개정교육과정 핵심역량에 따른 메이커 교육의 실현 13
[그림 II-2] 대전교육 기본방향 28
[그림 II-3] 대전광역시교육청 주요 업무 계획 상 "메이커 교육 기반 조성" 계획 30
[그림 II-4] 창의·융합 메이커 교육 정책 과제 및 방향 32
[그림 II-5] 창의·융합 메이커 교육 정책의 중장기 계획 32
[그림 V-1] TMSI 모델 74
[그림 V-2] 디자인 씽킹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세스 77
[그림 V-3] TMSI 모델을 적용한 "아두이노를 활용한 스마트 하우스 제작" 수업... 87
[그림 V-4] TMSI 모델을 적용한 "별의 거리와 등급을 적용한 아크릴액자 제작"... 92
[그림 V-5] TMSI 모델을 적용한 "별의 거리와 등급을 적용한 아크릴액자 제작"... 93
[그림 V-6] TMSI 모델을 적용한 "별의 거리와 등급을 적용한 아크릴액자 제작"... 94
[그림 V-7] TMI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운동물체" 수업 자료1 99
[그림 V-8] TMI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운동물체" 수업 자료2 100
[그림 V-9] TMI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운동물체" 수업 자료3 101
[그림 V-10] TMI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운동물체" 수업 자료4 102
[그림 V-11] TMI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운동물체" 수업 자료5 103
[그림 V-12] TMI 모델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운동물체" 수업 자료6 104
[그림 V-13] TMI 모델을 적용한 "LED램프 만들기" 수업 자료1 109
[그림 V-14] TMI 모델을 적용한 "LED램프 만들기" 수업 자료2 110
[그림 V-15] TMI 모델을 적용한 "LED램프 만들기" 수업 자료3 111
[그림 V-16] TMI 모델을 적용한 "LED램프 만들기" 수업 자료4 112
[그림 V-17] TMI 모델을 적용한 "LED램프 만들기" 수업 자료5 113
[그림 V-18] uTEC 모델을 적용한 "카트 만들기" 수업 자료1 119
[그림 V-19] uTEC 모델을 적용한 "카트 만들기" 수업 자료2 120
[그림 V-20] uTEC 모델을 적용한 "카트 만들기" 수업 자료3 121
[그림 V-21] uTEC 모델을 적용한 "카트 만들기" 수업 자료4 122
[그림 V-22] uTEC 모델을 적용한 "카트 만들기" 수업 자료5 123
[그림 V-23] uTEC 모델을 적용한 "카트 만들기" 수업 자료6 124
[그림 V-24] 디자인싱킹 프로세스를 활용한 "핸드폰 거치대 만들기" 수업자료1 131
[그림 V-25] 디자인싱킹 프로세스를 활용한 "핸드폰 거치대 만들기" 수업자료2 132
[그림 V-26] 디자인싱킹 프로세스를 활용한 "핸드폰 거치대 만들기" 수업자료3 133
[그림 V-27] 디자인싱킹 프로세스를 활용한 "핸드폰 거치대 만들기" 수업자료4 134
[그림 VI-1] SWOT분석(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 135
[그림 VI-2] SWOT 분석을 통한 대전광역시 메이커 교육 전략 도출 137
[그림 VI-3] 메이커 교육의 추진 개요 139
[그림 VI-4] 학교급별 성장형 메이커 육성 단계(안) 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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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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