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지은이의 말 _ 지금이라도 잘나가는 말에 올라타라

1장 왜 미국주식을 사야 할까?
압도적인 과거 수익률이 증명한다
김씨 부인은 와타나베 부인을 따라갈 수밖에 없다
같은 돈 투자해도 돌려받는 게 더 많다
달러자산에 투자한다는 든든함
잘난 놈들 모두 끌어들이는 미국의 매력
보호무역 시대, 미국의 힘은 더 강해진다
막간코너 미국증시의 역대 위기 사례

2장 미국주식시장의 기본이 궁금해
다우, 나스닥, S&P500, 러셀2000의 차이점
24시간 중 16시간은 열려 있다
미국주식이 하루에 300%씩 오르는 이유
왜 실적발표에 민감할까?
계속 쪼개지며 커진 스타벅스 주식의 비밀
GOOG, GOOGL 뭐가 진짜 구글이야?
막간코너 AI가 장악한 미국증시

3장 미국주식, 어떻게 사야 해?
주식계좌 트고 주식을 사기까지
원화로 살까, 달러로 살까?
해외주식으로 돈 벌면 세금은 어떻게 내야 하나?
양도소득세를 줄이는 방법이 있다고?
이 사이트만 알아도 절반은 간다
막간코너 꼭 알아야 할 미국주식 용어

4장 미국주식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것들
연준과 싸우지 마라
기업이 잘 돌아가는지 봐라
다들 월급은 잘 받고 있나
달러가 중요해
주식시장은 얼마나 공포에 질렸나
장단기 금리가 가진 예지력
막간코너 코로나19 무덤에서 주식시장을 구한 연준

5장 미국에선 달마다 배당을 준다고?
왜 미국 배당주인가?
10년 이상 배당을 안 깎은 종목이 있다고요?
월급 받듯 배당 받는 방법
당신도 맨해튼 건물주가 될 수 있다
‘배당컷’은 언제 발생하나?
막간코너 워런 버핏은 어디에 투자할까


6장 별별 ETF 다 있네
곱버스 아닌 세배버스 타고 싶다고?
ETF로 레이 달리오 따라잡기
포스트 코로나에 투자하고 싶은데
배당만 노린 ETF도 있다
막간코너 미국 ETF, 한국에서 살까 미국에서 살까?

7장 미국 성장주, 대체 뭔데 그렇게 잘나가?
아이폰만 팔지 않는다 ‘애플’
10년 넘게 배당 주는 성장주, ‘마이크로소프트’
세상의 모든 것은 다 있다 ‘아마존’
구글링이라는 말의 힘 ‘알파벳(구글)’
인간의 욕망을 건드린 플랫폼 ‘페이스북’
자동차계의 애플 ‘테슬라’
무병장수의 꿈을 만들어가는 ‘바이오주’
성장주, 약점은 없을까?
막간코너 미국증시는 이날 쉰다

부록 _ 주린이도 술술 읽는 주식 용어사전

이용현황보기

(주린이도 술술 읽는) 친절한 미국주식책 : 미국주식 왕초보가 꼭 알아야 할 기본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765018 332.6322 -21-13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765019 332.6322 -21-13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B000025389 332.6322 -21-132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B000057934 332.6322 -21-132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왜 미국주식인가
2020년은 경제·사회적으로 변곡점이 되었다. 누군가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타격을 입어 허덕였지만 누군가는 대박을 터뜨려 남몰래 웃었다. 이런 극과 극의 상황이 점점 더 분명해지면서, 새로운 성장산업의 흐름에 올라타지 못하면 빠르게 도태되고 마는 시대가 되었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 조건도 어떤 장벽도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냈다. 바로 주식투자이다. 우리나라에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삼성전자’와 전기차 배터리 1위 업체 ‘LG화학’, 온라인 플랫폼 회사 ‘네이버’ ‘카카오’ 등의 기업들이 있다. 주식투자는 이와 같은 튼튼한 기업의 이익을 나눌 수 있는 유일무이한 방법이다. 하지만 국내주식에만 매달리기엔 한계가 있다. 더 큰 시장에 올라탈수록 얻는 이익도 더 커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세계에서 가장 큰 주식시장은 어느 나라에 있을까? 세계 시가총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에 있다.
이 책은 주식투자의 새로운 길을 열어주는 미국주식투자 입문서이다. 미국주식을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는 것인지, 미국주식투자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등 미국주식투자의 기본 중의 기본, 핵심만을 샅샅이 모아 초보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친절하고 세세하게 설명했다. 마지막 장에는 <주린이도 술술 읽는 주식 용어사전>으로, 저자가 선별한, 국내주식, 미국주식 투자자들이 꼭 알아야 할 주식용어를 실었다. 미국주식초보자에게 좋은 길라잡이가 되어주는 이 책을 통해 더 넓은 주식투자의 세상을 항해해보자.

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는 기업들이 모인 곳,
미국주식시장을 가장 쉽게 공부하는 방법!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미국주식시장의 과거, 현재, 미래를 알아보고 미국주식시장이 가지고 있는 매력을 분석함으로써 주식초보자가 왜 미국주식에 투자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2장에서는 다우, 나스닥, S&P500, 러셀2000의 차이점 등을 알아보고 국내주식과 미국주식이 어떻게 다른지 등 미국주식시장의 기본에 대해 알아본다. 3장에서는 주식계좌를 트는 법부터 미국주식을 사는 과정, 공시 보는 법, 꼭 알아야 할 미국주식 용어까지 미국주식투자하는 방법을 본격적으로 설명한다. 4장에서는 미국주식투자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에 대해 담았다. 특히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룬다. 5장에서는 배당받는 방법, 배당을 주는 종목들, 배당컷이 발생하는 시기 등 미국 배당주에 관해 설명한다. 6장에서는 곱버스가 최대인 국내와 달리 3배 버스도 탈 수 있는 미국 ETF에 대해 다룬다. 마지막 7장에서는 잘나가는 미국 성장주인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테슬라를 비롯해 여러 성장주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명한다. 앞으로 주식투자로 자산을 늘리고 노후를 준비할 계획이 있는 주식투자자라면 국내주식의 한계를 넘어 더 크고 더 넓은 미국주식 시장으로 발돋움해보자. 이 책을 통해 미국주식 장막을 열고 새로운 세상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책속에서

알라딘제공
[P.23] 누군가는 그럴지 모른다. 그래봤자 과거 아니냐고,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모르는 거 아니냐고 말이다. 그렇다. 미래는 어떻게 될지 아무도 알 수가 없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이 삶 곳곳에 침투하고 있다는 것은 쉽게 부인하기 어려울 것이다. 데이터가 쌀이고 석유인 시대, 4차 산업혁명과 관련돼 가장 많이 진보된 나라가 어디일까? 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는, 누구나 이름만 대면 아는 기업들이 어느 나라에 많을까? 바로 미국이다. 글로벌 미디어 그룹 WPP와 시장 조사업체 칸타밀워드 브라운은 2006년부터 매년 5월 글로벌 100대 브랜드를 선정해 발표한다. 2020년 선정된 100대 브랜드 중 52개 브랜드가 미국이다. 10위권 브랜드 중에선 8개가 미국이다.
[P. 30] 미국에는 ‘주주지상주의(Shareholder Primacy)’라는 말이 있다. 회사는 주주의 것이니 회사는 돈을 벌면 배당이든 자사주 매입이든 해서 주주의 배를 불려줘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시대가 지나면서 주주지상주의는 철퇴를 맞았다. 회사는 주주뿐 아니라 공공의 이해에 부합하는 판단을 내려야 한다는 생각이 퍼지면서다. 다만 오래도록 주주를 우선시했던 기조가 남아 있어 미국기업들은 여전히 “돈을 벌면 가능한 한 주주들과 나눠야 한다”고 생각한다. 반면 아직도 우리나라에선 상당수의 상장사 오너들이 “회사는 내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이른바 ‘짠물배당’ 등 인색한 주주환원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주주에 대한 인식이 두 나라 사이에 이렇게나 벌어지다 보니 주주에게 떨어지는 돈도 천지 차이다.
[P. 46] 다른 나라의 힘이 강해질 때면 경제력과 동맹국과의 관계를 이용해 ‘때리기’에 나서는 미국. 그리고 그럴 때마다 그 혜택을 입는 건 미국기업들이다. 플라자 합의 당시에도 미국은 달러가치를 낮추면서 호황을 구가한 바 있다. 미국인이 아닌 입장에서는 미국의 이러한 태도가 찜찜한 것은 사실이나, 그런 미국의 기업에 투자하는 것만큼 든든한 것이 없다. 미국은 미국의 기업이 어려울 때면 가만있지 않을 테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