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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민권익 백서. 2020 / 국민권익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민권익위원회, 2021
청구기호
R 353.46 ㄱ427ㄱ
자료실
[서울관]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도서위치안내(서울관)
형태사항
479 p. : 삽화, 도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21000015594
주기사항
부록: 1. 역대 위원장·부위원장 명단 ; 2. 국민권익위원회 위원 명단 ; 3.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위원 명단 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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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발간사 / 전현희

목차

제1편 국민권익정책의 평가와 나아갈 길 15

제1장 지난 1년의 성과와 발전방향 17

1. 지난 1년간 주요 성과 18

2. 앞으로 나아갈 길 23

제2장 국민권익위의 조직과 운영 29

1. 조직과 예산 29

2. 위원회 운영 32

제3장 주요 대외 협력 활동 36

1. 반부패·권익증진 민·관 협력 및 기업청렴경영 지원 36

2. 국제교류 52

3. 위원회 홍보 66

제2편 청렴한국 실현을 위한 반부패 정책 추진 77

제1장 범정부 반부패 정책 중점 추진 79

제1절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 운영 79

제2절 5개년 반부패 종합계획의 차질 없는 이행관리 84

제3절 컨트롤 타워로서의 공공기관 감사관 회의 운영 87

제2장 국민의 눈높이에 부응하는 부패현안 신속 대응 90

제1절 공공기관 채용비위 근절 추진 90

제2절 생활 속 반칙과 특권(생활적폐) 개선대책 추진 94

제3장 청렴한 공직사회를 위한 행위기준 정비 99

제1절 청탁금지법 시행성과와 제도보완 99

제2절 공직자 행동강령 강화 및 이해충돌방지법 제정 추진 107

제4장 각급기관의 청렴도 향상 지원 114

제1절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114

제2절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122

제3절 부패취약기관에 대한 청렴컨설팅 지원 128

제5장 실효성 있는 부패방지를 위한 법·제도개선 133

제1절 부패영향평가 제도 운영 133

제2절 일상 속 불공정·특혜 개선을 위한 제도개선 136

제6장 청렴의식 확산을 위한 반부패 청렴교육 142

제1절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청렴교육 패러다임 변화 142

제2절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국민대상 청렴 프로그램 153

제3편 체계적인 부패·공익신고 처리 및 신고자 보호 161

제1장 부패·공익 신고사건 처리를 통한 사회의 자정작용 촉진 163

제1절 부패·공익침해행위 신고제도 운영 163

제2절 복지·보조금부정신고센터 운영 178

제2장 실효성 있는 신고자 보호보상 184

제1절 부패·공익신고자 보호 184

제2절 부패·공익신고자 보상 193

제3장 공공재정환수제도의 시행 200

제1절 공공재정환수법 시행 및 이행실태 점검 200

제4장 비위면직자등 취업제한제도 운영 206

제1절 비위면직자등 취업제한제도 운영 206

제5장 청렴포털 시스템 고도화로 반부패 업무 혁신 212

제1절 청렴포털 시스템 고도화로 반부패 업무 혁신 212

제4편 현장중심의 고충 해결을 통한 국민권익 보호 219

제1장 고충민원 처리 제도 221

1. 고충민원의 개요 221

2. 시민고충처리위원회(지방옴부즈만) 협력·지원 및 교육 222

3. 지자체 등 행정기관 대상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223

4. 적극행정 면책의 추진 223

제2장 고충민원 접수 및 처리 현황 225

1. 2020년 국민고충 처리의 특징 225

2. 고충민원 접수·처리 226

3. 시정권고·의견표명 현황 229

제3장 국민체감을 높이는 국민고충 상담 및 처리 233

1. 개요 233

2. 국민권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이동신문고 운영 234

3. 긴급현안 대응을 위한 국민고충긴급대응반 운영 238

제4장 국민의 권익구제 강화를 위한 노력 240

1. 개요 240

2. 대안적 분쟁해결 활성화를 위한 집단민원 조정 241

3. 민원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행정기관 고충민원 처리실태 평가 250

4. 지역주민의 권익 강화를 위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활성화 252

5. 각급 기관 및 조사관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253

6. 고충민원 특별조사팀 운영 255

제5장 분야별 고충민원의 처리 259

1. 행정·문화·교육 분야 259

2. 국방·보훈 분야 267

3. 경찰 분야 275

4. 복지·노동·방송통신 분야 283

5. 재정·세무 분야 292

6. 산업·농림·환경·해양 분야 296

7. 주택·건축 분야 303

8. 도시·수자원 분야 307

9. 교통·도로 분야 311

10. 기업고충 분야 315

제5편 공정하고 신속한 행정심판 운영 321

제1장 행정심판제도 운영 323

제1절 행정심판제도의 개요 323

제2절 행정심판제도의 운영 330

제2장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운영 성과 347

제1절 행정심판 사건 접수·처리 347

제2절 유형별 분석 348

제3절 처리기간 353

제4절 구술심리 354

제5절 집행정지 및 임시처분 355

제6절 행정심판 주요 재결례 357

제3장 온라인 행정심판 허브시스템 구축·운영 367

제1절 추진배경 367

제2절 시스템 구축 및 운영 369

제3절 성과 및 향후 계획 371

제6편 국민소통을 통한 정책 환류 강화 375

제1장 국민중심의 소통 시스템 운영 377

제1절 국민신문고 운영 377

제2절 온라인 민·관 협치 기반 마련 386

제2장 국민콜110(정부민원안내) 운영 393

1. 국민콜110(정부민원안내) 운영 개요 393

2. 민원상담 접수·처리현황 394

3. 국민콜110 각종 활동사항 398

4. 향후 계획 400

제3장 민원 상담안내 내실화 401

1. 정부합동민원센터 민원실 운영 전반 401

2. 조사관에 의한 민원상담·안내 402

2. 전문·민원 상담위원에 의한 민원상담·안내 403

3. 대국민 접근 편의성 제고를 위한 온라인상담 406

4. 복합민원에 대한 합동상담 활성화 407

5. 수도권의 사회적 이슈 고충민원 처리 408

제4장 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책 개선 409

1. 다양한 유형의 민원데이터 분석 411

2. 민원데이터를 활용한 협업 415

3. 민원분석시스템 고도화 및 공공데이터 개방 417

4. 향후 발전계획 419

제7편 부패 및 국민불편 유발 요인의 근원적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 421

제1장 제도개선 업무개요 및 2020년 주요 성과 423

제1절 제도개선 업무개요 423

제2절 2020년 주요 성과 425

제2장 부패 취약분야 개선 사례 431

제1절 국민 생활 속 불공정 개선 431

제2절 부패 사각지대 개선 438

제3장 고충·민원 빈발분야 개선 사례 448

제1절 더 편리한 경제활동 지원 448

제2절 더 안전한 국민생활 조성 454

제3절 보다 골고루 사회안전망 강화 460

제4절 청년체감 과제 추진 470

제4장 국민 생활밀착형 제도개선 추진 사례 475

부록 481

1. 역대 위원장·부위원장 명단 483

2. 국민권익위원회 위원 명단 484

3.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위원 명단 485

4. 국민권익위원회 소관 법령·행정규칙 현황 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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