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제1장 2019년 콘텐츠산업 정책 개요 19

제1절 2019년 콘텐츠산업 정책 및 추진전략 20

제2절 2019년 콘텐츠산업 진흥 정책 추진체계 정비 23

1. 콘텐츠산업 관련 정책 정비 23

2. 콘텐츠산업 관련 법 제도 정비 29

제3절 2019년 콘텐츠산업 중점 추진 사업 45

1. 콘텐츠 분야 주요 추진 사업 45

2. 미디어 분야 주요 추진 사업 47

3. 저작권 분야 주요 추진 사업 48

제4절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산업 진흥 예산 51

제2장 2019년 국내외 콘텐츠산업 동향 55

제1절 국내 콘텐츠산업 현황 56

1.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 현황 56

2. 국내 콘텐츠산업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58

3.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입액 현황 63

4. 국내 콘텐츠산업 부가가치액 현황 68

5. 국내 콘텐츠산업 부문별 현황 69

제2절 세계 콘텐츠산업 현황 91

1. 세계 콘텐츠산업 규모 및 전망 91

2. 주요국 콘텐츠산업 규모 및 전망 94

제3장 2019년 주요 정책 추진 성과 101

제1절 콘텐츠산업 성장 기반 조성 102

1. 콘텐츠 창작ㆍ창업 활성화 지원 102

2. 이야기 산업 육성 127

3.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138

4. 제작인프라 지원 150

제2절 실감콘텐츠 산업 육성 157

1. 실감콘텐츠 인프라 구축 157

2. 실감콘텐츠 제작 지원 160

3. 실감콘텐츠 사업화 지원 166

4. 전망 168

제3절 지역 콘텐츠산업 육성 169

1. 지역 콘텐츠 인프라 구축 169

2. 지역 콘텐츠 제작 지원 175

3. 지역 콘텐츠 유통 지원 179

제4절 맞춤형 금융 지원 확대 185

1. 모태펀드 운영 185

2. 콘텐츠가치평가 연계 정책금융 지원 186

3. 문화산업 완성보증제도 운영 190

4. 기타 투ㆍ융자 기반조성 운영 192

제5절 문화기술(CT) 육성 197

1. 문화기술(CT) 전략 수립 197

2. 문화기술(CT) 연구개발 203

3. 문화기술(CT) 사업화 촉진 208

제6절 공정한 콘텐츠산업 생태계 조성 223

1. 콘텐츠 분쟁 해결 지원/이용자 보호 223

2.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 운영 233

3. 동반성장 지원 241

제7절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248

1. 한류 확산을 위한 교류 협력 248

2. 해외진출 활성화 269

3. 해외 비즈니스센터 운영 283

제8절 저작권 보호 및 저작물 이용 활성화 299

1. 저작권 정책 및 교육ㆍ홍보 299

2. 저작권 국내외 보호 316

3. 저작권 비즈니스 활성화 지원 339

제4장 2019년 콘텐츠산업 부문별 성과 및 전망 362

제1절 방송 363

1. 제작 역량 강화 363

2. 유통 지원 373

3. 전망 379

제2절 게임 380

1. 제작 역량 강화 380

2. 유통 지원 385

3. 게임 문화 진흥 388

4. 전망 402

제3절 영화 404

1. 제작 역량 강화 404

2. 유통 지원 413

3. 영화 문화 향유권 강화 417

4. 전망 422

제4절 만화 423

1. 제작 역량 강화 423

2. 유통 지원 434

3. 전망 446

제5절 애니메이션 448

1. 제작 역량 강화 448

2. 유통 지원 453

3. 전망 459

제6절 캐릭터 461

1. 제작 역량 강화 461

2. 유통 지원 465

3. 전망 470

제7절 음악 471

1. 제작 역량 강화 471

2. 유통 지원 475

3. 전망 480

제8절 패션 482

1. 제작 역량 강화 482

2. 유통 지원 484

3. 전망 491

제9절 출판 492

1. 제작 역량 강화 492

2. 유통 지원 499

3. 전자출판산업 육성 513

4. 전망 518

제10절 정기간행물(신문, 인터넷 신문, 잡지) 520

1. 신문 및 인터넷 신문 520

2. 잡지 528

3. 전망 530

제11절 광고 535

1. 산업 현황 535

2. 광고 관련 주요 정책 540

3. 전망 556

참고문헌 560

제5장 2020년 콘텐츠산업 정책 주요 업무 561

제1절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추진 방향 562

1. 정책 비전과 추진전략 562

2. 2020년 콘텐츠산업 정책 주요업무 추진 계획 563

제6장 부록 572

1. 2019년 콘텐츠산업 관련 언론보도 사례 573

2. 2019년 국내외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행사 576

3. 국내 콘텐츠산업 주요 관련 협회/단체 현황 590

판권기 592

표목차

표 1-1-1. 콘텐츠산업 관련법의 분류 30

표 1-4-1. 콘텐츠 산업부문 예산 추이 51

표 1-4-2. 2019년 콘텐츠, 저작권 및 미디어 산업부문 분야별 예산 지원 현황 53

표 1-4-3. 2019년 기금 운용 계획 개요 53

표 2-1-1. 콘텐츠산업 매출액 현황 56

표 2-1-2. 콘텐츠산업 지역별 매출액 현황 57

표 2-1-3.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 현황 58

표 2-1-4. 콘텐츠산업 지역별 사업체 수 현황(2018년) 59

표 2-1-5. 콘텐츠산업 종사자 현황 60

표 2-1-6. 콘텐츠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2018년) 61

표 2-1-7. 콘텐츠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 현황(2018년) 62

표 2-1-8. 콘텐츠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62

표 2-1-9. 콘텐츠산업 수출액 현황 63

표 2-1-10. 콘텐츠산업 수입액 현황 64

표 2-1-11. 콘텐츠산업 지역별 연도별 수출액 현황 64

표 2-1-12. 콘텐츠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2018년) 65

표 2-1-13. 콘텐츠산업 해외 수출 방법 65

표 2-1-14. 콘텐츠산업의 종류별 해외 수출 방법(2018년) 66

표 2-1-15. 콘텐츠산업 해외 진출 형태 67

표 2-1-16. 콘텐츠산업 산업별 해외 진출 형태 67

표 2-1-17. 콘텐츠산업 부가가치액 현황 68

표 2-1-18. 영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69

표 2-1-19. 한국 영화산업 주요 통계지표 70

표 2-1-20.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ㆍ연도별 매출액 72

표 2-1-21. 음악산업 업종별ㆍ연도별 매출액 현황 74

표 2-1-22. 게임산업 업종별ㆍ연도별 매출액 현황 76

표 2-1-23.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78

표 2-1-24. 만화산업 업종별ㆍ연도별 매출액 현황 79

표 2-1-25. 출판산업 업종별ㆍ연도별 매출액 현황 81

표 2-1-26. 연도별 출판사 수 증가 추이 81

표 2-1-27. 분야별 발행 종수ㆍ발행 부수 현황 82

표 2-1-28. 규모별 서점 수 추이 83

표 2-1-29. 인터넷 서점 매출 추이 83

표 2-1-30. 정기간행물 등록 추이 84

표 2-1-31. 2018 신문산업 현황 85

표 2-1-32. 2018 신문산업 매출액 구성비 86

표 2-1-33. 방송산업 업종별ㆍ연도별 매출액 현황 87

표 2-1-34. 방송산업 업종별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2018년) 88

표 2-1-35. 광고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89

표 2-1-36. 광고산업 매체별 매출액 현황 90

표 2-2-1. 세계 콘텐츠산업 규모 및 전망 91

표 2-2-2. 국가별 콘텐츠산업 규모 및 전망 93

표 2-2-3. 권역별 콘텐츠산업 규모 및 전망 94

표 2-2-4. 미국 콘텐츠산업 규모 및 전망 95

표 2-2-5. 중국 콘텐츠산업 규모 및 전망 96

표 2-2-6. 일본 콘텐츠산업 규모 및 전망 97

표 2-2-7. 영국 콘텐츠산업 규모 및 전망 98

표 2-2-8. 인도네시아 콘텐츠산업 규모 및 전망 99

표 3-1-1. CKL기업지원센터 시설 현황 103

표 3-1-2. CKL기업지원센터 시설 운영 현황(19.12.31 현재) 103

표 3-1-3. 개관 이후 CKL스테이지 주요 성과 104

표 3-1-4. 2019년 CKL스테이지 주요 인프라 개선 사항 106

표 3-1-5. CKL비즈센터 주요 시설 107

표 3-1-6. 2019년 콘텐츠 IP 협업 프로젝트 창작 지원 과제 108

표 3-1-7. 멀티유즈 콘텐츠 전시 및 행사 110

표 3-1-8. 팩토리랩 10기(총 30개 프로젝트) 111

표 3-1-9. 컨버전스랩 1기(총 26개 프로젝트) 112

표 3-1-10. 뉴미디어랩 1기(총 20개 프로젝트) 113

표 3-1-11. 론칭랩 1기(총 23개 프로젝트) 114

표 3-1-12. 2019년 창창한 콘서트 운영 116

표 3-1-13. 2019년 창업발전소 초기 콘텐츠 스타트업 지원(39개 사) 117

표 3-1-14. 2019년 콘텐츠 스타트업 리그 예비창업자 지원(19개 팀) 119

표 3-1-15. 창업도약 프로그램(28개 사) 120

표 3-1-16. 창업재도전 프로그램(35개 프로젝트) 121

표 3-1-17. 2019년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참가 지원 스타트업 123

표 3-1-18. 2019년 글로벌 스타트업 마켓 참가 지원 현황 125

표 3-1-19. 2019년 글로벌 스타트업 마켓 참가 지원 스타트업 125

표 3-1-20. 2019 대한민국 스토리공모대전 수상작 127

표 3-1-21. 2019년 스토리움 매칭 콘텐츠 제작 지원 과제 현황 135

표 3-1-22. 2019년 국내 스토리 피칭행사 추진 결과 135

표 3-1-23. 2019년 해외 스토리 피칭행사 추진 결과 136

표 3-1-24. 콘텐츠인재캠퍼스 시설 구성 139

표 3-1-25. 운영 프로젝트 개요 140

표 3-1-26. 2019년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플랫폼기관 현황 143

표 3-1-27. 2019년 콘텐츠원캠퍼스 구축 운영 프로젝트(14개) 144

표 3-1-28. 2019년 창의체험스쿨 산학연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현황 146

표 3-1-29. 2019년 게임인재원 1년차 교육과정 147

표 3-1-30. 콘텐츠문화광장 시설 구성 148

표 3-1-31. 디지털매직스페이스 방송제작센터 층별 구성 151

표 3-1-32. 디지털매직스페이스 방송제작센터 세부 제작 시설 구성 151

표 3-1-33. 스튜디오큐브 주요 시설 내역 152

표 3-1-34. 스튜디오큐브 부대시설 및 주요 장비 내역 154

표 3-1-35. 2019년 디지털매직스페이스 스튜디오 운영 현황 154

표 3-1-36. 2019년 스튜디오큐브 운영 현황 155

표 3-2-1. 2019년 뉴콘텐츠 글로벌 레벨업 지원 선정 과제 158

표 3-2-2. 2019년 실감콘텐츠 공모대전(VRound) 수상작 160

표 3-2-3. 2019년 실감콘텐츠 제작 지원 선정 과제 162

표 3-2-4. 2019 IAAPA 해외 마켓 운영 실적 167

표 3-2-5. 2019년 기업자율형 해외진출 지원 과제 167

표 3-3-1. 2019년 지역기반형 콘텐츠코리아랩 주요 성과 169

표 3-3-2. 전북ㆍ전남ㆍ충남ㆍ경남 콘텐츠기업육성센터 개요 170

표 3-3-3. 전북ㆍ전남ㆍ충남ㆍ경남 콘텐츠기업육성센터 2019년 운영 성과 171

표 3-3-4. 권역별 글로벌 게임센터 주요 사업 및 현황 172

표 3-3-5. 2019년 지역기반 게임산업 육성 주요 성과(추정) 173

표 3-3-6. 2019년 음악창작소 운영 현황 174

표 3-3-7. 콘텐츠 누림터 조성 및 프로그램 운영 지원 175

표 3-3-8. 2019년 지역특화소재 콘텐츠개발 지원 사업(22개) 175

표 3-3-9. 2019년 지역전략산업 연계과제 지원 사업(11개) 177

표 3-3-10. 지역특화 스토리 육성 지원 기관 및 지원 결과(5개) 177

표 3-3-11. 추가 경정예산 지원 178

표 3-3-12. 지역특화 관광스토리 프로젝트 지원 업체 및 과제 178

표 3-3-13. 맞춤형 마케팅 및 홍보 지원 콘텐츠 179

표 3-3-14. 2019년 지역ㆍ공공캐릭터 대상 수상작 184

표 3-4-1. 문화콘텐츠기업보증 상품 189

표 3-4-2. 조성재원 193

표 3-4-3. 대출조건 193

표 3-4-4. 문화산업전문회사 등록현황 194

표 3-5-1. 2019년 문화기술(CT) R&D 사업 예산 현황 197

표 3-5-2. 문화기술 연구개발 사업의 과제 선정방식에 따른 구분 204

표 3-5-3. 문화기술 연구개발 사업의 지원기간에 따른 구분 204

표 3-5-4. 문화기술 연구개발 사업의 지원연차에 따른 구분 204

표 3-5-5. 문화기술 연구개발 사업 2019년 신규 공모과제 공고현황 204

표 3-5-6. 2019년 문화산업 선도형 기술 개발 지원과제 205

표 3-5-7. 2019년 문화서비스 확산형 기술 개발 지원과제 206

표 3-5-8. 2019년 문화산업 주도형 기술 개발 지원과제 207

표 3-5-9. 2019년 지능형 콘텐츠/다부처 공동기획/문화기술 연구주관기관 지원 지원과제 208

표 3-5-10. 2019년 C-T Bridge 프로그램 구성 208

표 3-5-11. 스타트업콘 쇼케이스 참여 업체 및 주요 콘텐츠 209

표 3-5-12. 스타트업콘 쇼케이스 진행 절차 210

표 3-5-13. 문화기술 실무 네트워크 프로그램 210

표 3-5-14. 문화기술 콘서트 프로그램 211

표 3-5-15. 문화기술 정책포럼 공개포럼 프로그램 212

표 3-5-16. 문화기술 콘퍼런스 프로그램 213

표 3-5-17. NCC 2019 프로그램 214

표 3-5-18. 성과전시 구성 215

표 3-5-19. 문화산업 기술혁신 정책포럼 구성 216

표 3-5-20. 공연기술 세미나 구성 216

표 3-5-21. CHTF 2019 문화기술(CT) 한국공동관 운영 결과 219

표 3-5-22. 2019년 문화기술 언론 홍보 추진 현황 220

표 3-6-1. 연도별 콘텐츠 민원상담 현황 223

표 3-6-2. 2019년 월별ㆍ장르별 콘텐츠 민원상담 현황 224

표 3-6-3. 2019년 장르별ㆍ피해유형별 콘텐츠 민원상담 현황 224

표 3-6-4. 2019년 콘텐츠분쟁조정 사건접수 및 처리내역 228

표 3-6-5.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조정부회의 개최 현황 229

표 3-6-6.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전문위원 230

표 3-6-7. 2019년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외부 협력 이행실적 232

표 3-6-8. 「대중문화예술산업발전법」 및 기획업 등록제도 주요 추진 경과 235

표 3-6-9.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 현황(휴ㆍ폐업포함) 235

표 3-6-10. 대중문화예술기획업 종사경력 증명 발급 현황 235

표 3-6-11. 대중문화예술산업 실태조사 관련 추진 경과 및 보고서 발간 현황 238

표 3-6-12. 2019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수상자 현황 239

표 3-6-13. 2019 대중문화예술 제작스태프 대상 수상자 현황 240

표 3-6-14. 2019년 낭만콘서트 개최 현황 240

표 3-6-15. 2019년 콘텐츠 특화 액셀러레이터 육성 지원 현황 241

표 3-6-16. 2019년 콘텐츠 특화 액셀러레이터 육성 지원 스타트업 241

표 3-6-17. 2017~2019년 콘텐츠 기업 연계 스타트업 육성 지원 현황 244

표 3-6-18. 2017~2019년 콘텐츠 기업 연계 스타트업 육성 지원 스타트업 244

표 3-7-1. 글로벌 문화 교류 동호회 프로그램 내용 249

표 3-7-2. 초청 해외 오피니언리더 채널 및 활동 분야 252

표 3-7-3. 해외 온라인 오피니언리더 초청 사업 취재 내용 253

표 3-7-4. 해외 한류 커뮤니티 활동 지원 대상 및 내용 256

표 3-7-5. 지원 한류 커뮤니티 활동 내용 257

표 3-7-6. 2019년 콘텐츠 해외 동향 조사 및 정보제공 사업 추진 내용 259

표 3-7-7. 2019년 아시아드라마콘퍼런스 개요 259

표 3-7-8. 2019년 아시아드라마콘퍼런스 프로그램 260

표 3-7-9. 2019년 한류 학술 행사 개최 현황 262

표 3-7-10. 해외 문화 교류 행사 개최 현황 263

표 3-7-11. '아세안 판타지아' 주요 내용 263

표 3-7-12. 민관협력 해외사회공헌 사업 추진 현황 264

표 3-7-13. 2019년 주요 해외 방송영상 마켓 참가 지원 내역 269

표 3-7-14. 2019년 주요 해외 게임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270

표 3-7-15. 2019년 애니메이션 해외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271

표 3-7-16. 2019년 캐릭터 해외전시 마켓 참가 현황 272

표 3-7-17. 2019년 'Korea Spotlight' 주요 개최 현황 274

표 3-7-18. 2019년 해외 투어 프로그램 개최 지원 뮤지션 현황 274

표 3-7-19. 2019년 뮤콘 디렉터스 초이스 지원 뮤지션 275

표 3-7-20. 신흥시장 개척 지원 사업 개괄 276

표 3-7-21. 2019년 출원ㆍ등록 지원 현황(상표ㆍ저작권) 281

표 3-8-1. 2019년 국회에 제출된 「저작권법」 개정안 303

표 3-8-2.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현황(청소년) 304

표 3-8-3.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현황(성인) 305

표 3-8-4. 체험교실 운영 현황 306

표 3-8-5. 저작권 현장 직무능력 향상과정 운영 현황 307

표 3-8-6. 온라인 청소년 저작권 교육 현황 307

표 3-8-7. 온라인 저작권 교육 현황(일반인ㆍ대학생) 308

표 3-8-8. 원격 교원 직무 연수 수료 현황 309

표 3-8-9. 저작권 교육 기반 강화 연수 현황 309

표 3-8-10. 대학연계 창의인재 저작권 전문 강좌 운영 현황 309

표 3-8-11. 저작권 특별사법경찰의 저작권 침해 사범 송치 건수 317

표 3-8-12. 온라인상 불법 복제물 시정 권고 현황(「저작권법」 제133조의3) 318

표 3-8-13. 연도별 해외 저작권 침해 사이트 접속 차단 현황 319

표 3-8-14. 복제ㆍ전송자 정보 제공 청구 관련(「저작권법」 제103조의3) 319

표 3-8-15. 오프라인 불법 복제물 수거ㆍ삭제 현황(「저작권법」 제133조) 320

표 3-8-16. 대학가 출판물 불법 복제 단속 현황 321

표 3-8-17. 실버감시원 제보를 통한 단속 실적 321

표 3-8-18. 온라인 불법 복제물 재택모니터링 요원 현황 322

표 3-8-19. 디지털 저작권 과학수사 지원 현황 322

표 3-8-20. 한국저작권위원회의 해외 저작권진출 단계별 지원 내용 325

표 3-8-21. 2019년 통합저작권번호(ICN) 발급 건수 341

표 3-8-22. 2019년 저작권 이용허락계약시스템(CLMS) 이용 건수 341

표 3-8-23. 2019년 음악 로그정보 수집현황 343

표 3-8-24. 2019년 UCI 등록관리기관 및 수행과제명 348

표 4-1-1. 2019년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 과제 현황 364

표 4-1-2. 2019년 방송영상 콘텐츠 기획 개발 지원 과제 현황 365

표 4-1-3. 2019년 방송영상 콘텐츠 포맷 분야 지원 현황 368

표 4-1-4. 2019년 방송 포맷 해외 쇼케이스 참가 지원 및 성과 내역 369

표 4-1-5. 2019년 뉴미디어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과제 현황 371

표 4-1-6. 2019년 뉴미디어 영상 콘텐츠 기획 개발 공모 지원 현황 372

표 4-1-7. 2019년 뉴미디어 콘텐츠상 수상자 목록 372

표 4-1-8. 2019년 실버문화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373

표 4-1-9. 2019년 수출용 방송 콘텐츠 재제작 지원 작품 내역 376

표 4-1-10. 2019년 국제방송 문화 교류 지원 선정 작품 현황 377

표 4-2-1. 2019년 차세대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380

표 4-2-2. 2019년 기능성 게임 제작 지원 현황 382

표 4-2-3. 2019년 첨단 융복합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383

표 4-2-4. 2019년 모바일 게임 글로벌 퍼블리싱 지원 게임 현황 386

표 4-2-5. 2019년 GSP 지원 사업 이용 게임(16개 국산 온라인 게임) 387

표 4-2-6. 2019년 찾아가는 게임 문화교실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인원 389

표 4-2-7. 2019년 보호자 게임 리터러시(이해) 주요 교육 내용 389

표 4-2-8. 2019년 게임 리터러시 교사연구회 390

표 4-2-9. 2019년 게임 과몰입 예방 치유 매뉴얼 운영 391

표 4-2-10. e스포츠 교육과정 개발과목 400

표 4-3-1. 2019년 한국영화 기획 개발 지원 현황 404

표 4-3-2. 2019년 기획 개발 전문역량 강화 지원 현황 405

표 4-3-3. 한국영화 기획 개발 지원작 2019년 개봉 현황 406

표 4-3-4. 한국영화 차기작 기획 개발 지원작 2019년 개봉 현황 407

표 4-3-5. 2019년 독립예술영화 제작 지원 현황 408

표 4-3-6. 2019년 애니메이션 종합 지원 현황 410

표 4-3-7. 2019년 영상전문투자조합 결성 현황 411

표 4-3-8. 2019년 현장영화 기술 발굴 지원 현황 411

표 4-3-9. 해외 기술전시회 참가 지원 현황 412

표 4-3-10. 2019년 영화 제작 활성화 프로그램 기술 개발 지원 현황 412

표 4-3-11. 2019년 한국영화 특수장면 개발 지원 현황 412

표 4-3-12. 2019년 차세대 영상 콘텐츠 DIT 제작 지원 현황 413

표 4-3-13. 2019년 강소형 기술 기업프로젝트 육성 지원 현황 413

표 4-3-14. 2019년 한국영화 해외 배급 선재물 제작 지원 사업 현황 414

표 4-3-15. 2019년 중국 필름비즈니스센터 장기 입주 지원 업체 및 주요 성과 416

표 4-3-16. 2019년 한글자막ㆍ화면해설 제작 및 오프라인 상영 실적 417

표 4-3-17. 2019년 한글자막ㆍ화면해설 온라인 상영 실적 417

표 4-3-18. 2019년 작은 영화관 기획전 실적 418

표 4-3-19. 2019년 찾아가는 영화관 실적 418

표 4-3-20. 2019년 영상나눔버스 운영 실적 419

표 4-3-21. 2019년 지역영화 기획 개발 및 제작 지원 현황 419

표 4-3-22. 2019년 지역영화 창작스튜디오 및 후반작업시설 구축 지원 사업 현황 420

표 4-3-23. 2019년 지역영화 네트워크 구축 활성화 지원 사업 현황 421

표 4-3-24. 2019년 영화 교육 중점 학교 운영 실적 421

표 4-4-1. 웹툰창작체험관 조성 현황(35개소) 426

표 4-4-2. 지역웹툰캠퍼스 조성 현황(6개소) 427

표 4-4-3. 대한민국 창작만화 공모전 수상작 목록 432

표 4-4-4. 만화 원작 활성화 공모전 수상작 목록 433

표 4-4-5. 전국디지털만화창작 경연대회 수상작 목록 433

표 4-4-6. 2019년 만화 연계 콘텐츠 제작 지원작 현황 434

표 4-4-7. 2019년 만화 IP 피칭행사 개요 435

표 4-4-8. 국/내외 웹툰 해외 프로모션 추진 현황 444

표 4-5-1.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참가사 현황 448

표 4-5-2. 2019년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주요 실적 449

표 4-5-3.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현황 450

표 4-5-4. 국산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현황 450

표 4-5-5. 우수 애니메이션 레벨업 제작 지원 현황 451

표 4-5-6. 확장성 플랫폼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현황 452

표 4-5-7. 차세대 플랫폼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현황 453

표 4-5-8. 단편 애니메이션 국내 상영회 개최 현황 454

표 4-5-9. 국내 단편 애니메이션 해외 영화제 단체 출품 현황 455

표 4-5-10. 국내 단편 애니메이션 해외 영화제 개별 출품 현황 456

표 4-5-11. 국내 단편 애니메이션 해외 영화제 유료 출품 현황 457

표 4-5-12. 국내 단편 애니메이션 해외 영화제 수상 현황 458

표 4-5-13. 애니메이션 해외 방영 지원 선정작 459

표 4-6-1. 2019 캐릭터 공모전 지원 선정 현황 468

표 4-6-2. 2019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캐릭터부문 수상작 468

표 4-7-1. 2019년 뮤즈온 3라운드 진출 뮤지션(20개 팀) 현황 472

표 4-7-2. 서울국제뮤직페어(MU: CON) 2019 개요 및 주요성과 476

표 4-7-3. 2019년 해외 투어 프로그램 개최 지원 뮤지션 현황 478

표 4-7-4. 2019년 해외 진출 온라인 홍보 지원 사업 현황 479

표 4-8-1. 2019년 아이디어 기획 개발 지원 디자이너 현황 482

표 4-8-2. 2019년 창의브랜드 시제품 제작 지원 과제 현황 483

표 4-8-3. 2019년 패션코드 484

표 4-8-4. 2019년 해외 수주회 참가 지원 과제현황 486

표 4-8-5. 2019년 컨셉코리아 패션쇼 주요 개최 결과 487

표 4-8-6. 2019년 패션문화 전시 지원과제 현황 490

표 4-9-1. 2019년 세종도서 선정 보급 실적 493

표 4-9-2. 최근 5년간 신간 도서 DB 구축 실적 500

표 4-9-3. 최근 3년간 서울국제도서전 실적 504

표 4-9-4. 2019년 해외도서전 한국관 운영 실적 505

표 4-9-5. 최근 4년간 아시아 편집자 펠로우십 프로그램 현황 506

표 4-9-6. 최근 4년간 국제 출판유통 전문가 콘퍼런스 프로그램 현황 507

표 4-9-7. 최근 3년간 '찾아가는 도서전' 현황 510

표 4-9-8. 2019년 우수 콘텐츠 전자책 및 오디오북 제작 지원 분야별 현황 514

표 4-9-9. 2019년 전자출판지원센터 프로그램별 총 이용현황 515

표 4-10-1. 빅카인즈 뉴스분석 참여사 522

표 4-10-2. 2019년 뉴스 콘텐츠 활용 스타트업 선정사 523

표 4-10-3. 뉴스저작권 사업 실적 524

표 4-10-4. 뉴스저작권 신탁 언론사 524

표 4-10-5. 소외계층 신문구독료 지원 사업 525

표 4-10-6. 2019년 미디어교육용 신문구독료 지원 사업 526

표 4-10-7. 연도별 신문수송 및 우송지원 사업 526

표 4-10-8. 2019년 신문수송비 지원 현황 527

표 4-10-9. 2019년 신문우송비 지원 현황 527

표 4-10-10. 우수 콘텐츠 잡지 육성 및 보급 지원 실적(2005~2019년) 528

표 4-10-11. 4개 매체 이용률(2011~2019년) 531

표 4-10-12. 미디어 이용률 추이(2011~2019년) 531

표 4-10-13. 2018~2020년 매체별 총 광고비 533

표 4-11-1. 매체별 취급액 규모 536

표 4-11-2. 업종별 구성비 및 취급액 현황 538

표 4-11-3. 고용 형태 및 성별 종사자 현황 538

표 4-11-4. 광고산업 채용 현황 539

표 4-11-5. 부산국제광고제 최근 연도별 주요 현황 547

표 4-11-6. 혁신을 위한 제도 지원 549

표 4-11-7. 거래규제 549

표 4-11-8. 형식 및 양적 규제 549

표 4-11-9. 내용규제 550

표 6-1-1. 2019년 주요 일간지 게재 건수 573

표 6-1-2. 2019년 주요 경제지 및 영자지 게재 건수 574

표 6-1-3. 2019년 방송사 게재 건수 574

표 6-1-4. 2019년 전문지 게재 건수 575

표 6-1-5. 2019년 방송사 및 전문지 게재 건수 575

표 6-1-6. 2019년 월별 기사 게재 건수 575

그림목차

그림 1-1-1.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방향, 비전 및 과제 21

그림 1-2-1.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 24

그림 2-2-1. 세계 콘텐츠 시장 산업별 점유율(2014 vs 2018p vs 2023) 92

그림 3-1-1. 2019년 CKL스테이지 주요 공연 105

그림 3-1-2.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활동 사진 115

그림 3-1-3. 2019년 창창한 콘서트 117

그림 3-1-4. 콘텐츠 스타트업 지원 5개년 중장기 발전로드맵 121

그림 3-1-5. 2019년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참가 지원-론치패드 123

그림 3-1-6. 글로벌 스타트업 마켓 참가 지원 참가사 126

그림 3-1-7. 2019 대한민국 스토리공모대전 시상식 및 비즈매칭 행사 128

그림 3-1-8. 대한민국 스토리공모대전 수상작 후속 프로모션 128

그림 3-1-9. 2019 신진 스토리 작가 육성 지원 사업 주요 성과 129

그림 3-1-10. 2019 이야기창작발전소 스토리 창작 소재 발굴 과정 진행 사진 130

그림 3-1-11. 2019 더 스토리 콘서트 사진 131

그림 3-1-12. 스토리 창작센터 주요 시설 사진 132

그림 3-1-13. 이야기산업 전문 인력 육성 지원(인재형) 주요 추진 현황 133

그림 3-1-14. 스토리움 운영 프로세스 134

그림 3-1-15. 2019년 국내 스토리 피칭행사 주요 사진 136

그림 3-1-16. 2019년 해외 스토리 피칭행사 주요 사진 137

그림 3-1-17. 프로젝트 결과물 국내외 쇼케이스 사례 141

그림 3-1-18.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주요 사진 142

그림 3-1-19. 게임인재원 운영 147

그림 3-1-20. 디지털매직스페이스 방송제작센터 내부 시설 151

그림 3-1-21. 스튜디오큐브 주요 시설 153

그림 3-3-1. 지역 콘텐츠 레벨업데이 1차 180

그림 3-3-2. 지역 콘텐츠 레벨업데이 2차 180

그림 3-3-3. 2019 넥스트 콘텐츠 페어 연계 지역 콘텐츠개발지원 전시 181

그림 3-3-4. 2019 넥스트 콘텐츠 페어 182

그림 3-3-5. 2019년 지역ㆍ공공캐릭터 대상 수상작(본상) 184

그림 3-4-1. 콘텐츠가치평가센터 기능 187

그림 3-4-2. 콘텐츠가치평가 서비스 추진절차 188

그림 3-4-3. 완성보증제도 운영 구조 191

그림 3-4-4. 문화콘텐츠 이차보전사업 추진절차 196

그림 3-5-1. 성과전시 215

그림 3-5-2. VIP 네트워킹 현황 217

그림 3-5-3. GDC 2019 문화기술(CT) 한국공동관(Korea Pavilion) 현장 218

그림 3-5-4. Korea Pitch-Up Day 218

그림 3-5-5. Global C-T Bridge Meet Up day 219

그림 3-5-6. CHTF 2019 문화기술(CT) 한국공동관(Korea Pavilion) 현장 220

그림 3-5-7. 문화기술 인사이트 페이스북 221

그림 3-5-8. 문화기술 인사이트 블로그 222

그림 3-6-1. 2019년 콘텐츠 분쟁 예방 캠페인 227

그림 3-6-2.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조정절차 229

그림 3-6-3. 2019 콘텐츠 분쟁조정 포럼 231

그림 3-7-1. 글로벌 문화 교류 동호회 '발대식 및 K-컬처 아카데미' 250

그림 3-7-2. 글로벌 문화 교류 동호회 '다문화캠프 및 동창회' 251

그림 3-7-3. 글로벌 문화 교류 동호회 '글로벌 프렌즈쉽 페스티벌' 251

그림 3-7-4. 해외 초청 온라인 오피니언리더 및 활동 분야 253

그림 3-7-5. 해외 초청 온라인 오피니언리더 및 취재 활동 254

그림 3-7-6. 중국 학보사 기자단 초청 사업 내용 255

그림 3-7-7. 해외 온라인 오피니언리더 초청 사업 주요 사진 258

그림 3-7-8. 아시아드라마콘퍼런스 주요 사진 261

그림 3-7-9. 한류 학술 행사 주요 사진 262

그림 3-7-10. '아세안 판타지아' 주요 사진 264

그림 3-7-11. 중국 민관협력 사회공헌사업 '꿈키움 예술교실' 265

그림 3-7-12. 필리핀 민관협력 사회공헌사업 '착한 한류 프로젝트' 266

그림 3-7-13. 태국 민관협력 사회공헌사업 '2019 K-CONnected Project' 267

그림 3-7-14. 탄자니아 잔지바르 민관협력 사회공헌사업 '미디어 콘텐츠 인재양성 및 역량 강화' 268

그림 3-7-15. 2019년 주요 해외 방송영상 마켓 현장 사진 269

그림 3-7-16. 2019년 주요 해외 게임 마켓 참가 지원 현장 사진 270

그림 3-7-17. MIPCOM 2019 271

그림 3-7-18. CICAF-iABC 2019 271

그림 3-7-19. '2019 아시아 애니메이션 서밋' 발표 272

그림 3-7-20. 2019 캐릭터 해외전시 마켓 한국공동관 현장 사진 273

그림 3-7-21. 2019년 'Korea Spotlight' 주요 사진 274

그림 3-7-22.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 정보제공 현황 280

그림 3-7-23. 제6회 한-EU 문화협력위원회 282

그림 3-7-24. 제12회 한중일 문화산업 포럼 282

그림 3-7-25. '콘텐츠+영화 할리우드 교류회' 및 '다리어워드' 284

그림 3-7-26. 'K-드라마 at LA 스크리닝' 및 'K-콘텐츠 스타트업 쇼케이스' 284

그림 3-7-27. '한중상생포럼(충칭)' 쇼케이스 및 비즈니스 상담회 286

그림 3-7-28. 2019년 '한중애니메이션협력포럼(시안)' 및 '한중음악산업협력포럼' 287

그림 3-7-29. '코리아콘텐츠데이(KOREA CONTENTS DAY)' 및 '제2회 장삼각국제문화산업박람회' 287

그림 3-7-30. '한중상생포럼' 289

그림 3-7-31. 한국 스타트업 투자유치 쇼케이스(광저우/심천) 290

그림 3-7-32. 'K콘텐츠 스타트업 in Japan 2019'/'한일 콘텐츠비즈니스포럼 2019' 291

그림 3-7-33. '2019 K-Story & Comic in Japan' 292

그림 3-7-34. '한국드라마셀렉션'/'Drama Original Sounds Korea 2019' 292

그림 3-7-35. 유럽 비즈니스센터 입구 전경 및 Choose Paris Region 간 MOU 사진 292

그림 3-7-36. '2019 인도네시아 K-스타트업 멘토링 프로그램' 294

그림 3-7-37. '2019 인도네시아 K-콘텐츠 엑스포' 295

그림 3-7-38. 'CABSAT' 296

그림 3-7-39. 'Saudi Entertainment&Amusement' 296

그림 3-7-40. KOCCA 베트남 사무실 개소행사(2019.09.26.) 297

그림 3-7-41. '한국문화의 날', '페이스 오브 베트남' 행사 참가 및 홍보활동 298

그림 3-7-42. '몬순뮤직페스티벌' 발표 및 좌담회 참석 298

그림 3-8-1.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304

그림 3-8-2. 문화예술인 대상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305

그림 3-8-3. 체험교실 운영 306

그림 3-8-4. 캠페인 홍보영상(영상) 310

그림 3-8-5. 캠페인 홍보콘텐츠(영상) 311

그림 3-8-6. 저작권 웹툰 312

그림 3-8-7. 뉴미디어를 활용한 저작권 홍보콘텐츠 313

그림 3-8-8. 저작권 서포터즈 활동 314

그림 3-8-9. 한국저작권위원회 엄지척위크 캠페인 저작권 유관단체 협업 공동캠페인 314

그림 3-8-10. 제14회 대학(원)생 저작권 우수논문 공모전 시상식 및 제15회 전국 청소년 저작권 글짓기 대회 시상식 315

그림 3-8-11. 문화체육관광부 불법 복제물 단속 활동 체계 316

그림 3-8-12. 한국저작권위원회 해외저작권센터 324

그림 3-8-13. 침해대응 구제조치(상시, 중점보호, 법률대응) 326

그림 3-8-14. 중점보호 및 상시 침해 대응 불법 URL 삭제 현황 326

그림 3-8-15. 불법 콘텐츠 유통 및 URL 삭제 결과 327

그림 3-8-16. 한중 방송 분야 저작권 침해 핫라인 운영 불법 URL 삭제 현황 329

그림 3-8-17. 한중 영상분야 및 음악분야 양해각서 체결 및 교류ㆍ협력 329

그림 3-8-18. 중국 저작권 등록 지원 절차 330

그림 3-8-19. 태국 저작권 등록 절차 330

그림 3-8-20. 저작권 등록, 계약 체결 지원, 계약서 검토 등 해외 합법 이용 지원 건수 331

그림 3-8-21. 중국 내 한국 저작물 인증서 발급 절차 332

그림 3-8-22. 북경사무소 저작권 인증 처리 건수 333

그림 3-8-23. '해외저작권정보 플러스' 메인 화면 334

그림 3-8-24. 국제 저작권 교류ㆍ협력 336

그림 4-1-1. 2019년 방송영상 콘텐츠 포맷 주요 행사 368

그림 4-1-2. 방송 콘텐츠 창작 기반 구축 사업 370

그림 4-1-3. 2019년 뉴미디어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 대표사례 371

그림 4-1-4. 2019년 BCWW NewCon(뉴콘) 372

그림 4-1-5. 2019년 국제방송영상 마켓 BCWW 주요 사진 374

그림 4-1-6. 2019년 B2C 프로그램 주요 사진 375

그림 4-1-7. 2019년 수출용 방송 콘텐츠 재제작 지원 주요 작품 376

그림 4-1-8. 국제방송 문화 교류 지원 주요 작품 방영 내역 377

그림 4-1-9. 방송영상 콘텐츠 해외배급 지원 주요내역 378

그림 4-2-1. 2019년 차세대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381

그림 4-2-2. 2019년 기능성 게임 제작 지원 현황 382

그림 4-2-3. 2019년 첨단 융복합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384

그림 4-2-4. 글로벌게임허브센터 시설 소개 385

그림 4-2-5. SBS 일요특선 다큐멘터리 〈게임 잇(it) 수다〉(2020.2.16. 방영) 392

그림 4-2-6. 시리즈 다큐멘터리 〈게임, 오해와 진실〉(2019.11.~12., 고용노동부 직업방송, 연합뉴스TV) 392

그림 4-2-7. "게임은 문화다" 온라인 캠페인 393

그림 4-2-8. 글로벌 인디 게임 제작 경진대회 시상식 및 해외 행사 참가 395

그림 4-2-9. 대한민국 청소년 게임잼 행사 스케치 396

그림 4-2-10. 2019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본선전(2019.9.3.~4., 더케이서울 호텔) 397

그림 4-2-11. 국제 e스포츠 페스티벌 행사 스케치 398

그림 4-2-12. 3개 지역 e스포츠 상설경기장 구축 조감도 402

그림 4-4-1. 다양성 만화 제작 지원 주요 작품 및 프로모션 결과물 423

그림 4-4-2. 만화 기획 개발 지원 주요 작품 및 프로모션 결과물 424

그림 4-4-3. 전시 및 MCN 콘텐츠 제작 지원 주요 결과물 425

그림 4-4-4. 연재 만화 제작 지원 사업 주요 작품 이미지 425

그림 4-4-5. K-Comics 아카데미 운영 사업 주요 결과 427

그림 4-4-6. 만화 창작 전문 교재 목록 428

그림 4-4-7. 청년장애인 웹툰아카데미 조성 현황 428

그림 4-4-8. 웹툰시니어 멘토링 사업 주요 결과물 429

그림 4-4-9. 만화창조 인력 양성 사업 주요 행사 사진 430

그림 4-4-10. 2019년 대한민국 만화 대상 수상작 431

그림 4-4-11. 오늘의 우리만화 수상작 목록 431

그림 4-4-12. 웹툰 불법 공유 사이트 이용 근절 캠페인 주요 추진 사례 435

그림 4-4-13. 만화 IP 피칭행사 주요 사진 436

그림 4-4-14. 웹툰 아카이브 시스템 구성도 437

그림 4-4-15. 웹툰 아카이브 구축 사업 주요 추진 성과 438

그림 4-4-16. 웹툰 아카이브 응용 시스템 개념도 438

그림 4-4-17. 만화 자료 수집 및 운영 사업 주요 결과물 439

그림 4-4-18. 만화전문정보 DB 구축 현황 및 지식총서 발간 440

그림 4-4-19. 한국만화박물관 전시 포스터 440

그림 4-4-20. 〈지금, 만화〉 정보지 및 만화평론 공모전 441

그림 4-4-21. 한국 만화 해외 수출 및 마케팅 지원 사업 추진 주요 사진 442

그림 4-4-22. 한국 만화 주요 해외 전시회 443

그림 4-4-23. 수출 작품 번역 지원 사업 주요 작품 이미지 445

그림 4-5-1.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운영 449

그림 4-5-2. 국산 애니메이션 지역 상영회 454

그림 4-6-1. 신규 캐릭터 IP 개발 및 사업화 지원 선정과제 결과물 461

그림 4-6-2. 신규 캐릭터 IP 매니지먼트 지원 현장 사진 463

그림 4-6-3. 콘텐츠 IP 라이선싱 지원 선정과제 결과물 463

그림 4-6-4. 2019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현장 사진 466

그림 4-6-5. 2019 라이선싱 콘 현장 사진 467

그림 4-6-6. 2019 콘텐츠 IP 매칭데이(1차, 2차) 현장 사진 467

그림 4-6-7. 2019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수상자 468

그림 4-6-8. 캐릭터 상품 저작권 보호 추진 캠페인 현장 사진 469

그림 4-6-9. 2019 대한민국 지역ㆍ공공캐릭터 대상/축제 469

그림 4-7-1. 뮤즈온 2019 TOP 콘서트 현장 사진 472

그림 4-7-2. 음악방송 연계 융복합 콘텐츠 제작 지원 주요 사진 474

그림 4-7-3. 2019년 '헬로루키 with KOCCA' 주요 시상 현황 475

그림 4-7-4. 서울국제뮤직페어(MU: CON) 2019 현장 사진 477

그림 4-7-5. 2019년 해외 진출 온라인 홍보 지원 과제 주요 결과 479

그림 4-7-6. 러시아 K콘텐츠 엑스포 연계 K-Pop 공연 현장 사진 480

그림 4-8-1. 2019년 패션 코드 포스터 484

그림 4-8-2. 2019년 패션코드 행사 주요 현장 사진 485

그림 4-8-3. 뉴욕 쇼룸 The Selects와 K아트 협업 전시회 개요 488

그림 4-8-4. 제작 콘텐츠 중 조회 수 Top 4 콘텐츠(2019.12. 기준) 489

그림 4-8-5. 2019년 패션콘텐츠페스티벌(패션코드&페스티벌 2020 S/S) 주요 사진 490

그림 4-9-1. 2019년 우수 출판 콘텐츠 제작 지원 도서 492

그림 4-9-2. 2019년 세종도서 선정 보급 사업 선정 도서 493

그림 4-9-3. 2019년 청소년 북토큰 사진 502

그림 4-9-4. 멜로디책방의 한 장면 502

그림 4-9-5. 2019 서울국제도서전 프로그램별 추진 행사 504

그림 4-9-6. 2019년 해외전시회 한국인쇄관 운영 511

그림 4-9-7. 직지세계화 및 고인쇄문화 홍보 513

그림 4-9-8. 2019년 전자출판 국제도서전 참가 516

그림 4-9-9. 2019년 책읽는 지하철 전자책 체험 홍보관 포스터 518

그림 4-10-1. 4개 매체 이용률 추이 비교(2011~2019년) 531

그림 4-11-1. 지난 10년간 국내 광고산업의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의 추세 537

그림 4-11-2. 정규과정(전문가특강 과정) 540

그림 4-11-3. 부산국제광고제 출품작 541

그림 4-11-4. Kosac 지역별 예선 543

그림 4-11-5. Kosac 전국대회 본선 543

그림 4-11-6. 청년 1인 광고 콘텐츠 창작자 양성 사업의 주요 개념 545

그림 4-11-7. 부산국제광고제 546

그림 4-11-8. 한국광고대회 554

그림 4-11-9. 광고의 날 캠페인용 광고제작물 554

그림 4-11-10. 광고주대회 세미나 및 시상식 555

이용현황보기

콘텐츠 산업백서 = Contents industry white paper : 연차보고서. 2019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698276 R 338.4779 ㅁ327ㅋ 201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정기간행물실(524호)) 이용가능
0002698277 R 338.4779 ㅁ327ㅋ 2019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