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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콘텐츠 산업백서 = Contents industry white paper : 연차보고서. 2018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9
청구기호
R 338.4779 ㅁ327ㅋ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619 p. : 삽화, 도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974860
주기사항
부록: 1. 2018년 콘텐츠 산업 관련 언론보도 사례 ; 2. 2018년 국내외 콘텐츠 산업 관련 주요 행사 ; 3. 국내 콘텐츠 산업 관련 협회/단체 현황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발간사 / 박양우

목차

제1장 2018년 콘텐츠 산업 정책 개요 20

제1절 2018년 콘텐츠 산업 정책 및 추진전략 20

제2절 2018년 콘텐츠 산업 진흥 정책 추진체계 정비 24

1. 콘텐츠 산업 관련 정책 정비 24

2. 콘텐츠 산업 관련 법 제도 정비 28

제3절 2018년 콘텐츠 산업 중점 추진 사업 63

1. 콘텐츠 분야 주요 추진 사업 63

2. 미디어 분야 주요 추진 사업 66

3. 저작권 분야 주요 추진 사업 71

제4절 2018년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 산업 진흥 예산 73

제2장 2018년 국내외 콘텐츠 산업 동향 80

제1절 국내 콘텐츠 산업 현황 80

1.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액 현황 80

2. 국내 콘텐츠 산업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82

3.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입 현황 87

4. 국내 콘텐츠 산업 부가가치액 현황 92

5. 국내 콘텐츠 산업 부문별 현황 93

제2절 세계 콘텐츠 산업 현황 118

1. 세계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118

2. 세계 콘텐츠 산업 부문별 시장 규모 및 전망 121

제3장 2018년 주요 정책 추진 성과 138

제1절 콘텐츠 산업 성장 기반 조성 138

1. 콘텐츠 창작·창업 활성화 지원 138

2. 맞춤형 금융 지원 확대 159

3. 이야기 산업 육성 168

4.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180

5. 제작인프라 지원 201

6. 뉴콘텐츠 발굴 육성 207

제2절 문화기술(CT) 육성 220

1. 문화기술(CT) 전략 수립 220

2. 문화기술(CT) 연구개발 226

3. 문화기술(CT) 사업화 촉진 234

제3절 공정한 콘텐츠 산업 생태계 조성 253

1. 콘텐츠 분쟁 해결 지원/이용자 보호 253

2.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 운영 266

3. 지역 콘텐츠 산업 지원 275

4. 동반성장 지원센터 운영 290

제4절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303

1. 한류 확산을 위한 교류 협력 303

2. 해외 진출 활성화 325

3. 해외 비즈니스센터 운영 346

제5절 저작권 보호 및 저작물 이용 활성화 364

1. 저작권 정책 및 교육·홍보 364

2. 저작권-국내외 보호 379

3. 저작권 비즈니스 활성화 405

제4장 2018년 콘텐츠 산업 부문별 성과 및 전망 426

제1절 방송 426

1. 제작 역량 강화 426

2. 유통 지원 436

3. 전망 443

제2절 게임 445

1. 제작 역량 강화 445

2. 유통 지원 449

3. 게임 문화 진흥 452

4. 전망 464

제3절 영화 466

1. 제작 역량 강화 466

2. 유통 지원 475

3. 영화문화 향유권 강화 480

4. 전망 486

제4절 만화 487

1. 제작 역량 강화 487

2. 유통 지원 497

3. 전망 509

제5절 애니메이션 510

1. 제작 역량 강화 510

2. 유통 지원 514

제6절 캐릭터 519

1. 제작 역량 강화 519

2. 유통 지원 522

3. 전망 526

제7절 음악 527

1. 제작 역량 강화 527

2. 유통 지원 532

3. 전망 536

제8절 패션 537

1. 제작 역량 강화 537

2. 유통 지원 538

3. 전망 547

제9절 출판 548

1. 제작 역량 강화 548

2. 유통 지원 556

3. 전자출판 산업 육성 569

4. 전망 574

제10절 정기간행물(신문, 인터넷 신문, 잡지) 575

1. 신문 및 인터넷 신문 575

2. 잡지 579

3. 전망 581

제11절 광고 584

1. 산업 현황 584

2. 광고 관련 주요 정책 590

3. 전망 600

제5장 2019년 콘텐츠 산업 정책 주요 업무 604

제1절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추진 방향 604

1. 정책 비전과 추진전략 604

2. 2019년 콘텐츠 산업 정책 주요업무 추진 계획 605

제6장 부록 616

1. 2018년 콘텐츠 산업 관련 언론보도 사례 616

2. 2018년 국내외 콘텐츠 산업 관련 주요 행사 619

3. 국내 콘텐츠 산업 관련 협회/단체 현황 636

판권기 638

[표 1-2-1] 콘텐츠 산업 관련법의 분류 29

[표 1-4-1] 콘텐츠 산업 부문 예산 추이 73

[표 1-4-2] 2018년 콘텐츠, 저작권 및 미디어 산업 부문 분야별 예산 지원 현황 75

[표 1-4-3] 2018년 기금 운용 계획 개요 75

[표 2-1-1] 콘텐츠 산업 매출액 현황(2013~2017년) 81

[표 2-1-2] 콘텐츠 산업 지역별 매출액 현황(2017년) 81

[표 2-1-3] 콘텐츠 산업 사업체 수 현황(2013~2017년) 82

[표 2-1-4] 콘텐츠 산업 지역별 사업체 수 현황(2017년) 83

[표 2-1-5] 콘텐츠 산업 종사자 현황(2013~2017년) 84

[표 2-1-6] 콘텐츠 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2017년) 85

[표 2-1-7] 콘텐츠 산업 고용 형태별 성별 종사자 현황(2017) 86

[표 2-1-8] 콘텐츠 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86

[표 2-1-9]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입액 현황(2013-2017년) 87

[표 2-1-10] 콘텐츠 산업 지역별 수출입액 현황(2017년) 88

[표 2-1-11] 콘텐츠 산업 해외 수출 방법(2012~2017년) 90

[표 2-1-12] 콘텐츠 산업의 종류별 해외 수출 방법(2017년) 90

[표 2-1-13] 콘텐츠 산업 해외 진출 형태(2013~2017년) 91

[표 2-1-14] 산업별 콘텐츠 산업 해외 진출 형태(2017년) 92

[표 2-1-15] 콘텐츠 산업 부가가치액 현황(2013~2017년) 93

[표 2-1-16] 영화 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2015~2017년) 94

[표 2-1-17] 한국 영화 산업 주요 통계지표(2009~2018년) 95

[표 2-1-18] 2018년 전체 영화 관객 수 상위 20위 96

[표 2-1-19] 2014-2018년 전체 디지털 온라인 시장 매출 규모 97

[표 2-1-20] 2014-2018년 한국영화 해외수출(완성작 수출+서비스 수출) 추이 98

[표 2-1-21] 애니메이션 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2015~2017년) 99

[표 2-1-22] 음악 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2015~2017년) 100

[표 2-1-23] 게임 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2015~2017년) 101

[표 2-1-24] 게임 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2015~2017년) 102

[표 2-1-25] 캐릭터 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2015~2017년) 103

[표 2-1-26] 만화 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2015~2017년) 103

[표 2-1-27] 한국 패션 산업 시장 규모(2010~2017년) 104

[표 2-1-28] 한국 패션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09~2016년) 104

[표 2-1-29] 한국 패션 산업 수출입 동향(2012~2018년) 105

[표 2-1-30] 출판 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2014~2016년) 106

[표 2-1-31] 연도별 출판사 수 증가 추이(2008~2017년) 106

[표 2-1-32] 분야별 발행 종수·발행 부수 현황(2017~2018년) 107

[표 2-1-33] 번역 도서 비중 추이(2008~2018년) 107

[표 2-1-34] 규모별 서점 수 추이 108

[표 2-1-35] 인터넷서점 매출 추이(2008~2018년) 108

[표 2-1-36] 정기간행물 등록 추이(2011~2018년) 109

[표 2-1-37] 2017년 신문 산업 현황 110

[표 2-1-38] 잡지 산업 종사자 규모 추정 현황(2017년 기준) 112

[표 2-1-39] 잡지 산업 매출액 구성 현황 112

[표 2-1-40] 잡지 산업 유료판매 부수 유통경로 113

[표 2-1-41] 방송 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2015~2017년) 113

[표 2-1-42] 방송 산업 업종별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2017년) 115

[표 2-1-43] 광고 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5~2017년) 116

[표 2-1-44] 광고 산업 매체별 매출액 현황(2015~2017년) 117

[표 2-2-1] 세계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2013~2022년) 118

[표 2-2-2] 국가별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2013~2022년) 120

[표 2-2-3] 권역별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2013~2022년) 121

[표 2-2-4] 세계 방송 시장 규모 및 전망(2013~2022년) 122

[표 2-2-5] 세계 게임 시장 규모 및 전망(2013~2022년) 123

[표 2-2-6] 세계 영화 시장 규모 및 전망(2013~2022년) 125

[표 2-2-7] 세계 만화 시장 규모 및 전망(2013~2022년) 126

[표 2-2-8] 세계 극장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13~2022년) 127

[표 2-2-9] 세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 규모 및 전망(2013~2022년) 128

[표 2-2-10] 세계 음악 시장 규모 및 전망(2013~2022년) 129

[표 2-2-11] 세계 출판 시장 규모 및 전망(2013~2022년) 130

[표 2-2-12] 세계 광고 시장 규모 및 전망(2013~2022년) 132

[표 2-2-13] 세계 지식정보 시장 규모 및 전망(2013~2022년) 134

[표 3-1-1] CKL기업지원센터 시설 현황 139

[표 3-1-2] CKL기업지원센터 시설 현황(18.12.31 현재) 140

[표 3-1-3] 개관 이후 CKL스테이지 주요 성과 141

[표 3-1-4] 개관 이후 CKL스테이지 주요 인프라 개선 사항 142

[표 3-1-5] 2018년 콘텐츠 IP 협업 프로젝트 창작지원 과제 144

[표 3-1-6] 멀티유즈 콘텐츠 전시 및 행사 146

[표 3-1-7] 팩토리랩 9기 과정(총 38개 프로젝트) 147

[표 3-1-8] 커뮤니티랩 5기 과정(총 45개 프로젝트) 148

[표 3-1-9] 3D 메이커스리그 7기 과정(총 13개 프로젝트) 150

[표 3-1-10] MCN 크리에이터 지원 3기 과정(총 23개 프로젝트) 151

[표 3-1-11] 2018년 창업발전소 콘텐츠스타트업리그(44개 팀) 153

[표 3-1-12] 2018년 창업발전소 콘텐츠스타트업리그 마케팅 지원(20개 팀) 155

[표 3-1-13] 2018년 컬처링 연계 기관 및 콘텐츠 156

[표 3-1-14] 2018년 창창한 콘서트 운영 158

[표 3-1-15] 문화콘텐츠기업보증 상품 162

[표 3-1-16] 문화산업전문회사 등록 현황 167

[표 3-1-17] 2018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 수상작 169

[표 3-1-18] 2018 스토리작가 데뷔 프로그램 지원 과제 현황 170

[표 3-1-19] 2018 이야기창작발전소 스토리 창작 과정 작품 지원 현황 171

[표 3-1-20] 2018 이야기창작발전소 스토리 창작 소재 발굴 과정 강연 현황 172

[표 3-1-21] 2018 이야기창작발전소 스토리 창작 소재 발굴 과정 현장답사 및 네트워킹 현황 172

[표 3-1-22] 2018 스토리 맞춤형 사업화(자유공모) 지원 과제 현황 175

[표 3-1-23] 2018 스토리 맞춤형 사업화(스토리움 매칭공모) 지원 과제 현황 176

[표 3-1-24] 2018 국내 스토리 피칭 작품 현황 177

[표 3-1-25] 2018 해외 스토리 피칭 작품 현황 178

[표 3-1-26] 콘텐츠인재캠퍼스 시설 구성 181

[표 3-1-27] 2018년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과정 182

[표 3-1-28] 운영 프로젝트 개요 184

[표 3-1-29] 2018년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 사업 플랫폼 기관 현황 188

[표 3-1-30] 2018년 우수크리에이터 발굴 지원 사업 운영기관 현황 189

[표 3-1-31] 국내 직무 교육 과정(2018년) 190

[표 3-1-32] 열린 세미나 '콘텐츠 인사이트' 과정(2018년) 191

[표 3-1-33] 2018 콘텐츠원캠퍼스 구축 운영 프로젝트 및 교육 운영 192

[표 3-1-34] 2018 창의체험스쿨 및 특성화고등학교 산학연계 교육 프로그램 운영지원 현황 195

[표 3-1-35] 콘텐츠문화광장 시설 구성 197

[표 3-1-36] 콘텐츠문화광장 입주 기업 현황 및 주요 지원 내용 198

[표 3-1-37] 디지털매직스페이스 방송제작센터 층별 구성 201

[표 3-1-38] 디지털매직스페이스 방송제작센터 세부 제작시설 구성 202

[표 3-1-39] 스튜디오큐브 주요 시설 내역 203

[표 3-1-40] 스튜디오큐브 부대시설 및 주요 장비 내역 204

[표 3-1-41] 2018년 디지털매직스페이스 스튜디오 운영 현황 205

[표 3-1-42] 2018년 스튜디오큐브 운영 현황 205

[표 3-1-43] VR콘텐츠 프론티어 프로젝트 지원 과제 208

[표 3-1-44]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지원 중형 과제 210

[표 3-1-45]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지원 소형 과제 212

[표 3-1-46] 뉴콘텐츠센터 지원 기업 215

[표 3-1-47] 뉴콘텐츠 글로벌 프로젝트 지원 과제 217

[표 3-2-1] 2018년 문화기술 연구개발 예산 내역 220

[표 3-2-2] 문화기술연구개발사업의 추진 목적에 따른 구분 227

[표 3-2-3] 문화기술 연구개발 사업의 추진방식 227

[표 3-2-4] 2018년 문화기술 연구개발 지원 현황 228

[표 3-2-5] 2018년 문화산업 선도형 기술 개발 신규 지원 과제 229

[표 3-2-6] 2018년 문화산업 선도형 기술 개발 계속 지원 과제 229

[표 3-2-7] 2018년 문화서비스 확산형 기술 개발 신규 지원 과제 231

[표 3-2-8] 2018년 문화서비스 확산형 기술 개발 계속 지원 과제 231

[표 3-2-9] 2018년 문화기업 주도형 기술 개발(단비-전략형) 지원 과제 232

[표 3-2-10] 2018년 문화기업 주도형 기술 개발(단비-현장형) 지원 과제 233

[표 3-2-11] 2018년 문화기업 주도형 기술 개발(단비-생태계조성형) 지원 과제 233

[표 3-2-12] 2018년 문화기업 주도형 기술 개발(단비-후속형) 지원 과제 233

[표 3-2-13] 2018년 다부처 공동기획 기술 개발 지원 과제 234

[표 3-2-14] 2018년 문화기술 연구 주관 기관 지원 과제 234

[표 3-2-15] 2018년 C-T Bridge 프로그램 구성 235

[표 3-2-16] 2018년 C-T Bridge 네트워킹 데이 추진 실적 235

[표 3-2-17] 2018년 C-T Bridge 오픈포럼 추진 실적 236

[표 3-2-18] 2018년 C-T Bridge 성과발표회 및 체험존 추진 실적 237

[표 3-2-19] NCC 2018 개회식 및 기조 강연 239

[표 3-2-20] 콘퍼런스 1일차 239

[표 3-2-21] 콘퍼런스 2일차 240

[표 3-2-22] NCC 2018 전시 기술 개요 241

[표 3-2-23] GDC 2018 문화기술(CT) 한국공동관(Korea Pavilion) 참가 기업 소개 244

[표 3-2-24] CHTF 2018 문화기술(CT)공동관 (Korea Pavilion) 참가 기업 소개 247

[표 3-2-25] 2018년 문화기술 언론 홍보 추진 현황(기획기사) 249

[표 3-2-26] 2018년 문화기술 언론 홍보 추진 현황(보도자료) 249

[표 3-2-27] 2018년 문화기술 네이버 내 홍보 현황 251

[표 3-3-1] 연도별 콘텐츠 민원상담 현황 254

[표 3-3-2] 2018년 월별·장르별 콘텐츠 민원상담 현황 254

[표 3-3-3] 2018년 장르별·피해유형별 콘텐츠 민원상담 현황 254

[표 3-3-4] 2018 「콘텐츠이용자보호지침」 준수 실태조사용 이용약관 평가표 257

[표 3-3-5]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제3기 조정위원 현황 260

[표 3-3-6] 2018년 콘텐츠 분쟁 조정 사건 접수 및 처리 내역 261

[표 3-3-7] 2018년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조정부회의 개최 현황 262

[표 3-3-8]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전문위원 263

[표 3-3-9] 제7회 모의 콘텐츠 분쟁 조정 경연대회 시상 내역 264

[표 3-3-10] 2018년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외부 협력 이행 실적 266

[표 3-3-11] 대중문화예술산업발전법 및 기획업 등록제도 주요 추진 경과 268

[표 3-3-12]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 현황 269

[표 3-3-13] 대중문화예술기획업 종사경력 증명 발급 현황 269

[표 3-3-14] 2018년 청소년 대중문화예술인 및 연습생 소양 교육 프로그램 270

[표 3-3-15] 2018년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 수행 정책 연구 및 보고서 발간 현황 272

[표 3-3-16] 대중문화예술산업 실태조사 관련 추진 경과 및 보고서 발간 현황 272

[표 3-3-17] 2018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수상자 현황 273

[표 3-3-18] 2018 대중문화예술 제작스태프 대상 수상자 현황 274

[표 3-3-19] 2018년 낭만콘서트 개최 현황 274

[표 3-3-20] 2018년 지역 콘텐츠코리아랩 주요 성과 276

[표 3-3-21] 권역별 글로벌 게임센터 주요 사업 및 현황 276

[표 3-3-22] 2018년 지역 기반 게임 산업 육성 주요 성과(추정) 277

[표 3-3-23] 2018년 음악창작소 운영 현황 278

[표 3-3-24] 전북/전남 콘텐츠기업육성센터 개요 279

[표 3-3-25] 전북/전남 콘텐츠기업육성센터 2018년 운영 성과 279

[표 3-3-26] 콘텐츠 누림터 조성 280

[표 3-3-27] 지역특화 콘텐츠 개발 지원 과제 280

[표 3-3-28] 지역전략 산업 특화과제 281

[표 3-3-29] 지역특화 스토리 프로젝트 지원 기관 및 지원 과제 282

[표 3-3-30] 지역특화 스토리 프로젝트 지원 기관 및 지원 과제 283

[표 3-3-31] 추가 경정예산 지원 283

[표 3-3-32] 2018년 지역·공공캐릭터 그랑프리 수상작 289

[표 3-3-33] 2018년 콘텐츠 특화 액셀러레이터 양성 지원 현황 290

[표 3-3-34] 2018년 콘텐츠 특화 액셀러레이터 양성 지원 스타트업 291

[표 3-3-35] 2017~2018년 콘텐츠 기업 연계 스타트업 육성 지원 현황 294

[표 3-3-36] 2017~2018년 콘텐츠 기업 연계 스타트업 육성 지원 스타트업 294

[표 3-3-37] 2018년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참가 지원 스타트업 298

[표 3-3-38] 2018년 글로벌 스타트업 마켓 참가 지원 현황 299

[표 3-3-39] 2018년 글로벌 스타트업 마켓 참가 지원 스타트업 299

[표 3-3-40] 2018년 콘텐츠 스타트업 해외 IR 프로그램 지원 스타트업 301

[표 3-3-41] 창업재도전 프로그램(세컨찬스 프로그램 운영) 302

[표 3-4-1] 외국인 유학생 한국문화 탐방단 내용 304

[표 3-4-2] 해외 온라인 오피리언 리더 초청 사업 307

[표 3-4-3] 초청 해외 온라인 오피리언 리더 유튜브 채널 및 활동 분야 307

[표 3-4-4] 해외 한류 커뮤니티 활동 지원 대상 및 내용 309

[표 3-4-5] 지원 커뮤니티 활동 내용 310

[표 3-4-6] 국제 영상물 교류 프로그램 사업 내용 312

[표 3-4-7] 국제 영상물 교류 프로그램 312

[표 3-4-8] 2017년 아시아 드라마 콘퍼런스 프로그램 314

[표 3-4-9] 2018년 한류 학술 행사 개최 현황 315

[표 3-4-10] 해외 문화교류 행사 개최 현황 316

[표 3-4-11] '2017 Feel Korea in London' 구성 및 주요 내용 317

[표 3-4-12] 민관협력 해외사회공헌 사업 추진 현황 318

[표 3-4-13] 민관협력 해외사회공헌 사업 추진 현황 322

[표 3-4-14] 월드 프렌즈 뮤직페스티벌 체험부스 운영 내용 324

[표 3-4-15] 방송영상 마켓 참가 지원 325

[표 3-4-16] 2018년 주요 해외 게임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327

[표 3-4-17] 2018년 애니메이션 해외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328

[표 3-4-18] 서울국제뮤직페어(MU:CON) 2018 주요 성과 332

[표 3-4-19] 2018 Korea Spotlight 일정 및 개요 334

[표 3-4-20] 2018 Korea Spotlight 참가 뮤지션 명단 334

[표 3-4-21] 해외 페스티벌 참가 및 해외 공연 개최 실적 336

[표 3-4-22] 2018년 뮤콘 디렉터스 초이스 336

[표 3-4-23] 신흥시장 개척 지원 사업 개괄 337

[표 3-4-24] 2018년 콘텐츠 해외 출원등록 현황 343

[표 3-5-1] 2018년 국회 제출된 저작권법 개정안 367

[표 3-5-2]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현황(학생) 368

[표 3-5-3]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현황(성인) 369

[표 3-5-4] 문화예술인 대상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369

[표 3-5-5] 체험교실 운영 현황 370

[표 3-5-6] 저작권 현장 직무능력 향상 과정 운영 현황 371

[표 3-5-7] 온라인 청소년 저작권 교육 현황 371

[표 3-5-8] 온라인 저작권 교육 현황(성인) 372

[표 3-5-9] 시·도 교육정 저작권 연수 운영 현황 373

[표 3-5-10] 교원직무 연수 수료 현황 373

[표 3-5-11] 교과서 집필진 연수 운영 현황 374

[표 3-5-12] 방송작가 연수 운영 현황 375

[표 3-5-13] 대학 연계 창의인재 저작권 전문 강좌 운영 현황 375

[표 3-5-14] 저작권 전문·입문 강사 현황 376

[표 3-5-15] 저작권 청년 강사 앙성·활동 현황 376

[표 3-5-16] 불법 복제물 유통 현황 380

[표 3-5-17] 온라인 유통 경로별 불법 복제물 유통랑 381

[표 3-5-18] 온·오프라인 유통 경로별 합법 시장 침해 규모 381

[표 3-5-19] 2017년 기준 불법 복제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 382

[표 3-5-20] 합법 저작물 시장 침해율 1%p 감소에 따른 경제적 효과 383

[표 3-5-21] 저작권 특별사법경찰의 저작권 침해 사범 송치 건수 384

[표 3-5-22] 온라인상 불법 복제물 시정 권고 현황(저작권법 제133조의3) 385

[표 3-5-23] 연도별 해외 저작권 침해 사이트 접속 차단 현황 386

[표 3-5-24] 복제·전송자 정보제공 청구 관련(저작권법 제103조의3) 387

[표 3-5-25] 오프라인 불법 복제물 수거·삭제 현황(저작권법 제133조) 387

[표 3-5-26] 대학가 출판물 불법 복제 단속 현황 388

[표 3-5-27] 실버감시원 제보를 통한 단속 실적 388

[표 3-5-28] 온라인 불법복제물 재택모니터링 요원 현황 389

[표 3-5-29] 디지털 저작권 과학수사 지원 현황 389

[표 3-5-30] 한국저작권위원회의 해외 저작권 단계별 지원 내용 392

[표 3-5-31] 2018년 통합 저작권 번호체계(ICN) 발급건수 406

[표 3-5-32] 2018년 저작권 이용허락 계약 시스템(CLMS) 이용 건수 407

[표 3-5-33] 2018년 음악 로그정보 수집 현황 408

[표 3-5-34] 2018년 UCI 등록관리기관 및 수행 과제명 410

[표 4-1-1] 2018년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작 목록 428

[표 4-1-2] 2018년 방송영상 콘텐츠 포맷 제작 지원 현황 431

[표 4-1-3] 2018년 방송 포맷 해외 쇼케이스 참가 지원 및 성과 내역 431

[표 4-1-4] 2018년 뉴미디어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작 목록 434

[표 4-1-5] 2018년 뉴미디어 콘텐츠상 수상자 목록 435

[표 4-1-6] BCWW 전체 프로그램 436

[표 4-1-7] 2018년 수출용 방송 콘텐츠 재제작 지원 작품 현황 438

[표 4-1-8] 2018년 방송 콘텐츠 비즈매칭 사업 개최 내역 439

[표 4-1-9] 2018년 국제 방송 문화교류 지원 선정 작품 현황 441

[표 4-1-10] 2017년 국제 빙송 문화교류 지원 선정작품 주요 제작 및 방영 내역 441

[표 4-2-1] 2018년 차세대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445

[표 4-2-2] 2018년 기능성 게임 제작 지원 현황 447

[표 4-2-3] 2018년 첨단 융복합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448

[표 4-2-4] 2018년 모바일 게임 글로벌 퍼블리싱 지원 게임 현황 450

[표 4-3-1] 2018년 한국영화 기획 개발 지원 현황 466

[표 4-3-2] 2018년 한국영화 기획 개발 지원작 2018년 개봉 현황 467

[표 4-3-3] 한국영화 적립식 지원작 2018년 개봉 현황 468

[표 4-3-4] 2018년 독립예술영화 제작 지원 현황 468

[표 4-3-5] 2018년 애니메이션 종합 지원 현황 471

[표 4-3-6] 2018년 영상전문투자조합 결성 현황 472

[표 4-3-7] 2018년 현장영화 기술 발굴 지원 현황 472

[표 4-3-8] 해외 기술 전시회 참가 지원 현황 473

[표 4-3-9] 2018년 첨단 영화 기술 테스트베드 지원 현황 473

[표 4-3-10] 2018년 한국영화 특수장연 개발 지원 현황 473

[표 4-3-11] 2018년 차세대 영상콘텐츠 프리즈비 제작 지원 현황 474

[표 4-3-12] 2018년 차세대 영상콘텐츠 DIT 제작 지원 현황 474

[표 4-3-13] 2018년 강소형 기술 기업 프로젝트 육성 지원 현황 475

[표 4-3-14] 2018년 시각화 개체 라이브러리 구축 사업 현황 475

[표 4-3-15] 2018년 한국영화 해외 배급 선재물 제작 지원 사업 지원 현황 476

[표 4-3-16] 2018년 중국 필름비지니스센터 장기 입주 지원 업체 및 주요 성과 478

[표 4-3-17] 2018년 국제 공동제작 기획 개발 지원 현황 479

[표 4-3-18] 2018년 국제 공동제작 인센티브 지원 사업 지원 현황 480

[표 4-3-19] 2018년 한글자막·화면해설 제작 및 오프라인 상영 실적 481

[표 4-3-20] 2018년 한글자막·화면해설 온라인 상영 실적 481

[표 4-3-21] 2018년 작은 영화관 기획전 실적 482

[표 4-3-22] 2018년 찾아가는 영화관 실적 483

[표 4-3-23] 2018년 지역영화 기획 개발 및 제작 지원 현황 485

[표 4-4-1] 전국 디지털 만화 장작경영대회 수상작품 목록 493

[표 4-4-2] 만화원작활성화 공모전 수상작품 목록 493

[표 4-4-3] 대한민국창작만화공모전 수상작 목록 494

[표 4-4-4] 웹툰창작체험관 기관 목록(2018.12. 기준) 495

[표 4-4-5] 지역 웹툰 캠퍼스 선정 기관 목록(2018.12. 기준) 496

[표 4-4-6] 2018 만화 연계 콘텐츠 제작 지원작 현황 497

[표 4-5-1] 국산 애니메이션 본편 제작 지원 현황 510

[표 4-5-2] 우수 애니메이션 레벨업 제작 지원 현황 511

[표 4-5-3] 2018년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현황 512

[표 4-5-4] 2018 뉴미디어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현황 512

[표 4-5-5]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참가 기업 현황 513

[표 4-5-6] 국내 단편 애니메이션 해외영화제 단체 출품 현황 515

[표 4-5-7] 국내 단편 애니메이션 해외영화제 개별 출품 현황 516

[표 4-5-8] 국내 단편 애니메이션 해외영화제 유료 출품 현황 518

[표 4-5-9] 국내 단편 애니메이션 해외영화제 수상 현황 518

[표 4-6-1] 2018 신규 국산 캐릭터 개발 지원 리스트 519

[표 4-6-2] 2018 우수 국산 캐릭터 상품 개발 지원 리스트 520

[표 4-6-3] 2018 캐릭터 연계 콘텐츠 제작 지원 리스트 522

[표 4-6-4] 2018 대한민국 캐릭터 공모대전 시상 내역 523

[표 4-6-5] 2018 대한민국 캐릭터 공모대전 수상작 523

[표 4-6-6] 2018 대한민국 캐릭터 공모대전 수상작 소개 523

[표 4-7-1] 2018 K-루키즈(헬로루키) 앨범 발매 현황 528

[표 4-7-2] 2018년 대중음악 앨범·제작 프로모션 지원 결과 530

[표 4-7-3] 2018 대중음악 공연 지원 결과 533

[표 4-8-1] 2018년 창의브랜드 시제품 제작 지원 현황 538

[표 4-8-2] 2018년 패션 코드 실적 540

[표 4-8-3] 2018년 해외 수주회 참가 지원 현황 541

[표 4-8-4] 2018년 컨셉코리아 뉴욕 패션쇼 개최 현황 542

[표 4-8-5] 2018년 컨셉코리아 상하이 패션쇼 개최 현황 543

[표 4-8-6] 뉴욕 상설 쇼룸 '더 셀렉츠' 입점 브랜드 현황 545

[표 4-9-1] 2018년 세종도서 선정 보급 실적 549

[표 4-9-2] 최근 5년간 신간 도서 DB 구축 실적 557

[표 4-9-3] 최근 3년간 서울국제도서전 실적 561

[표 4-9-4] 2018년 해외도서전 한국관 운영 실적 562

[표 4-9-5] 최근 3년간 이시아 편집자 펠로우십 프로그램 현황 563

[표 4-9-6] 최근 3년간 국제 출판유통 전문가 콘퍼런스 프로그램 현황 564

[표 4-9-7] 최근 3년간 찾아가는 도서전 현황 567

[표 4-9-8] 2018 우수 콘텐츠 전자책 제작 지원 분야별 현황 570

[표 4-9-9] 2018년 전자출판지원센터 출판 이슈 활성화 실적 571

[표 4-10-1] 2008년 뉴스 콘텐츠 활용 스타트업 선정사 577

[표 4-10-2] 우수 콘텐츠 잡지 육성 및 보급 지원 실적(2005~2018) 579

[표 4-11-1] 국가별 광고비 순위 584

[표 4-11-2] GDP와 총 광고 산업 규모 586

[표 4-11-3] 2017년 기준 업종별 구성비 및 취급액 현황 588

[표 4-11-4] 2017년 기준 고용 형태 및 성별 종사자 현황 589

[표 4-11-5] 2017년 기준 광고 산업 채용 인원 분포 589

[표 4-11-6] 광고제 출품 및 전시 상영작품 편수 현황 592

[표 6-1-1] 2018년 주요 일간지 게재 건수 616

[표 6-1-2] 2018년 주요 경제지 및 영자지 게재 건수 617

[표 6-1-3] 2018년 방송사 및 전문지 게재 건수 617

[표 6-1-4] 2018년 통신사 및 주요 온라인 매체 게재 건수 618

[표 6-1-5] 2018년 장르별 기사 게재 건수 618

[표 6-1-6] 2018년 월별 기사 게재 실적 건수 618

[그림 1-1-1]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방향, 비전 및 과제 21

[그림 1-2-1] 콘텐츠 산업 경쟁력 강화 핵심전략 25

[그림 2-1-1] 신문 산업 매출액 구성비 111

[그림 2-2-1] 세계 콘텐츠별 시장 부문별 점유율(2013 vs. 2017p vs. 2022) 119

[그림 3-1-1] 2018년 CKL스테이지 공연 141

[그림 3-1-2]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활동 사진 152

[그림 3-1-3] 2018년 창창한 콘서트 158

[그림 3-1-4] 완성보증제도 지원 체계 161

[그림 3-1-5] 문화콘텐츠기업보증제도 추진 절차 163

[그림 3-1-6] 콘텐츠가치평가서비스 추진절차 165

[그림 3-1-7] 문화콘텐츠 이차보전 사업 추진 절차 166

[그림 3-1-8] 2018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 포스터 169

[그림 3-1-9] 2018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 시상식 사진 170

[그림 3-1-10] 2018 더 스토리 콘서트 사진 173

[그림 3-1-11] 스토리창작센터 주요 시설 사진 174

[그림 3-1-12] 스토리움 운영 프로세스 175

[그림 3-1-13] 2018 국내외 스토리 피칭 사진 179

[그림 3-1-14] 프로젝트 기반 교육 모형 183

[그림 3-1-15] 프로젝트 결과 해외 피칭, 전시 사례 184

[그림 3-1-16]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 사업 구조도 185

[그림 3-1-17]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 사업 주요 사진 187

[그림 3-1-18] 신진 크리에이터 주요 성과 189

[그림 3-1-19] 콘텐츠원캠퍼스 구축 운영 사업 193

[그림 3-1-20] 주요 대관 현황 199

[그림 3-1-21] 주요 성과물 현황 199

[그림 3-1-22] 디지털매직스페이스 방송제작센터 내부 시설 202

[그림 3-1-23] 스튜디오큐브 주요 시설 204

[그림 3-2-1] NCC 2018 기조 연설 241

[그림 3-2-2] GDC 2018 문화기술(CT) 한국공동관(Korea Pavilion) 현장 244

[그림 3-2-3] CHTF 2018 문화기술(CT) 한국공동관(Korea Pavilion) 현장 246

[그림 3-2-4] 2018년 문화기술 뉴스레터 249

[그림 3-2-5] 2018년 문화기술 바이럴 주요 관심 및 반응 250

[그림 3-2-6] '문화기술 인사이트' 페이스북 대표 콘텐츠 252

[그림 3-3-1] 2018년 콘텐츠 분쟁 예방 캠페인 259

[그림 3-3-2]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조정 절차 262

[그림 3-3-3] 제7회 모의 콘텐츠분쟁조정 경연대회 265

[그림 3-3-4] 2018 콘텐츠 분쟁 조정 포럼 265

[그림 3-3-5] 지역 콘텐츠 라이선싱 및 투자 피칭 쇼케이스 284

[그림 3-3-6] SRT 수서역 내 지역 콘텐츠 전시체험 공간 구축 285

[그림 3-3-7] 2018 넥스트 콘텐츠 페어 연계 지역 VR 콘텐츠 체험존 285

[그림 3-3-8] 우수 지역 콘텐츠 성과발표회 및 교육 286

[그림 3-3-9] 2018 넥스트 콘텐츠 페어 287

[그림 3-3-10] 2018년 지역·공공캐릭터 그랑프리 수상작 289

[그림 3-3-11] 2018년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참가 지원-론치패드 297

[그림 3-3-12] 글로벌 스타트업 마켓 참가 지원 참가사 300

[그림 3-4-1] 한국문화 탐방단 발대식, 안동 및 제주 탐방, 글로벌 식문화 탐방 활동 305

[그림 3-4-2] 한국문화탐방단 K-걸쳐 아카데미 및 글로벌 프렌즈쉽 페스티벌 306

[그림 3-4-3] 해외 온라인 오피니언 리더 초청 사업 주요 사진 308

[그림 3-4-4] 해외 온라인 오피니언 리더 초청 사업 주요 사진 311

[그림 3-4-5] 해외 영상물 교류 사업 주요 사진 313

[그림 3-4-6] 아시아 드라마 콘퍼런스 주요 사진 314

[그림 3-4-7] 국제 한류 학술 대회 주요 사진 316

[그림 3-4-8] Feel Korea in Moscow 주요 사진 317

[그림 3-4-9] 민관협력 해외사회공헌 사업 321

[그림 3-4-10] VIVID KOREA 채널 메인 화면 323

[그림 3-4-11] 월드 프렌드 뮤직페스티벌 324

[그림 3-4-12] 2018년 주요 수출 작품 326

[그림 3-4-13] 2018년 제 1회 칸시리즈 CJ E&M의 드라마 〈마더〉 간담회 326

[그림 3-4-14] 2018년 주요 해외 게임마켓 현장 사진 327

[그림 3-4-15] MIPCOM 2018 329

[그림 3-4-16] MIPCANCUN 2018 329

[그림 3-4-17] 2018 아시아 애니메이션 서밋 발표 329

[그림 3-4-18] 아시아 애니메이션 서밋 비즈니스 상담 330

[그림 3-4-19] 서울국제뮤직페어(MU:CON) 2018 333

[그림 3-4-20] 2018 Korea Spotlight 공연 사진 334

[그림 3-4-21] 2018 해외페스티벌 참가 지원 335

[그림 3-4-22] 태국 K-콘텐츠 엑스포 338

[그림 3-4-23] 인도네시아 K-콘텐츠 엑스포 339

[그림 3-4-24] 브라질 K-콘텐츠 엑스포 340

[그림 3-4-25] 멕시코 K-콘텐츠 엑스포 341

[그림 3-4-26] 우크라이나 키예프미디어위크 참가 지원 341

[그림 3-4-27] 콘텐츠 해외진출 Biz-Desk 상담 342

[그림 3-4-28] 한영 창조산업 포럼 공동성명서 서명식 및 분과 토론 344

[그림 3-4-29] 한-EU 문화협력위원회 345

[그림 3-4-30] 한중일 문화산업포럼 346

[그림 3-4-31] K-드라마 at LA 스크리닝 및 K-Licensing Showcase 2018 348

[그림 3-4-32] K-디지털 콘텐츠 쇼케이스 및 다리어워드 349

[그림 3-4-33] 한중상생포럼 및 햄 Start-Con 챔피언스 리그 352

[그림 3-4-34] 중국 투자자 연합체 창립 및 한국 스타트업 투자유치 쇼케이스 353

[그림 3-4-35] 2018 KoCoLoAwards 감사제/Drama Original Sounds Korea 2018/... 354

[그림 3-4-36] YouGoEX 2018 개최 355

[그림 3-4-37] 한일문화산업포럼 및 문화공연 개최 355

[그림 3-4-38] K-라이선싱 쇼케이스/K-애니메이션 스크리닝/K-드라마 스크리닝 357

[그림 3-4-39] 2018 인도네시아 K-콘텐츠 엑스포 358

[그림 3-4-40] 2018 인도네시아 K-콘텐츠 엑스포 359

[그림 3-4-41] 디스콥 두바이 360

[그림 3-4-42] Next Content Conference in Dubai 360

[그림 3-4-43] 코리아 페스티벌(프로젝션맵핑 공연)/애니메이션 상영회 361

[그림 3-4-44] K-콘텐츠 스크리닝(메인스테이지)/캐릭터 타투 체험 및 설문조사 진행 362

[그림 3-4-45] 한-브라질 문화교류협력포럼(방송콘텐츠 산업 토론 진행) 363

[그림 3-5-1]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368

[그림 3-5-2] 문화예술인 대상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369

[그림 3-5-3] 체험교실 운영 370

[그림 3-5-4] 시·도 교육청 저작권 연수 373

[그림 3-5-5] 교과서 집필진 연수 374

[그림 3-5-6] 방송작가 저작권 연수 375

[그림 3-5-7] 반듯 캠페인 홍보콘텐츠(웹툰)[이미지참조] 377

[그림 3-5-8] 반듯 캠페인 홍보콘텐츠(영상)[이미지참조] 378

[그림 3-5-9] 저작권 서포터즈 활동 378

[그림 3-5-10] 문화체육관광부 불법 복제물 단속 활동 체계 383

[그림 3-5-11] 한국저작권위원회 해외 저작권센터 392

[그림 3-5-12] 침해대응 구제조치(상시, 중점보호, 법률대응) 393

[그림 3-5-13] 불법 콘텐츠 유통 및 URL 삭제 결과 394

[그림 3-5-14] 한중 방송 분야 저작권 침해 핫라인 운영 불법 URL 삭제 현황 395

[그림 3-5-15] 중점보호 및 상시 침해 대응 URL 삭제 현황 395

[그림 3-5-16] 한중 영상분야 및 음악분야 양해각서 체결 및 교류·협력 396

[그림 3-5-17] 저작권 등록, 계약체결 지원, 계약서 검토 등 해외 합법유통지원 건수 397

[그림 3-5-18] 중국 저작권 등록 지원 절차 397

[그림 3-5-19] 태국 저작권 등록 절차 398

[그림 3-5-20] 중국 내 한국 저작물 인증서 발급 절차 399

[그림 3-5-21] 북경사무소 저작권 인증 처리 건수 399

[그림 3-5-22] '해외 저작권정보 플러스' 메인 화면 400

[그림 3-5-23] 국제 저작권 교류·협력 402

[그림 4-1-1] 2018년 방송영상 콘텐츠 포맷 주요 행사 431

[그림 4-1-2] 방송 콘텐츠 창작 기반 구축 사업 433

[그림 4-1-3] 2018년 뉴미디어 방송영상 콘텐츠 주요 작품 이미지 435

[그림 4-1-4] 2018년 BCWW NewCon(뉴콘) 주요 이미지 435

[그림 4-1-5] 2018년 국제 영상 마켓 BCWW 주요 사진 437

[그림 4-1-6] 2018년 수출용 방송 콘텐츠 재제작 지원 주요 작품 439

[그림 4-1-7] 2018년 방송 콘텐츠 비즈매칭 주요 사진 440

[그림 4-1-8] 2017년 국제 방송 문화교류 지원 선정작품 주요 방영 내역 442

[그림 4-2-1] 2018년 차세대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446

[그림 4-2-2] 2018년 기능성 게임 제작 지원 현황 447

[그림 4-2-3] 2018년 첨단 융복합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449

[그림 4-2-4] 2018년 GSP 지원 사업의 이용 게임 451

[그림 4-2-5] 2018년 청소년 대상 게임 리터러시 교육 453

[그림 4-2-6] 2018년 보호자 대상 게임 리터러시 교육 453

[그림 4-2-7] 2018년 교사 대상 게임 리터러시 교육 454

[그림 4-2-8] KBS 1TV 다큐 세상, 〈게임, 공부의 적일까요?〉 (2018.12.14. 방영) 455

[그림 4-2-9] 게임으로 공부하는 아이들(부제: 게임 때문에 자녀와 전쟁 중인 학부모를 위한 안내서... 455

[그림 4-2-10] 글로벌 인디 게임 제작 경진대회 시상식 및 해외 행사 참가 458

[그림 4-2-11] 게임 과몰입 문화 예술(음악, 체육) 치유 프로그램 시범 운영 459

[그림 4-2-12] 게임 과몰입 문화 예술(음악, 체육) 치유 프로그램 시범 운영 및 보급 교육 459

[그림 4-2-13] 2018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본선전(2018.9.4.~5., 더케이서울 호텔) 460

[그림 4-2-14] e스포츠 명예의 전당 운영 461

[그림 4-2-15] 국제 e스포츠 페스티벌 463

[그림 4-4-1] 주요 연재 만화 지원 사업 결과물 487

[그림 4-4-2] 주요 다양성 만화 제작 지원 사업 결과물 488

[그림 4-4-3] 주요 만화기획개발 지원 사업 결과물 489

[그림 4-4-4] 만화 전문정보 구축 주요 사업 이미지 490

[그림 4-4-5] 한국만화박물관 전시 포스터 490

[그림 4-4-6] 디지털창작만화아카데미 주요 이미지 491

[그림 4-4-7] 디지털만화 IP 활성화 및 프로모션 492

[그림 4-4-8] 2018 오늘의 만화 수상작 493

[그림 4-4-9] 만화창조인력 사업 이미지 494

[그림 4-4-10] 웹툰 창작 체험관 관련 주요 사업 이미지 495

[그림 4-4-11] 웹툰 불법 공유 사이트 이용 근절 캠페인 주요 추진 사례 498

[그림 4-4-12] 만화 IP 피칭행사(지금, 만화 The Pitching Show) 499

[그림 4-4-13] 만화 연계 2차 콘텐츠 전시 500

[그림 4-4-14] 만화 해외 수출 및 국내외 마케팅 지원 사업 추진 현황 501

[그림 4-4-15] 수출작품 번역 지원 사업 주요 결과물 502

[그림 4-4-16] 웹툰 해외 프로모션 사업 이미지 503

[그림 4-4-17] 한국 국제 만화마켓 주요 사업 이미지 503

[그림 4-4-18] 세계 웹툰 포럼 주요 발제자 504

[그림 4-4-19] 2018 국제 만화가 대회 504

[그림 4-4-20] 글로벌 매니지먼트 유통 지원 사업 주요 결과물 505

[그림 4-4-21] 웹툰 플랫폼 현지화 지원 사업 결과물 506

[그림 4-4-22] 만화 콘텐츠 다각화 주요 지원 사업 507

[그림 4-4-23] 〈지금, 만화〉 정보지 및 만화 비평 공모전 508

[그림 4-4-24] 2018년 대한민국 만화 대상 수상작 508

[그림 4-5-1]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운영 514

[그림 4-5-2] 단편 애니메이션 상영회 515

[그림 4-6-1] 2018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525

[그림 4-7-1] 2018 K-루키즈(헬로루키) 기획 공연(Rookies' Day) 개최 사진 529

[그림 4-7-2] 2018년 대중음악 앨범·제작 프로모선 지원 결과 531

[그림 4-7-3] 제15회 한국대중음악상 수상 및 노미네이트 531

[그림 4-7-4] 2018 대중음악 공연 지원 534

[그림 4-7-5] 2018 콜라보 쇼케이스 534

[그림 4-7-6] KOCCA MUSlC PLAY vol.1 공연 535

[그림 4-7-7] KOCCA MUSlC PLAY vol.2 공연 535

[그림 4-8-1] 2018년 창의브랜드 시제품 제작 지원 과제 룩북 537

[그림 4-8-2] 2018년 패션 코드 포스터 539

[그림 4-8-3] 2018년 패션코드 행사 현장 사진 540

[그림 4-8-4] 2018년 컨셉코리아 뉴욕 패션쇼 542

[그림 4-8-5] 2018년 컨셉코리아 상하이 패션쇼 543

[그림 4-8-6] 뉴욕 쇼룸 '더 셀렉츠' 오프닝 행사 546

[그림 4-8-7] '더 셀렉츠×레드벨벳'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 546

[그림 4-9-1] 2018년 우수 출판 콘텐츠 제작 지원 도서 548

[그림 4-9-2] 2018년 세종도서 선정 보급 사업 선정 도서 549

[그림 4-9-3] 서점ON 558

[그림 4-9-4] 2018년도 청소년 북토큰 사진 559

[그림 4-9-5] 독서캠페인 '내 인생의 선물 같은 책 한 권' 560

[그림 4-9-6] 2018 서울국제도서전 프로그램별 추진 행사 561

[그림 4-9-7] 2018년 해외전시회 한국인쇄관 운영 568

[그림 4-9-8] 2018년 전자출판 국제도서전 참가 572

[그림 4-9-9] 2018년 디지털북페어 코리아 573

[그림 4-10-1] 미디어 이용률 추이(1996~2018년) 582

[그림 4-11-1] GDP와 총 광고 산업 규모의 변화 추세 587

[그림 4-11-2] 지난 10년간 국내 광고 산업의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의 추세 587

[그림 4-11-3] 한국광고아카데미 교육 현장 590

[그림 4-11-4] KOSAC의 지역별 경연대회 591

[그림 4-11-5] KOSAC의 전국 경연대회(광운대 예술회관) 591

[그림 4-11-6] 부산 국제광고제 현장 592

[그림 4-11-7] 광고주대회 현장 599

[그림 4-11-8] 한국광고대회 현장 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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