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8 II. 퍼스널 브랜딩12 1. 브랜드의 개념12 1) 브랜드 아이덴티티12 2) 브랜드 이미지13 3) 브랜딩15 2. 퍼스널 브랜드의 개념15 1) 퍼스널 브랜드 아이덴티티16 2) 퍼스널 브랜드 이미지 18 3) 퍼스널 브랜딩19 3. 퍼스널 브랜드의 가치21 4. 퍼스널 브랜드의 구축24 1) 목표설정 26 2) 자산분석 및 기술개발 32 3) 브랜드 아이덴티티 설정44 4) 브랜드 포지셔닝 50 5) 브랜드 프로모션51 5. 퍼스널브랜딩으로 취업하기93 1) 이미지 분석해보기93 2) 기업의 특징 분석하기94 3) 자신을 브랜딩하기95 4) 차별성을 강조하기96
III. 1인 기업 98 1. 1인 기업의 시대적 배경98 1) 창조경제100 2) 세계의 창조경제102 3) 1인 기업의 중요성 104 2. 1인 기업의 개념106 1) 1인 기업과 1인 창조기업108 2) 기타 유사개념 114 3. 1인 기업의 특성 115 1) 1인 기업의 장점115 2) 1인 기업의 단점 118 4. 1인 기업 지원현황 120 1) 창업기업지원자금121 2) 청년전용창업자금123 3) 엔젤투자매칭펀드124 5. 1인 기업 준비과정 127 1) 시장조사127 2) 사업아이디어의 검증 132 3) 시장진입 조건 파악134 4) 세부추진계획136 5) 기타요소 137
IV. 성공사례 146 1. 1인기업가 공병호146 2. 유튜버 대도서관149 3. 유튜버 제이플라 152 4. 작사가 김이나 155 5. 강연가 김미경158 6. 강연가 김창옥 161 7. 메이크업아티스트 정샘물164 8. 헤어디자이너 차홍166 9. 사진작가 남현범 168 10. 네일아티스트 박은경 172 11. 광고디자이너 이제석175 12. CF감독 백종열 179 13. 마술사 이은결 183 14. CMO캠퍼스 대표 최명화186 15. 플러스엑스 대표 신명섭·변사범 188 16. 야나두 대표 김민철 191 17. 마켓컬리 대표 김슬아194 18. 서강잡스 대표 김학민 197 19. 베스트셀러 작가 백세희199 20. 베스트셀러 작가 정문정201
V. 성공 전략 206 1. 자신만의 컨텐츠를 구축하라 206 2. 콘텐츠 개발에 시간을 투자하라 209 3. 뚝심 있되, 현실적이어야 한다211 4. 때가 되면 결단하라 212 5. 멘토를 통해 배워라212 6. 고난에 대한 관점을 바꿔라 212 7. 실패를 극복하는 자세 214 8. 기회는 반드시 찾아온다 215 9. 자신에게 맞는 플랫폼을 찾아라216 10. 결국은 꾸준함이 답이다217
우리는 인터넷이 발달하고 급속한 세계화를 이룬 지식정보화시대에 살고 있다. 전 세계는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하나로 소통하고 있으며 세계화와 디지털화는 함께 맞물려 세계인들은 인터넷을 통해 커뮤니케이션하면서 동시에 경쟁하고 있다.
또한, 사람들의 취향과 욕구는 다양해졌으며 ‘트렌드’는 시시각각 변하고 있다. 상품시장의 소비 트렌드는 더 이상 대기업이 주도하는 흐름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이러한 지식 정보화 시대의 편리함과 다양성의 이면에는 ‘취업난’이라는 어두운 문제가 존재하고 있다. 과거에는 대학만 졸업하면 회사에 입사하는 것이 큰 문제가 되지 않았고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정년퇴직까지 근무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대학을 졸업했다고 해서 취업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 구직자가 과거에 비해 상향 평준화 되었고 그에 따라 여러 가지 높은 스펙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기업의 상시 구조조정으로 인하여 직장인들 또한 살아남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현실이 되어버렸다.
따라서 청년들은 그 기준에 맞추기 위해 더 좋은 스펙을 쌓으려 노력하고 있으며, 미래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안정적인 직업을 선택하고자 한다. 따라서 다 같은 레드오션에 뛰어들며, 다 같은 유형의 인재가 되고자 하는 경향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세계 경제의 부가가치 창출 요소는 변화하고 있다. 산업경제 시대의 노동·자본 요소에서, 지식경제시대의 지식·정보 요소를 넘어 이제는 ‘혁신적 기술과 창의적 아이디어’가 경제적 부가가치의 창출 요소가 되는 시대로 전환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도 핵심 키워드는 결국 ‘창의’와 ‘융합’이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는 아직 과도기적 상태이지만, 우리는 그것에 민감해야 한다. 왜냐하면, 시대가 변하는 속도는 점점 더 빨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환경은 이미 조직이 슬림화되어 아웃소싱이 일반화되고 있다. 또한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있으며 ‘평생직업’을 찾아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고 한다. ‘창직’이라는 단어 또한 대두되었던 개념이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근거로 하여 ‘퍼스널 브랜딩’과 ‘1인 기업’의 필요성이 타당해지고 있다.
브랜드의 중요성은 더 이상 기업이나 제품, 서비스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우리는 개인에게도 브랜드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자기계발의 개념을 넘어, 개인 브랜드는 내 몸값을 스스로 결정해서, 내 자신으로부터 평생의 수익을 도출해내는 것이다. 더 복잡해지고, 더 정교해지고, 더 날카로워진 시대에 이제는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화 되어 있는 사람’이 살아남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현재 지식·정보화 시대가 당면하고 있는 고용 없는 성장 지속, 청년 실업 등의 문제가 창업, 일자리 창출을 수반하는 창조경제형 산업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1인 기업’이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근거로 하여 <1인기업과 퍼스널 브랜딩」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목차는 퍼스널 브랜딩, 1인 기업, 20인의 성공사례, 성공전략 순이다.
이번에 새롭게 업데이트된 개정판에서는 다양한 프로모션에 대한 내용과 퍼스널브랜딩으로 취업하기, 1인 기업 지원현황, 성공사례, 성공전략 부분이 새로운 내용으로 보완되었으니 독자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