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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내외 가상현실 산업분석 보고서 / 저자: 비피기술거래, 비피제이기술거래 인기도
발행사항
전주 : 비티타임즈, 2019
청구기호
338.470068 -19-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09 p. : 삽화, 도표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63451044
제어번호
MONO1201973429
주기사항
단면인쇄임
표제관련정보: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는 기술 ; 곧 다가올 가상현실의 기술 및 산업 분석

목차보기더보기


1. 서론2

2. 본론4
1) 정의4
2) 가상현실(VR)의 구현 방법6
가) 가상현실(VR) 원리6
3) VR HMD 기술9
가) 몰입형 HMD 기술9
나) 몰입형 HMD 기술 현황11
다) 모바일 몰입형 HMD 기술 현황13
라) 주요 VR HMD15
4) 가상현실(VR)의 시장 16
가) VR 시장 플랫폼17
5) 기술 동향18
가) 오락 엔터테인먼트20
나) 서비스업31
다) 교육/미디어42
라) 기타산업48
마) 특허 출원동향56
6) 시장 동향58
가) 국내 현황61
나) 세계 현황64
7) 가상현실(VR) 시장 전망74
8) 혼합현실(MR)77
9) 기업 분석82
가) 국내기업82
나) 국외기업101

3. 결론(시사점)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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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565991 338.470068 -19-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65992 338.470068 -19-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가상현실(VR)은 대부분 평면디스플레이를 통해 구현되던 기존의 콘텐츠 시장에 큰 변화를 가지고 올 것으로 예상되는 혁신적 기술이다. 가상현실은 디지털콘텐츠가 성장하던 2003년 세컨드라이프 등의 서비스를 통해 주목되었으나, 하드웨어 등의 성능 한계로 현실감과 몰입감을 표현하지 못해 주력산업으로 부상하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ICT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제작 환경 변화로 가상현실 기술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특히 ICT와 하드웨어 성능발전으로 현실과 구분되지 않는 콘텐츠 구현이 가능해져 게임과 테마파크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는 물론, 교육·훈련, 가상치료, 제조, 국방 등 다양한 사업과 융합되어 신산업과 신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2016년에는 게임 콘텐츠를 중심으로 대중화가 시작되면서, 시장이 확대되고 기술혁신이 더욱 가속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Gartner(2015)는 가상현실이 시장 확장 태동기에 접어든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안정적 시장창출에 약 5~10년이 소요될 것으로 보았다. 또한 2016년 기준 약 37억 달러의 시장은 연평균 80% 성장하여 2020년에는 약404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이러한 성장을 뒷받침하는 핵심요소는 가상현실 기술이 향후 의료, 국방, 엔터테인먼트 등 각종 분야에 폭 넓게 적용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있다.

    미국의 페이스북은 가상현실을 자사의 소셜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 적용하고자 선도적 벤처기업(오큘러스)을 인수하였다. 중국에서는 가상현실을 활용한 콘서트, 방송 등이 실현된 바 있다. 헬스케어, 수술 등 의료부문에 대한 가상현실 활용이 적극 검토 중에 있으며, 국방 부문에서는 군사훈련용 가상현실 시뮬레이터가 활용되고 있다.

    가상현실 산업에서는 몰입감과 상호작용을 제공하기위해 컴퓨터그래픽스 기술부터 디스플레이 기술까지CPND 계층별 다양한 기술요소와 산업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인공으로만 구현되는 가상의 콘텐츠를 포함하고, 실제와 가상을 결합하는 증강현실을 포함하며, 원격지에 위치하는 것과 같은 몰입감을 제공하기 위한 360도 영상과 가상의 객체와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는 인터랙션 및 실감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고 표현하는 오감 기술 등이 가상현실 산업에 포함되거나 연관되어 있다.

    가상현실이 대중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디바이스확산뿐만 아니라 핵심 콘텐츠,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플랫폼, 고도화된 네트워크 등의 생태계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가상현실 응용 사례가 게임, 영화, 테마파크와 같이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벗어나 교육, 헬스케어 등 다수의 산업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커서 관련 시장의 확산에 따른 파급효과는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가상현실 기술동향, 가상현실 산업동향에 대해 설명하여, 향후 가상현실의 발전방향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 가상현실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개정판에서는 그 동안의 새로운 기술동향 및 시장동향에 대해서 업데이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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