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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내 캐릭터산업 동향
캐릭터 이용자 동향
해외 캐릭터·라이선싱산업 동향
목차
제1부 국내 캐릭터산업 이슈 15
제1장 오리지널 캐릭터, 시장의 주류로 성장 16
제1절 캐릭터 플랫폼과 캐릭터산업의 성장 16
제2절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의 발전 18
제3절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과 오리지널 창작 캐릭터의 성장 21
제2장 스포츠 캐릭터 라이선싱 23
제1절 해외 스포츠 선수의 라이선싱 사업 23
제2절 국내 스포츠 선수의 라이선싱 사업 26
제3절 경기, 대회, 이벤트명을 활용한 라이선싱 사업 27
제4절 스포츠 단체, 조직, 팀명을 활용한 라이선싱 사업 29
제3장 캐릭터 신한류: 셀레브리티IP 활용 현황과 전망 31
제1절 셀레브리티IP, 캐릭터 산업의 새로운 흐름을 만들다 31
제2절 한국에서 셀레브리티IP 활용의 성장: 음악산업의 변화를 중심으로 33
제3절 셀레브리티IP 활용의 유형 및 전략 36
제4절 셀레브리티IP 라이선싱의 미래 40
제4장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의 확장 41
제1절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개념 41
제2절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의 부상 배경 42
제3절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사례 45
제4절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의 효과 50
제2부 캐릭터 이용자 동향 53
제1장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54
제1절 조사 목적 54
제2절 조사 체계 55
제2장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59
제1절 응답자 일반 현황 59
제2절 캐릭터 이용 일반 현황 62
제3절 캐릭터 상품 및 콘텐츠 구입 현황 69
제4절 모바일 캐릭터 이용 현황 94
제5절 캐릭터 전시회 및 행사 이용 현황 102
제6절 캐릭터 전문 스토어 이용 현황 108
제7절 캐릭터(상품) 관련 이용자 인식 114
제8절 캐릭터 콘텐츠 소비 가능 수준 120
제3부 국내 캐릭터산업 동향 123
제1장 캐릭터산업 통계조사 124
제1절 조사 체계 124
제2절 캐릭터산업 총괄 126
제3절 캐릭터산업 사업체 수 128
제4절 캐릭터산업 매출액 131
제5절 캐릭터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135
제6절 캐릭터산업 수출입액 137
제7절 캐릭터산업 종사자 141
제2장 캐릭터산업 지원 현황 150
제1절 국산 캐릭터 창작 역량 강화 및 기반 조성 151
제2절 국산 캐릭터 개발 프로젝트 지원 153
제3절 국산 캐릭터 유통 활성화 지원 156
제4절 글로벌시장 진출 확대 지원 158
제4부 해외 캐릭터·라이선싱산업 동향 161
제1장 세계 캐릭터·라이선싱산업 규모 및 동향 162
제1절 세계 캐릭터·라이선싱산업 규모 및 전망 162
제2절 세계 캐릭터·라이선싱산업 동향 167
제2장 주요 국가·권역별 캐릭터·라이선싱산업 규모 및 동향 171
제1절 미국 171
제2절 중국 175
제3절 일본 180
제4절 남미 184
제5절 동남아시아 188
판권기 192
[표 1-1-1] 역대 TV 애니메이션 시청률 Top 10 17
[표 1-2-1] 역대 최고 수입 스포츠 선수들 24
[표 1-2-2] 상위 20위 글로벌 라이센서들 29
[표 1-2-3] 국내 스포츠 라이선싱 브랜드 현황 30
[표 1-2-4] 국내 야구구단 공식몰과 운영업체 30
[표 1-4-1] 전통적인 라이선스와 콜라보레이션 비교 41
[표 1-4-2] 화장품 업계의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47
[표 2-1-1] 2018 애니메이션 이용자 실태조사 설계 55
[표 2-1-2] 2018 캐릭터 이용행태 조사 설문 구성 56
[표 2-2-1] 응답자 인구학적 특성 59
[표 2-2-2] 최근 1년 캐릭터 콘텐츠 이용 빈도(2018) 61
[표 2-2-3] 국내외 캐릭터 인지도(2016/2017/2018) 63
[표 2-2-4] 캐릭터 호감도(2016/2017/2018) 64
[표 2-2-5] 캐릭터 선호 이유(2018) 65
[표 2-2-6] 캐릭터 최초 인지 경로(매체)(2018) 66
[표 2-2-7] 캐릭터 최초 인지 경로(콘텐츠)(2018) 68
[표 2-2-8] 최근 1년 캐릭터 상품 구입 경험(2018) 70
[표 2-2-9]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경향(2016/2017/2018) 71
[표 2-2-10]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장소, 연평균 지불 비용 및 횟수(2016/2017/2018) 72
[표 2-2-11]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문구/팬시)(2016/2017/2018) 73
[표 2-2-12]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문구/팬시)(2018) 74
[표 2-2-13]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인형, 로봇 등 완구)(2016/2017/2018) 75
[표 2-2-14]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인형, 로봇 등 완구)(2018) 75
[표 2-2-15]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인터넷/모바일 콘텐츠)(2016/2017/2018) 76
[표 2-2-16]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인터넷/모바일 콘텐츠)(2018) 77
[표 2-2-17]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패션의류/잡화)(2016/2017/2018) 77
[표 2-2-18]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패션의류/잡화)(2018) 78
[표 2-2-19]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키덜트/하비제품)(2016/2017/2018) 79
[표 2-2-20]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키덜트/하비제품)(2018) 79
[표 2-2-21]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미용/뷰티용품)2016/2017/2018) 80
[표 2-2-22]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미용/뷰티용품)(2018) 81
[표 2-2-23]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식품/음료/의약품)(2016/2017/2018) 81
[표 2-2-24]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식품/음료/의약품)(2018) 82
[표 2-2-25]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가정/생활용품)(2016/2017/2018) 83
[표 2-2-26]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가정/생활용품)(2018) 83
[표 2-2-27]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비디오/게임/오락용품)(2016/2017/2018) 84
[표 2-2-28]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비디오/게임/오락용품)(2018) 85
[표 2-2-29]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도서/음반/DVD)(2016/2017/2018) 85
[표 2-2-30]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도서/음반/DVD)(2018) 86
[표 2-2-31]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스포츠/레저/자동차 용품)(2016/2017/2018) 87
[표 2-2-32]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스포츠/레저/자동차 용품)(2018) 87
[표 2-2-33]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가전/디지털)(2016/2017/2018) 88
[표 2-2-34]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가전/디지털)(2018) 89
[표 2-2-35]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출산/유아동 용품)(2016/2017/2018) 89
[표 2-2-36]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캐릭터(출산/유아동 용품)(2018) 90
[표 2-2-37] 캐릭터 상품 구입 시 고려사항(2018) 91
[표 2-2-38] 캐릭터 상품 구입 목적별 비중(100% 환산)(2018) 92
[표 2-2-39] 캐릭터 상품 비구매 이유(2018) 93
[표 2-2-40]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 경험(2018) 95
[표 2-2-41] 최근 1년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구매) 빈도(2018) 96
[표 2-2-42] 모바일 캐릭터 상품 구입 시 월평균 결제 비용(2018) 97
[표 2-2-43] 모바일 캐릭터 상품 주 이용 상황(2018) 99
[표 2-2-44]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구매) 이유(2018) 100
[표 2-2-45] 모바일 캐릭터 상품 비이용(구매) 이유(2018) 101
[표 2-2-46] 캐릭터 전시회 및 행사 인지도(2018) 103
[표 2-2-47] 캐릭터 전시회 및 행사 인지 경로(2018) 104
[표 2-2-48] 최근 1년 캐릭터 전시회 및 행사 방문 경험(2018) 105
[표 2-2-49] 최근 1년 캐릭터 전시회 및 행사 방문 이유(2018) 106
[표 2-2-50] 방문한 캐릭터 전시회 및 행사명(Top 5)(2018) 107
[표 2-2-51] 최근 1년 캐릭터 전문 스토어 방문 경험(2018) 109
[표 2-2-52] 캐릭터 전문 스토어 인지 경로(2018) 110
[표 2-2-53] 캐릭터 전문 스토어 방문 이유(1+2순위)(2018) 111
[표 2-2-54] 캐릭터 전문 스토어 내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2018) 112
[표 2-2-55] 캐릭터 전문 스토어 내 캐릭터 상품 구매 상품군(2018) 113
[표 2-2-56] 상품 구매 시 캐릭터의 구매 결정 영향 여부(2018) 115
[표 2-2-57] 상품 품질 동일 시 캐릭터 부착상품 비용 추가 지불 의사(2018) 116
[표 2-2-58] 캐릭터 상품 구입 시 불법-정품 구별가능 여부(2018) 117
[표 2-2-59] 시중 캐릭터 상품의 정품-가품 비율 인식(2018) 118
[표 2-2-60] 상품 구매 시 정품 여부의 구매 결정 영향(2018) 119
[표 2-2-61] 월평균 캐릭터 이용 시 소비 가능 금액(2018) 121
[표 2-2-62] 연평균 캐릭터 이용 시 소비 가능 금액(2018) 122
[표 3-1-1] 조사 설계 125
[표 3-1-2] 캐릭터산업 총괄 127
[표 3-1-3] 캐릭터산업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매출액 현황(2017) 127
[표 3-1-4] 캐릭터산업 업종별·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28
[표 3-1-5] 캐릭터산업 지역별·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2017) 129
[표 3-1-6] 캐릭터산업 지역별·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30
[표 3-1-7] 캐릭터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31
[표 3-1-8] 캐릭터산업 지역별·업종별 매출액 현황(2017) 132
[표 3-1-9] 캐릭터산업 지역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33
[표 3-1-10] 캐릭터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7) 135
[표 3-1-11] 캐릭터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35
[표 3-1-12] 캐릭터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37
[표 3-1-13]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38
[표 3-1-14]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39
[표 3-1-15] 캐릭터산업 해외 수출 방법 140
[표 3-1-16] 캐릭터산업 해외 진출 형태 140
[표 3-1-17] 캐릭터산업 업종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41
[표 3-1-18] 캐릭터산업 지역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42
[표 3-1-19] 캐릭터산업 지역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43
[표 3-1-20] 캐릭터산업 고용형태별·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44
[표 3-1-21] 캐릭터산업 고용형태별·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45
[표 3-1-22] 캐릭터산업 직무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46
[표 3-1-23] 캐릭터산업 직무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46
[표 3-1-24] 캐릭터산업 학력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47
[표 3-1-25] 캐릭터산업 학력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48
[표 3-1-26] 캐릭터산업 연령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49
[표 3-1-27] 캐릭터산업 연령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49
[표 3-2-1] 2017년 신규 국산 캐릭터 개발지원(1차) 151
[표 3-2-2] 2017년 신규 국산 캐릭터 개발 후속지원(2차) 152
[표 3-2-3] 2017년 우수 국산 캐릭터 상품 개발 지원 153
[표 3-2-4] 2017년 캐릭터 연계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154
[표 3-2-5] 2017년 대한민국 캐릭터 공모대전 수상작 155
[표 3-2-6]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개요 2017년 156
[표 3-2-7] 2016년 캐릭터 해외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158
[표 4-1-1] 세계 캐릭터·라이선싱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62
[표 4-1-2] 세계 캐릭터·라이선싱산업 분야별 규모(2015 vs. 2016 vs. 2017) 163
[표 4-1-3] 세계 캐릭터·라이선싱산업 품목별 규모(2015 vs. 2016 vs. 2017) 164
[표 4-1-4] 국가별 캐릭터·라이선싱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66
[표 4-2-1] 미국 캐릭터·라이선싱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71
[표 4-2-2] 미국 캐릭터·라이선싱산업 분야별 규모(2015 vs. 2016 vs. 2017) 172
[표 4-2-3] 미국 캐릭터·라이선싱산업 품목별 규모(2015 vs. 2016 vs. 2017) 173
[표 4-2-4] 중국 캐릭터·라이선싱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75
[표 4-2-5] 중국 캐릭터·라이선싱산업 분야별 규모(2015 vs. 2016 vs. 2017) 176
[표 4-2-6] 중국 캐릭터·라이선싱산업 품목별 규모(2015 vs. 2016 vs. 2017) 177
[표 4-2-7] 일본 캐릭터·라이선싱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80
[표 4-2-8] 일본 캐릭터·라이선싱산업 분야별 규모(2015 vs. 2016 vs. 2017) 181
[표 4-2-9] 일본 캐릭터·라이선싱산업 품목별 규모(2015 vs. 2016 vs. 2017) 182
[표 4-2-10] 남미 캐릭터·라이선싱산업 규모(2014~2017) 184
[표 4-2-11] 남미 캐릭터·라이선싱산업 분야별 규모(2015 vs. 2016 vs. 2017) 185
[표 4-2-12] 남미 캐릭터·라이선싱산업 품목별 규모(2015 vs. 2016 vs. 017) 185
[표 4-2-13] 동남아/태평양 캐릭터·라이선싱산업 규모(2014~2017) 188
[표 4-2-14] 동남아/태평양 캐릭터·라이선싱산업 분야별 규모(2015 vs. 2016 vs. 2017) 188
[표 4-2-15] 동남아/태평양 캐릭터·라이선싱산업 품목별 규모(2015 vs. 2016 vs. 2017) 189
[그림 1-1-1] 카카오 이모티콘 2018 통계 19
[그림 1-4-1] 유료 모바일 이모티콘(스티커) 구매 이유(만 15~59세) 42
[그림 1-4-2] 피규어 구매 연령 43
[그림 1-4-3] 국내 유아용품시장 규모 및 출생아 수 44
[그림 1-4-4] 출생아 1인당 평균 투입 금액 44
[그림 1-4-5] 2018년 1934세대의 라이프스타일 및 가치관 조사 51
[그림 2-2-1] 캐릭터 콘텐츠 이용 빈도 60
[그림 2-2-2] 국내외 캐릭터 인지도 62
[그림 2-2-3] 캐릭터 호감도 63
[그림 2-2-4] 캐릭터 선호 이유 64
[그림 2-2-5] 캐릭터 최초 인지 경로(매체) 66
[그림 2-2-6] 캐릭터 최초 인지 경로(콘텐츠) 67
[그림 2-2-7] 캐릭터 상품 구입 경험 69
[그림 2-2-8] 캐릭터 상품군별 구입 경향 70
[그림 2-2-9] 캐릭터 상품 구입 시 고려사항 91
[그림 2-2-10] 캐릭터 상품 구입 목적별 비중 92
[그림 2-2-11] 캐릭터 상품 구입 시 고려사항 93
[그림 2-2-12]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 경험 94
[그림 2-2-13] 최근 1년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구매) 빈도 95
[그림 2-2-14] 모바일 캐릭터 상품 구입 시 월평균 결제 비용 97
[그림 2-2-15] 모바일 캐릭터 상품 주 이용 상황 98
[그림 2-2-16] 모바일 캐릭터 상품 이용(구매) 이유 99
[그림 2-2-17] 모바일 캐릭터 상품 비이용(구매) 이유 101
[그림 2-2-18] 캐릭터 전시회 및 행사 인지도 102
[그림 2-2-19] 캐릭터 전시회 및 행사 인지 경로 103
[그림 2-2-20] 최근 1년 캐릭터 전시회 및 행사 방문 경험 104
[그림 2-2-21] 최근 1년 캐릭터 전시회 및 행사 방문 이유 106
[그림 2-2-22] 최근 1년 캐릭터 전문 스토어 방문 경험 108
[그림 2-2-23] 캐릭터 전문 스토어 인지 경로 109
[그림 2-2-24] 캐릭터 전문 스토어 방문 이유 111
[그림 2-2-25] 캐릭터 전문 스토어 내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 112
[그림 2-2-26] 캐릭터 전문 스토어 내 캐릭터 상품 구매 상품군 113
[그림 2-2-27] 상품 구매 시 캐릭터의 구매 결정 영향 여부 114
[그림 2-2-28] 상품 품질 동일 시 캐릭터 부착상품 비용 추가 지불 의사 115
[그림 2-2-29] 캐릭터 상품 구입 시 불법-정품 구별가능 여부 116
[그림 2-2-30] 시중 캐릭터 상품의 정품-가품 비율 인식 117
[그림 2-2-31] 상품 구매 시 정품 여부의 구매 결정 영향 118
[그림 2-2-32] 월평균 캐릭터 이용 시 소비 가능 금액 120
[그림 2-2-33] 연평균 캐릭터 이용 시 소비 가능 금액 121
[그림 3-1-1] 캐릭터산업 업종별·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28
[그림 3-1-2] 캐릭터산업 지역별·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30
[그림 3-1-3] 캐릭터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32
[그림 3-1-4] 캐릭터산업 지역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34
[그림 3-1-5] 캐릭터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36
[그림 3-1-6]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38
[그림 3-1-7]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39
[그림 3-1-8] 캐릭터산업 업종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42
[그림 3-1-9] 캐릭터산업 지역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44
[그림 3-1-10] 캐릭터산업 직무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47
[그림 3-1-11] 캐릭터산업 학력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48
[그림 3-1-12] 캐릭터산업 연령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49
[그림 3-2-1] 2017년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현장 157
[그림 3-2-2] 2017년 국산 캐릭터 바이럴 캠페인 157
[그림 3-2-3] 2017년 해외 마켓 참가 지원 사진 159
[그림 4-1-1] 세계 캐릭터·라이선싱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163
[그림 4-1-3] 연도별 라인의 콘텐츠 및 스티커 수익 변화 170
[그림 4-2-1] 2017년 6월 기준 타이틀별 브라질, 맥시코 이용자 PC 게임 이용률 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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