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어텐션 팩토리 : 틱톡 & 중국, 바이트댄스의 이야기 / 지은이: 매튜 브래넌 ; 옮긴이: 박세정, 노소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책과나무, 2021
청구기호
302.231 -21-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도서위치안내(부산관)
형태사항
337 p. : 삽화, 도표, 초상화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766802
제어번호
MONO12021000013357
주기사항
원표제: Attention factory : the story of TikTok & China's ByteDance
부록: 등장인물 ; 바이트댄스의 앱 ; 출처 외

목차보기더보기


들어가기 전에
작가의 말
역자의 말
알아 두기
프롤로그 _ 게이트 키퍼 (Gate Keeper)의 게임

PART 01
백엔드 | 알고리즘 추천
CHAPTER 01 장이밍
CHAPTER 02 바이트댄스의 초창기
CHAPTER 03 추천, 유튜브에서 틱톡까지
CHAPTER 04 중국에서는 뉴스가 당신을 읽는다

PART 02
프론트 엔드 | 전체 화면의 숏폼비디오
CHAPTER 01 파리에서 상하이까지_ 뮤지컬리
CHAPTER 02 어썸.미
CHAPTER 03 틱톡과 함께 글로벌 진출
CHAPTER 04 움찔!

에필로그
부록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748071 302.231 -21-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748072 302.231 -21-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766166 302.231 -21-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2766167 302.231 -21-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B000000807 302.231 -21-7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B000033711 302.231 -21-7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틱톡은 어떻게 세계적인 현상이 되었는가? 숏폼비디오의 성공 스토리와
    그 어디서도 볼 수 없던 바이트댄스의 수장 장이밍의 성장 스토리까지”


    요즘 세대들은 짧아야 본다. 짧지만 강렬한 재미가 있을 때 더 집중하고 빠져든다. 그런 욕구를 만족시키는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바로 ‘틱톡(TikTok)’이다. 이 책은 중국에서 탄생한 유일한 글로벌 영상 플랫폼인 틱톡이 성공하기까지의 과정과 비결을 외부인이자 외국인 모바일 인터넷 기술 전문가인 매큐 브래넌의 냉철한 시각으로 쓰인 것이다. 틱톡과 틱톡을 만든 중국의 대표적인 AI 기업이자 세계 최대 유니콘인 바이트댄스의 인사이드 스토리를 담았다.
    바이드댄스는 틱톡 이전에 정글 같은 인터넷 앱 시장에서 모두의 예상을 뒤로하고, 뉴스 콘텐츠 앱인 토우티아오를 성공시켰다. AI 기반의 강력한 추천 기능을 갖춘 토우티아오는 5억 명의 사용자를 가진 중국의 대표적인 앱으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숏폼 영상 앱인 더우인을 만들었고, 글로벌 버전의 이름인 틱톡을 만들었다. 이 앱들은 결국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높은 성공을 이뤘다.
    이 책은 바이트댄스와 중국의 타 인터넷 서비스 기업과의 경쟁적 역학 관계를 포함하여 틱톡이 어떻게 세계적인 현상이 되었는지, 민간 기업으로서 바이트댄스의 시총이 어떻게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는지에 관한 내용을 흥미롭게 설명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지난 3년간의 가장 중요한 인터넷 트렌드로서 숏폼 비디오 포맷과 머신러닝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탐구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바이트댄스의 수장 장이밍과 그의 회사에 관한 루머와 반박, 그리고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그의 성장 스토리까지 모두 담고 있다.
    중국 모바일 테크놀로지 업계의 외국인 전문가가 쓴 만큼, 바이트댄스를 중립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객관적으로 묘사하며, 부정적인 측면과 긍정적인 측면을 모두 다루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IT 기업 중 하나로 꼽히는 바이트댄스와 콘텐츠 포맷으로서의 숏폼비디오에 대해 깊이 알고, 중국 인터넷 기업 전반에 관한 통찰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P.109] 2012년 중반, 바이트댄스 기술팀은 “추천 엔진 총회”라는 불길한 제목의 이메일을 받았다. 회사의 미래를 결정짓는 주제에 대한 회의를 추진하기로 결심한 이밍은 아래와 같은 이메일을 기술팀에 보냈다.
    “정보 플랫폼이 되기 위해서는 개인화된 추천 엔진을 잘 다루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 이 일을 시작해도 되겠습니까?”
    토우티아오의 초기 추천 시스템, 이른바 “개인화 기술”은 그 당시엔 아무것도 완성되어 있지 않은 기초 단계에 머물러 있었다. 앱을 열면 상위 기사가 쏟아져 사용자를 사로잡았으며 그다음에는 특정 인구에만 의존하지 않고 미리 타기팅된 클릭 미끼 기사를 혼합하여 더 다양한 사람들을 독자로 만들 계획이었다. 미리 보기에 여성 레이싱 모델의 사진이 있는 기사는 아마 남성들이 주로 클릭할 것이고, 매우 도덕적인 느낌이 나는 『내 영혼의 닭고기 수프』 관련 기사는 노인이 주 구독자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추측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스마트폰 모델, 지리적 위치, 앱을 사용하는 시간 등의 기본적인 정보 또한 필요로 했다.
    [P. 134~135] 회의가 끝난 후, 이밍은 몇몇 매니저들과 일본 선술집에서 만나기로 했다. 특산품 요리를 먹으며 현지 사케를 마시는 중 화제는 자연스럽게 회사의 미래 방향으로 향했고 이밍은 “이젠 숏폼비디오를 볼 때가 된 것 같다.”며 자신의 생각을 꺼냈다. 숏폼비디오는 중국 내 네트워크 연결성과 인프라가 크게 개선된 상황에서 등장했다. 4G 네트워크가 표준이 된 시점에서 카페와 레스토랑 등 어디서나 무료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해지고, 해상도가 향상됨에 따라 스마트폰의 화면이 점점 커지는 등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가 번창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춰지고 있었다. 그리고 바이트댄스에게, 이 모든 상황은 회사를 완전히 재정의하는 새로운 시대의 시작이 될 것이다.
    [P. 221] 의외의 곳에서 빠른 속도로 성공을 거둔 더우인은 동종 업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2018년 중국 신년에 등장한 더우인은 모두에게 그들의 존재감을 각인시켰고 뒤늦게 텐센트는 허둥지둥 대응에 나섰다. 그들은 새로 10억 달러 규모의 펀딩 라운드 지분을 콰이쇼우에 할당하였지만 문제는 콰이쇼우의 핵심 사용자 기반은 대부분 중국의 농촌 지역이었다는 점이다. 구매력이 더 강한 젊은층의 도시 사용자들을 기반으로 한 더우인과 이미 격차가 나는 것처럼 보이자, 텐센트는 위협을 느꼈다. 결국, 2018년 초, 텐센트는 숏폼비디오 시장에 재진입하기로 했다. 웨이시의 부활을 예고한 것이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