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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내 음악산업 동향
음악산업 이용자 동향
해외 음악산업 동향
목차
제1부 국내 음악산업 이슈 14
제1장 2017년 및 2018년 상반기 음악산업 주요 트렌드 15
제1절 음악저작물(전송) 사용료 장수규정 변화 15
제2절 음악 서비스의 큐레이션화 24
제3절 음악 공연시장의 현황 및 변화 35
제4절 음악과 방송 연계, 오디션 프로그램의 양면 43
제2장 2017년 및 2018년 상반기 음악산업 심층 이슈 47
제1절 국내 음악의 글로벌 확산 현황 및 K-POP 영역 확대 47
제2절 음악산업 구조 재편 65
제2부 음악 이용자 동향 70
제1장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71
제1절 조사 목적 71
제2절 조사 체계 72
제2장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77
제1절 응답자 일반 현황 77
제2절 음악 이용 현황 80
제3절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이용 현황 91
제4절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현황 104
제5절 음악 공연 관람 현황 111
제6절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이용 현황 117
제7절 기타 음악 관련 이용 현황 : 음악 굿즈(goods)·MD 구입/AI 스피커 이용 123
제8절 음악 콘텐츠 소비 가능 수준 129
제3부 국내 음악산업 동향 132
제1장 음악산업 통계조사 133
제1절 조사 체계 133
제2절 음악산업 총괄 135
제3절 음악산업 사업체 수 현황 137
제4절 음악산업 매출액 현황 140
제5절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44
제6절 음악산업 수출입액 현황 145
제7절 음악산업 종사자 현황 148
제4부 해외 음악산업 동향 158
제1장 세계 음악산업 규모 및 동향 159
제1절 세계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 159
제2절 세계 음악산업 동향 165
제2장 주요 국가·권역별 음악산업 규모 및 동향 178
부록 214
제1절 국내 음악산업 지원 동향 :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콘텐츠진흥원 215
제2절 해외 주요 음악 관련 행사 및 축제 현황 220
제3절 2017년 및 2018년 상반기 분야별 TOP 20 223
판권기 248
[표 1-1-1] 2018년 6월 징수규정 개정안 요약표 17
[표 1-1-2] 산업 주체 및 연도별 수입 분배 요약표 19
[표 1-1-3] 음악산업 주체별 분배 요율 변화 20
[표 1-1-4] 저작권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을 위한 의견수렴 과정 22
[표 1-1-5] 엠넷에서 제작한 아이들 오디션 프로그램의 대강 43
[표 1-1-6] 유사 아이들 오디션 프로그램의 대강 45
[표 1-2-1] 2018년 빌보드 Hot 100 차트 진입한 한국 아티스트/곡 목록 49
[표 1-2-2] 2018년 빌보드 200 차트 50위 이내 진입한 한국 아티스트/앨범 49
[표 1-1-3] 2018년 주간 단위 Top 10에 해당하는 판매량을 기록한 한국 아티스트 50
[표 1-1-4] YG엔터테인먼트 유튜브 주요 지표(2019.1. 말 기준) 54
[표 1-1-5] SM엔터테인먼트 유튜브 주요 지표(2019.1. 말 기준) 55
[표 1-1-6] JYP엔터테인먼트 유튜브 주요 지표(2019.1. 말 기준) 56
[표 1-1-7]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유튜브 주요 지표(2019.1. 말 기준) 56
[표 1-1-8] 원더케이 누적 조회 수 상위 10개 콘텐츠(2019.1.말 기준) 57
[표 1-1-9] 2018년 콘텐츠 중 원더케이 누적 조회 수 상위 10개 콘텐츠(2019.1. 말 기준) 58
[표 1-1-10] 스톤뮤직 누적 조회 수 상위 10개 콘텐츠(2019.1. 말 기준) 58
[표 1-1-11] 2018년 콘텐츠 중 스톤뮤직 누적 조회 수 상위 10개 콘텐츠(2019.1. 말 기준) 59
[표 1-1-12] 2018년 일본 콘서트 관객 동원력 순위 중 한국 아티스트 목록 61
[표 1-1-13] 연도별 Korea Spotlight 장소 및 참여 아티스트 63
[표 1-1-14] 2018년 K-Con 개최 국가, 지역 및 참여 아티스트 목록 63
[표 2-1-1] 2018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설계 72
[표 2-1-2] 전년 대비 주요 변경 사항 74
[표 2-1-3] 2018 음악 이용행태 조사 설문구성 74
[표 2-2-1] 응답자 인구학적 특성 77
[표 2-2-2] 음악 이용 빈도(2018) 79
[표 2-2-3] 음악 감상 시간대(주중)(2018) 81
[표 2-2-4] 음악 감상 시간대(주말)(2018) 81
[표 2-2-5]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장소(2018) 83
[표 2-2-6] 최근 1년 음악 감상 경험(2018) 84
[표 2-2-7] 음악 감상 시 이용 기기(2018) 85
[표 2-2-8]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기기(2018) 86
[표 2-2-9] 국가별 즐겨 듣는 음악(2018) 87
[표 2-2-10] 장르별 즐겨 듣는 음악(2018) 88
[표 2-2-11] 음악 관련 정보 취득 경로(2018) 90
[표 2-2-12]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2018) 92
[표 2-2-13]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방식(2018) 93
[표 2-2-14]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빈도(2018) 94
[표 2-2-15]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이유(2018) 95
[표 2-2-16]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방법(2018) 96
[표 2-2-17]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주 이용 방법(2018) 97
[표 2-2-18]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이유(2018) 98
[표 2-2-19]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경험(2018) 99
[표 2-2-20]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방식(2018) 100
[표 2-2-21]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월평균 결제 금액(2018) 101
[표 2-2-22] 고음질 음악 서비스(FLAC) 이용 경험(2018) 102
[표 2-2-23]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비이용 이유(2018) 103
[표 2-2-24]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경험(2018) 105
[표 2-2-25]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빈도(2018) 106
[표 2-2-26]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장소(2018) 107
[표 2-2-27]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월평균 결제 금액(2018) 108
[표 2-2-28]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이유(2018) 110
[표 2-2-29] 음악 공연 유형별 관람 경험(2018) 111
[표 2-2-30] 음악 공연 유형별 유료 관람 경험(2018) 112
[표 2-2-31] 최근 1년 음악 공연 유료 관람 횟수(2018) 113
[표 2-2-32] 음악 공연 유료 관람 1회당 소비 가능 금액(2018) 114
[표 2-2-33] 음악 공연 관련 정보 취득 경로(2018) 115
[표 2-2-34] 음악 공연 비관람 이유(2018) 116
[표 2-2-35]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경험(2018) 117
[표 2-2-36]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빈도(2018) 118
[표 2-2-37]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방법(2018) 119
[표 2-2-38]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시 이용 콘텐츠(2018) 121
[표 2-2-39]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이유(2018) 122
[표 2-2-40] 음악 굿즈(goods)/MD 구입 경험(2018) 124
[표 2-2-41] 음악 굿즈(goods)/MD 구입 연평균 결제 금액(2018) 125
[표 2-2-42] AI 스피커 보유 여부(2018) 126
[표 2-2-43] 음악 감상 목적용 'AI 스피커' 이용 경험(2018) 127
[표 2-2-44] 음악 감상 목적용 'AI 스피커' 주 이용 방법(2018) 128
[표 2-2-45] 월평균 음악 감상 시 소비 가능 금액 130
[표 3-1-1] 조사 설계 134
[표 3-1-2] 음악산업 총괄 135
[표 3-1-3] 음악산업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매출액 현황(2017) 136
[표 3-1-4] 음악산업 업종별·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37
[표 3-1-5] 음악산업 지역별·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2017) 138
[표 3-1-6] 음악산업 지역별·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39
[표 3-1-7] 음악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41
[표 3-1-8] 음악산업 지역별·업종별 매출액 현황(2017) 142
[표 3-1-9] 음악산업 지역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43
[표 3-1-10]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7) 144
[표 3-1-11] 음악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44
[표 3-1-12]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45
[표 3-1-13]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46
[표 3-1-14]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46
[표 3-1-15] 음악산업 해외 수출 방법 147
[표 3-1-16] 음악산업 해외 진출 형태 147
[표 3-1-17] 음악산업 업종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48
[표 3-1-18] 음악산업 지역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49
[표 3-1-19] 음악산업 지역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50
[표 3-1-20] 음악산업 고용형태별·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51
[표 3-1-21] 음악산업 고용형태별·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52
[표 3-1-22] 음악산업 직무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53
[표 3-1-23] 음악산업 직무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54
[표 3-1-24] 음악산업 학력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54
[표 3-1-25] 음악산업 학력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55
[표 1-1-26] 음악산업 연령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55
[표 1-1-27] 음악산업 연령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56
[표 4-1-1] 세계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60
[표 4-1-2] 국가별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64
[표 4-1-3] 2014년 이후 애플뮤직의 주요 독점 앨범 170
[표 4-1-4]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동시 구독 현황 171
[표 4-2-1] 미국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78
[표 4-2-2] 2017년 투어 매출 순위(2017.1.1.~2017.12.31.) 183
[표 4-2-3] 영국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86
[표 4-2-4] 일본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90
[표 4-2-5] 일본의 자국 음반 발매 수 193
[표 4-2-6] 2017년 일본 국내 아티스트 포맷별 음반 수 194
[표 4-2-7] 일본 디지털 다운로드 음원 형태별 발매 수 195
[표 4-2-8] 중국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96
[표 4-2-9] 동남아시아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202
[표 4-2-10] 동남아시아 국가별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2013~2022) 202
[표 4-2-11] 남미 음악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208
[표 4-2-12] 남미 국가별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2013~2022) 208
[그림 1-1-1] 음악 서비스 계약체결 및 이용허락 구조 15
[그림 1-1-2] 음악산업시장 현황 추정 18
[그림 1-1-3] 2016년 음악산업 매출 중 정산처별 비중 18
[그림 1-1-4] 애플뮤직 초기 설정, 포유, 큐레이터 화면 27
[그림 1-1-5] VIBE 믹스테잎, 느낌별 스테이션 화면 29
[그림 1-1-6] FLO 메인화면 및 멀티캐릭터 설정 화면 30
[그림 1-1-7] 멜론키즈, 멜론스포츠 화면 31
[그림 1-1-8] 자니뮤직 '뮤직Q' 화면(좌)과 벅스 '뮤직4U' 화면(우) 32
[그림 1-1-9] 2010년대, '큐레이션'과 '개인화' 검색량 비교 33
[그림 2-2-1] 음악 이용 빈도 78
[그림 2-2-2] 음악 감상 시간대(주중/주말) 80
[그림 2-2-3]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장소 82
[그림 2-2-4] 최근 1년 음악 감상 경험 83
[그림 2-2-5] 음악 감상 시 이용 기기 85
[그림 2-2-6]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기기 86
[그림 2-2-7] 국가별 즐겨 듣는 음악 87
[그림 2-2-8] 장르별 즐겨 듣는 음악 88
[그림 2-2-9] 음악 관련 정보 획득 경로 89
[그림 2-2-10] 음악 관련 정보 취득 경로(2017/2018) 89
[그림 2-2-11]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 91
[그림 2-2-12]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방식 92
[그림 2-2-13]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빈도 94
[그림 2-2-14]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이유 95
[그림 2-2-15]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방법 96
[그림 2-2-16]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주 이용 방법 97
[그림 2-2-17]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이유 98
[그림 2-2-18]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경험 99
[그림 2-2-19]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방식 100
[그림 2-2-20]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이용 월평균 결제 금액 101
[그림 2-2-21] 고음질 음악 서비스(FLAC) 이용 경험 102
[그림 2-2-22]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유료 비이용 이유 103
[그림 2-2-23]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경험 104
[그림 2-2-24]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빈도 105
[그림 2-2-25]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장소 107
[그림 2-2-26]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월평균 결제 금액 108
[그림 2-2-27]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LP 구입 이유 109
[그림 2-2-28] 음악 공연 유형별 관람 경험 111
[그림 2-2-29] 음악 공연 유형별 유료 관람 경험 112
[그림 2-2-30] 최근 1년 음악 공연 유료 관람 횟수 113
[그림 2-2-31] 음악 공연 유료 관람 1회당 소비 가능 금액 114
[그림 2-2-32] 음악 공연 관련 정보 취득 경로 115
[그림 2-2-33] 음악 공연 비관람 이유 116
[그림 2-2-34]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경험 117
[그림 2-2-35] 음악 관련 온리인 동영상 감상 빈도 118
[그림 2-2-36]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방법 119
[그림 2-2-37]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시 이용 콘텐츠 120
[그림 2-2-38]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시 주 이용 콘텐츠(2017/2018) 120
[그림 2-2-39] 음악 관련 온라인 동영상 감상 이유 122
[그림 2-2-40] 음악 굿즈(goods)/MD 구입 경험 123
[그림 2-2-41] 음악 굿즈(goods)/MD 구입 연평균 결제 금액 124
[그림 2-2-42] AI 스피커 보유 여부 125
[그림 2-2-43] 음악 감상 목적용 'AI 스피커' 이용 경험 126
[그림 2-2-44] 음악 감상 목적용 'AI 스피커' 주 이용 방법 127
[그림 2-2-45] 월평균 음악 감상 시 소비 가능 금액 129
[그림 4-1-1] 세계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162
[그림 4-1-2] 세계 음악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3) 163
[그림 4-1-3] 아델과 비욘세의 재판매 티켓 가격 비교 173
[그림 4-1-4] 아델과 비욘세의 재판매 티켓 규모 비교 173
[그림 4-1-5] 2017년 오디오와 비디오 스트리밍 이용자와 음악산업의 매출액 176
[그림 4-2-1] 미국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180
[그림 4-2-2] 미국 음악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180
[그림 4-2-3] 영국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187
[그림 4-2-4] 영국 음악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187
[그림 4-2-5] 일본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192
[그림 4-2-6] 일본 음악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192
[그림 4-2-7] 국내외 아티스트별 음반 발매 수 추이 193
[그림 4-2-8] 일본 디지털 음악시장 포맷별 매출 비중 194
[그림 4-2-9] 중국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198
[그림 4-2-10] 중국 음악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198
[그림 4-2-11] 동남아시아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205
[그림 4-2-12] 동남아시아 음악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205
[그림 4-2-13] 남미 음악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210
[그림 4-2-14] 남미 음악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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