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4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14

3. 연구 방법 15

4. 연구 모형 17

5. 연구의 제한 18

Ⅱ. 고교학점제 개념 및 추진 현황 19

1. 고교학점제 개념 및 도입배경 19

가. 고교학점제의 개념 19

나. 고교학점제 도입 배경 및 필요성 22

다. 고교학점제에 따른 고교교육의 변화 24

2. 고교학점제 추진 현황 분석 28

3. 고교학점제 관련 선행연구 분석 31

가. 고교학점제 관련 선행연구 분석 31

나.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대입전형 관련 선행연구 분석 35

4. 종합 및 시사점 40

Ⅲ.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고교 평가 체제 변화 42

1. 고교학점제에 따른 교육과정 변화 42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42

나.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 45

다. 교육과정 편성 현황 47

라. 고교학점제 하에서의 교육과정 변화 방향 57

2. 고교학점제에 따른 수업과 평가의 변화 59

가. 수업의 방향 59

나. 평가 체계의 변화 60

3. 고교학점제에 따른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변화 64

가.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개선 현황 64

나. 고교학점제 하에서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향 67

4. 종합 및 시사점 70

Ⅳ.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대입전형 연계 방안 72

1.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대입전형 연계 방안 FGI 분석 73

가. 고교학점제 이해 73

나. 고교학점제에 따른 대학입학전형 74

2. 고교학점제 체제에서의 대입전형 운영 방향 78

3. 고교학점제 체제에서의 대입전형 연계 방안 81

가. 시나리오 1 : 대입전형표준화+수능의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병행 85

나. 시나리오 2 : 수능절대평가+수시와 정시 통합 87

다. 시나리오 3 : 대학자율전형 90

4. 고교학점제 체제에서의 대입전형 연계 시 고려사항 93

가.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변화 93

나. 대학의 변화 94

Ⅴ.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대입제도 개선 과제 및 지원전략 96

1.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고교의 과제 96

가. 미래 사회를 대비한 교육의 방향성 제고 96

나. 교육과정 및 평가 역량 강화 98

다.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내실화 99

2.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교육청 차원에서의 대입제도 제안 101

가. 대학입학전형에 대한 인식전환, '선발'에서 '교육기회 제공'으로 102

나. 고교-대학 연계, 대입전형 중심의 연계에서 교육과정 중심의 연계로 103

3.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대입제도 연계를 위한 교육청의 지원전략 제안 104

가.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고교-대학 연계 대입전형 추진 노력 필요 106

나. 고교학점제의 원활한 정착을 위한 이해관계자 역량 강화 지원 107

Ⅵ. 결론 및 제언 109

1. 결론 109

2. 제언 113

참고문헌 114

[부록] FGI 질문지 116

판권기 120

표목차

〈표 Ⅰ-1〉 FGI 개요 16

〈표 Ⅰ-2〉 전문가 협의회 개요 16

〈표 Ⅱ-1〉 고교학점제 제도 정비를 위한 정책연구 추진 내용 종합 29

〈표 Ⅱ-2〉 고교학점제 추진 로드맵에 따른 연차별 추진 계획 30

〈표 Ⅱ-3〉 2028학년도 대입전형 설계(안) 39

〈표 Ⅲ-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공통과목 43

〈표 Ⅲ-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일반 선택 과목 43

〈표 Ⅲ-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진로 선택 과목 44

〈표 Ⅲ-4〉 K고등학교 학교지정과목 48

〈표 Ⅲ-5〉 K고등학교 2학년 선택과목 49

〈표 Ⅲ-6〉 K고등학교 3학년 선택과목 50

〈표 Ⅲ-7〉 S고등학교 학교지정 과목 51

〈표 Ⅲ-8〉 S고등학교 2학년 선택과목 52

〈표 Ⅲ-9〉 S고등학교 3학년 선택과목 53

〈표 Ⅲ-10〉 D여자고등학교 학교지정 과목(1학년 선택 포함) 54

〈표 Ⅲ-11〉 D여자고등학교 2학년 선택 과목 55

〈표 Ⅲ-12〉 D여자고등학교 3학년 선택 과목 56

〈표 Ⅲ-13〉 2019학년도 3월 학력평가 등급컷(1학년) 58

〈표 Ⅲ-14〉 2019학년도 3월 학력평가 등급컷(2학년) 58

〈표 Ⅲ-15〉 추구하는 인간상 및 핵심역량과 고등학교 교육 목표 60

〈표 Ⅲ-16〉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개선 현황 66

〈표 Ⅳ-1〉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대입전형 시나리오 84

〈표 Ⅳ-2〉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역별 내용 비교(2020~2022학년도) 93

그림목차

[그림 Ⅰ-1] 연구 모형 17

[그림 Ⅱ-1] 고교학점제의 개념적 요건 21

[그림 Ⅱ-2] 고교학점제 도입 및 고교교육 혁신에 따른 변화 25

[그림 Ⅱ-3] 고교학점제 추진 로드맵 28

[그림 Ⅲ-1] 선도과목 운영 예시 62

[그림 Ⅲ-2] 학점제형 학사제도 운영 체계(최종 완성 모형) 63

[그림 Ⅲ-3] 학교생활기록부 진로선택과목 표기 방법 64

[그림 Ⅳ-1]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작동방식에 따른 대학입학전형의 변화 가능성 83

[그림 Ⅳ-2] 대학 학사제도 유연화 내용 95

[그림 Ⅴ-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핵심역량, 인재상의 관계 97

[그림 Ⅴ-2] 서울형 고교학점제 운영 추진 계획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