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1.1. 연구의 필요성 22
1.2. 연구의 목적 24
2. 연구 내용 25
2.1. 협력수업 운영 현황 조사 분석 25
2.2. 협력수업 실행 가이드 개발 26
3. 연구 추진 전략 및 방법 26
3.1. 연구 추진 전략 26
3.2. 연구 방법 27
II. 이론적 배경 29
1. 협력수업의 개념 30
1.1. 학교 문화예술교육에서 협력수업에 대한 인식 30
1.2. 학교 문화예술교육에서 협력수업의 의미 34
2. 협력수업의 형태 36
2.1. 창작 에이전트 : 창의적 파트너십을 위한 매개 36
2.2. 협력수업의 유형 39
3. 협력수업의 방법 41
3.1. 협력수업의 과정 41
3.2. 협력수업을 위한 교사와 예술강사의 역할 46
3.3. 수업을 중심으로 한 협력의 방식 47
3.4. 협력수업에서의 고려 사항 50
III. 협력수업 현황 조사 53
1. 협력수업 인식도 조사 54
1.1. 조사 방법 54
1.2. 분석 결과 54
2. 전문가 협의회 63
2.1. 전문가 협의회 진행 과정 64
2.2. 전문가 협의회 결과 65
3. 시사점 69
3.1. 인식도 조사 결과의 시사점 69
3.2. 전문가 협의회 결과의 시사점 70
IV. 협력수업 사례 분석 71
1. 사례 분석 방법 72
1.1. 연구 대상 72
1.2. 자료 수집 74
1.3. 자료 분석 75
2. 사례#1 : 문화초등학교 공예 수업 77
2.1. 상황, 맥락, 환경 77
2.2. 협력수업의 형태 78
2.3. 협력수업의 조건 78
2.4. 협력수업의 실제 79
2.5. 문화초등학교 협력수업의 특징 83
3. 사례#2 : 예술초등학교 연극 수업 84
3.1. 상황, 맥락, 환경 84
3.2. 협력수업의 형태 85
3.3. 협력수업의 조건 86
3.4. 협력수업의 실제 86
3.5. 예술초등학교 협력수업의 특징 91
4. 사례#3 : 교육중학교의 국악 수업 91
4.1. 상황, 맥락, 환경 91
4.2. 협력수업의 형태 92
4.3. 협력수업의 조건 92
4.4. 협력수업의 실제 93
4.5. 교육중학교 협력수업의 특징 96
5. 시사점 96
V. 협력수업 가이드 개발 99
1. 협력수업 가이드의 구성 100
1.1. 협력수업 가이드의 특징 100
1.2. 협력수업 가이드의 세부 내용 102
2. 협력수업 가이드의 활용 방안 104
VI. 결론 105
1. 연구 요약 106
2. 제언 108
참고문헌 112
[부록] 함께 만드는 수업, 협력수업 114
Ⅰ. 협력수업 진단하기 124
협력수업의 실제 #1. 교사와 예술강사의 협력일기 127
Ⅱ. 협력수업 알아가기 132
협력수업의 실제 #2. 최 교사와 홍 강사의 국악수업 이야기 147
Ⅲ. 협력수업의 조건 150
협력수업의 실제 #3. 끌어주고 엮어가며 아이들 사이로 녹아들기 157
Ⅳ/Ⅵ. 협력수업 Q&A 163
참고문헌 171
판권기 2
〈표 II-1〉 교사-예술강사 간의 협력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에 관한 분석틀(임재광, 2013, p. 301) 39
〈표 II-2〉 문화예술교육 협력수업 형태(민경훈, 2014, p. 14) 40
〈표 II-3〉 단계별 협의 내용 45
〈표 II-4〉 문화예술교육 협력수업의 교수비중 46
〈표 II-5〉 협력수업의 교수형태 49
〈표 II-6〉 분야별 협력수업의 특성 52
〈표 III-1-1〉 응답자의 구성 54
〈표 III-1-2〉 응답자 구성의 세부 사항 55
〈표 III-1-3〉 협력수업 진행 경험 55
〈표 III-1-4〉 분야별 협력수업 진행 경험 56
〈표 III-1-5〉 연차별 협력수업 진행 경험 56
〈표 III-1-6〉 분야별 협력수업 진행 경험에 대한 인식 56
〈표 III-1-7〉 연차별 협력수업 진행 경험에 대한 인식 56
〈표 III-1-8〉 학교급에 따른 분야별 협력수업 진행 경험 57
〈표 III-1-9〉 학교급에 따른 연차별 협력수업 진행 경험 57
〈표 III-1-10〉 분야별 협력수업 진행 교육과정 57
〈표 III-1-11〉 분야별 협력수업 진행 교육과정 58
〈표 III-1-12〉 협력수업을 진행하지 않는 이유 58
〈표 III-1-13〉 협력수업 진행 관련 세부 사항 59
〈표 III-1-14〉 협력수업의 필요성 59
〈표 III-1-15〉 협력수업을 진행하지 않은/못한 이유 59
〈표 III-1-16〉 분야별 협력수업의 필요성 60
〈표 III-1-17〉 연차별 협력수업의 필요성 60
〈표 III-1-18〉 협력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60
〈표 III-1-19〉 분야별 협력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61
〈표 III-1-20〉 협력수업의 교수형태 61
〈표 III-1-21〉 원활한 협력수업 실행을 위한 조건 61
〈표 III-1-22〉 구체적 협력수업의 방식 62
〈표 III-1-23〉 협력수업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63
〈표 III-2-1〉 FGI 참여자 구성 64
〈표 III-2-2〉 교사 집단심층인터뷰 결과 65
〈표 III-2-3〉 예술강사 집단심층인터뷰 결과 66
〈표 III-2-4〉 예술강사-교사 통합 집단심층인터뷰(1차) 결과 67
〈표 III-2-5〉 예술강사-교사 통합 집단심층인터뷰(2차) 결과 67
〈표 III-2-6〉 전문가 집단심층인터뷰 결과 68
〈표 IV-1-1〉 연구 대상 73
〈표 IV-1-2〉 자료 수집의 방법 및 내용 74
〈표 IV-1-3〉 심층 인터뷰 핵심 질문 75
〈표 IV-1-4〉 범주화 76
〈표 IV-2-1〉 협력수업의 형태 78
〈표 IV-3-1〉 예술초등학교의 협력수업의 주요 내용 84
〈표 IV-3-2〉 협업에 필요한 요소 85
〈표 IV-3-3〉 협력수업의 형태 85
〈표 IV-4-1〉 협력수업의 형태 92
〈그림 I-1〉 연구 추진 단계 27
〈그림 II-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지원 체계 31
〈그림 II-2〉 영국 창의적 파트너십의 지원 체계 37
〈그림 II-3〉 협력수업의 과정 44
〈그림 II-4〉 협력수업의 방식 49
〈그림 IV-2-1〉 문화초등학교의 협력 과정 80
〈그림 IV-4-1〉 교육중학교의 협력 과정 1 94
〈그림 IV-4-2〉 교육중학교의 협력 과정 2 94
〈그림 IV-4-3〉 교육중학교의 협력 과정 3 95
〈표 II-1〉 문화예술교육 협력수업의 교수비중 140
〈표 II-2〉 협력수업의 교수형태 143
〈표 II-3〉 분야별 협력수업의 특징 14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