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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문화예술 미디에이션 = Cultural & art mediation / 지은이: 이종오, 임동욱, 유제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HU:iNE :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콘텐츠원, 2018
청구기호
700.68 -19-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81 p. : 삽화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9015878
제어번호
MONO1201980347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77-181
교육부 및 한국연구재단의 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CORE) 지원에 의해 출간된 도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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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ㆍ 5

제1부 개론 ㆍ 15

제1장 문화예술 미디에이션이란 무엇인가? ㆍ 17
1. 미디에이션의 정의 ㆍ 18
2. 문화예술 미디에이션의 특징 ㆍ 19
3. 미디에이션의 관련 주체들 ㆍ 24
4. 미디에이터의 역량과 입장 ㆍ 26

제2장 문화예술 미디에이션의 기능 ㆍ 29
1. 대상의 상태에 따른 미디에이션 ㆍ 30
2. 문화예술 교육을 위한 미디에이션 ㆍ 32
3. 갈등 해결을 위한 미디에이션 ㆍ 35
4. 디지털 트렌드에 발맞추는 미디에이션 ㆍ 40

제3장 문화예술 미디에이션의 관련 이론 ㆍ 45
1. 문화기호학과 문화예술 미디에이션 ㆍ 46
2. 기술 활용과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ANT) ㆍ 50
3. 기타 문화 관련 이론 ㆍ 54

제4장 문화예술 미디에이션의 직업군 ㆍ 59
1. 전시ㆍ공연 분야 미디에이터 ㆍ 60
2. 관광ㆍ축제 분야 미디에이터 ㆍ 62
3. 체험교육과 미디에이터 ㆍ 66
4. 경영ㆍ마케팅과 미디에이터 ㆍ 68

제5장 글로벌 차원의 문화예술 미디에이션 ㆍ 73
1. 세계화와 문화예술 미디에이션 ㆍ 74
2. 글로컬라이제이션의 확산과 대응 ㆍ 76
3. 세계화에 대응하는 미디에이터의 활동 ㆍ 80
4. 정책 입안과 미디에이터 ㆍ 87

제6장 로컬 차원의 문화예술 미디에이션 ㆍ 91
1. 지역의 체제와 지역 정체성 ㆍ 92
2. 로컬 거버넌스와 지속가능한 발전 ㆍ 95
3. 문화예술 미디에이션과 로컬 거버넌스 ㆍ 100
4. 지역전문가로서 문화예술 미디에이터의 역할 ㆍ 107

제2부 각론 ㆍ 111

제7장 문화예술교육과 미디에이터 ㆍ 113
1.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ㆍ 114
2. 문화예술교육의 정의와 특징 ㆍ 120
3. 문화예술교육과 문화예술 리터러시 ㆍ 124
4. 문화예술 교육에서 미디에이터의 유의점 ㆍ 128

제8장 공연 콘텐츠와 미디에이터 ㆍ 135
1. 공연 장르의 정의와 구분 ㆍ 136
2. 공연 콘텐츠의 특징과 사회적 역할 ㆍ 137
3. 지역에서의 공연 분야 활성화 ㆍ 142
4. 로컬 거버넌스에서 지역문화재단의 기능 ㆍ 144

제9장 문화예술 관련 복지와 미디에이터 ㆍ 147
1. 예술인 복지의 정의와 특징 ㆍ 148
2. 시대별 문화예술 관련 복지정책 ㆍ 151
3. 문화예술 관련 복지정책의 유의점 ㆍ 157

제10장 한류 콘텐츠와 미디에이터 ㆍ 159
1. 한류의 정의와 확산 ㆍ 160
2. 한류의 특징과 구분 ㆍ 163
3. 한류 콘텐츠의 역사 ㆍ 166
4. 문화예술 교류와 미디에이션 ㆍ 169

참고문헌 ㆍ 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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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82984 700.68 -19-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82985 700.68 -19-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문화예술 미디에이션

    문화에서 작품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수많은 사람들이 유기체처럼 움직여야 한다. 이때 창작·생산주체, 소비향유주체, 지원·입안주체를 연결하고 조정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활력을 불어넣는 중간 존재들 즉 미디에이터mediator가 필요하다. 미디에이터의 전반적인 능력과 활동을 가리키는 미디에이션mediation은 서구 선진국에서 이미 보편적인 문화예술 교육의 일환으로 자리 잡고 있다.
    문화예술 환경은 급변하고 있다. 창작·생산주체를 중심으로 하던 시대가 지나고 소비·향유주체도 문화 소비와 예술창작 활동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활동하기 시작했다. 이제는 지원·입안 주체까지 하나로 묶어 유기적인 문화예술 생태계를 조성할 차례다. 이처럼 미디에이션과 미디에이터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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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개인화는 오늘날의 디지털 콘텐츠 대부분이 기본적으로 장비하고 있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일례로 대부분의 ‘길 찾기 서비스’는 사용자의 정보를 저장하고 해당 서비스를 사용할 때마다 이를 불러낸다. 또한 기존의 검색 내역을 저장하여 이를 번거롭게 다시 기입할 필요 없이 한 번에 불러내도록 돕는다. 이는 종이로 된 오프라인의 지도와 직접적인 차이를 보이는 디지털 콘텐츠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미디에이션은 철저하게 ‘개인화된 미디에이션’을 지향할 필요가 있다. 이는 이해당사자의 상세한 갈등 내역을 미디에이터가 디지털 미디어의 보조를 받아 기억함으로써, 갈등 해결에 도움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추후 비슷한 갈등 및 분쟁이 일어나더라도 기존의 정보에 의거하여 신속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하며 이해당사자의 만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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