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관광일반
1. 관광의 개념과 효과
2. 관광동향
제2장 정보의 이해
1. 정보와 데이터베이스
2. 정보와 컴퓨터
제3장 관광정보
1. 관광정보의 개념과 역할
2. 관광정보의 분류와 활용
3. 관광정보제공 매체의 유효성
4. 관광정보 제공기관
제4장 관광정보시스템의 이해
1. 관광정보시스템의 개념과 내용구성
2. 관광정보시스템의 효과
3. 관광정보시스템과 마케팅
4. 관광정보시스템과 관광사업
5. 관광정보시스템의 접근법
6. 관광정보시스템의 개발단계
7. 관광정보시스템의 구성
제5장 여행정보시스템
1. 여행업의 일반적 이해
2. 여행정보시스템의 이해
3. 여행업무 정보화의 효과
4. 여행업무와 여행정보시스템
5. 인터넷 여행사와 관광정보
제6장 호텔정보시스템
1. 호텔산업의 일반적인 이해
2. 호텔 운영업무의 정보시스템화
제7장 항공예약시스템
1. 항공예약시스템의 이해
2. 항공예약 과정
3. 항공스케줄 조회
제8장 e-business
1. e-business의 개념
2. e-business의 특징
3. e-business의 미래
4. e-business 모델
5. e-commerce
제9장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의 개념
2. 전자상거래의 형태
3. 전자상거래의 과정
4. 전자상거래 지불시스템
5. 전자상거래 개발 동향 및 발전방향
제10장 인터넷 마케팅
1.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
2. 인터넷의 특징
3. 인터넷 마케팅의 발전과정과 중요성
4. 인터넷 마케팅의 분류
5. 인터넷으로 인한 기회와 위협
6. 인터넷 마케팅의 도구
제11장 온라인 광고시스템
1. 온라인 광고의 개념
2. 온라인 광고의 특징
3. 온라인 광고 유형
4. 온라인 광고 전략
5. 온라인 광고 효과 측정과 가격모델
6. 키워드 광고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