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국내 만화산업 동향
만화산업 이용자 동향
목차
1. 국내 만화산업 이슈 15
제1장 2018년 및 2019년 상반기 만화산업 주요 트랜드 16
제1절 웹소설의 웹툰화와 웹툰의 영상화 16
제2절 해외 만화시장 변동 및 국내 웹툰 수출현황 26
제3절 만화산업 정책 및 법제도 동향 37
제2장 2018년 및 2019년 상반기 만화산업 심층 이슈 51
제1절 웹툰 오픈마켓 및 크라우드펀딩 51
제2절 양대 웹툰 플랫폼의 시장 고착화와 웹툰산업 생태계 변화 64
2. 만화 이용자 동향 75
제1장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개요 76
제1절 조사 목적 76
제2절 조사 체계 77
제2장 만화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83
제1절 만화 이용 현황 83
제2절 디지털 만화 이용 실태 89
제3절 종이 만화 이용 실태 113
제4절 만화 관련 인식 132
제5절 만화 파생 콘텐츠 이용 140
제6절 만화 콘텐츠 소비 가능 수준 142
3. 국내 만화산업 통계 145
제1장 국내 만화산업 통계조사 146
제1절 조사 체계 146
제2절 만화산업 총괄 148
제3절 만화산업 사업체 수 현황 150
제4절 만화산업 매출액 현황 153
제5절 만화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56
제6절 만화산업 수출입액 현황 157
제7절 만화산업 종사자 현황 160
4. 주요 국가별 만화산업 규모 및 동향 169
제1장 미국 170
제1절 시장 규모 및 성장률 170
제2절 시장 구조 및 콘텐츠 소비 행태 173
제3절 유통 구조 및 주요 기업 180
제4절 소결 182
제2장 중국 183
제1절 시장 규모 및 성장률 183
제2절 주요 플랫폼 186
제3절 중국 만화-애니메이션산업 간 연계 추이 188
제4절 이용자 특성 189
제5절 정책동향 194
제6절 소결 197
제3장 일본 198
제1절 시장 규모 및 성장률 198
제2절 디지털 만화시장의 성장 200
제3절 무료 만화 서비스 광고시장의 성장 203
제4절 이용자 특성 204
제5절 주요 플랫폼 206
제6절 소결 208
제4장 영국 209
제1절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9
제2절 시장 구조 및 콘텐츠 소비 행태 212
제3절 유통 구조 및 주요 기업 216
제4절 정책동향 219
제5절 소결 220
제5장 인도네시아 221
제1절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21
제2절 인도네시아 만화 문화 223
제3절 시장 구조 225
제4절 해외 콘텐츠 유통 현황 228
제5절 이용자 특성 229
제6절 소결 232
5. 부록 : 2018년 만화산업 부문별 지원 성과 및 전망 235
판권기 261
[그림 1-1-1] 2018 만화산업 지역별 수출액 26
[그림 1-2-1] 웹툰 IP 확장을 기준으로 한 플랫폼 및 서비스 구분-웹툰인사이트 51
[그림 1-2-2] 〈우바우〉를 연재했던 잇선 작가의 인스타그램 53
[그림 1-2-3] 만화 리뷰&평론집 〈만화 읽고 쓰다〉 펀딩 소개 이미지 54
[그림 1-2-4] '1쪽 출판'을 지향하는 쪽프레스 56
[그림 1-2-5] 마사토끼 작가가 소설미디어에 공개한 포스타입 수익 내역 57
[그림 1-2-6] 딜리협의 메인 페이지 59
[그림 1-2-7] 딜리협 오픈 이후 월별 구매 건수 추이(2018년 6월 기준) 60
[그림 1-2-8] "스브스뉴스"가 5월 10일자로 게시한 영상 중 일부 61
[그림 1-2-9] 닐슨코리안클릭, PC인터넷/모바일애플리케이션 순위(2019년 11월 기준) 64
[그림 1-2-10] 웹툰가이드, 웹툰 플랫폼 페이지뷰 순위(2019년 11월 기준) 65
[그림 1-2-11] 웹툰가이드, 웹툰 플랫폼 연재 웹툰 수 순위(2019년 11월 기준) 65
[그림 1-2-12]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 주요 웹툰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 확장(2019년 11월 기준) 68
[그림 1-2-13]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 네이버웹툰과 카카오페이지의 지분 구조(2019년 11월 기준) 71
[그림 1-2-14] 와이즈앱, 한국인이 사용하는 앱 조사 결과(2019년 11월 기준) 72
[그림 1-2-15]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 모바일 콘텐츠시장 비교와 콘텐츠별 이용 시간(2019년 11월 기준) 73
[그림 2-2-1] 최근 1년간 만화 콘텐츠 이용 빈도 83
[그림 2-2-2] 최근 1년간 만화 형태별 이용 경험(세부 유형별) 84
[그림 2-2-3] 최근 1년간 만화 형태별 이용 경험 85
[그림 2-2-4] 디지털 만화 대 종이 만화 이용 비율 86
[그림 2-2-5] 만화 관련 정보취득 경로 87
[그림 2-2-6] 최근 1년간 디지털 만화 이용=빈도 89
[그림 2-2-7] 디지털 만화 감상 시간대 90
[그림 2-2-8] 디지털 만화 주 이용 장소 91
[그림 2-2-9] 디지털 만화 주 이용 기기 92
[그림 2-2-10] 디지털 만화 주 이용 서비스 93
[그림 2-2-11] 즐겨보는 디지털 만화 작품 유무 95
[그림 2-2-12] 즐겨보는 디지털 만화 작품 96
[그림 2-2-13] 디지털 만화 선택 시 고려 기준 97
[그림 2-2-14] 평소 즐겨보는 디지털 만화 장르 100
[그림 2-2-15] 최근 1년간 디지털 만화 유료 이용 경험 101
[그림 2-2-16] 디지털 만화 유료 이용 빈도 102
[그림 2-2-17] 디지털 만화 유료 구매 시 주 결제 방식 103
[그림 2-2-18] 디지털 만화 유료 구매 시 월 평균 지출 비용 104
[그림 2-2-19] 디지털 만화 유료 상품 무료 이용 시 주 이용 방법 105
[그림 2-2-20] 디지털 만화 유료 구매 의향 106
[그림 2-2-21] 디지털 만화 유료 구매 시 월 평균 최대 소비 가능 금액 107
[그림 2-2-22] 최근 1년간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구매 경험 108
[그림 2-2-23]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구매 이유 109
[그림 2-2-24] 디지털 만화 오프라인 단행본 향후 구매 의향 110
[그림 2-2-25] 최근 1년간 디지털 만화 등장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 111
[그림 2-2-26] 최근 1년간 종이 만화 이용 빈도 113
[그림 2-2-27] 종이 만화 주 감상 장소 114
[그림 2-2-28] 평소 즐겨보는 종이 만화 작품 유무 115
[그림 2-2-29] 즐겨보는 종이 만화 작품 116
[그림 2-2-30] 종이 만화 선택 시 고려 기준 117
[그림 2-2-31] 평소 즐겨보는 종이 만화 장르 120
[그림 2-2-32] 종이 만화 이용 중 교육/학습 목적 비중 121
[그림 2-2-33] 최근 1년간 종이 만화 구매 경험 122
[그림 2-2-34] 종이 만화 구매 주기 123
[그림 2-2-35] 종이 만화 구매 시 월 평균 지출 비용 124
[그림 2-2-36] 종이 만화 구매 이유 125
[그림 2-2-37] 종이 만화 등장 캐릭터 구매 경험 126
[그림 2-2-38] 최근 1년간 종이 만화 대여/열람 경험 127
[그림 2-2-39] 종이 만화 대여/열람 주기 128
[그림 2-2-40] 종이 만화 대여/열람 시 이용 방법 129
[그림 2-2-41] 종이 만화 대여/열람 시 월 평균 지출 비용 130
[그림 2-2-42] 디지털 만화 이용 방식 관련 불법성 인식 132
[그림 2-2-43] 디지털 만화 저작권 침해 및 불법 감상 심각성 136
[그림 2-2-44] 최근 1년간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경험 여부 137
[그림 2-2-45] 만화 파일 불법 다운로드 빈도 138
[그림 2-2-46] 최근 1년간 만화 바탕 파생 콘텐츠 관련 경험 140
[그림 2-2-47] 최근 1년간 만화 바탕 파생 콘텐츠 만족도 141
[그림 2-2-48] 만화 콘텐츠 지불의향 142
[그림 4-1-1] 미국 만화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4~2023) 171
[그림 4-1-2] 미국 만화시장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4 vs. 2018p vs. 2023) 171
[그림 4-1-3] 최근 3개년 판매 형태별 미국 만화 매출 비중 변화 180
[그림 4-1-4] 최근 3개년 유통 채널별 미국 만화 매출 비중 변화 181
[그림 4-2-1] 중국 만화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4~2023) 183
[그림 4-2-2] 중국 만화시장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4 vs. 2018p vs. 2023) 184
[그림 4-2-3] 중국 만화-애니메이션산업 간 연계도 188
[그림 4-2-4] 온라인 만화 구독자 수 변화 추이 189
[그림 4-2-5] 중국 온라인 만화 콘텐츠시장 수익구조 191
[그림 4-2-6] 2018년 중국 온라인 만화 소비자의 만화 관련 활동 192
[그림 4-2-7] 2018년 중국 온라인 만화 소비자의 소비 희망도 192
[그림 4-2-8] 2018년 중국 온라인 만화 소비자의 만화 작품 선택 요인 193
[그림 4-2-9] 2018년 중국 온라인 만화 구독자의 국가별 만화 선호도 193
[그림 4-3-1] 일본 만화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4~2023) 198
[그림 4-3-2] 일본 만화시장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4 vs. 2018p vs. 2023) 199
[그림 4-3-3] 2019년 상반기 일본 출판시장 인쇄 출판 및 전자출판 점유율 200
[그림 4-3-4] 일본 만화시장 출판 형태별 매출액 201
[그림 4-3-5] 일본 무료 만화 앱 광고시장 규모 변화 추이 203
[그림 4-3-6] 일본 모바일 이용자의 유료 및 무료 전자책 이용률 204
[그림 4-3-7] 2019년 연령 및 성별 유료, 무료 전자책 이용률 205
[그림 4-3-8] 일본 만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매출 순위(2018년) 206
[그림 4-3-9] 일본 모바일 만화 플랫폼 운영 기업 점유율 207
[그림 4-4-1] 영국 만화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4~2023) 210
[그림 4-4-2] 영국 만화시장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4 vs. 2018p vs. 2023) 210
[그림 4-4-3] 비노, 2000AD의 구독형 디지털 서비스 218
[그림 4-5-1] 인도네시아 만화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4~2023) 221
[그림 4-5-2] 인도네시아 만화시장 부문별 점유율 비교(2014 vs. 2018p vs. 2023) 222
[그림 4-5-3] '스리 아시흐' 223
[그림 4-5-4] 인도네시아의 인기 만화 시 주키의 작가 파자 펑크 226
[그림 4-5-5] 인도네시아 만화 이용자들이 만화를 구입하는 빈도 229
[그림 4-5-6] 인도네시아 만화 이용자들이 한 달 평균 만화 구매를 위해 지출하는 비용 230
[그림 4-5-7] 인도네시아 만화 이용자들의 만화 구입 경로 230
[그림 4-5-8] 인도네시아 만화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장르 231
[부록 그림 1] 주요 연재 만화 지원 사업 결과물 236
[부록 그림 2] 다양성 만화 제작 지원 사업 주요 결과물 237
[부록 그림 3] 주요 만화기획개발 지원 사업 결과물 238
[부록 그림 4] 만화 전문정보 구축 주요 사업 이미지 239
[부록 그림 5] 한국 만화박물관 전시 포스터 240
[부록 그림 6] 디지털창작만화 아카데미 주요 이미지 240
[부록 그림 7] 디지털 만화 IP 활성화 및 프로모션 241
[부록 그림 8] 2018 오늘의 우리 만화 수상작 243
[부록 그림 9] 만화창조인력 사업 이미지 244
[부록 그림 10] 웹툰 창작 체험관 관련 주요 사업 이미지 244
[부록 그림 11] 웹툰 불법 공유 사이트 이용 근절 캠페인 주요 추진 사례 248
[부록 그림 12] 만화 IP 피칭행사(지금, 만화 The Pitching Show) 249
[부록 그림 13] 만화 연계 2차 콘텐츠 전시 249
[부록 그림 14] 만화 해외 수출 및 국내외 마케팅 지원 사업 추진 현황 251
[부록 그림 15] 수출작품 번역 지원 사업 주요 결과물 252
[부록 그림 16] 웹툰 해외 프로모션 사업 이미지 253
[부록 그림 17] 한국 국제 만화마켓 주요 사업 이미지 253
[부록 그림 18] 세계 웹툰 포럼 주요 발제자 254
[부록 그림 19] 2018 국제 만화가 대회 254
[부록 그림 20] 글로벌 매니지먼트 유통 지원 사업 주요 결과물 255
[부록 그림 21] 웹툰 플랫폼 현지화 지원 사업 결과물 256
[부록 그림 22] 만화 콘텐츠 다각화 주요 지원 사업 257
[부록 그림 23] 〈지금, 만화> 정보지 및 만화 비평 공모전 258
[부록 그림 24] 2018년 대한민국 만화 대상 수상작 258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2664292 | R 741.5 ㅁ327ㅁ | 2019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정기간행물실(524호))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