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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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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15
3. 연구의 방법 17
4. 연구의 활용 방안 18
Ⅱ. 세계화·다문화 시대의 시민교육 23
1. 시민과 시민교육 23
가. 시민의 개념과 시민의 정체성 23
나. 시민교육의 영역과 방향 28
2. 시대 변화에 따른 시민교육의 새로운 요구 33
가. 세계화·다문화 시대의 교육 환경 변화 33
나. 국가 기반 시민교육과 세계시민교육 35
다. 고령사회 평생교육 관점의 시민교육 37
3. 시민교육의 영역 : 유사 개념과 문제점 40
Ⅲ. 우리나라 시민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47
1. 시민교육 관련 제도와 실천 현황 47
가. 시민교육 관련 법 현황 47
나. 우리나라 시민교육의 실천 현황 63
2. 시민교육의 문제점 99
가. 국가 차원의 시민교육의 합의와 기본 원칙의 부재 100
나. 제도의 분절화와 법적 토대 미비 107
다. 시민교육 실천의 문제 111
라. 평생교육 차원의 연결과 지속성의 문제 116
마. 시민교육 이행 과정 모니터링 부재 119
Ⅳ. 국내외 시민교육 실천 사례 123
1. 시민교육 제도와 거버넌스 구축 사례 123
가. 독일의 시민교육 체계 123
나. 시민교육의 내용과 방법 및 정책 방향 설정 : 영국 '시민교육자문위원회' 126
다. 시민교육의 필수 의무화 : 프랑스, 영국, 독일 등 127
2. 학교 세계시민교육 실천 사례 128
가. 국제사회의 세계시민교육 유관 기관 대표 사업 128
나. 유네스코 세계시민교육 교육과정 모델 130
다. 옥스팜(OXFAM)의 세계시민교육 접근법 133
라. 유네스코학교네트워크(ASPnet) 세계시민교육 실천 135
3. 평생교육 차원의 시민교육 설계와 실천 사례 137
가. 평생교육 관점의 시민교육 핵심 역량 설계 137
나. 대학 교양교육을 통한 시민교육: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140
다. 시민대학을 통한 네트워크 형성: 서울자유시민대학 143
Ⅴ. 시민교육의 과제와 실천 방향 149
1. 시민교육 정책의 추진 전략과 로드맵 150
가. 시민교육 정책의 추진 방향과 전략 과제 150
나. 시민교육 정책 추진 시기별 로드맵 151
2. 시민교육 추진을 위한 원칙과 환경 152
가. 우리나라 시민교육의 기본 원칙과 추진 방향 152
나. 우리나라 시민교육이 갖춰나가야 할 환경과 유의점 155
3. 시민교육의 제도화 방안과 실천 방향 157
가. 국가 차원의 법과 제도 정비 157
나. 시민교육의 실천 방향 164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185
1. 시민교육 현황의 요약 185
가. 시민교육의 현 실태 185
나. 시민교육의 문제점 187
2. 정책 제언 191
가. 시민교육을 위한 정책 제시 191
나. 결론 195
참고문헌 198
〈표 II-1〉 시민의 정체성의 범주 26
〈표 II-2〉 국가 기반 전통적 시민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비교 36
〈표 Ⅲ-1〉 지자체와 교육청의 민주시민교육 관련 조례 제정 현황 49
〈표 Ⅲ-2〉 지자체의 조례에 제시된 민주시민교육의 정의 51
〈표 Ⅲ-3〉 지자체의 조례에 제시된 민주시민교육의 내용 52
〈표 Ⅲ-4〉 지자체의 조례에 제시된 민주시민교육의 거버넌스 55
〈표 Ⅲ-5〉 인성교육진흥법에 나타난 인성교육의 지원 방향 57
〈표 Ⅲ-6〉 다문화가족지원법 내 시민교육 관련 법적 근거 조항 59
〈표 Ⅲ-7〉 제1차~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 주요 내용 62
〈표 Ⅲ-8〉 사회과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반영된 민주시민교육의 요소 분석-종합 65
〈표 Ⅲ-9〉 도덕과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반영된 민주시민교육의 요소 분석-종합 66
〈표 Ⅲ-10〉 창의적 체험활동과 민주시민교육 관련 활동 예시 67
〈표 Ⅲ-11〉 2015개정교육과정 범교과학습 주제와 관련 근거 69
〈표 Ⅲ-12〉 경기도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유형 구분 72
〈표 Ⅲ-13〉 충청북도 행복교육지구 사업의 종합적 특징 74
〈표 Ⅲ-14〉 청주 행복교육지구 사업의 주요 내용 75
〈표 Ⅲ-15〉 세계시민교육 선도교사 배출 현황 79
〈표 Ⅲ-16〉 시·도교육청별 업무계획서 내 세계시민교육 운영 현황(2018년) 80
〈표 Ⅲ-17〉 정부차원의 시민교육 운영 현황 87
〈표 Ⅲ-18〉 민간차원의(주요 시민단체)의 시민교육 운영 현황 88
〈표 Ⅲ-19〉 평생교육 주제별 프로그램 현황(2017년) 89
〈표 Ⅲ-20〉 평생교육 시민참여 주제 프로그램과 학습자 현황 90
〈표 Ⅲ-21〉 17개 시·도 비형식 평생교육기관시민참여 프로그램 현황 92
〈표 Ⅲ-22〉 기관 유형별 계열별 시민참여 프로그램과 학습자 수 93
〈표 Ⅲ-23〉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시민참여 프로그램 주제어에 따른 구분(2017년) 94
〈표 Ⅲ-24〉 평생교육 학점은행 '시민', '민주' 관련 과목 운영 현황(2018년) 96
〈표 Ⅲ-25〉 청암대 평생교육원 법과민주주의 교육과정(2018년) 97
〈표 Ⅲ-26〉 우석대 평생교육원의 '헌법과 민주시민교육' 강좌(2016년) 98
〈표 Ⅲ-27〉 우리나라 시민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99
〈표 Ⅲ-28〉 시민교육 관련 법제에 따른 지역 전달체계 및 전문인력 양성의 분절화 109
〈표 Ⅲ-29〉「민주시민교육지원법률안」제안 연혁 111
〈표 Ⅲ-30〉 대학에서 민주시민교육이 안 되는 배경 112
〈표 Ⅲ-31〉 민주주의 지수 평가의 지표 영역 114
〈표 Ⅲ-32〉 학교 민주주의 지수 결과 활용 및 향후 추진 계획(경기 교육청) 115
〈표 Ⅳ-1〉 국제사회 세계시민교육 유관 기관의 사업 내용 및 유형 128
〈표 Ⅳ-2〉 한국 세계시민교육 유관 국제기구의 핵심 사업 활동 목록 129
〈표 Ⅳ-3〉 '행동적이고 책임감 있는 세계시민성'의 핵심 요소 133
〈표 Ⅳ-4〉 세계시민교육의 학교 전체 차원 접근의 활용 방안 134
〈표 Ⅳ-5〉 유네스코학교 세계시민교육 주요 실천 사례 136
〈표 Ⅳ-6〉 유럽의회의 민주적 문화를 위한 역량체계 140
〈표 Ⅳ-7〉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시민교육 강좌 구성과 내용 141
〈표 Ⅳ-8〉 서울시가 정의하는 시민력과 8대 하위요소 144
〈표 V-1〉 국가중심 민주주의와 국민중심의 민주주의 비교 173
[그림 II-1]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역사적 개념 체제 24
[그림 II-2] 민주시민교육의 종합적 영역과 구성 요소 32
[그림 II-3] 외국인주민 증가 추이 34
[그림 II-4] 다문화가정 학생 증가 추이 35
[그림 II-5] 시민교육의 다양한 형태 41
[그림 Ⅲ-1] 학교 안과 밖 평생교육 차원과 연계된 시민교육 관련 기관 64
[그림 Ⅲ-2] 자유학기제와 관련된 주체별 주요 역할과 관계 68
[그림 Ⅲ-3] 경기도교육청 발표 자료 73
[그림 Ⅲ-4]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시민참여 프로그램 및 학습자 비중 비교 91
[그림 Ⅲ-5] 민주시민교육의 관련 주제 구성 영역 103
[그림 Ⅲ-6] 시민교육 관련 영역 104
[그림 Ⅲ-7] 수평적·수직적 통합원리로서의 평생교육 117
[그림 Ⅳ-1] 유네스코 세계시민교육 교수·학습 목표 체계 131
[그림 Ⅳ-2] 유네스코 세계시민교육 학습주제 및 세부학습목표 132
[그림 Ⅳ-3] 유네스코 레인보우 청소년 세계시민 프로젝트의 추진 단계 135
[그림 Ⅳ-4] 2018년 유럽 평생학습 핵심 역량 139
[그림 Ⅳ-5] 서울자유시민대학의 비전과 미션 143
[그림 V-1] 시민교육 정책의 추진 방향과 전략 과제 150
[그림 V-2] 시민교육 정책 추진 시기별 로드맵 151
[그림 V-3] 시민교육원의 관리 체계 159
[그림 V-4] 시민교육원의 관리 주체 안들과 관련 조직 연계 161
[그림 V-5] 독립교과로서의 시민교육의 위상 165
[그림 V-6] 시민교육의 핵심 구성 원리와 시행 방안 166
[그림 V-7] 시민교육 과목 신설 및 적용 과정 167
[그림 V-8] 학교 시민교육 전문교사 양성 및 인증제 시행 방안 170
[그림 V-9] 학교 시민교육 실행 모니터링 관리 체제 개발 과정 172
[그림 V-10] 평생교육기관 '시민참여' 프로그램 질 제고 방안 174
[그림 V-11] 지역사회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방안 176
[그림 V-12] 평생교육 차원의 시민교육 전문가 양성 방안 178
[그림 V-13]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방안 18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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