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연구요약 8
제Ⅰ장 연구의 개요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2. 연구의 배경 26
3. 연구의 주요 내용과 연구 방법 29
제Ⅱ장 해외 청소년 미디어 교육 정책 및 프로그램 32
1. 미국 33
1) 미디어 환경 및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33
2) 학교 및 학교 밖 교육 환경 38
3) 미디어 교육 관련 주요 정책 및 추진 기관ㆍ단체 43
4)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사례 54
5) 시사점 73
2. 호주 79
1) 미디어 환경 및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79
2) 학교 및 학교 밖 교육 환경 85
3) 미디어 교육 관련 주요 정책 및 추진 기관ㆍ단체 96
4)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사례 109
5) 시사점 119
3. 핀란드 123
1) 미디어 환경 및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123
2) 학교 및 학교 밖 교육 환경 137
3) 미디어 교육 관련 주요 정책 및 추진 기관ㆍ단체 148
4)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사례 166
5) 시사점 177
4. 영국 184
1) 미디어 환경 및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184
2) 학교 및 학교 밖 교육 환경 197
3) 미디어 교육 관련 주요 정책 및 추진 기관ㆍ단체 211
4)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사례 231
5) 시사점 242
제Ⅲ장 요약 및 시사점 247
1. 연구의 요약 248
2. 시사점 253
참고문헌 259
ABSTRACT 293
판권기 305
그림 Ⅱ-1. 원격 수업 이후 부모 경제력에 따른 교육용 테크놀로지 사용(유치원에서 8학년) 41
그림 Ⅱ-2. 호주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구조 86
그림 Ⅱ-3. 아톰(ATOM) 발행 'Screen Education'의 일부 97
그림 Ⅱ-4. Early Start Discovery Space에 마련된 체험 공간 103
그림 Ⅱ-5. 'ABC Education'의 미디어 리터러시 콘텐츠 104
그림 Ⅱ-6. 게임 형식으로 이뤄진 '광고에 대해 질문하기(Questioning Ads)' 콘텐츠 105
그림 Ⅱ-7. 온라인 안전 위원회 홈페이지의 어린이 관련 콘텐츠 107
그림 Ⅱ-8. 대화를 중심으로 인터넷 안전 문제 바라보기 108
그림 Ⅱ-9. 아톰(ATOM) 선정 'Front Page' 초등 고학년 당선작 110
그림 Ⅱ-10. 아톰(ATOM) 선정 'Photo Comp' 초등 고학년 당선작 111
그림 Ⅱ-11. 가짜뉴스 유통을 통한 수익 창출 개념도 114
그림 Ⅱ-12. '온라인에서 나는 누구일까요?' 핵심 질문(좌) 및 학습지(우) 117
그림 Ⅱ-13. 'FriendSend' 앱과 위치 정보 데이터 118
그림 Ⅱ-14. 핀란드 미디어교육 포스터 '왜 미디어교육인가' 125
그림 Ⅱ-15.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모든 뉴스를 믿을 수 있을까' 128
그림 Ⅱ-16. '윌레(Yle)'의 어린이 콘텐츠 라스뗀 아레나 130
그림 Ⅱ-17. 미디어 교육 중점학교 히덴키비 종합학교 142
그림 Ⅱ-18. 헬싱키 중앙도서관 '오디(Oodi)' 145
그림 Ⅱ-19. 부모ㆍ보호자 미디어 이용 습관에 관한 MLL의 캠페인 영상 148
그림 Ⅱ-20. '멀티리터러시 학습의 기쁨(MOI)' 핵심 학습 영역 170
그림 Ⅱ-21.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잡지 '메디아타이토(Mediataito)' 172
그림 Ⅱ-22. '메디아타이토(Mediataito)' 구성 173
그림 Ⅱ-23. 공영방송 윌레(Yle)의 뉴스 교실 웹사이트 174
그림 Ⅱ-24. 핀란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추진 주체 183
그림 Ⅱ-25. 영국 어린이의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보유 현황 185
그림 Ⅱ-26. 영국 어린이의 주당 텔레비전 방송 시청 시간 감소 188
그림 Ⅱ-27. 영국 12~15세 아동들의 뉴스 출처 선호도 193
그림 Ⅱ-28. 영국 12~15세 아동의 소셜미디어 활용 195
그림 Ⅱ-29. 영국의 교육제도 199
그림 Ⅱ-30. 영국 국가교육과정의 전체 구조 200
그림 Ⅱ-31. BFI의 학교 연계 프로그램 1 209
그림 Ⅱ-32. BFI의 학교 연계 프로그램 2 210
그림 Ⅱ-33. EMC의 교육과정 제공 211
그림 Ⅱ-34. Parenting for a Digital Future 224
그림 Ⅱ-35. Global Kids Online 225
그림 Ⅱ-36. Center for Excellence in Media Practice 226
그림 Ⅱ-37. DigiLitEY 사이트 228
그림 Ⅱ-38. National Literacy Trust 233
그림 Ⅱ-39. NewsWise의 구성 235
그림 Ⅱ-40. 미디어 스마트 교육자료 237
그림 Ⅱ-41. 유레이트잇 사이트 238
그림 Ⅱ-42. BBC의 7 Up New Generation 다큐멘터리 사이트 240
그림 Ⅱ-43. EMC의 미디어매거진 사이트 241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2775226 | 302.23 -21-23 | v.1p.1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0002775227 | 302.23 -21-23 | v.1p.1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