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서문
01. 우리는 무엇을 배우는가?
02. 외국어 수업의 목표
03. 12년 과정의 외국어 수업
04. 국가시험과 교재
05. 어휘력은 어떻게 쌓일까?
06. 어떻게, 그리고 왜 학생들은 문법을 배울까?
07. 일반적 읽을거리에서 문학 텍스트로
참고 문헌
옮긴이 해제 - 외국어 공부의 깨달음을 향해

이용현황보기

발도르프 학교 외국어 교육 : 외국어 교육의 정신과 방법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772704 401.80071 -2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772705 401.80071 -2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B000026214 401.80071 -21-2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발도르프 학교의 12년 과정 외국어 수업은 크게 저학년(1~3학년), 중급 학년(4~8학년), 상급 학년(9~12학년)의 세 단계로 나뉜다. 9세 이전의 아동은 아직 영어나 프랑스어를 외부 세계에서 온 대상으로 인식하지 않는다. 자신이 사는 세계와 외부 세계가 아직 분리되지 않고, 이 두 영역이 서로 흘러 들어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학년 수업에서는 주로 놀이를 하듯이 노래를 부르며, 혹은 간단한 팔 동작과 온몸 동작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새로운 단어와 문법구조를 배운다. 주체와 객체 구분이 가능해지는 중급 학년에서는 시와 운문과 노래 등으로 익숙해진 외국어를 꾸준히 연습한다. 이때에는 새로운 단어를 배우는 것이 저학년 때보다 더 어려워졌고, 단어의 수도 매우 늘어난다. 중급 학년 아이들은 천천히, 그리고 체계적으로 외국어 언어 구조에 익숙해진다.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가 가능해지는 상급 학년에서는 문화 고유의 내역과 언어의 표현 방식을 알아내며 자신의 언어 세계를 완벽하게 확장해간다.
아동 개개인의 개성 존중과 연령 단계에 맞춘 자연스러운 발달이 발도르프 교육이 지향하는 기본 이념이다. 발도르프 교육 이념이 생생히 담긴 이 책이 내 아이의 특성을 구분하고 한 단계 나아가는 데 실제적인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책속에서

알라딘제공
[P.17~18] 이렇게 간략히 살펴보았음에도, 우리가 가르치는 외국어가 대단히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이 의심할 바 없이 분명해졌다. 언어는 단순히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 수단으로서의 활동을 넘어서는 자질과 기능을 지니고 있다. 나아가 언어는 임의로 합의된 상징들의 체계가 아니라, 한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들이 그들의 환경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운 방식의 결과이다. 따라서 언어는 행위이지, 의식적으로 이해되어야 하는 주제가 아니다. 머릿속의 언어중추뿐만 아니라 온 인격체의 능동적 참여를 필요로 한다. 게다가 언어는 세계와 우리 자신에 관한 다양한 지각 내용, 그리고 그 지각 내용에 의한 다양한 감정 내용을 제공한다. 따라서 외국어는 다른 양식의 사고뿐만 아니라 다른 형태와 방법의 사고를 접하게 해주기 때문에 세계와 우리 자신을 이해하는 기회를 더해준다. 그와 동시에 외국어는 우리의 모국어를 바로잡고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외국어는 모국어와 마찬가지로 물려받는 것이 아니라 주어지는 것이다.
[P. 70~71] 학급의 모든 학생에게 교재는 항상 똑같은 내용이다. 즉, 교재는 학습 과정을 표준화한다. 뻔한 말이지만 이것은 중요하다. 교재를 사용하는 것은 미리 주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신중하게 개별 단계로 구분되는 학습 과정을, 모든 학생이 계획된 방식 속에서 똑같은 속도로 따라가 거의 똑같은 성취에 이른다는 전제에 기초를 둔다. 그 본질상 교재는 개개인의 학습 과정, 학습 속도, 그리고 주제를 소화하는 서로 다른 방식에 대처할 수 없다. 학생 개개인을 알고, 주어지는 자료에 학생들이 반응하는 방식을 경험하는 교사만이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외국어 수업을 시도할 수 있다. 예컨대 이것은 학생들이 방금 다루어진 주제를 그들의 ‘내면 문법’에 당장은 추가하려 하지 않으려 하니 지금 이 순간에는 그냥 내버려두라는 심리를 인정해주는 것, 학생이 텍스트를 이해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고, 따라서 교사는 여러 가지 질문에 응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채는 것, 어떤 학생들은 문맥 안에서 특정 동사를 전혀 사용하지 못하기에 특정한 연습과 도움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 또는 학생 개개인이 삶의 현실과 맺는 관계를 느껴보고 언어를 통한 상호작용에서 그 느낌을 이용해보는 것 등을 의미한다. 학생 개개인에게 맞추는 이러한, 그리고 그 밖의 다른 방법들은 보통 말하는 교재에 의해서는 운영될 수 없다. 위에서 언급한 학습 과정 표준화의 두 번째 문제 역시 과소평가되어서는 안 된다. 개인의 학습 과정에서 미리 정해진 획일적 과정을 항상 따라갈 수는 없는 학생들이 주목을 받는다는 것, 즉 골치를 썩이는 학생, 심지어는 학습 장애가 있는 학생으로 비칠 위험이 있다는 점이 그러하다.
[P. 155] 문학은 인간의 상상력을 가장 인상적으로 표현하는 형식 중 하나다. 다른 예술 형식들과 함께 문학은 기능성과 합리성에 방향이 맞춰진 일상 세계 속에서 인간의 이미지를 독립된 존재로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 이 이유만으로도, ‘자유를 향한 교육’은 문학 텍스트와 소통하면서 성장하는 젊은이가 느낄 수 있는 흥미와 즐거움을 일깨우는 노력을 아끼지 않으리라. 문학이 품은 그러한 흥미와 즐거움이 그에 더해 외국어 수업에서 토론을 돕고, 그래서 언어 습득을 돕는다는 사실은, 발도르프 교육의 목표들과 행복하게 하나로 수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