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지]

목차

Ⅰ. 서론 8

1. 산업계관점 대학평가의 의의 및 추진 경과 8

2. 2019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의 주요 방향 및 분야 11

Ⅱ. 산업계 요구분석 절차 및 평가결과 판정 18

1. 미디어 분야 산업계 요구분석 절차 및 결과 18

가. 산업계 요구분석 절차 18

나. 대학 교육과정 평가 근거로서 산업계 요구분석 결과 20

다. 일반직무역량 및 중요도 22

2. 미디어 분야 영역별 평가결과 판정 24

가. 평가결과 판정의 기본 원칙 24

나. 평가결과 종합 판정 25

다. 평가영역별 평가 점수에 대한 판정 결과 26

Ⅲ.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영역별 평가결과: 미디어 분야 30

1. 산업계 기반 교육과정 설계에 대한 평가결과 30

가. 산업계 요구 교과목 개설비율 30

나. 산업계 요구 교과목 내용 일치도 32

다. 산업체 경력교원 비율 34

2. 산업계 기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결과 35

가. 산업계 연계 교육과정 운영실적 35

나. 산업계 요구 교과목 이수율 38

다. 산업계 요구 교육과정 운영 시스템 평가 40

라. 현장실습 참여율 43

마. 졸업생/재학생 대학 교육과정 운영 평가 44

3. 산업계 기반 교육과정 운영성과에 대한 평가결과 45

가. 부서장의 대졸직원 일반직무역량 평가 45

나. 부서장의 대졸직원 전문직무역량 평가 46

Ⅳ. 결론 50

1. 요약 50

2. 산업계관점 대학교육 혁신 방안 51

가. 대학 차원 51

나. 산업계 차원 52

다. 정부 차원 53

부록 54

부록 1. 평가내용 및 평가방법 56

부록 2. 재학생용 설문지(미디어 분야) 57

부록 3. 졸업생용 설문지(미디어 분야) 62

부록 4. 부서장용 설문지(미디어 분야) 67

[뒷표지] 76

〈표 Ⅰ-1〉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연도별 추진 경과('08.~'19.) 10

〈표 Ⅰ-2〉 '19년 요구분석・평가 산업 분야 및 대상 학과(예시) 12

〈표 Ⅰ-3〉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설문조사 협조 기업 12

〈표 Ⅰ-4〉 2019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평가 분야별 참여대학 및 학과 13

〈표 Ⅱ-1〉 직무단위별 기본 역량 및 필수 함양 수준, 관련 교과목 21

〈표 Ⅱ-2〉 미디어 분야 일반직무역량의 종류 및 중요도 22

〈표 Ⅱ-3〉 판정등급 및 판정 기준 24

〈표 Ⅱ-4〉 종합 점수의 평균(M)과 표준편차(SD) 25

〈표 Ⅱ-5〉 종합 등급 판정 결과 25

〈표 Ⅱ-6〉 평가영역별 평균(M)과 표준편차(SD) 26

〈표 Ⅱ-7〉 1영역 「산업계 기반 교육과정 설계(30점)」 판정 결과 26

〈표 Ⅱ-8〉 2영역 「산업계 기반 교육과정 운영(50점)」 판정 결과 27

〈표 Ⅱ-9〉 3영역 「산업계 기반 교육과정 운영성과(20점)」 판정 결과 27

〈표 Ⅲ-1〉 산업계 요구 교과목 개설 비율 31

〈표 Ⅲ-2〉 산업계 요구 교과목 내용 일치도 32

〈표 Ⅲ-3〉 산업체 경력교원 비율 34

〈표 Ⅲ-4〉 산업계 연계 교육과정 참여율 35

〈표 Ⅲ-5〉 산업계 연계 교육과정 운영 횟수 36

〈표 Ⅲ-6〉 산업계 연계 교육과정 운영의 적절성 37

〈표 Ⅲ-7〉 산업계 요구 교과목 이수율 38

〈표 Ⅲ-8〉 산업계 요구 교육과정 전문역량 함양 시스템 40

〈표 Ⅲ-9〉 산업계 요구 교육과정 일반역량 함양 시스템 41

〈표 Ⅲ-10〉 산업계 요구 교육과정 개선 실적 42

〈표 Ⅲ-11〉 현장실습 참여율 43

〈표 Ⅲ-12〉 졸업생/재학생 대학 교육과정 운영 평가 44

〈표 Ⅲ-13〉 (부서장) 대졸직원 일반직무역량 평가 45

〈표 Ⅲ-14〉 (부서장) 대졸직원 전문직무역량 평가 46

[그림 Ⅰ-1]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사업의 추진 체계도 9

[그림 Ⅱ-1] 산업계 요구분석 절차 19

[그림 Ⅱ-2] 산업계 요구분석 도출 방향 20

[그림 Ⅲ-1] 산업계가 생각하는 교과목별 중요도 30

[그림 Ⅲ-2] 2019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산업 분야별 산업계 요구 교과목 개설비율 31

[그림 Ⅲ-3] 2019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산업 분야별 산업계 요구 교과목 내용 일치도 32

[그림 Ⅲ-4] 산업계 요구 교과목별 내용 일치도 33

[그림 Ⅲ-5] 2019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산업 분야별 산업계 경력교원 비율 34

[그림 Ⅲ-6] 2019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산업 분야별 산업계 연계 교육과정 참여율 35

[그림 Ⅲ-7] 2019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산업 분야별 산업계 연계 교육과정 운영 횟수 36

[그림 Ⅲ-8] 2019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산업 분야별 산업계 연계 교육과정 운영의 적절성 37

[그림 Ⅲ-9] 2019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산업 분야별 산업계 연계 교과목 이수율 38

[그림 Ⅲ-10] 산업계 요구 교과목별 이수율 39

[그림 Ⅲ-11] 2019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산업 분야별 산업계 요구 교육과정 전문역량 함양 시스템 40

[그림 Ⅲ-12] 2019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산업 분야별 산업계 요구 교육과정 일반역량 함양 시스템 41

[그림 Ⅲ-13] 2019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산업 분야별 산업계 요구 교육과정 개선 실적 42

[그림 Ⅲ-14] 2019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산업 분야별 현장실습 참여율 43

[그림 Ⅲ-15] 2019 산업계관접 대학평가 산업 분야별 졸업생/재학생 대학 교육과정 운영 평가 44

[그림 Ⅲ-16] 2019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산업 분야별 (부서장) 대졸직원 일반직무역량 평가 45

[그림 Ⅲ-17] 2019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산업 분야별 (부서장) 대졸직원 전문직무역량 평가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