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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23

3. 연구 방법 27

가. 문헌 연구 27

나. 전문가 협의회 27

다. 검사 실시 30

라. 수업 및 학교생활 관찰 31

마. 면담 33

바. 워크숍 운영 35

사. 설문 조사 36

Ⅱ. 학습부진학생 지도ㆍ지원 정책 분석 37

1. 국내 학습부진학생 지도ㆍ지원 정책과 사회적 요구 38

가. "학습부진은 개인의 문제"(1980~2000) 38

나. "개인의 문제에서 사회의 문제로"(2000~2007) 38

다. "객관적인 데이터로 가시화된 학습부진 문제"(2008~) 38

라. "특별한 요구를 지닌 학생들에 대한 인식과 논란"(2012~) 39

마. "학생 중심의 지원을 위한 본질적 패러다임 변화"(2014~) 39

바. "법적 근거 마련의 움직임"(2016~) 39

사. "한 아이도 놓치지 않겠다는 의지"(2017~) 40

아. "기초학력 개념에 대한 논쟁"(2019~) 40

2. 국외 학습부진학생 지도ㆍ지원 정책의 배경과 핵심 이슈 42

가. 영국 42

나. 프랑스 43

다. 미국 46

라. 캐나다 48

마. 뉴질랜드 51

3. 교과별 학습부진에 대한 이슈와 그간의 추진 정책 53

가. 국어 53

나. 수학 55

다. 영어 56

Ⅲ.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에 대한 종단적 분석 과정 60

1. 질적 종단 연구의 설계 61

가. 연구의 기본 설계 방향 61

나. 연구의 핵심 질문 및 연차별 세부 질문 63

2. 자료의 수집 과정 65

가. 연구 참여자 선정 65

나. 본조사 실시 과정 68

3. 분석 방법 및 절차 69

가. 본조사 자료 분석 과정 70

나. 성장 기록 누적 자료 분석 과정(최종 분석) 73

Ⅳ. 학습부진학생 4년간의 성장 과정 79

1. 이해 속도가 느린 학생들의 성장 85

2. 기초 학습량이 부족했던 학생들의 성장 112

3. 이른 시기에 학습 상처가 있었던 학생들의 성장 134

4. 학습 전략이 부족했던 학생들의 성장 142

5. 학습 동기가 부족했던 학생들의 성장 152

6. 무기력이 학습된 학생들의 성장 166

7. 분노ㆍ불안이 있었던 학생들의 성장 174

8. 사회성이 부족했던 학생들의 성장 182

9. 가정 돌봄이 부족했던 학생들의 성장 188

10. 성장 유형 종합 및 시사점 194

Ⅴ. 교과별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양상 201

1. 국어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특성 202

가. 중심 내용을 파악하지 못하는 학생들 203

나. 발표를 불안해하는 학생들 208

다. 대화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 216

라. 논의 221

2.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특성 236

가. 기초 연산 능력의 문제 236

나. 수학적 개념의 연결성 문제 239

다. 수준별 맞춤형 문제 245

라. 수학 학습부진 진단의 문제 249

마. 논의 251

3. 영어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특성 256

가. 파닉스 미해득으로 시작된 영어 학습부진 사례 256

나. 파닉스 해득을 통해 나타난 변화 261

다. 누적된 학습 결손으로 인해 뒤쳐진 영어 학습 수준 264

라. 영어에 대한 정의적 측면의 변화 268

마. 영어는 배울 필요가 없기에 포기하는 학생들 277

바. 논의 280

Ⅵ.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 탐색 287

1. 연구의 핵심 질문(학습부진학생은 어떻게 성장하는가?)에 대한 답변 288

2. 연구를 통해 도출한 정책적 아이디어 293

가. 학습부진학생 지원을 위한 정책적 아이디어 293

나. 교과별 학습부진학생 지도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 299

3. 설문 조사 결과 308

가. 학습부진학생 지원 정책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308

나. 교과별 학습부진학생 지도 방안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321

4. 종합 및 시사점 369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374

1. 요약 375

2. 정책 제언 385

참고문헌 413

ABSTRACT 428

[부록 1] 학습부진학생들의 개별 성장 기록 모음 433

[부록 2] 기초선 검사 구성 및 결과 해석 방법 449

[부록 3] 설문 조사지 455

판권기 2

표목차

〈표 Ⅰ-1〉 전문가 협의회 개최 일정 및 내용 28

〈표 Ⅰ-2〉 수업 및 학교생활 관찰 대상 32

〈표 Ⅰ-3〉 수업 및 학교생활 관찰 세부 일정 및 대상 33

〈표 Ⅰ-4〉 학생 면담 대상 및 세부 일정 34

〈표 Ⅰ-5〉 학생 지도ㆍ지원 관계자 면담 대상 및 세부 일정 34

〈표 Ⅱ-1〉 국내 학습부진 관련 정책의 흐름과 세부 내용 41

〈표 Ⅲ-1〉 연구 참여 학생 수, 학교의 여건과 특징 및 학생 지원 프로그램 현황(초등학교, 중학교) 66

〈표 Ⅲ-2〉 연구 참여 학생, 학교의 여건과 특징 및 진학 과정(고등학교) 67

〈표 Ⅲ-3〉 호현주 학생의 개인 특성과 성장 및 추측되는 영향 요인 73

〈표 Ⅲ-4〉 호현주 학생의 성장 관련 초기 이슈와 이후의 성장 양상 74

〈표 Ⅲ-5〉 설문 응답자의 현황 77

〈표 Ⅳ-1〉 학생별 학습부진 원인의 분포 82

〈표 Ⅳ-2〉 이해의 속도가 느린 현상 86

〈표 Ⅳ-3〉 이해 속도가 느린 학생들의 성장 87

〈표 Ⅳ-4〉 박재아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89

〈표 Ⅳ-5〉 곽형기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91

〈표 Ⅳ-6〉 이창민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93

〈표 Ⅳ-7〉 윤민규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95

〈표 Ⅳ-8〉 호현주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97

〈표 Ⅳ-9〉 염민하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99

〈표 Ⅳ-10〉 차해선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01

〈표 Ⅳ-11〉 송혜리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03

〈표 Ⅳ-12〉 안혜진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05

〈표 Ⅳ-13〉 진다은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07

〈표 Ⅳ-14〉 한세아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09

〈표 Ⅳ-15〉 한경수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11

〈표 Ⅳ-16〉 기초 학습량이 부족한 현상 112

〈표 Ⅳ-17〉 기초 학습량이 부족한 학생들의 성장 114

〈표 Ⅳ-18〉 유남준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17

〈표 Ⅳ-19〉 최영운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19

〈표 Ⅳ-20〉 황석진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21

〈표 Ⅳ-21〉 문호진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23

〈표 Ⅳ-22〉 함예린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25

〈표 Ⅳ-23〉 신다인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27

〈표 Ⅳ-24〉 서민준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29

〈표 Ⅳ-25〉 고시현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31

〈표 Ⅳ-26〉 서민기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33

〈표 Ⅳ-27〉 이른 시기의 학습 상처에 대한 현상 134

〈표 Ⅳ-28〉 이른 시기에 학습 상처가 있었던 학생들의 성장 135

〈표 Ⅳ-29〉 허종인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37

〈표 Ⅳ-30〉 장은형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39

〈표 Ⅳ-31〉 구민아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41

〈표 Ⅳ-32〉 학습 전략 부족 현상 142

〈표 Ⅳ-33〉 학습 전략이 부족했던 학생들의 성장 143

〈표 Ⅳ-34〉 하윤정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45

〈표 Ⅳ-35〉 백소진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47

〈표 Ⅳ-36〉 소정찬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49

〈표 Ⅳ-37〉 우지완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51

〈표 Ⅳ-38〉 학습 동기 부족 현상 152

〈표 Ⅳ-39〉 학습 동기가 부족했던 학생들의 성장 153

〈표 Ⅳ-40〉 민세훈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55

〈표 Ⅳ-41〉 조선영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57

〈표 Ⅳ-42〉 송우람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59

〈표 Ⅳ-43〉 정기범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61

〈표 Ⅳ-44〉 구슬기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63

〈표 Ⅳ-45〉 고진형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65

〈표 Ⅳ-46〉 학습된 무기력 현상 166

〈표 Ⅳ-47〉 무기력이 학습된 학생들의 성장 167

〈표 Ⅳ-48〉 백도경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69

〈표 Ⅳ-49〉 이성우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71

〈표 Ⅳ-50〉 손진수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73

〈표 Ⅳ-51〉 분노ㆍ불안의 현상 174

〈표 Ⅳ-52〉 분노ㆍ불안이 있었던 학생들의 성장 175

〈표 Ⅳ-53〉 김민성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77

〈표 Ⅳ-54〉 홍하준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79

〈표 Ⅳ-55〉 남진혁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81

〈표 Ⅳ-56〉 사회성 부족 현상 182

〈표 Ⅳ-57〉 사회성이 부족한 학생들의 성장 183

〈표 Ⅳ-58〉 권희준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85

〈표 Ⅳ-59〉 배지호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87

〈표 Ⅳ-60〉 가정 돌봄 부족 현상 188

〈표 Ⅳ-61〉 가정 돌봄이 부족한 학생들의 성장 189

〈표 Ⅳ-62〉 조준수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91

〈표 Ⅳ-63〉 변지한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일부) 193

〈표 Ⅳ-64〉 학습부진 핵심 원인별 성장 유형의 분포 194

〈표 Ⅳ-65〉 유형별 성장의 주요 계기 195

〈표 Ⅳ-66〉 성장의 계기가 되었던 환경 198

〈표 Ⅳ-67〉 일시적 변화 또는 변화가 없었던 이유 199

〈표 Ⅴ-1〉 기본 사칙연산에서 어려움을 나타내는 유형 237

〈표 Ⅴ-2〉 기본 사칙연산에 어려움을 겪은 학생들 중 분수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 240

〈표 Ⅴ-3〉 영어에 대한 부정적 인식 유형 및 언급 시점 269

〈표 Ⅵ-1〉 학습부진학생 지원 정책에 대한 설문 조사 내용 308

〈표 Ⅵ-2〉 설문 응답자의 현황 309

〈표 Ⅵ-3〉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의 필요성 310

〈표 Ⅵ-4〉 수업 내 학습 결손 예방을 위한 지원 인력(협력교사)의 필요성 311

〈표 Ⅵ-5〉 수업 이외의 시간에 학습부진학생에게 개별 맞춤형 지도를 제공하기 위한 인력의 필요성 312

〈표 Ⅵ-6〉 학교 내 전담 인력 배치의 필요성 313

〈표 Ⅵ-7〉 담임교사의 업무 보조원 배치와 학생 개별 지도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의 필요성 313

〈표 Ⅵ-8〉 교과별 필수 학습 내용에 대한 제고 및 최소한의 성취 수준 마련의 필요성 314

〈표 Ⅵ-9〉 학습부진학생 지도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기회 확대의 필요성 315

〈표 Ⅵ-10〉 진단-지도ㆍ지원-사후관리의 일원화된 시스템 제공의 필요성 316

〈표 Ⅵ-11〉 가정에서의 지속적인 관리를 위한 지원 체제의 필요성 317

〈표 Ⅵ-12〉 학교 밖 다양한 프로그램 연계를 통한 학습 기회 제공의 필요성 317

〈표 Ⅵ-13〉 학습부진학생을 바라보는 인식 변화의 필요성 318

〈표 Ⅵ-14〉 학습부진학생 지원 정책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요약 319

〈표 Ⅵ-15〉 설문 조사에 참여한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사의 범주별 분포(국어) 322

〈표 Ⅵ-16〉 국어 학습부진학생의 지도를 어렵게 하는 요인별 교사 인식 323

〈표 Ⅵ-17〉 어휘력 부족 문제를 보이는 학생 수 및 비율 324

〈표 Ⅵ-18〉 어휘력 부족 문제 개선을 위한 지원 방안별 교사의 필요성 인식 325

〈표 Ⅵ-19〉 초등학교 입학 전 열악한 문해 환경으로 인해 읽기 능력의 발달이 뒤처지는 학생 수 및 비율 326

〈표 Ⅵ-20〉 초등학교 입학 전 열악한 문해 환경으로 인한 읽기 능력 발달의 미숙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지원 방안별 교사의 필요성 인식 326

〈표 Ⅵ-21〉 낮은 읽기 유창성을 보이는 학생 수 및 비율 328

〈표 Ⅵ-22〉 낮은 읽기 유창성 문제 개선을 위한 지원 방안별 교사의 필요성 인식 329

〈표 Ⅵ-23〉 중심 내용 파악 미숙 문제를 보이는 학생 수 및 비율 330

〈표 Ⅵ-24〉 중심 내용 파악 미숙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지원 방안별 교사의 필요성 인식 331

〈표 Ⅵ-25〉 발표 불안을 보이는 학생 수 및 비율 332

〈표 Ⅵ-26〉 일반 학생 대비 학습부진학생 중 발표 불안 양상 비율에 대한 교사의 인식 332

〈표 Ⅵ-27〉 발표 불안 개선을 위한 지원 방안별 교사의 필요성 인식 333

〈표 Ⅵ-28〉 대화 능력 부족을 보이는 학생 수 및 비율 334

〈표 Ⅵ-29〉 일반 학생 대비 학습부진학생 중 대화 능력 부족 비율에 대한 교사의 인식 334

〈표 Ⅵ-30〉 대화 능력 부족 문제의 개선을 위한 지원 방안별 교사의 필요성 인식 335

〈표 Ⅵ-31〉 설문 조사에 참여한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사의 범주별 분포(수학) 337

〈표 Ⅵ-32〉 기본 연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생 수 및 비율 338

〈표 Ⅵ-33〉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한 기본 사칙연산 습득에 대한 어려움의 원인 338

〈표 Ⅵ-34〉 기본 연산이 부족한 학생을 위한 단위 학교의 지원 방안(중복 응답) 339

〈표 Ⅵ-35〉 분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생 수 및 비율 340

〈표 Ⅵ-36〉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한 분수의 개념적 이해에 대한 어려움의 원인 340

〈표 Ⅵ-37〉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한 분수 연산에 대한 어려움의 원인 341

〈표 Ⅵ-38〉 초등 수학 학습의 이해가 부족한 중학생 수 및 비율 342

〈표 Ⅵ-39〉 중학교 교사들이 기본 연산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지도하는 데 겪는 어려움 342

〈표 Ⅵ-40〉 기본 연산이 부족한 학생을 위한 단위 학교의 지원 방안(중복 응답) 343

〈표 Ⅵ-41〉 기초학력 지원 프로그램 운영에서의 어려움(중복 응답) 344

〈표 Ⅵ-42〉 기초학력 지원 프로그램의 학생 수 구성에 대한 응답 345

〈표 Ⅵ-43〉 맞춤형 수업 운영을 위한 지도ㆍ지원 방안 및 전략의 효과성과 실현 가능성 346

〈표 Ⅵ-44〉 수학 학습부진학생 판별 방법(중복 응답) 348

〈표 Ⅵ-45〉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정확한 수준 파악이 어려운 원인 349

〈표 Ⅵ-46〉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정확한 수준을 진단하기 위한 정책의 효과성과 실현 가능성 350

〈표 Ⅵ-47〉 설문 조사에 참여한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사의 범주별 분포(영어) 351

〈표 Ⅵ-48〉 영어 파닉스 미해득 학생 수 및 비율 352

〈표 Ⅵ-49〉 파닉스 미해득 비율 실태_지역 규모별 353

〈표 Ⅵ-50〉 영어 파닉스 해득 진단 및 지원에 대한 교사의 인식 354

〈표 Ⅵ-51〉 영어 파닉스 해득 정도 진단 방법 355

〈표 Ⅵ-52〉 영어 파닉스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의 특성 및 요인 356

〈표 Ⅵ-53〉 영어 학습부진학생의 지도를 어렵게 하는 요인 357

〈표 Ⅵ-54〉 파닉스 문제 해소를 위한 정책의 효과성과 실현 가능성 358

〈표 Ⅵ-55〉 파닉스 해득 지원을 위한 정책 추진 우선순위 359

〈표 Ⅵ-56〉 영어에 부정적인 인식과 낮은 동기를 보인 학생의 수와 비율 360

〈표 Ⅵ-57〉 영어에 부정적인 인식과 낮은 동기를 보인 학생 비율_지역 규모별 361

〈표 Ⅵ-58〉 영어 학습 거부 및 포기 여부 진단 방법 362

〈표 Ⅵ-59〉 영어 학습 거부 및 포기자 지도를 어렵게 하는 요인 363

〈표 Ⅵ-60〉 영어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감소하는 원인 364

〈표 Ⅵ-61〉 영어 학습거부 및 포기자 지원을 위한 정책의 효과성과 실현 가능성 365

〈표 Ⅵ-62〉 영어에 대한 흥미와 동기 유발을 위한 정책 추진 우선순위 366

〈표 Ⅵ-63〉 현행 영어 수업 시수에 대한 인식 367

〈표 Ⅵ-64〉 영어 노출 기회 확대 정책의 효과성과 실현 가능성 367

〈표 Ⅶ-1〉 학습부진 핵심 원인별 성장 유형의 분포 378

〈표 Ⅶ-2〉 성장의 계기가 되었던 환경 378

〈표 Ⅶ-3〉 일시적 변화 또는 변화가 없었던 이유 379

〈표 Ⅶ-4〉 영어 파닉스 진단 도구 구성 예시 401

그림목차

[그림 Ⅰ-1] 연도별 연구의 핵심 내용 23

[그림 Ⅱ-1] 캐나다 온타리오 주 4단계 학업 성취 수준 모니터링 시스템 49

[그림 Ⅱ-2] 읽기 색상환 52

[그림 Ⅲ-1]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의 이론적 모형(김태은 외, 2017: 188) 62

[그림 Ⅲ-2] 연차별 핵심 질문의 흐름 63

[그림 Ⅲ-3] 연구의 핵심 질문(김태은 외, 2017: 67) 64

[그림 Ⅲ-4] 4년간의 본조사 실시 과정 69

[그림 Ⅲ-5] 본조사 수집 자료의 분석 과정 및 절차 70

[그림 Ⅲ-6] Creswell(2007/2010)의 나선형 자료 분석 모델을 차용한 본 연구의 자료 분석 단계(김태은 외, 2018:54에서 재인용) 71

[그림 Ⅴ-1] 차해선 학생의 시기별 중심 내용 파악의 미숙 양상 205

[그림 Ⅴ-2] 송혜리 학생의 시기별 중심 내용 파악의 미숙 양상 208

[그림 Ⅴ-3] 곽형기 학생의 시기별 발표 불안 양상 211

[그림 Ⅴ-4] 홍하준 학생의 시기별 발표 불안 양상 213

[그림 Ⅴ-5] 송혜리 학생의 시기별 발표 불안 양상 214

[그림 Ⅴ-6] 문호진 학생의 시기별 발표 불안 양상 216

[그림 Ⅴ-7] 곽형기 학생의 시기별 대화 능력 부족 양상 218

[그림 Ⅴ-8] 한경수 학생의 시기별 대화 능력 부족 양상 221

[그림 Ⅴ-9] 유남준 학생의 기본 연산 어려움으로 시작된 수학 학습부진 과정 238

[그림 Ⅴ-10] 민세훈 학생의 분수 학습의 일시적 성장 과정 242

[그림 Ⅴ-11] 윤민규 학생의 연산을 극복하고 분수 학습에서 성장한 과정 243

[그림 Ⅴ-12] 김민성 학생의 분수 학습의 극복과 도형에서의 부진 과정 244

[그림 Ⅴ-13] 홍하준 학생의 영어 파닉스 극복 과정 261

[그림 Ⅴ-14] 황석진 학생의 영어 파닉스 극복 과정 264

[그림 Ⅴ-15] 중학교 이후 부진의 원인 - 문법, 독해 267

[그림 Ⅴ-16] 곽형기 학생의 영어에 대한 인식 변화 과정 276

[그림 Ⅴ-17] Ehri(1991)의 읽기 발달 단계를 적용한 영어 학습부진 발생 영역 281

[그림 Ⅴ-18] Krashen(1982: 16-32)의 입력가설 모델 284

[그림 Ⅴ-19] 영어 학습부진 심화 패턴 285

[그림 Ⅵ-1] 국어 학습부진학생의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적 아이디어 수렴 단계 301

[그림 Ⅵ-2]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적 아이디어 수렴 단계 304

[그림 Ⅵ-3] 영어 학습부진학생의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적 아이디어 수렴 단계 307

[그림 Ⅶ-1] 한글 또박또박 사이트 예시 401

부록표목차

〈부록표 1〉 박재아 학생의 성장 관련 이슈와 성장 양상 437

〈부록표 2〉 박재아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 438

〈부록표 3〉 염민하 학생의 성장 관련 이슈와 성장 양상 442

〈부록표 4〉 염민하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 443

〈부록표 5〉 신다인 학생의 성장 관련 이슈와 성장 양상 447

〈부록표 6〉 신다인 학생의 기초선 검사 결과 448

〈부록표 7〉 학습 역량 검사(중학생용) 하위요인 및 문항 정보 450

〈부록표 8〉 학습자특성검사의 문항 구성 451

〈부록표 9〉 학습자특성검사 하위요인별 개념 452

〈부록표 10〉 E.B.E.Q. 하위요인 및 문항 정보 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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