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소매 채널의 상대적 강점 1. 매장 소매 2. 인터넷 소매 3. 모바일 소매 4. 소셜 소매 5. 카탈로그 및 기타 비매장 채널
Ⅱ. 복합채널 및 옴니채널 소매업체들이 직면하는 기회
Ⅲ. 복합채널 및 옴니채널 소매업체들이 직면하는 도전들 1. 복합채널 및 옴니채널 공급체인 및 정보시스템 2. 채널 전반에 걸친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 3. 상품 구색 4. 가격 책정 5. 채널 이동 감소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부록 참고문헌
● Chapter 04 고객 구매 행동
Ⅰ. 구매 과정 1. 욕구 인식 2. 정보 탐색 3. 대안의 평가: 다속성 태도모델 4. 상품 또는 서비스 구매 5. 구매 후 평가
Ⅱ.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1. 포괄적 문제해결 2. 제한적 문제해결 3. 습관적 문제해결
Ⅲ.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 1. 경제 2. 가족 3. 준거 집단 4. 문화
Ⅳ. 시장 세분화 1. 세분 시장의 평가기준 2. 시장 세분화 접근법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참고문헌
PART 02 소매 전략
● Chapter 05 소매시장전략
Ⅰ. 소매전략이란 무엇인가? 1. 소매전략의 정의
Ⅱ. 소매시장전략의 핵심 개념 1. 표적시장과 소매업태 2.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구축 3. 고객과의 관계-고객충성도 4. 협력업체들과의 관계 5. 내부운영 효율성 6. 경쟁우위의 다양한 원천
Ⅲ. 성장전략 1. 시장침투 2. 시장확장 3. 소매업태 개발 4. 다각화 5. 전략적 기회와 경쟁우위
Ⅳ. 국제적인 성장 기회 1. 국제시장의 매력도 2. 국제적 성공을 위한 핵심요소 3. 진입전략
Ⅴ. 전략적 소매계획 과정 1. 제1단계: 사업의 미션을 정의하라 2. 제2단계: SWOT 분석을 수행하라. 3. 제3단계: 전략적 기회를 파악하라 4. 제4단계: 전략적 기회를 평가하라 5. 제5단계: 세부목표를 정하고 자원을 배분하라 6. 제6단계: 전략수행을 위해 소매믹스를 개발하라 7. 제7단계: 성과를 평가하고 조정하라 8. 실제 세계의 전략적 계획
요약 핵심단어 현장학습 토의 질문 및 문제 부록 참고문헌
● Chapter 06 재무전략
Ⅰ. 목표 그리고 목적 1. 재무적 목표 2. 사회적 목표 3. 개인적 목표
Ⅱ. 전략적 이익모델 1. 이익마진 관리경로 2. 자산회전 관리경로 3. 이익마진 관리경로와 자산회전 관리경로를 결합하기 4. 재무성과 향상을 위한 시사점
Ⅲ. 성장 기회 평가 1. 이익마진 관리경로 2. 자산회전 관리경로 3. 다른 의사결정 분석을 위한 전략적 이익모델 사용
Ⅳ. 성과목표의 선정과 측정 1. 하향식 대 상향식 과정 2. 누가 성과에 대한 책임을 지는가? 3. 성과 목표와 측정 4. 성과 측정의 유형 5. 성과 측정 : 벤치마킹의 역할
최근 코로나 대유행을 맞이하여 전 세계가 어려운 경제 여건과 사회적 재난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소비자 생활 패턴이 변하면서 유통업계도 온라인과 오프라인 업태 간의 명암이 갈리고, 나아가 양자간의 융합과 절충을 통한 새로운 옴니채널 소매유통에 대한 도전이 계속 되고있다. Levy, Weitz, Grewal의 Retailing Management 10판은 최근의 세계 유통 동향과 우수한 소매업체들의 소매경영 분야별 성공 사례들을 제시하여, 포스트코로나시대의 유통 및 소매경영의 요체를 이해하고 핵심 전문 역량을 습득하려는 독자들에게는 매우 유익할 것으로 확신한다 우리는 원서의 핵심 내용과 주요 사례들은 가능한 한 그대로 살리되, 우리 현실과 동떨어진 것은 삭제하였고, 그 대신 우리 나라 소매유통 현황과 사례들을 삽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