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연수 운영의 방향 4

연수 시간표 5

Part I. 과학과 교육과정 및 선택과목의 이해 :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 이복희 6

I.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8

1. 모든 이를 위한 과학(Science for All) 8

2.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8

II. 주요 개정 내용 9

1.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9

2. 교육과정의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 9

III. 성격과 목표 15

1. 성격 15

2. 목표 16

IV.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17

1. 물리학의 내용체계 17

2. 화학의 내용체계 19

3. 생명과학의 내용체계 21

4. 지구과학의 내용체계 25

V.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27

1. 교수·학습 방향 27

2. 평가 방향 28

과학사 교과 진로선택과목 수업의 실제 30

I. 과학사 과목의 이해 30

생활과 과학 교과 진로선택과목 수업의 실제 43

I. 생활과 과학 과목의 이해 43

II. 생활과 과학 과목 수업사례 54

융합과학 교과 진로선택과목 수업의 실제 61

I. 융합과학 과목의 이해 61

II. 융합과학 과목 수업사례 68

Part II.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지구과학 수업 자료 개발 방법 : 2020 지구과학 교과 심화지도 역량강화 직무연수 / 소영무 78

1. 교과서활동 개발 과정 81

2. 매체를 활용한 수업 자료 개발 102

3. 매체를 활용한 탐구 적용 예시 119

4. 2015 개정 교육과정 탐구 적용사례 137

Part III. 야외학습을 통한 지구과학 과제연구 지도의 실제 / 윤마병 148

지구과학 탐구의 방법/가만히 관찰하기(연구의 시작) 151

지구과학 야외학습 과제연구 지도 사례(역고름/고기후/재활용) 159

미래 지구과학교육의 방향과 야외학습 171

Part IV. 고체 지구과학의 심화 수업과 평가의 실제 / 박창용 174

I. 2015개정 교육과정과 지구과학 177

지구과학 영역의 내용 체계 177

통합과학과 지구과학 I, II의 연계 180

수업과 수행평가 181

II. 고체 지구 영역 심화 184

1. 암석학 관련 184

2. 판구조론 관련 187

3. 지자기학 관련 189

4. 지사학 관련 190

Part V. 지구과학 성취기준 분석 및 지구과학실험 연계 수업과 평가 / 이복희 194

I.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성취기준·성취수준 마련 196

1. 성취기준의 의미와 개발 196

2. 성취수준의 의미와 개발 197

II. 지구과학 I·II 과목 안내 198

1. 지구과학I·II의 교육목표 198

2. 지구과학I의 내용 체계 199

3. 지구과학II의 내용 체계 200

지구과학실험 수업 자료 201

Part VI. 우주과학의 심화 수업과 평가의 실제 : 팽창하는 우주의 시공간 규모 / 박찬경 216

I. 우주의 팽창과 허블의 법칙 218

II. 가속 팽창의 발견과 암흑에너지 개념의 도입 222

III. 실험 229

1. 우주의 시공간 규모 229

2. 초신성 관측 자료의 허블 다이어그램 그리기 232

Part VII. 지구물리 영역의 심화 수업과 평가의 실제 / 정재연 242

1. 전향력 245

2. 중력 252

Part VIII. 2020학년도 지구과학 평가 계획 수립하기 / 이복희 ; 문종철 258

I. 지구 과학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260

1. 지구과학 교과 교수·학습의 방향 260

2. 지구과학 교과의 평가 방향 261

II. 지구과학 교과 학습 평가 계획 수립하기 262

1. 교과 학습 평가의 목적·내용·방법 262

2. 교과 학습 평가의 계획 263

3. 수행평가 264

평가 계획서 작성 예시 자료 266

Part IX. 2020 유체 지구과학의 심화 수업과 평가의 실제 / 곽승철 282

유체지구과학 DATA 284

해양관련 자료 285

Part X. 지구과학 교육과정과 평가 문항 개발 / 이현동 296

I. 서론 298

1. 2015 개정 교육과정과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298

II. 본론 300

1.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 300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선택형 문항 개발의 방향 제안 304

3. 선택형 문항의 개발 과정(revised knue, 2014) 306

III. 결론 308

참고 문헌 309

부록 310

연수안내 312

연수생 생활 수칙 313

설문조사자료 315

재난 상황에 따른 행동요령 318

세종특별자치시교육원 연락처 320

판권기 321

이용현황보기

(2020) 과학(지구과학) 교과 심화지도역량강화를 위한 직무연수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648209 550.71 -20-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648210 550.71 -20-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