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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발간사 / 박현제
목차
제1부 SW산업 총론 15
제1장 SW 개요 17
제2장 SW산업 개요 21
제3장 SW인력 개요 28
제2부 SW산업 현황 31
제1장 SW생산 및 수출 현황 33
제1절 SW생산 현황 33
제2절 SW수출 현황 34
제2장 SW기업 현황 36
제1절 SW기업 경영 실적 36
제2절 SW기업 신사업 현황 39
제3장 SW인력 현황 46
제1절 SW인력 일반 현황 46
제2절 SW전문인력 현황 48
제3절 SW인력 공급 현황 55
제3부 SW시장 현황 58
제1장 패키지SW 시장 62
제1절 패키지SW 시장 현황 및 동향 62
제2장 IT서비스 시장 74
제1절 IT서비스 시장 현황 및 동향 74
제3장 게임SW 시장 82
제1절 게임SW 시장 현황 및 동향 82
제4장 인터넷SW 시장 91
제1절 인터넷SW 시장 현황 및 동향 91
제5장 신SW 시장 98
제1절 클라우드 시장 98
제2절 IoT 시장 105
제3절 빅데이터 시장 112
제4절 모바일SW 시장 : 모바일 앱 시장 중심으로 118
제5절 인공지능SW 시장 126
제6절 블록체인 시장 133
제6장 2018 SW시장 동향종합 138
제4부 SW정책 현황 139
제1장 주요국 SW정책 동향 141
제1절 미국 SW정책 동향 141
제2절 일본 SW정책 동향 161
제3절 중국 SW정책 동향 181
제4절 EU SW정책 동향 198
제5절 주요국 SW정책 동향 시사점 226
제2장 국내 SW정책 동향 229
제1절 인력양성 정책 229
제2절 창업 성장 촉진 정책 233
제3절 글로벌 진출 정책 235
제4절 신SW 시장 창출 정책 237
제5절 SW 제도개선 정책 247
제5부 부록 250
제1장 2018년 SW산업 주요 이벤트 252
제2장 소프트웨어 관련 주요 법률 재/개정 내용 293
제3장 SW 주요 기업 리스트 320
[표 1-1] 소프트웨어가 변화시키는 산업/시장/생태계 환경 18
[표 1-2] SW산업 및 타 산업 부가가치율 추이 25
[표 1-3] SW산업 및 타 산업 부가가치 유발계수 추이 26
[표 1-4] SW산업 및 타 산업 취업유발계수 추이 29
[표 1-5] SW산업 및 타 산업 고용유발계수 추이 30
[표 2-1] 국내 SW산업 생산액 추이 33
[표 2-2] 국내 SW산업 수출액 추이 34
[표 2-3] 소프트웨어 기업 연도별 총 매출액(개별 매출액) 37
[표 2-4] 소프트웨어 기업 연도별 총 연구개발비 추이 38
[표 2-5] 소프트웨어 기업의 연도별 연구개발 집약도 추이 38
[표 2-6] 신소프트웨어 사업 추진기업 현황 39
[표 2-7]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 분야별 진출 현황 40
[표 2-8] 빅데이터 사업 분야별 진출 현황 40
[표 2-9] IoT 사업 분야별 진출 현황 41
[표 2-10] AI 사업 분야별 진출 현황 41
[표 2-11] VR/AR/MR 사업 분야별 진출 현황 42
[표 2-12] 융합신서비스 사업 분야별 진출 현황 42
[표 2-13] 블록체인 사업 분야별 진출 현황 42
[표 2-14] 신소프트웨어 사업 매출 발생 기업 비중 43
[표 2-15] 총 매출액 대비 신소프트웨어 매출 비중 43
[표 2-16] 총 연구개발비 대비 신소프트웨어 사업 연구개발비 비중 44
[표 2-17] 소프트웨어 기업 총 종사자 현황 46
[표 2-18] 소프트웨어 기업 여성 총 종사자 비중 47
[표 2-19] 2018년(P) 소프트웨어 기업 인력 현황 47
[표 2-20] 2018년 신소프트웨어 분야별 인력 현황 54
[표 2-21] 소프트웨어 관련 전공 졸업생(2014~2018) 55
[표 2-22] 소프트웨어 관련 전공 취업률(2014~2017) 56
[표 2-23] 소프트웨어 관련 전공 미취업자(2014~2017) 57
[표 3-1] 세계 주요 SW시장 규모 및 추이 59
[표 3-2] 국내 주요 SW시장 규모 및 추이 60
[표 3-3] 패키지SW 시장 분류 62
[표 3-4] 세계 패키지SW 시장 규모 및 추이 63
[표 3-5] 국내 패키지SW 시장 규모 및 추이 64
[표 3-6] 국내 패키지SW 세부 분야별 규모 및 추이 65
[표 3-7] 세계 및 국내 패키지SW 시장 규모 비교 66
[표 3-8] 국내 패키지SW 시장 산업별 규모 및 추이 67
[표 3-9] IT서비스 시장 분류 74
[표 3-10] 세계 IT서비스 시장 규모 및 추이 75
[표 3-11] 국내 IT서비스 시장 규모 및 추이 76
[표 3-12] 국내 IT서비스 세부 분야별 규모 및 추이 77
[표 3-13] 국내 IT서비스 시장 산업별 규모 및 추이 78
[표 3-14] 세계 게임SW 시장 규모 및 추이 83
[표 3-15] 국내 게임SW 시장 규모 및 추이 85
[표 3-16] 국내 온라인 광고 시장 규모 및 추이 92
[표 3-17]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 98
[표 3-18] 서비스 제공 내용에 따른 클라우드 서비스 유형 99
[표 3-19] 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규모 및 추이 100
[표 3-20]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규모 및 추이 101
[표 3-21] IoT 시장 세부 정의 105
[표 3-22] 세계 IoT 시장 규모 및 추이 106
[표 3-23] 국내 IoT 시장 규모 및 추이 107
[표 3-24] ITU의 5G 정의 및 4G와의 비교 109
[표 3-25] 세계 빅데이터 시장 규모 및 추이 112
[표 3-26] 국내 빅데이터 시장 규모 113
[표 3-27] 국내 앱 마켓 콘텐츠 매출 규모 및 추이 121
[표 3-28] 세계 인공지능 시장 규모 및 추이 126
[표 3-29] 세계 및 국내 주요 스마트 스피커 개요 128
[표 4-1] NIH 데이터과학 전략계획의 주요 내용 143
[표 4-2] 양자정보과학 전략의 주요 내용 149
[표 4-3] 중소기업 혁신연구(SBIR)의 3단계 지원 프로그램 153
[표 4-4] 2015~2019 회계연도 NITRD R&D 예산 159
[표 4-5] 국가양자이니셔티브 실행계획 160
[표 4-6] 일본 민관 데이터 활용 추진 기본법 주요 내용 164
[표 4-7] 빅데이터 산업 발전계획의 주요 내용 184
[표 4-8] 중국제조 2025 성과 및 계획 186
[표 4-9] 차세대 인공지능 산업발전 촉진을 위한 3개년 실행계획 188
[표 4-10] 중국 지방정부의 블록체인 기술 개발 및 응용 추진 정책 189
[표 4-11] 7대 신규 감세정책 191
[표 4-12] 중관촌 인재 20조 정책의 주요 내용 194
[표 4-13] 인공지능 인재양성 시스템 개선 및 보완방안과 정책적 조치 195
[표 4-14] Europe 2020 전략 내 디지털 어젠다 198
[표 4-15] EU 디지털 단일시장 전략 추진 로드맵 200
[표 4-16] 디지털유럽 프로그램에 대한 장기예산 2021-2027 제안 201
[표 4-17] 프랑스 디지털 산업 전환 전략 구조와 주요 과제 208
[표 4-18] 유럽집행위원회의 핀테크 실행계획(Fintech Action Plan) 212
[표 4-19] 유럽의회 분야별 분산원장 및 블록체인 기술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 214
[표 4-20] 유럽의 AI 이니셔티브 목표및 내용 215
[표 4-21] EU 디지털 역량(DigComp) 프레임워크 220
[표 4-22] EU 디지털 역량 수준 주요 키워드 221
[표 5-1] 공인인증서 의무사용 제도 폐지로 인한 기대 효과 253
[표 5-2] 카카오 카풀 논란 일지 266
[표 5-9] 세계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서의 국내 비중 및 국내 스마트 스피커 판매대수 전망 269
[표 5-3] 글로벌 ICT 기업들의 전체 매출 및 유럽 내 매출 비중 271
[표 5-4] 기업들에 적용되는 주요 GDPR 조항 273
[표 5-5] 미국을 제외한 각국의 화웨이에 대한 제재 조치 275
[표 5-6] 중국 게임 산업 규제 내용(2018년) 276
[표 5-7] 주요 AR 헤드셋 제품 비교 283
[그림 1-1] SW산업 분류 22
[그림 1-2] 소프트웨어 위상의 변화 23
[그림 1-3] 산업혁신 및 발전 원동력으로서의 소프트웨어 24
[그림 2-1] 소프트웨어 기업 연도별 총 매출액(개별 매출액) 36
[그림 2-2] 소프트웨어 기업 연도별 총 연구개발비 추이 37
[그림 2-3] 신소프트웨어 사업 추진 분야별 비중 39
[그림 2-4]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추이 48
[그림 2-5] 2018년(P) 직종별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49
[그림 2-6] 2018년(P) 학력별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50
[그림 2-7] 2018년(P) 전공별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51
[그림 2-8] 2018년(P) 경력별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52
[그림 2-9] 2018년(P) 개발언어별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53
[그림 3-1] 세계 주요 SW시장 규모 및 추이 59
[그림 3-2] 국내 주요 SW시장 규모 및 추이 60
[그림 3-3] 세계 패키지SW 시장 규모 및 추이 63
[그림 3-4] 국내 패키지SW 시장 규모 및 추이 64
[그림 3-5] 국내 패키지SW 시장 산업별 비중(2017) 66
[그림 3-6] 마이크로소프트의 라이선스 매출 비중 vs 구독 기반 매출 비중 변화 68
[그림 3-7] 세계 SaaS 업체들의 시장점유율(2017) 69
[그림 3-8] 공인인증서 vs 사설인증서 비교 70
[그림 3-9] SaaS로 제공되는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별 시장점유율(2017) 71
[그림 3-10] 클라우드 기반 CRM 시장 규모 및 전망 72
[그림 3-11] 업체별 CRM SaaS 시장점유율 추이 72
[그림 3-12] 세계 IT서비스 시장 규모 및 추이 75
[그림 3-13] 국내 IT서비스 시장 규모 및 추이 76
[그림 3-14] 국내 IT서비스 시장 산업별 비중(2017) 78
[그림 3-15] 국내 IT서비스 업체의 경쟁구도 80
[그림 3-16] 세계 게임SW 시장 규모 및 추이 82
[그림 3-17] 국내 게임SW 시장 규모 및 추이 84
[그림 3-18] 중국의 게임 산업 규제 정책 86
[그림 3-19] 중국 업체별 게임 시장점유율(2017년 기준) 87
[그림 3-20]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월별 매출 추이 및 전망 87
[그림 3-21] 국내 주요 모바일 MMORPG 게임들의 일평균 매출액 비교 88
[그림 3-22] e-스포츠 시청자 수 증가 추이 및 전망 89
[그림 3-23] 세계 온라인 광고 시장규모(2018년) 91
[그림 3-24] 국내 온라인 광고 시장 규모 및 추이 92
[그림 3-25] 세계 전체 광고 및 온라인 광고 지출 규모와 비중 전망(2018년) 93
[그림 3-26] 미국 온라인 광고 중 동영상 광고 지출의 비중 추이 94
[그림 3-27] 미국 프로그래매틱 디스플레이 광고 지출 전망 94
[그림 3-28] 블록체인 기반 타켓팅 광고 운영 방식 95
[그림 3-29] 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규모 및 추이 99
[그림 3-30] 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분야별 비중(2018) 100
[그림 3-31]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규모 및 추이 101
[그림 3-32]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분야별 비중(2018) 101
[그림 3-33] 세계 Top3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의 투자비용(CAPEX) 추이 102
[그림 3-34] 세계 클라우드 컴퓨팅의 종류별 이용 비중(2018) 103
[그림 3-35] 세계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 시장점유율(2018.3분기) 104
[그림 3-36] 세계 IoT 시장 규모 및 추이 106
[그림 3-37] 세계 IoT 시장 분야별 비중(2018) 107
[그림 3-38] 국내 IoT 시장 규모 및 추이 108
[그림 3-39] 국내 IoT 시장 분야별 비중(2018) 108
[그림 3-40] IoT 플랫폼별 주요 업체 111
[그림 3-41] 세계 빅데이터 시장 규모 및 추이 113
[그림 3-42] 국내 빅데이터 시장 규모 및 추이 114
[그림 3-43] 머신러닝과 딥러닝 기술 비교 115
[그림 3-44] GPU 가속 컴퓨팅 작동 원리 115
[그림 3-45] 빅데이터 도입 기업 비중 증가 추이 116
[그림 3-46]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에 대한 투자 여부와 투자 성과 측정 가능 여부 117
[그림 3-47] 세계 및 지역별 모바일 앱 다운로드 수 및 전망 118
[그림 3-48] 주요국 모바일 앱 다운로드 수 및 전망 119
[그림 3-49] 세계 및 지역별 모바일 앱 시장규모 및 전망 120
[그림 3-50] 주요국 모바일 앱 시장규모 및 전망 120
[그림 3-51] 국내 앱 마켓 콘텐츠 매출 규모 및 추이 121
[그림 3-52] 세계 모바일 앱 다운로드 및 시장규모 중 모바일게임 비중 및 전망 122
[그림 3-53] 세계 및 지역별 모바일 커머스 거래액 123
[그림 3-54] 세계 및 지역별 모바일 커머스 앱 사용자 1인당 다운로드 및 이용 건수 123
[그림 3-55] 광군제 거래규모 및 모바일 비중 추이 124
[그림 3-56] 세계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가입자 수 추이 124
[그림 3-57] 세계 인공지능 시장 규모 및 추이 126
[그림 3-58] 업체별 스마트 스피커 시장점유율 및 미국 vs 중국 시장 비교 127
[그림 3-59] 시대별 인터넷 플랫폼의 진화 129
[그림 3-60] 아마존 알렉사 스킬(Skill) 수 증가 추이 130
[그림 3-61] 구글 홈 판매량 및 구글 어시스턴트 앱 수 증가 추이 130
[그림 3-62] 음성인식 인공지능을 이용한 상품 검색 및 전자상거래 매출 131
[그림 3-63]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AI 플랫폼 기반 침투율(보급률) 전망 132
[그림 3-64] 국내 검색광고 시장에서 AI 플랫폼 기반 침투율(보급률) 전망 132
[그림 3-65] 세계 및 지역별 블록체인 시장규모 및 전망 133
[그림 3-66] IoT 산업에 적용되는 블록체인 기술 134
[그림 3-67] 블록체인이 디지털 콘텐츠 가격 책정에 미치는 영향 135
[그림 3-68] 블록체인이 시간과 비용, 위험 경감 등에 활용 가능하다고 응답한 공공기관 비율 136
[그림 4-1] I-Corps 8개 거점 지역 노드 154
[그림 4-2] 데이터 과학 교육 과정 개선 프로세스 158
[그림 4-3] 2020년을 향한 일본 사회 전체의 디지털화 실행계획 개요 167
[그림 4-4] 일본 AI 산업화 로드맵 171
[그림 4-5] 일본 인공지능(AI) 기술전략 172
[그림 4-6] 일본 글로벌 기업가 육성 촉진 사업(EDGE 프로그램) 174
[그림 4-7] EU 디지털 단일시장 전략 주요과제 199
[그림 4-8] EU 디지털 경제 및 사회 지표 2018 202
[그림 4-9] I4MS EU 디지털 경제 및 사회 지표(인력자원) 2017 207
[그림 4-10] EU 디지털 기술 통합 지수(DTII) 및 디지털 전환 가능 지수(DTEI) 209
[그림 4-11] EU 주요국 디지털 전환 정책 및 프로그램 현황 210
[그림 4-12] EU 디지털 경제 및 사회 지표(인력자원) 2018 222
[그림 4-13] 디지털 스킬 및 일자리 그랜드연합의 서약 활동 분포 223
[그림 4-14] Horizon 2020(2014~2020) 예산 구성 225
[그림 5-1] 국내에서 적발된 크립토재킹 수법 254
[그림 5-2] 비트코인의 시가총액 감소 추이 257
[그림 5-3] KT의 평창올림픽 5G 체험관 259
[그림 5-4] 넥슨의 지배구조 현황 260
[그림 5-5] 삼성SDS의 클라우드를 포함한 신기술 분야 매출 비중 및 성장률 262
[그림 5-6] AWS 국내 서비스 장애 발생 화면 264
[그림 5-7] 카카오T vs 경쟁 카풀 서비스 월간 순이용자 수 추이 267
[그림 5-8] 국내 스마트 스피커 시장점유율(2018년 7월 기준) 268
[그림 5-9] 세계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서의 국내 비중 및 국내 스마트 스피커 판매대수 전망 269
[그림 5-10] 세계 통신장비 시장점유율(2017년 기준) 274
[그림 5-11] 중국 게임 산업 매출액 증가 추이 277
[그림 5-12] 구글의 클라우드 게임 베타 테스트 버전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278
[그림 5-13] 구글 스타디아 vs 콘솔 게임기인 Xbox One X의 로딩 속도 비교 279
[그림 5-14] 중앙집중적인 중개자가 없는 분산웹 구조 280
[그림 5-15] Verily의 안구 스캔 기술 및 구글의 AR 현미경 284
[그림 5-16] 르노의 다목적 자율주행 차량인 '이지 프로' 287
[그림 5-17] 알리바바와 아마존의 무인점포 288
[그림 5-18] 구글 듀플렉스를 이용한 식당 예약 모습 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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