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Ⅰ. 시장 평가 및 주요 이슈 3

1. 개요 3

가. 시장 전망 3

나. 주요 경제지표 3

2. 2020년 주요 이슈 및 전망 5

가. [대외정세] 대외 경협강화/국제 사회의 개발협력 지원 확대 5

나. [국내정세] 2020 총선 통한 사회 통합 도전대에 6

다. [경제전망] 세수 확충/대외 경제 통합 가속화 6

라. [산업개발] 국영 산업공단 완공/민간 참여 프로젝트 발주 본격화 8

마. [소비문화] 패션, 뷰티, 주방용품 등 중산충 중심의 생활소비재 수요 증가 9

바. [시장성향] 중국산 저가 제품에서 고품질 제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 9

Ⅱ. 비즈니스 환경 분석 11

1. 정치ㆍ경제ㆍ산업ㆍ정책 환경 11

가. 정치 환경 11

나. 경제 환경 12

다. 산업 환경 14

라. 정책ㆍ규제 환경 15

2. 시장 분석 18

가. 시장 특성 및 전략적 가치 18

나. 교역 19

다. 외국인 투자 동향 20

라. 공적개발 지원현황 21

마. 프로젝트 동향 24

3. 한국과의 경제 교류 및 주요 경협 의제 26

가. 교역 26

나. 투자 27

다. 주요 경제협력 의제 28

Ⅲ. 진출전략 31

1. SWOT 분석 및 전략도출 31

2. 주요 이슈별 진출전략 32

3. 주요 산업별 진출전략 34

4. 한-에티오피아 경제협력을 통한 진출전략 36

5. 진출 시 유의사항 38

[첨부 1] 수출유망품목(상품) 40

[첨부 2] 수출유망품목(서비스) 41

[첨부 3] 2020년도 KOTRA 주요 사업(잠정) 42

[첨부 4] 2020년도 주요 정치ㆍ경제 일정 및 유망 전시회 캘린더 43

[부록] 對에티오피아 K패키지(양국 간 상생협력방안) 44

Ⅰ. 한-에티오피아 상생협력 필요성과 미래비전 44

Ⅱ. 주체별 상생협력 과제와 실행방안 48

Ⅲ. 향후 對에티오피아 K패키지 실행체계(안) 53

판권기 54