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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초등영어지도법 = Teaching primary English / 윤여범, 서진아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사, 2020
청구기호
372.6521 -20-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도서위치안내(부산관)
형태사항
x, 286 p. : 삽화 ; 23 cm
총서사항
한국문화사 초등영어교육 시리즈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8178368
제어번호
MONO1202028635
주기사항
부록: 1.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영어 권장어휘(800개) ; 2.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영어 권장 언어형식 ; 3. 초등 필수 교실영어 문장(30개)
참고문헌(p. 250-257)과 색인 수록
본문은 한국어, 영어가 혼합 수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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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리말

Chapter 1초등영어 교수법
1. 서론
2. 전통적 교수법
3. 디자이너 교수법
4. 최근의 교수법

Chapter 2어휘 지도
1. 어휘 관련 용어
2. 단어의 정의
3. 어휘의 중요성
4. 어휘와 문법의 긴밀한 연관성
5. 어휘의 종류
6. 초등영어 교육과정과 어휘
7. 초등영어 어휘 지도의 실제

Chapter 3문법 지도
1. 문법의 정의
2. 문법의 종류
3. 문법의 중요성
4. 중간언어
5. 초등영어 교육과정과 문법
6. 초등영어 문법 지도의 실제

Chapter 4발음 지도
1. 발음의 특징과 중요성
2. 초등영어 교육과정과 발음
3. 자음
4. 모음
5. 음절
6. 강세
7. 리듬
8. 억양

Chapter 5듣기 지도
1. 듣기의 특징과 중요성
2. 음성언어의 특징
3. 듣기의 어려움
4. 듣기의 종류
5. 초등영어 듣기 성취기준
6. 초등영어 듣기 활동

Chapter 6말하기 지도
1. 말하기의 중요성
2. 말하기의 특징
3. 말하기의 어려움
4. 영어의 초분절음
5. 음성언어 문법의 특징
6. 초등영어 말하기 성취기준
7. 초등영어 말하기 활동

Chapter 7읽기 지도
1. 읽기의 특징
2. 읽기의 중요성
3. 읽기의 종류
4. 초등영어 읽기 성취기준
5. 초등영어 읽기 활동

Chapter 8쓰기 지도
1. 쓰기의 특징과 중요성
2. 문자언어의 특징
3. 쓰기의 종류
4. 초등영어 쓰기 성취기준
5. 초등영어 쓰기 활동

■ 참고문헌
■ 부록 1 _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영어 권장 어휘(800개)
■ 부록 2 _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영어 권장 언어형식
■ 부록 3 _ 초등 필수 교실영어 문장(3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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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640621 372.6521 -20-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640622 372.6521 -20-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B000007917 372.6521 -20-3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머리말

    1997년에 우리나라에서 초등영어교육이 시작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5번의 교육과정을 거치면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가장 대표적인 변화는 문자언어의 비중 증가일 것이다. 초등영어교육이 시작된 시기에는 음성언어 이후에 문자언어를 교육하게 되어 있었으나 현재에는 3학년 1학기에 음성언어와 함께 문자언어를 교육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가 교육 정책의 영향으로 국정교과서에서 검인정교과서 체제로의 전환, 주당 시수 및 어휘 수의 변화 등 다양한 변화가 있었다. 이처럼 초등영어교육은 시대의 흐름과 함께 변해오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이와 같은 외부적인 변화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초등영어교육의 핵심 내용 8가지를 선정하여 상세히 다루고자 한다. 1장에서는 13가지의 교수법(teaching methods)을 시대별로 분류하여 특징을 설명하고, 각 교수법의 특징과 우리나라의 초등영어교육 수업 현장과의 관련성에 대해 살펴본다. 2장에서는 어휘(vocabulary)의 중요성과 어휘와 문법의 긴밀한 관련성 등의 주요 이론적인 내용과 지도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3장에서는 문법(grammar)의 다양한 종류를 비롯한 문법 지도의 이론과 실제를 알아본다. 4장에서는 영어 발음(pronunciation)을 자음, 모음, 음절, 강세, 리듬, 억양의 6가지 요소로 나누고 주요 이론과 지도 방법을 제시한다. 5~8장은 영어의 4기능인 듣기(listening), 말하기(speaking), 읽기(reading), 쓰기(writing)를 순서대로 다룬다. 각 장은 각 기능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 및 초등영어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지도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1~8장 모두 연습문제를 통하여 각 장에서 학습한 주요 내용을 복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부록에는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영어 권장 어휘, (2) 초등영어 언어형식, (3) 대표적인 교실영어 문장 30개가 발음과 문법의 측면에서 유의해야 할 점과 함께 제시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문화사의 김진수 사장님을 비롯하여 이 책의 편집과 출판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모든 분께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한다.

    2020년 1월
    윤여범.서진아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Chapter 1초등영어 교수법
    1. 서론
    (1) 교수법과 접근법
    영어교육에서 ‘교수법’이라는 용어는 다소 혼란스럽게 사용되고 있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교수법이라는 용어가 포함하는 영역이 너무 넓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잘 알려진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도 사실은 ‘접근법’이라는 용어가 더 적절하다는 주장이 있다(Richards & Rodgers, 2001). 교수법 및 접근법에 대한 연구 중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인용되고 있는 문헌인 다음과 같은 Anthony(1963)의 분류 방식부터 살펴보자.

    · 접근법(approach)
    · 교수법(method)
    · 기법(technique)

    Anthony(1963)의 분류에 따르면, 접근법은 언어와 언어 학습에 대한 전제와 신념이 구체화되는 단계인 반면에, 교수법은 접근법의 이론이 수업에 적용되는 단계로서, 수업의 내용과 내용의 제시 방식 및 순서가 결정되는 단계이다. 기법은 의미가 가장 좁은 것으로서, 교실에서의 수업 절차가 구체적으로 기술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접근법이 가장 추상적인 의미이고 기법이 가장 구체적인 의미라고 할 수 있다. Anthony(1963)의 분류 방식은 간단명료하지만, 교수법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하고 접근법이 교수법 안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단점이 있다.
    다음으로 Harmer(2001)는 Anthony(1963)의 3단계 분류 방식에 절차(procedure)를 추가하여 다음과 같이 4단계로 분류하였다.

    · 접근법(approach)
    · 교수법(method)
    · 절차(procedure)
    · 기법(technique)

    Harmer(2001)의 분류 방식에서도 접근법과 교수법의 의미가 명료하게 구분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Richards와 Rodgers(2001)는 접근법과 교수법이 혼동되어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교수법 대신에 계획(design)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3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 접근법(approach)
    · 계획(design)
    · 절차(procedure)

    Richards와 Rodgers(2001: 20)는 위의 3단계가 각각 교수법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A method is theoretically related to an approach, is organizationally determined by a design, and is practically realized in procedure.

    즉, 교수법은 접근법과 이론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계획에 의해 구조적으로 결정되고 절차에 의해 현실적으로 실현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Richards와 Rodgers(2001)의 분류법은 접근법과 경계가 불분명한 교수법(method) 대신에 계획(design)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점에서는 큰 의의가 있지만, 이 책에서는 보다 일반적인 맥락에서는 교수법이라는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고, Richards와 Rodgers(2001)의 분류 방식을 설명할 때에만 계획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자 한다.
    Richards와 Rodgers(2001)는 접근법과 계획을 명료하게 구분하기 위해 접근법을 다음과 같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접근법은 교수법의 이론적 바탕이 되는 것으로, 크게 언어에 대한 이론과 학습에 대한 이론으로 분류한다. 여기에서는 언어에 대한 이론을 위주로 살펴보자.
    언어에 대한 이론은 3가지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구조주의적 관점(structural view)은 언어를 문장 구조와 문법 위주로 분석한다. 예를 들어, 청화식 교수법과 전신반응 교수법이 구조주의적 관점을 취하고 있다. 둘째, 기능적 관점(functional view)은 언어를 기능적 의미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간주하며,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 대표적이다. 셋째, 상호작용적 관점(interactional view)은 언어를 인간관계의 형성과 유지를 위한 도구로 보는 견해로서, 과제 중심 교수법이 대표적이다.
    Richards와 Rodgers(2001)는 계획(design)을 다음과 같이 6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정의하였으며, 이는 보다 추상적인 접근법과는 엄밀하게 구분할 수 있다고 하였다.

    ① 학습 목표
    ② 내용 선택과 구성
    ③ 교수ㆍ학습 활동 유형
    ④ 학습자 역할
    ⑤ 교사 역할
    ⑥ 교수 자료의 역할

    또한 앞으로의 논의에 있어 연도를 비롯한 각 교수법의 상세한 내용은 Richards와 Rodgers(2001)에 바탕을 두고 있음을 밝힌다.

    (2) 교수법의 시대별 분류
    이 책에서 살펴볼 교수법은 모두 13가지이며, 시대에 따라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Liontas, 2018).

    ① 전통적 교수법 (1950년대 이전)
    ·문법번역식 교수법(Grammar-Translation Method)
    ·직접 교수법(Direct Method)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

    ② 디자이너 교수법 (1970년대)
    ·전신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침묵식 교수법(Silent Way)
    ·공동체 언어 학습법(Community Language Learning)
    ·암시 교수법(Suggestopedia)
    ·자연적 접근법(Natural Approach)

    ③ 최근의 체계적인 교수법 (1980년대 이후)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내용 중심 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
    ·어휘 중심 접근법(Lexical Approach)
    ·과제 중심 교수법(Task-Based Instruction)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

    먼저 전통적 교수법은 1950년대 이전까지 유행했던 교수법으로서, 문법번역식 교수법, 직접 교수법, 청화식 교수법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문법번역식 교수법은 1840년대, 직접 교수법은 1900년대, 청화식 교수법은 1940년대에 유행하여 약 50년의 간격을 두고 개발되었으며, 선행하는 교수법의 약점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다.
    다음으로, 다양한 교수법이 개발되었던 1970년대는 교수법의 역사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시기이다.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많은 교수법이 개발되었으며, 이 당시의 교수법들을 디자이너 교수법, 또는 전통적 교수법에 대한 대안을 제시했다는 의미에서 대안적 교수법이라고 통칭한다.
    1980년대 이후에는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수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 교수법들의 공통점은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기본 틀로 하면서 특정 요소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Richards & Rodgers, 2001).

    (3) 교수법과 어린이 영어교육의 원리
    Thornbury(2006: 251-2)는 13가지의 어린이 영어교육 원리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 원리들은 우리가 초등영어교육에 적합한 교수법을 찾는 데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된다. 다음의 13가지 원리가 앞으로 논의할 교수법 중에서 어떤 교수법과 깊은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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