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만화 산업백서 = White paper on Korean cartoons. 2018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청구기호
R 741.5 ㅁ327ㅁ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193 p. : 삽화, 도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8357
제어번호
MONO1201973532
주기사항
집필위원장: 이양환
부록: 1. 국내 만화산업 지원 동향 ; 2. 국내 만화산업 관련 단체 및 기관 현황 ; 3. 국내 만화 관련 교육기관 현황 외
이전편자: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내 만화산업 동향

만화산업 이용자 동향

해외 만화산업 동향

목차

제1부 국내 만화산업 이슈 14

제1장 2017년 및 2018년 상반기 만화산업 주요 트렌드 15

제1절 국내 웹툰의 해외 진출 현황 및 성과 15

제2절 웹툰 비즈니스의 토탈 엔터테인먼트화 26

제3절 만화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35

제2장 2017년 및 2018년 상반기 만화산업 심층 이슈 44

제1절 웹툰 공정·상생 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 44

제2절 불법 웹툰 유통 현황 및 대응 52

제2부 만화 이용자 동향 62

제1장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63

제1절 조사 목적 63

제2절 조사 체계 64

제2장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69

제1절 응답자 일반 현황 69

제2절 만화 이용 현황 72

제3절 디지털 만화 이용 실태 76

제4절 종이 만화 이용 실태 100

제5절 만화 관련 인식 115

제6절 만화 콘텐츠 소비 가능 수준 120

제3부 국내 만화산업 동향 122

제1장 만화산업 통계조사 123

제1절 조사 체계 123

제2절 만화산업 총괄 125

제3절 만화산업 사업체 수 현황 127

제4절 만화산업 매출액 현황 130

제5절 만화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33

제6절 만화산업 수출입액 현황 134

제7절 만화산업 종사자 현황 137

제4부 해외 만화산업 동향 146

제1장 세계 만화산업 규모 및 동향 147

제1절 세계 만화산업 규모 및 현황 147

제2절 세계 만화산업 동향 152

제2장 주요 국가·권역별 만화산업 규모 및 동향 163

부록 188

제1절 국내 만화산업 지원 동향 : 한국콘텐츠진흥원 및 한국만화영상진흥원 189

제2절 국내 만화산업 관련 단체 및 기관 현황 201

제3절 국내 만화 관련 교육기관 현황 203

제4질 해외 주요 만화 행사 및 전시회 205

판권기 207

[표 1-1-1] 레진엔터테인먼트의 트랜스미디어 전략(OSMU와의 차이점) 31

[표 1-1-2] 만화산업 관련 법의 현황 38

[표 1-1-3] 연도별 최저임금 42

[표 1-1-4] 지역별 간담회 일정 47

[표 1-1-5] 주요 시정 내용(공정거래위원회, 2018.3.27) 50

[표 1-1-6] 한국 웹툰산업 주요 현황(2019.1. 기준) 52

[표 1-1-7] 주요 플랫폼 운영 현황(2017) 53

[표 1-1-8] 정보통신망법에 의한 사이트 접속 차단 등 57

[표 1-1-9] 검색 과정의 예 61

[표 2-1-1] 2018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설계 64

[표 2-1-2] 전년대비 주요 변경 사항 66

[표 2-1-3] 2018 만화 이용 형태 조사 설문 구성 66

[표 2-2-1] 응답자 인구학적 특성 69

[표 2-2-2] 만화 이용 빈도(2018) 71

[표 2-2-3] 만화 형태별 이용 경험(2018) 73

[표 2-2-4] 만화 형태별 이용 경험(세부 유형별)(2018) 74

[표 2-2-5] 만화 관련 정보취득 경로(2018) 75

[표 2-2-6] 디지털 만화 이용 빈도(2018) 77

[표 2-2-7] 디지털 만화 감상 시간대(주중)(2018) 78

[표 2-2-8] 디지털 만화 감상 시간대(주일)(2018) 79

[표 2-2-9] 디지털 만화 주 이용 장소(2018) 80

[표 2-2-10] 디지털 만화 주 이용 기기(2018) 81

[표 2-2-11] 디지털 만화 주 이용 서비스(2016, 2017, 2018) 83

[표 2-2-12] 즐겨보는 디지털 만화 유무(2018) 84

[표 2-2-13] 즐겨보는 디지털 만화 작품(2018) 85

[표 2-2-14] 디지털 만화 선택 시 고려 기준(2018) 86

[표 2-2-15] 즐겨보는 디지털 만화 장르(2018) 87

[표 2-2-16] 디지털 만화 유료 이용 경험(2018) 88

[표 2-2-17] 디지털 만화 유료 이용 빈도(2018) 89

[표 2-2-18] 디지털 만화 유료 구매 시 주 결제 방식(2018) 90

[표 2-2-19]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구매 시 월평균 지출 비용(2018) 91

[표 2-2-20]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무료 이용 시 주 이용 방법(2018) 93

[표 2-2-21] 향후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구매 의향(2018) 94

[표 2-2-22]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구매 시 월평균 소비 가능 금액(2018) 95

[표 2-2-23]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구매 경험(2018) 96

[표 2-2-24] 디지털 만화 오프리인 단행본 구매 이유(2018) 97

[표 2-2-25] 향후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구매 의향(2018) 98

[표 2-2-26] 디지털 만화 등장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2018) 99

[표 2-2-27] 종이 만화 이용 빈도(2018) 101

[표 2-2-28] 종이 만화 주 감상 장소(2018) 102

[표 2-2-29] 평소 즐겨보는 종이 만화 유무(2018) 103

[표 2-2-30] 즐겨보는 종이 만화 작품(2018) 104

[표 2-2-31] 종이 만화 선택 시 고려 기준(2018) 105

[표 2-2-32] 즐겨보는 종이 만화 장르(2018) 106

[표 2-2-33] 종이 만화 이용 중 교육/학습 목적 비중(2018) 107

[표 2-2-34] 종이 만화 구매 경험 여부(2018) 108

[표 2-2-35] 종이 만화 구매 주기(2018) 109

[표 2-2-36] 종이 만화 월평균 지출 비용(2018) 110

[표 2-2-37] 종이 만화 대여/열람 경험 여부(2018) 111

[표 2-2-38] 종이 만화 대여/열람 주기(2018) 112

[표 2-2-39] 종이 만화 대여/열람 방법(2018) 113

[표 2-2-40] 종이 만화 대여/열람 시 월평균 지출 비용(2018) 114

[표 2-2-41] 디지털 만화 이용 방식 관련 불법성 인식(2018) 116

[표 2-2-42] 디지덜 만화 저작권 침해 및 불법감상 심각성(2018) 117

[표 2-2-43]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경험 여부(2018) 118

[표 2-2-44]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빈도(2018) 119

[표 2-2-45] 만화 감상 시 월평균 소비 가능 금액(2018) 121

[표 3-1-1] 조사 설계 124

[표 3-1-2] 만화산업 총괄 125

[표 3-1-3] 만화산업 사업체당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매출액 현황(2017) 126

[표 3-1-4] 만화산업 업종별·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27

[표 3-1-5] 만화산업 지역별·업종별 사업체 수 현황(2017) 128

[표 3-1-6] 만화산업 지역별·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29

[표 3-1-7] 만화산업 업종별·연도열 매출액 현황 130

[표 3-1-8] 만화산업 지역별·업종별 매출액 현황(2017) 131

[표 3-1-9] 만화산업 지역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132

[표 3-1-10] 만화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7) 133

[표 3-1-11] 만화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33

[표 3-1-12] 만화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34

[표 3-1-13] 만화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34

[표 3-1-14] 만화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35

[표 3-1-15] 만화산업 해외 수출 방법 135

[표 3-1-16] 만화산업 해외 진출 형태 136

[표 3-1-17] 만화산업 업종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37

[표 3-1-18] 만화산업 지역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38

[표 3-1-19] 만화산업 지역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39

[표 3-1-20] 만화산업 고용형태별·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40

[표 3-1-21] 만화산업 고용형태별·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41

[표 3-1-22] 만화산업 직무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41

[표 3-1-23] 만화산업 직무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42

[표 3-1-24] 만화산업 학력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42

[표 3-1-25] 만화산업 학력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43

[표 3-1-26] 만화산업 연령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7) 143

[표 3-1-27] 만화산업 연령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44

[표 4-1-1] 세계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48

[표 4-1-2] 국가별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50

[표 4-1-3] 마블 언리미티드 멤버십 비교 159

[표 4-2-1] 일본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63

[표 4-2-2] 2017년 북미 지역 만화 판매 수익 순위 상위 6개 출판사 166

[표 4-2-3] 미국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68

[표 4-2-4] 중국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73

[표 4-2-5] 동남아시아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78

[표 4-2-6] 동남아시아 국가별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78

[표 4-2-7] 남미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83

[표 4-2-8] 남미 국가별 만화산업 규모 및 전망(2013~2022) 184

[그림 1-1-1] 세계 디지털 만화시장 규모와 성장률(2012~2021) 16

[그림 1-1-2] 2013~2017 중국 만화 독자 수 추이 전망 20

[그림 1-1-3] 출판만화 3사로 불리는 대원씨아이, 학산문화사, 서울미디어코믹스 26

[그림 1-2-1] '문화예술 불공정 관행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2017.6.12.) 46

[그림 1-2-2] '공정한 웹툰 생태계 조성을 위한 토론회'(2018.1.30.) 46

[그림 1-2-3] 지역별 간담회 현장 47

[그림 1-2-4] 문화체육관광부-지자체 업무협약 체결 48

[그림 1-2-5] '웹툰공정상생협의체 출범식 및 1차 회의 전경'(2018.2.12.) 49

[그림 1-2-6] 네이버 웹툰의 단속 전후 PV 변화 추이 55

[그림 1-2-7] 해외 저작권 침해 정보 접속 차단 58

[그림 1-2-8] 저작권보호원의 신고 사이트 화면 59

[그림 2-2-1] 만화 이용 빈도 70

[그림 2-2-2] 만화 형태별 이용 경험 72

[그림 2-2-3] 만화 형태별 이용 경험(세부 유형별) 73

[그림 2-2-4] 만화 관련 정보취득 경로 75

[그림 2-2-5] 디지털 만화 이용 빈도 76

[그림 2-2-6] 디지털 만화 감상 시간대(주중/주말) 77

[그림 2-2-7] 디지털 만화 주 이용 장소 79

[그림 2-2-8] 디지털 만화 주 이용 기기 81

[그림 2-2-9] 디지털 만화 이용 서비스 82

[그림 2-2-10] 즐겨보는 디지털 만화 유무 83

[그림 2-2-11] 즐겨보는 디지털 만화 작품 84

[그림 2-2-12] 디지털 만화 선택 시 고려 기준 85

[그림 2-2-13] 즐겨보는 디지털 만화 장르 87

{그림 2-2-14] 디지털 만화 유료 이용 경험 88

[그림 2-2-15] 디지털 만화 유료 이용 빈도 89

[그림 2-2-16] 디지털 만화 유료 구매 시 주 결제 방식 90

[그림 2-2-17]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구매 시 월평균 지출 비용 91

[그림 2-2-18]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무료 이용 시 주 이용 방법 92

{그림 2-2-19] 향후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구매 의향 93

[그림 2-2-20]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구매 시 월평균 소비 가능 금액 94

[그림 2-2-21]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구매 경험 95

[그림 2-2-22]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구매 이유 96

[그림 2-2-23] 향후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구매 의향 97

[그림 2-2-24] 디지털 만화 등장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 99

[그림 2-2-25] 종이 만화 이용 빈도 100

[그림 2-2-26] 종이 만화 주 감상 장소 101

[그림 2-2-27] 평소 즐겨보는 종이 만화 유무 102

[그림 2-2-28] 즐겨보는 종이 만화 작품 103

[그림 2-2-29] 종이 만화 선택 시 고려 기준 104

[그림 2-2-30] 즐겨보는 종이 만화 장르 106

[그림 2-2-31] 종이 만화 이용 중 교육/학습 목적 비중 107

[그림 2-2-32] 종이 만화 구매 경험 여부 108

[그림 2-2-33] 종이 만화 구매 주기 109

[그림 2-2-34] 종이 만화 월평균 지출 비용 110

[그림 2-2-35] 종이 만화 대여/열람 경험 여부 111

[그림 2-2-36] 종이 만화 대여/열람 주기 112

[그림 2-2-37] 종이 만화 대여/열람 방법 113

[그림 2-2-38] 종이 만화 대여/열람 시 월평균 지출 비용 114

[그림 2-2-39] 디지털 만화 이용 방식 관련 불법성 인식 115

[그림 2-2-40] 디지털 만화 저작권 침해 및 불법감상 심각성 116

[그림 2-2-41]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경험 여부 117

[그림 2-2-42]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빈도 118

[그림 2-2-43] 만화 감상 시 월평균 소비 가능 금액 120

[그림 4-1-1] 세계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148

[그림 4-1-2] 세계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149

[그림 4-2-1] 일본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164

[그림 4-2-2] 일본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165

[그림 4-2-3] 미국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169

[그림 4-2-4] 미국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169

[그림 4-2-5] 중국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174

[그림 4-2-6] 중국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175

[그림 4-2-7] 동남아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179

[그림 4-2-8] 동남아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179

[그림 4-2-9] 남미 만화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3~2022) 184

[그림 4-2-10] 남미 만화산업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3 vs 2017p vs 2022) 185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66425 R 741.5 ㅁ327ㅁ 201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2566426 R 741.5 ㅁ327ㅁ 2018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