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유아교육 디딤돌 시리즈를 출간하며

머리말
우리가 알고 있는 철학에 대한 익숙한 이야기
이 책의 목표

CHAPTER 1 유아의 사고발달과 철학적 접근
인간의 사고와 사고교육
유아의 사고발달: Piaget와 Vygotsky
유아의 철학적 사고

CHAPTER 2 유아와 철학적 탐구 공동체 활동
유아와 철학교육의 만남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의 운영

CHAPTER 3 철학적 탐구로 접근하는 누리과정
누리과정과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의 연관성
철학적 탐구로 접근하는 유아교육

CHAPTER 4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의 실체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
‘마음’은 무엇일까?
어떻게 바르게 ‘생각’하고 옳게 ‘판단’할까?

맺는말

부록 - 철학적 탐구공ㄱ동체 심화활동
1. 질문활동
2. 문제해결
3. 이야기만들기 활동
4. 공통점 찾기 활동
5. 신체 게임
6. 단어 카드

참고문헌
찾아보기

이용현황보기

유아, 철학하다 = Young child do philosophy : 논리, 배려, 창의를 여는 유아들의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670410 372.21 -20-12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670411 372.21 -20-12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B000010782 372.21 -20-128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유아교육 디딤돌 시리즈를 출간하며

사단법인 한국유아교육학회는 1975년 우리나라 유아교육분야에서 최초로 창립된 학회로 유아교육학의 학문적 연구와 현장교육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한국유아교육학회는 창립 이후 지금까지 정기적인 국내외 학술대회 개최와 국내 및 국제학회지 발간을 통해 회원들 간의 학술적 교류와 소통에 힘쓰고 있습니다. 유아교육의 학문적 정체성 정립을 위해 1995년부터 5년 단위로 ‘유아교육 백서’를 발간해 왔으며, 1996년에는 유아교육학 분야 용어의 학술적 정의를 규정하는 ‘유아교육 용어사전’을 발간한 바 있습니다. 특히 한국유아교육학회가 그동안 지속적으로 발간해왔던 ‘유아교육백서’는 우리나라 유아교육분야의 기초 동향은 물론 교육과정과 교사교육, 유아교육재정과 행정, 법률 등의 내용과 그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유아교육학 분야의 연구를 위한 중요한 자료가 될 뿐 아니라 정책수립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유아교육학 분야와 관련된 통계나 기초자료에 대한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으로 인해 그동안 저희 학회가 발간해 왔던 유아교육백서의 내용과 형식에도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한국유아교육학회는 그동안 출판해왔던 ‘유아교육백서’의 내용을 다양화하여 유아교육학 분야에서 중요한 개념이나 현상 또는 과제와 관련된 학문적 탐구를 심화시키면서도 현장 실제와의 연계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또한 형식적인 면에서도 여러 주제를 하나의 단행본에 담았던 것에서 나아가 주제별로 심화된 전문서적인 ‘유아교육 디딤돌 시리즈’로 출판하고자 합니다. 유아교육학의 기초가 되는 주요 개념이나 용어에 대한 기본적이면서도 학술적인 탐색이므로 이 서적의 내용이 바로 유아교육학 이해의 기초가 되며, 디딤돌이 된다는 의미에서 ‘유아교육 디딤돌 시리즈’로 이름 짓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한국유아교육학회에서 유아교육 디딤돌 시리즈로 출판하고자 하는 주제는 수없이 많습니다. 부모, 기질, 상호작용, 상상놀이, 민감성, 문제행동, 교사, 유아중심, 우리 전통문화 등과 같은 주제는 우리 학문분야에서 중요하고 익숙하면서도 정리가 필요한 개념이기도 하고, 현장 교육 실제와의 연계가 필요한 것이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작업의 일환으로 한국유아교육학회는 ‘미래사회의 핵심 역량-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유아를 둘러싼 여러 관계에서 시작하여 자신과 타인의 마음을 읽고 소통하는 것, 미래사회의 생존능력으로서의 사회적 능력에 대한 이해를 담고 있습니다. 이번 디딤돌 시리즈를 집필하며 저자(정대련, 김주희, 어은정, 이현주)들은 주제 연구와 원고작성, 토론의 과정을 반복하며 의미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해 무수한 숙고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온전하게 한 주제에 천착한 연구물을 모은 ‘유아교육 디딤돌 시리즈’는 유아교육학 분야의 연구자와 후학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공부하는 후학들에게는 물론 많은 연구자나 현장 전문가들에게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후에도 학회에서는 학회 회원 여러분들에게 과제 공모절차를 통해 계속해서 많은 주제를 발굴하고 논의를 심화시켜 디딤돌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출판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 시리즈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노고를 아끼지 않았던 사단법인 한국유아교육학회 기획부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한국유아교육학회의 연구물 발행을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고 도움을 주신 박철용 회장님과 양서원에도 감사드립니다.

2020년 봄
22대 사단법인 한국유아교육학회
회장 김 경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