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0
Abstract 17
Ⅰ.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1.1. 연구의 필요성 24
1.2. 연구 목적 25
2. 연구 내용 및 방법 26
2.1. 현대사회 가족 유형 변화 추이와 여가 실태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의 의의 도출 26
2.2. 가족 유형별 여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27
2.3. 가족 여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시범운영 결과 도출 28
2.4. 가족 여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가이드 제작 28
3. 연구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29
Ⅱ. 이론적 배경 30
1. 현대사회와 가족 32
1.1. 가족개념 및 구조의 변화 32
1.2. 가족 가치의 변화 35
1.3. 가족 가치의 지향점 36
1.4. 시사점 37
2. 가족 여가의 의미와 실태 39
2.1. 가족 여가의 의미 39
2.2. 가족 여가의 실태 39
2.3. 시사점 42
3. 가족 여가활동과 문화예술교육 44
3.1. 여가활동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44
3.2. 현대 가족 여가활동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의 의의 45
3.3. 시사점 50
4. 국내외 가족 대상 프로그램 운영 사례 조사 분석 51
4.1. 국내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 대상 문화 프로그램 운영 사례 52
4.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운영 사례 59
4.3. 미국 가족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64
4.4. 영국 가족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기관인 FAC 사례 68
5. 가족 여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주는 시사점 73
Ⅲ. 가족 여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76
1. 프로그램 개발 개요 78
1.1. 프로그램 개발 절차 및 모형 78
1.2. 프로그램 개발 목적 79
1.3. 전체 프로그램 참여 대상 선정 근거 79
1.4. 단기형과 중기형 프로그램 기간 선정 근거 81
1.5. 프로그램 참여대상의 유형별 세부 특성과 여가 활용 82
1.6. 프로그램 개발 방향 90
1.7. 프로그램 추진 전략: 동심원(同心圓) 91
2. 가족 유형별 프로그램 개발 모형 92
2.1. 청소년 가족 대상 프로그램 92
2.2. 다문화 가족 대상 프로그램 95
2.3. 한부모 가족 대상 프로그램 98
2.4. 1인 가구 대상 프로그램 101
2.5. 중년 부부 가족 대상 프로그램 105
Ⅳ. 가족 여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시범운영 결과 분석 110
1. 청소년 자녀 가족 대상 프로그램: 행복 공감, 미디어 소통, 파드로 말해요 113
2. 다문화 가족 대상 프로그램: 우리마을 소리소풍 124
3. 한부모 가족 대상 프로그램: 싱어송라이터 오브 패밀리 134
4. 1인 가구 가족 대상 프로그램: 어른이들의 비밀기지 151
5. 중년 부부 가족 대상 프로그램: 사진유랑 Meet me 171
6. 종합 분석 결과 192
6.1. 성과 192
6.2. 한계점 및 개선 방안 195
Ⅴ. 결론 198
1. 연구 요약 200
2. 연구의 시사점 208
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211
참고문헌 212
[부록] 218
1. 프로그램 홍보물 220
2. 프로그램 운영 서식 222
3. FGI 진행 내용 230
판권기 3
〈표 1-1〉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26
〈표 2-1〉 유형별 가구 구성 변화 33
〈표 2-2〉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문화사업 52
〈표 2-3〉 '가족 사랑의 날' 프로그램 유형 및 특징 53
〈표 2-4〉 건강지원센터 가족 여가 문화활동 프로그램 운영 현황 54
〈표 2-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교육프로그램 유형 및 특징 60
〈표 2-6〉 가족 오케스트라ㆍ합창 프로그램 운영 개요 62
〈표 2-7〉 영국의 FAC와 Family & Childcare Trust가 공동 개발한 영국의 가족 예술 기준(FAS) 71
〈표 3-1〉 가족 유형별 프로그램 단기/중기 구분 81
〈표 3-2〉 부모 성별 가족여가 활동을 통한 가족 간 의사소통 도움 정도 84
〈표 3-3〉 부모 성별 가족여가 활동을 통한 자녀 이해도 상승 정도 84
〈표 3-4〉 청소년 자녀 학년별 가족여가 활동을 통한 가족 간 이해도 상승 정도 85
〈표 3-5〉 프로그램 추진 전략: 동심원(同心圓) 91
〈표 3-6〉 청소년 가족 대상 프로그램 기획 개요 93
〈표 3-7〉 청소년 가족 대상 프로그램 차시별 계획서 94
〈표 3-8〉 다문화 가족 대상 프로그램 기획 개요 96
〈표 3-9〉 다문화 가족 대상 프로그램 차시별 계획서 97
〈표 3-10〉 한부모 가족 대상 프로그램 기획 개요 99
〈표 3-11〉 한부모 가족 대상 프로그램 차시별 계획서 100
〈표 3-12〉 1인 가구 대상 프로그램 기획 개요 102
〈표 3-13〉 1인 가구 대상 프로그램 차시별 계획서 104
〈표 3-14〉 중년 부부 가족 대상 프로그램 기획 개요 106
〈표 3-15〉 중년 부부 가족 대상 프로그램 차시별 계획서 107
〈표 4-1〉 시범운영 개요 112
〈표 4-2〉 청소년 가족 대상 프로그램 실행 개요 113
〈표 4-3〉 다문화 가족 대상 프로그램 실행 개요 124
〈표 4-4〉 한부모 가족 대상 프로그램 실행 개요 135
〈표 4-5〉 1인 가구 대상 프로그램 실행 개요 151
〈표 4-6〉 중년 부부 가족 대상 프로그램 실행 개요 171
〈표 5-1〉 5개 가족 유형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결과 202
〈표 5-2〉 5개 가족 유형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시범운영 결과 203
〈그림 2-1〉 가족 여가활동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의 의의 47
〈그림 2-2〉 이솝우화 만들기의 활동지 66
〈그림 2-3〉 물고기 가족 프로그램 및 2019 빅토리 가족 댄스 프로그램 66
〈그림 2-4〉 영국의 FAC에서 제시하는 가족 대상 프로그램 개발 유형 69
〈그림 3-1〉 가족 여가프로그램 개발 절차 및 모형 78
〈그림 3-2〉 프로그램 참여대상 가족 선정 근거 80
〈그림 3-3〉 가족 유형별 프로그램 개발 모형(청소년 가족) 92
〈그림 3-4〉 가족 유형별 프로그램 개발 모형(다문화 가족) 95
〈그림 3-5〉 가족 유형별 프로그램 개발 모형(한부모 가족) 98
〈그림 3-6〉 가족 유형별 프로그램 개발 모형(1인 가구) 101
〈그림 3-7〉 가족 유형별 프로그램 개발 모형(중년 부부 가족) 105
〈그림 5-1〉 5개 가족 유형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개요 20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